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주요 담마 개념
붓다께서 빠리닙바-나(Parinibbāna, 무여열반)에 드신 후, 천년도 안되어 특정한 핵심 개념들이 왜곡되었습니다. 다년간 필자는 테라와다(Theravada) 문헌을 포함하여 불교 문헌에 널리 알려진 특정한 개념들의 적합성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닛짜(anicca), 아낫따(anatta), 순야따(sunyata)에 대한 설명은 필자에게 의미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상카-라(sankhāra)와 같은 용어에 대한 수많은 설명에서 길을 잃었습니다. 표준 테라와다(Theravada) 문헌에는 그 용어에 대한 세 가지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필자가 스리랑카의 ‘와라하까 테로(Waharaka Thero)’ 스님의 법문을 듣기 시작했을 때, ‘이것이 진정한 가르침(담마, Dhamma)이다’라고 즉시 필자에게 분명해졌습니다. ‘Parinibbāna of Waharaka Thero’ 포스트를 보세요. 뿐만 아니라, 법문을 듣는 동안에 상사라(sansara), 삼마(samma), 상카-라(sankhāra)와 같은 개념이 명명백백해졌습니다. 아래에서 이 정보가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메인 섹션은 아래와 같은 서브섹션과 그 포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붓다 담마의 기본 틀(Basic Framework of Buddha Dhamma)
- 붓다 담마 ㅡ 성스런 진리, 빠띳짜 사뭅빠-다, 띨락카나(2022.03.24. 개정-추후번역예정)
- 성스런 진리, 빠띳짜 사뭅빠-다, 띨락카나 - 핵심 관계
- 아닛짜 특성, 첫 번째 성스런 진리, 및 빠띳짜 사뭅빠-다
- 띨락카나 ㅡ 소개(Tilakkhana – Introduction)
- * 아닛짜와 아낫따 ㅡ 세상의 두 가지 특성
- * 아눌로마 칸띠 및 삼맛따니야-마 ㅡ 소따빤나의 전제 필수 조건
- * 아닛짜 특성(본질) ㅡ 이 세상에서는 괴로움을 극복할 수 없음
- * 틸락카나에서 둑카는 특성이다 ㅡ 둑카 웨다나-가 아니다
- * 둑카 특성을 지닌 것에 들러붙으면 둑카로 이어진다
- * 아닛짜 특성이 어떻게 둑카로 이어지는가?
- * 아낫따는 세상의 특성이지, 자아에 관한 것이 아니다
- * 아낫따락카나 숫따 내의 아낫따 ㅡ 제1부
- * 아낫따락카나 숫따 내의 아낫따 ㅡ 제2부
- 다른 (서브)섹션에 있는 결정적 관련이 있는 포스트
- *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 (2021.01.23/26. 재작성/개정-번역완)(2021.07.07. 개정, '리빙 담마' 섹션과 공유)
* ‘와찌- 상카-라’의 바른 의미 (2020.10.16. 개정-추후번역예정)(2021.07.12. 개정, 아래쪽 서브 섹션과 공유)
산 (San, 많은 핵심 빠알리 용어들을 설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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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San)이란 무엇인가? 상사-라(삼사-라)의 의미(2020.07.19.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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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마-'와 '상카-라'의 차이(2020.01.11.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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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카-라'로 행해진 깜마 - '상카-라'의 유형(2019.05.14. 전면개정-번역완)
닙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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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빠는 무엇인가? (닙바-나와 관련하여) ('붓다 담마' 섹션에서 옮겨옴)(2020.02.19./2022.02.16.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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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라-미사 수카 ('붓다 담마' 섹션에서 옮겨옴) (2020.06.15./2021.09.15. 개정 - 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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닙바-나를 맛보는 방법 (‘세 단계 실천’ 섹션에서 옮겨옴) (2020.04.26.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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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성스런 진리는 괴로움만 나타내는가?(2019.08.05. 재작성-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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닙바-나는 존재하지만, 이 세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2020.05.20. #4개정-추후번역예정)
아닛짜, 둑카, 아낫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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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닛짜, 둑카, 아낫따 - 잘못된 해석(2020.01.11.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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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닛짜 - 진정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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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닛짜 - 좋아하는 것을 계속 유지할 수 없음(2020.06.13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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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닛짜 - 세속적인 것들의 무가치함 (2020.06.08.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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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닛짜 - 끊임없는 압박(삘-라나) (2020.06.01. 재작성 및 제목변경-번역완)('바와나(명상)'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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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것이 아닛짜라면,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는가? (2020.02.11.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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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낫따 - 체계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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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낫따 - 이 세상에는 피난처가 없음 (2021.06.12. 개정-추후번역예정)
* 다사 아꾸살라와 아낫따 - 결정적인 연결 (2021.06.13. 재작성-번역완)
* 아낫따 - 어느 앗따의 반대말일까? (2021.06.01. 개정-추후번역예정)
* 아낫따(세간적 해석) - 변하지 않는 자아는 없다 (2021.03.06. 개정-추후번역예정)
주요 경 몇 개에 따라본 아닛짜와 둑카와 아낫따 (2020.07.02. 개정-추후번역예정)
틸락카나 - 영어 법문 (2020.02.11. 개정-추후번역예정)
소따빤나 단계 및 띨락카나
* 삭까-야 딧티(유신견)와 띨락카나(삼법인) (2019.10.23. 개정-추후번역예정)
- * 삭까-야 딧티 - 더 깊은 사견의 제거 (2019.10.23./2021.03.01 개정-추후번역예정)
- * 교제(세-와나) - 사견의 근본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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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삼특상은 37조도품에 포함되지 않았는가? (2021.06.30.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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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종류(버전)의 37조도품 (2021.07.21.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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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띠, 바와, 및 자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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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마곳따, 바와, 깜마 삐-자, 및 마노 로까 (2020.03.02.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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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와 및 자띠 - 존재 상태와 거기로 태어남 (2020.01.18.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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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하-’와 ‘우빠-다-나’ 사이의 차이(2021.03.30. 개정-추후번역예정)
몇가지 주요 빠알리 용어 정리(싼하, 로바, 도사, 모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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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마 딴하-, 바와 딴하-, 위바와 딴하- (2019.11.09.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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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하-, 탐함과 미워함과 미혹함을 통해 어떻게 들러붙는가? (2019.08.24.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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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바, 라-가’ 및 ‘까-맛찬다, 까-마라-가’ (2021.02.23./10.24. 개정-추후번역예정)('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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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바, 도-사, 모-하’ 대 ‘라-가, 빠띠가, 아윗자-’ (2021.02.23. 개정-추후번역예정)('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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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방식으로 일어나는 웨-다나-(느낌) (2021.04.28. 개정-추후번역예정) ('세 단계 실천'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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딧티(사견), 삼마 딧티(정견) ('세 단계 실천' 섹션에서 옮겨옴) (2020.02.06.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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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찌- 상카-라’의 바른 의미 (2020.10.16.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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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낄레사(정신적 오염물)'란 무엇인가? - 쩨따시까에 연결 (‘리빙 담마’ 섹션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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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난따라와 사마난따라 빳짜야- (‘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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빤짜 인드리야(다섯가지 기능) 및 빤짜 발라(다섯가지 힘) (바와나(명상)' 섹션과 공유) (2021.07.21. 개정-추후번역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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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무더기(오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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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무더기(오온) - 소개 (2020.04.17/19. 재작성/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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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적 루-빠’와 ‘루-빡칸다’ 사이의 차이 (2021.04.03./08.04. 재작성/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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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빠-다-나와 우빠-다-낙칸다의 개념 ('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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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무더기(오온) - 틸락카나(삼법인)에 연결
* '나' 및 '내 것' ㅡ 고통(괴로움)의 근본 원인
루빠, 웨다나, 산냐-, 상카-라, 윈냐-나에 관한 포스트의 표본
* 루빠: '루-빠는 무엇인가?(닙바-나와 관련하여)'(주요 담마 개념 섹션), '루빠(물질적 요소)',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아비담마 섹션)
* 웨다나: '두 가지 방식으로 일어나는 웨-다나-(느낌)', '웨-다나-와 삼팟사 자- 웨-다나- ㅡ 단순한 느낌 이상의 것'(리빙 담마 섹션), '감각 사건에서 위빠-가 웨-다나-와 삼팟사 자- 웨-다나-'(담마와 과학 섹션)
* 산냐-: '산냐-와 그 진정한 의미'(리빙 담마 섹션), '위빨라-사(딧티, 산냐, 찟따)는 상카-라에 영향을 미친다)'(리빙 담마 섹션)
* 상카-라: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리빙 담마 섹션), ‘상카-라, 깜마, 깜마 삐-자, 깜마 위빠까’(주요 담마 개념 섹션)
* 윈냐-나: '윈냐-나(오염된 의식)',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리빙 담마 섹션), '깜마 윈냐-나 ㅡ 마음과 물질 사이의 연결고리'(리빙 담마 섹션), '아니닷사나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리빙 담마 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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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오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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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빤쭈빠-다-낙칸다' - 모두 정신적(2019.06.28 개정-번역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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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마 & 루-빠에서 나-마루-빠로'(리빙 담마 섹션의 서브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