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루빠(물질적 요소)


원문 : Key Dhamma Concepts 카테고리의 ‘Rupa (Material Form)’ 포스트

- 2018년 2월 3일 개정


루빠(rupa)에 대한 소개는 ‘What are Rupa? Relation to Nibbana’ 포스트를 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루빠(rupa)에 대해 많이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유형의 루빠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루빠는 기본적으로 5가지 육체적 감각이 감지하는 모든 것입니다 : 우리는 완나 루빠(vanna rupa, 빛을 반사시키는 물리적 대상, ‘루빠 루빠_rupa rupa’라고도 부름)를 보고, 삿다 루빠(sadda rupa, 소리)를 듣고, 간다 루빠(gandha rupa, 냄새)를 냄새 맡고, 라사 루빠(rasa rupa, 음식)를 맛보고, 뽓땁바 루빠(pottabba rupa, 물리적 대상)을 감촉합니다. 그 ‘외부 루빠’를 감지하는 내부 감각은 또한 마음에 의해 제어되는 ‘미세한 루빠(sukuma rupa)’입니다. 마음에 의해 감지되는 것은 담마(개념)이며, 마음은 루빠가 아닙니다.


* 다음은 5가지 유형의 루빠를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토스트 빵 한 조각을 취할 때, 그것이 ‘루빠 루빠(rupa rupa) 또는 완나 루파(vanna rupa)’입니다. 갓 구운 토스트 빵을 자를 때 소리가 나는 데, 그 소리가 ‘삿다 루빠(sadda rupa)’입니다. 그 빵의 냄새가 ‘간다 루빠(gandha rupa)’입니다. 그것을 맛볼 때, 그 빵의 ‘라사 루빠(rasa rupa)’를 맛봅니다. 그것을 만질 때, 그 빵의 ‘뽓땁바 루빠(pottabba rupa)’를 감촉합니다.


루빠(rupa)는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될 수 있습니다. 모든 루빠의 기본 ‘구성 요소’는 4가지의 광대 요소(마하 부따, maha bhuta), 즉, 빠따위(patavi, 견고함의 특성을 갖는 포괄 확장 요소), 아뽀(apo, 응집성 및 유동성의 특성을 갖는 응집 요소), 떼조(tejo, 열기 및 냉기의 특성을 갖는 열 또는 열 에너지 요소), 와요(vayo, 추진 및 지지 특성을 갖는 운동 또는 운동 에너지 요소)입니다.


* 많은 경우에 붓다께서는 기존 용어를 취하여 ‘붓다 담마’에 부합하도록 그것들을 재정의하셨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빠따위(patavi, 땅), 아뽀(apo, 물), 떼조(tejo, 불), 와요(vayo, 바람)는 그리스 시대를 포함하여 붓다 탄생전 시대에 물질에 대한 기본 구성 요소로 생각되었습니다. 그 용어들은 이전의 까사빠 붓다에서 유래되었지만, 이에 대해서는 별도로 논의될 필요가 있습니다.

* 그러나, 그 명칭에는 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더 깊은 의미의 논의에 대해서는 ‘The Origin of Matter – Suddhashtaka’ 포스트를 보세요.


28가지 유형의 기본 루빠가 있는데, 다른 24가지는 4가지 마하 부따(maha bhuta)에서 파생한 ‘우빠다야 루빠(upadaya rupa)’입니다.


1. 루빠(rupa)는 내부(ajjhattika, 앗잣띠까)와 외부(bahira, 바히라)에 따라 2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 루빠(internal rupa)’는 육체적 몸과 관련된 5가지 빠사다 루빠(pasada rupa), 즉 눈(cakkhu, 짝쿠), 귀(sota, 소따), 코(ghana, 가나), 혀(jivha, 지와), 및 몸(kaya, 까야)입니다. ‘내부 루빠’는 또한 신체적 눈, 귀 등을 포함한 육체적 몸을 포함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 이들 5가지 내부 루빠, 즉 빠사다 루빠(pasada rupa)는 외부 세계를 경험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것들이 없다면, 사람들은 무생물에 속하는 통나무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간답바(gandhabba)가 몸을 떠날 때 신체적 몸과 관련된 ‘내부 루빠’는 불활성이 되어 ‘외부 루빠’가 됩니다.

* 빠사다 루빠(pasada rupa)는 우리가 보는 신체 기관이 아니라는 점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이 빠사다 루빠들은 죽을 때 재생성되는 것이 그치는 ‘미세한 루빠(sukuma rupa)’입니다. 따라서 짝쿠(cakkhu)는 육안으로 볼 수 없습니다.

* 육체적 몸이 죽는 순간부터 짝쿠(cakkhu)는 더 이상 그곳에 없습니다. 그것은 간답바(gandhabba)와 함께 (그 육체적 몸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신체의 눈은 거기에 있으며 24시간 쯤 내에 다른 사람의 신체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그러므로, 간답바(gandhabba, 정신적 몸)가 육체적 몸과 연관되어 있는 한, 그 육체적 감각은 내부적입니다. 간답바가 육체적 몸의 죽음 시점에 떠나자마자, 그것들은 외부 루빠(external rupa)가 됩니다.


2. 외부 루빠(bahira rupa, 바히라 루빠) 중 7가지는 고짜라 루빠(gocara rupa, 대상 루빠)라고 불립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5가지의 내부 루빠(즉, 빠사다 루빠, pasada rupa)에 의해 감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7가지 고짜라 루빠(gocara rupa, 대상 루빠)는 ‘보이는(vanna, 완나) 루빠’, ‘소리(sadda, 삿다) 루빠’, ‘냄새(gandha, 간다) 루빠’, ‘맛(rasa, 라사) 루빠’, ‘만져지는(pottabba, 뽓땁바) 루빠’입니다. ‘뽓땁바 루빠(pottabbha rupa)라 불리는 별도의 루빠는 없습니다. 그것은 4가지의 광대 요소(마하 부따, maha bhuta) 중의 3가지, 즉 빠따위(patavi), 떼조(tejo), 및 와요(vayo)를 지칭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눈으로 보는 것은 ‘보이는(vanna, 완나) 루빠’입니다. 그것은 루빠 유형의 일부일 뿐입니다.

* 고짜라 루빠(gocara rupa, 대상 루빠)만 5가지 육체적 감각으로 우리가 경험하는 루빠임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나머지 광대 요소(마하 부따, maha bhuta)인 아뽀(apo)는 육체 감각으로 경험되지 않습니다.

* 육체적 감각으로 감지되는 5가지 빠사다 루빠(pasada rupa)와 7가지 고짜라 루빠(gocara rupa)는 서로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 ‘올라-리까(olārika, 거친) 루빠’라고 불립니다. 나머지 다른 16가지 루빠는 ‘수쿠마(sukhuma, 미세한) 루빠’입니다.


3. 우리 몸과 연관된 몇 가지 미세한 루빠(sukhuma rupa)가 있습니다.


* 하다야 왓투(hadaya vatthu, 심장 토대)는 5가지 빠사다 루빠(pasada rupa)와 함께 심장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지위띤드리야(jivitindriya rupa), 즉 깜마자 루빠(kammaja rupa, 업생 물질)의 생명력은 몸 전체에 퍼져 있습니다.

*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결정하는 2가지 바와 루빠(bhava rupa)가 있습니다. 잇티 바와(itthi bhava, 여성) 및 뿌리사 바와(purisa bhava, 남성)가 그것입니다. (2가지 중에서) 한 유형이 몸 전체에 퍼져 있습니다.

* 아하라 루빠(ahara rupa), 즉 오자(oja, 영양소)는 몸을 지탱하는 영양이 되는 에센스입니다. 오자(영양소)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추출됩니다.


4. 지금까지, 5가지 빠사다 루빠(pasada rupa)와, 빠사다 루빠에 의해 감지되는 외부 루빠 (완나_vanna, 삿다_sadda, 간다_gandha, 라사_rasa, 빠따위_patavi, 떼조_tejo, 와요_vayo)를 구성하는 7가지 루빠(rupa)와, 위 3번에서 5가지 다른 루빠(하다야_hadaya, 지위띤드리야_jivitindriya, 2가지 바와_bhava 루빠, 및 오자_oja)를 다루었습니다.


5. 나머지 마하 부따(maha bhuta, 광대 요소)는 아뽀(apo)입니다. 아뽀는 어떤 구조를 함께 유지하는 루빠이지만, 몸(까야) 루빠에 의해 감지되지는 않습니다. 아뽀 루빠(apo rupa)를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18가지 유형의 루빠(rup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18가지 유형의 루빠는 닙빤나 루빠(nippanna rupa, 구체적 물질)라고 합니다. 깜마(kamma), 찟따(citta), 유뚜(utu, 떼조_tejo), 아하라(ahara, 음식)라는 4가지 중의 하나 이상에 의해 유발되고 조건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닙빤나 루빠는 통찰로 숙고하기에 적합합니다.


* 5가지 빠사다 루빠(pasada rupa), 2가지 바와 루빠(bhava rupa), 하다야 왓투(hadaya vatthu), 및 지위띤드리야 루빠(jivitindriya rupa)(모두 9가지)는 깜마(kamma)로 생성되며 깜마(kamma)에 의해서만 생성됩니다.

* 삿다(sadda, 소리) 루빠는 찟따(citta)와 유뚜(utu, 떼조_tejo)에 의해 생성됩니다. 말, 웃음, 휘파람 등의 목소리는 찟따(citta)에 의해 생성됩니다. 천둥과 악기 음악과 같은 소리는 유뚜(utu)에 의해 생성됩니다.

* 깜마(kamma), 찟따(citta), 유뚜(utu), 및 아하라(ahara)가 24가지 유형의 루빠(rupa)를 생성하는 방식은 ‘Tables and Summaries’ 섹션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Rupa – Generation Mechanisms’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6. 나머지 10가지 루빠(rupa)는 그 본질이 추상적입니다. 그것들은 아닙빤나 루빠(anippanna rupa, 추상적 물질)라고 합니다.


* 아까사 다뚜(akasa dhathu, 공간 요소)는 그다지 공간이 아니지만, 원자간 공간 또는 원자 내부 공간과 같습니다. 그것은 어떤 다른 루빠가 점유하지 않는 것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아까사 다뚜는 모든 곳에 있으며, ‘탐지 가능한 물질’이 없는 ‘심 우주 공간’에도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진공(영점 에너지)에는 우리가 경험하는 에너지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가 있다고 느끼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깊은 바다와 같고 우리가 보는 것은 잔물결뿐입니다.

* 우리는 2가지 ‘미세한 물질’, 즉 윈냣띠 루빠(vinnatti rupa, 암시 루빠)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합니다. 우리는 서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입과 몸을 사용합니다. 까야 윈냣띠(kaya vinnatti, 몸의 암시)는 손, 머리, 육체적 눈, 다리 등으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도를 나타내는 제스처입니다. 와찌 윈냣띠(vaci vinnatti, 말의 암시)는 목소리를 내기 위한 입의 움직임입니다.

* 몸의 움직임에 도움이 되는 3가지 위까라 루빠(vikara rupa, 가변 루빠)가 있습니다. 라후따(lahuta, 가벼움) 루빠는 몸의 무거움을 억제합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상승 점프를 가능하게 합니다. 똑같은 중량물을 던지려 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무두따(muduta, 신축성) 루빠는 몸의 강성을 제거합니다. 깜만나따(kammannata, 휘두름) 루빠는 몸 부위를 들어 올리는 힘을 줍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 몸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 마지막으로, 모든 루빠의 공통적인 특징인 4가지 락카나(lakkhana, 물질적 특성) 루빠가 있습니다. 우빠짜야(upacaya) 루빠와 산따띠(santati) 루빠는 루빠(rupa)의 발생과 관련 있으며, 자라따(jarata) 루빠는 쇠퇴와 관련 있으며, 아닛짜따(aniccata) 루빠는 사라짐 단계입니다. 아래에 링크된 포스트에서 설명된 (물질) 수명을 보세요.


7. 4가지 광대 요소(마하 부따, maha bhuta)가 기본 루빠입니다. 4가지 각 요소는 그 특성이 있습니다. 견고함의 특성을 갖는 빠따위(patavi) 요소, 유동성과 응집성의 특성을 갖는 아뽀(apo) 요소, 열기 및 냉기의 특성을 갖는 떼조(tejo) 요소, 운동과 압력의 특성을 갖는 와요(vayo) 요소가 그것입니다.


8. 마하 부따(maha bhuta)는 결코 분리되어 탐지될 수는 없습니다. 빠따위(patavi)와 아뽀(apo)와 떼조(tejo)와 와요(vayo)가 분리할 수 없는 단위로 완나(vanna)와 간다(gandha)와 라사(rasa)와 오자(oja)와 함께 항상 발견되는 이 8가지 루빠는 물질의 기본 단위인 순수 옥타드(pure octad) 또는 숫다쉬따까(suddhashtaka)라고 불립니다. 이 8가지의 루빠(rupa)는 분리할 수 없고 분할할 수 없으므로 ‘아위닙보가 루빠(avinibbhoga rupa)’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층 논의는 ‘The Origin of Matter – Suddhashtaka’ 포스트를 보세요.


9. 다양한 루빠(rupa)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을 암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 참조할 기준 자료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아비담마(Abhidhamma)는 훨씬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마음 에너지가 어떻게 다양한 유형의 루빠(rupa)를 형성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