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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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가 있는가?

     

    기존 포스트로서 다음 포스트가 본 섹션(이전의 '코멘트와 리뷰'섹션이 삭제되고 본 섹션으로 바뀌었음)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1. ‘담마와 과학’ 섹션의 ‘생명의 기원(Origin of Life)’ 시리즈에 있는 ‘자아가 있는가?’ 서브섹션에 있는 포스트(DS2-08-04e1 ~ 04e7)  

    2. ‘담마와 과학’ 섹션의 ‘생명의 기원(Origin of Life)’ 시리즈에 있는 ‘빠띳짜 사뭅빠-다 ㅡ 비아 또는 무아’ 서브섹션에 있는 포스트(DS2-08-04f1 ~ 04f9, DS2-08-04g1 ~ 04g3) 

    3. ‘리빙 담마’ 섹션의 ‘나마 & 루-빠에서 나-마루-빠로’ 서브섹션에 있는 ‘고정되고 내 것인 마음이 있는가?’ 포스트(LD-09-11)

     

    서브섹션: 괴로움 없는 순수한 마음을 회복(Recovering the Suffering-Free Pure Mind)ㅡ홈 섹션의 '도표로 본 불교'의 일부

     

       * 참된 행복은 괴로움이 없는 것이다(도표 B)(2023.07.29./08.09. 신규/개정-번역완)

       * 괴로움 없는(빠밧사라) 마음을 드러내는 것(도표 B1)(2023.08.05./08.09. 신규/개정-번역완)

       * 각 찟따는 왜곡된 산냐-와 함께 시작된다(도표 B2)(2024.09.07. 개정(#3, #4)-번역완)

       * 감각 입력에 기반한 인간 마음의 오염(도표 B3)(2023.08.20./08.21. 신규/개정-번역완)

       * 인간 마음의 오염 ㅡ 상세한 분석(도표 B3)(2023.11.11. 개정-번역완)

     

    서브섹션: '아낫따'는 '자아'를 지칭하는가?(Does 'Anatta' Refer To A 'Self'?)

    - 띨락카나(자연의 세 가지 특성)의 아낫따는 자아(self)에 대한 것이 아니라 세상의 유익하지 않은 특성에 대한 것입니다. 세상의 '아닛짜, 둑카, 아낫따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괴로움의 끝인 닙바-나에 도달하는 데 결정적입니다.

    - 이 세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빠밧사라 찟따', 즉 '순수한 마음'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위의 '괴로움 없는 순수한 마음을 회복' 서브섹션의 포스트들을 읽어보세요. 

     

       * 인지 모드 ㅡ 산자-나-띠, 위자-나-띠, 빠자-나-띠, 아비자-나-띠(2023.09.09. 신규-번역완)

       * 아닛짜 본질 ㅡ 세간적 즐거움을 쫓는 것은 무의미하다(2023.09.16. 신규-번역완)

       * 아닛짱 위빠리나-미 안냐타-바-위 ㅡ 결정적 구절(2024.03.14. 개정-번역완)

       * 둑카 ㅡ 괴로움에 대해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진리(2023.09.30. 신규-번역완)

       * 에땅 마마, 에소하마스미, 에소 메 앗따-'띠 ㅡ 그 의미는 무엇인가?(2024.11.09. 개정-번역완)

       * 앗따-를 자아로 ㅡ 많은 숫따에서 잘못된 번역(2023.10.13. 신규-번역완)

       * '앗따또 사마누빳사띠' ㅡ 어떤 것을 가치있게 봄(2024.02.28. 개정-번역완)

       * 산냐- 위빨라-사 ㅡ 왜곡된 인식(2023.10.27. 신규-번역완)

       * 산냐- ㅡ 우리의 모든 생각은 왜곡된 산냐-와 함께 일어난다(2023.11.04. 신규-번역완)

       * 우빠야와 우빠-다-나 ㅡ 들러붙음의 두 단계(2024.09.26. 개정-번역완)

     

    서브섹션: 감각 경험 ㅡ 붓다 세계관의 기초(Sensory Experience – Basis of Buddhā’s Worldview)('담마과 과학' 섹션과 일부 공유)

     

       * 불교의 세계관 - 소개(2023.05.01./2023.08.18. 개정(#12~#14)-번역완)

       * '아-야따나' 사이의 접촉이 '위빠-까 윈냐-나'로 이어진다 (2021.01.15./2022.10.09. 개정-번역완)

       * 감각 기능이 어떻게 '내부 아-야따나'가 되는가? (2022.10.13. 개정-번역완)

       * 인드리야는 팟사를 일으키고 아-야따나는 삼팟사를 일으킨다(2022.08.04. 개정-번역완)

       * 찟따 - 우리 경험과 행위의 기초(2024.07.07.개정-번역완)

       * 감각 사건에서 '위빠-까 웨-다나-'와 '삼팟사 자- 웨-다나-'(2023.08.31. 개정-번역완)

       * 까-마 구나 - 들러붙음(땅하-)의 기원 (2024.07.07. 개정-번역완)

       * 시각은 일련의 스냅사진 - 영화 비유 (2022.04.04./2023.01/13./05.16./08.19. 개정-번역완)('방 안의 코끼리' 섹션과 공유) 

       * 고정되고 내 것인 마음이 있는가? ('리빙 담마' 섹션에서 옮겨옴) (2022.10.03./11.28. 개정-번역완)

       * 차착까 숫따 - 6가지 유형의 위빠-까 윈냐-나(2024.08.02 개정(#2)-번역완)

       * '앗따-'나 '자아'나 '아-뜨마'의 면에서 '삭까-야 딧티' (2022.10.09. 개정-번역완) 

       * 겉보기 '자아'는 깜마 발생에 관련되어 있다(2022.09.10./10.14. 개정-번역완)

     

    서브섹션: 빠띳짜 사뭅빠-다 ㅡ 비아 또는 무아(Paṭicca Samuppāda – Not ‘Self’ or ‘No-Self’)('담마과 과학' 섹션과 공유)

     

       * '땅하-' ㅡ 괴로움(고통)의 기원

       * '빠띳짜 사뭅빠-다 ㅡ 자아는 '아윗자-'로 인해 존재한다

       * 깜마, 상카-라, 및 아비상카-라 ㅡ 의도란 무엇인가?(2022.07.08./08.27. 개정-번역완)

       * '와찌- 상카-라' ㅡ 상깝빠(의식적 생각)와 와-짜-(말) (2021.07.17./2022.09.10. 개정-번역완)

       * 땅하- 빳짜야- 우빠-다-나 ㅡ '빠띳짜 사뭅빠-다'의 결정적 단계 (2022.10.09. 개정-번역완)

       * '모-하/아윗자-'와 '위빠-까 윈냐-나/깜마 윈냐-나'(2022.11.26. 개정-번역완)

       * 잇차-(갈망)는 우빠-다-나로 이어지고 결국 고통(괴로움)에 이른다 (2022.10.14. 재작성-번역완)

       * 담마-, 깜마, 상카-라, 마음 ㅡ 결정적 연결(관계) (2022.02.17. 개정-번역완)

       * 빠띳짜 사뭅빠-다 ㅡ 마음에서 물질로

       * 깜마와 빠띳짜 사뭅빠-다

          * 깜마와 빠띳짜 사뭅빠-다 ㅡ 소개

          * 까-마 앗사-다 ㅡ 괴로움의 근본 원인 (2023.08.09. 개정-번역완)('빠띳짜 사뭅빠-다' 섹션과 공유)

          * 가띠(습관/성격)가 탄생을 결정한다 ㅡ 상삽빠니-야 숫따

     

    결론생명의 기원 ㅡ 각자는 자기 자신의 미래 생을 만든다

    - 그것은 단지 더 많은 괴로움으로 이어진다. 새로운 생을 창조하는 것은 닙바-나/아라한과를 성취함으로써 멈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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