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가띠(습관/성격)가 탄생을 결정한다 ㅡ 상삽빠니-야 숫따
원문: Dhamma and Science 섹션의 ‘Gati (Habits/Character) Determine Births – Saṃsappanīya Sutta’ 포스트
- 2020년 4월 11일 작성; 2020년 4월 12일 개정(#1, #3, #5)
가띠(습관/성격)는 핵심 개념이다
1. 가띠(gati, 습관/성격)는 아닛짜(anicca)와 아낫따(anatta)의 진정한 의미처럼 수 백년 동안 숨겨져 온 핵심 개념입니다. 숫따 센트럴(Sutta Central)의 띠삐따까(Tipiṭaka, 빠알리 삼장)에서 키워드 ‘gati’를 방금 검색하여 ‘515 results for gati’를 얻었습니다. 포스트의 마지막에서 ‘비뚤어진 가띠’를 가진 자가 어떻게 ‘불구자로 태어남’의 후보가 되는지를 설명하는 하나의 숫따(sutta)를 예로 들어 논의할 것입니다.
-
* 모든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견해에 따라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합니다. 잘못된 견해로 시작하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삼마- 딧티(Sammā Diṭṭhi, 올바른 견해)가 성스런 팔정도에서 먼저 나오는 것입니다.
-
* 아윗자-(avijjā)와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는 서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윗자- 숫따(Avijjā Sutta, SN 45.1)’를 참조하세요.
-
* 모든 사람은 그 당시의 아윗자-(avijjā) 및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를 기반으로 특정한 때에 특정한 가띠(gati) 세트를 가집니다. 길(팔정도)을 따라 진전함에 따라 아윗자-(avijjā)와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가 줄어들고 나쁜 가띠(gati)도 줄어들 것입니다.
-
* 가띠(gati)는 빠알리어(Pāli)와 동일한 의미를 가진 일반적인 싱할라(Sinhala) 낱말이므로, 싱할라어(Sinhala)를 사용하는 사람은 이 포스트를 이해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ගති. “බලු ගති” තිබෙනවානම් බලු උපතක් ලබන්න පුළුවනි.)
-
* 붓다께서는 ‘꾹꾸라와띠까 숫따(Kukkuravatika Sutta, Majjhima Nikaya 57)’에서 ‘개 가띠(dog gati)’를 기르면 개로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하셨습니다. ‘Kukkuravatika Sutta (Majjhima Nikaya 57) – Kammakkhay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가띠(gati)에 대한 소개는 ‘끌림의 법칙 습관 성격(가띠) 및 갈망(아사와)’ 포스트에서 볼 수 있으며, 더 많은 정보는 ‘9. Key to Ānapānasati – How to Change Habits and Character (Gati)’ 포스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표준 영어’와 ‘띠삐따까 영어(Tipitaka English)’ 사이의 차이를 아는 것도 또한 중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Tipiṭaka English” Convention Adopted by Early European Scholars – Part 1’, 및 ‘Tipiṭaka English” Convention Adopted by Early European Scholars – Part 2’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가띠(gati)의 5가지 주된 유형
2. 붓다께서는 가띠(gati)에는 5가지 주된 유형이 있다고 가띠 숫따(Gati Sutta, AN 9.68)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셨습니다.
“빤찌마-, 빅카웨, 가띠요. 까따마- 빤짜? 니라요, 띠랏차-나요니, 뻿띠위사요, 마눗사-, 데와- ㅡ 이마- 코, 빅카웨, 빤짜 가띠요. 이마-상 코, 빅카웨, 빤짠낭 가띠-낭 빠하-나-야 … 뻬 … 이메 짯따-로 사띠빳타-나- 바-웨땁바-”띠.”
(“Pañcimā, bhikkhave, gatiyo. Katamā pañca? Nirayo, tiracchānayoni, pettivisayo, manussā, devā—imā kho, bhikkhave, pañca gatiyo. Imāsaṃ kho, bhikkhave, pañcannaṃ gatīnaṃ pahānāya … pe … ime cattāro satipaṭṭhānā bhāvetabbā”ti.”)
번역: “빅쿠들이여, 5가지 성격 특질(가띠, gati)이 있다. 어떤 5가지인가? 그것들은 지옥, 동물 영역, 아귀 영역, 인간(마눗사-, manussā) 영역, 그리고 데와-(Devā, 천신)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이 5가지 유형의 가띠(gati)를 제거하려면, 사띠빳타-나(Satipaṭṭhānā)를 길러야 한다.”
-
* 상기-띠 숫따(Saṅgīti Sutta, DN 33)에서도, “빤짜 가띠요 ㅡ 니라요, 띠랏차나-요니, 뻿띠위사요, 마눗사-, 데와-(Pañca gatiyo—nirayo, tiracchānayoni, pettivisayo, manussā, devā).” 로 나와 있습니다.
-
* 그런데, 상기-띠 숫따(Saṅgīti Sutta)는 많은 핵심 빠알리 낱말의 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 담마짝깝빠왓따나 숫따(Dhammacakkappavattana Sutta)를 포함하여 많은 숫따(sutta)에서 데와(Deva) 범주에는 6가지 데와(Deva) 영역과 20가지 브라흐마(Brahma) 영역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Dhammacakkappavattana Sutta – Introduction’ 포스트의 #7을 참조하세요.
3. 많은 영어 번역에서, 빠알리(Pāli) 낱말인 ‘가띠(gati)’는 ‘destination(목적지)’로 잘못 번역됩니다. 그러나 올바른 번역은 # 1의 링크와 아래 # 8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된 바와 같이 ‘습관/성격’입니다. 예를 들어, 마하-빠리닙바-나 숫따(Mahāparinibbāna Sutta, DN 16)와 같은 다른 숫따(sutta)에서도 그것을 볼 수 있습니다.
-
* 마하-빠리닙바-나 숫따(Mahāparinibbāna Sutta)의 ‘아나-왓띠담마삼보디빠라-야나(Anāvattidhammasambodhiparāyaṇa)’ 섹션에서, 아난다 존자는 붓다께 최근에 죽은 여러 사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묻습니다. “살-호 나-마, 반떼, 빅쿠 나-띠께 깔-란까또, 땃사 까- 가띠, 코 아비상빠라-요?(sāḷho nāma, bhante, bhikkhu nātike kālaṅkato, tassa kā gati, ko abhisamparāyo?)” 이는 “살-하(Sāḷha)라는 빅쿠가 나-디까(Nādika)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새로 태어나게 한) 그의 가띠(gati)는 무엇이며, 어디에 다시 태어났습니까?”라는 의미입니다.
-
* 그러나, 예를 들어, ‘나쁜 가띠(두가띠, dugati)’를 지닌 사람은 ‘나쁜 목적지(둑가띠, duggati)’를 갖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마찬가지로 ‘좋은 가띠(수가띠, sugati)’를 지닌 사람은 ‘좋은 목적지(수가띠, sugati)’를 가질 것입니다. 두가띠(dugati)와 둑가띠(duggati)의 미묘한 차이에 주목하세요. 반면에 수가띠(sugati)라는 낱말은 ‘가띠(gati)’와 ‘목적지(destination)’ 모두에 사용됩니다.
-
* 이제 가띠(gati), 상카-라(saṅkhāra)와, 다양한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빠띳짜 사뭅빠-다’와 관계
4. 알다시피,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는 미래 존재(bhava)와 태어남(jāti, 자-띠)을 규정합니다. 사람은 아윗자-(avijjā)로 인해 ‘(아비)상카-라’를 생성하며 세 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dabhisaṅkhāra)에 관여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깜마, 상카-라, 및 아비상카-라 ㅡ 의도란 무엇인가?’와 ‘상카-라로 행해진 깜마 - 상카-라의 유형’ 포스트에서 자세히 논의되었습니다. 그 포스트들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 거기서 설명한 바와 같이 그 3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는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 puñña abhisaṅkhāra),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 apuñña abhisaṅkhāra), 및 아-넨자-비상카-라(āneñjābhisaṅkhāra, āneñja abhisaṅkhāra)입니다.
-
* 그것들은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5. 우리는 그 3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와 5가지 유형의 가띠(gati)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 (마음 속에 있는) 아뿐냐 아비상카-라(apuñña abhisaṅkhāra)는 10가지 유형의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로 이어져 아빠-야-(apāyā)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즉, 그런 깜마(kamma)는 지옥(niraya), 띠랏차-나(tiracchāna, 축생), 및 뻬따(peta) 가띠(gati)를 지닌 자들이 짓습니다.
-
* 그 반면에, 마눗사(manussa, 인간) 또는 데와(deva, 천신) 가띠(gati)를 지닌 자는 뿐냐 아비상카-라(puñña abhisaṅkhāra)로 뿐냐 깜마(puñña kamma)를 행합니다. 그들은 인간, 데와(Deva), 및 16가지 루-빠-와짜라 브라흐마(rūpāvacara Brahma)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4가지 하위 자-나(jhāna)를 기르는 것은 뿐냐 아비상카-라(puñña abhisaṅkhāra)에 속한다는 것에 주목하세요.
-
* 아-넨자 아비상카-라(āneñja abhisaṅkhāra)는 4가지 아루-빠-와짜라 브라흐마(arūpāvacara Brahma)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지는 상위 4가지 자-나(jhāna)를 실천하면서 길러집니다. ‘아-넨자(ānenja)’는 ‘죽지 않는’ 의미고 그래서 ‘영구적’을 의미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알라라 깔라마(Alara Kalama) 및 웃다까라마 뿟따(Uddakarama Putta)를 포함하여, 고대 요기(수행자)들은 이런 영역은 수명이 무한하다고 생각했으며 그곳에 재탄생하는 것을 재탄생 과정이 그치는 것과 동일시하였습니다. 물론, 붓다께서는 그곳의 수명이 극히 길고 수많은 겁(겁은 수십억 년의 시간) 동안 지속되더라도 그곳 역시 수명이 유한하다는 것을 알아내셨습니다.
-
* 또한, ‘상카-라, 깜마, 깜마 비-자, 깜마 위빠까’ 포스트와, ‘와찌- 상카-라 ㅡ 상깝빠(의식적 생각)와 와-짜-(말)’ 포스트의 #14을 참조하세요.
좋은 영역은 ‘수가띠(Sugati)’고 나쁜 영역은 ‘둑가띠(Duggati)’다
6. 좋은 재탄생과 나쁜 재탄생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유형의 품행을 논의하는 여러 숫따(sutta)가 있습니다. ‘좋은 가띠(gati)’를 지닌 사람들은 ‘좋은 가띠 영역(수가띠, sugati, sukha + gati)’에 태어나기가 쉽습니다. 반면에, ‘나쁜 가띠(gati)’를 지닌 사람들은 ‘나쁜 가띠 영역(duggati, dukkha + gati)’에 태어나기가 쉽습니다.
-
* 예를 들어, ‘둑카 숫따(Dukkha Sutta, AN5.3)’, ‘둑카 숫따(Dukkha Sutta, AN6.75)’를 참조하세요.
7. ‘위-노빠마 숫따(Vīṇopama Sutta, 35.246)’의 마지막 구절은 다음과 같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와메와 코, 빅카웨, 빅쿠 루-빵 사만웨사띠 야-와따- 루-빳사 가띠, 웨다낭 사만웨사띠 야-와따- 웨다나-야 가띠, 산냥 사만웨사띠 야-와따- 산냐-야 가띠, 상카-레 사만웨사띠 야-와따- 상카-라-낭 가띠, 윈냐-낭 사만웨사띠 야-와따- 윈냐-낫사 가띠. 땃사 루-빵 사만웨사또 야-와따- 루-빳사 가띠, 웨다낭 사만웨사또 … 뻬 … 산냥 … 상카-레 … 윈냐-낭 사만웨사또 야-와따- 윈냐-낫사 가띠. 얌삣사 땅 호띠 아한띠 와- 마만띠 와- 아스미-띠 와- 땀삐 땃사 나 호띠-”띠.”(“Evameva kho, bhikkhave, bhikkhu rūpaṃ samanvesati yāvatā rūpassa gati, vedanaṃ samanvesati yāvatā vedanāya gati, saññaṃ samanvesati yāvatā saññāya gati, saṅkhāre samanvesati yāvatā saṅkhārānaṃ gati, viññāṇaṃ samanvesati yāvatā viññāṇassa gati. Tassa rūpaṃ samanvesato yāvatā rūpassa gati, vedanaṃ samanvesato … pe … saññaṃ … saṅkhāre … viññāṇaṃ samanvesato yāvatā viññāṇassa gati. Yampissa taṃ hoti ahanti vā mamanti vā asmīti vā tampi tassa na hotī”ti.”)
번역: 빅쿠들이여, 그래서 또한, 빅쿠는 루-빠(rūpa)를 조사하여 그 루-빠(rūpa)에서 가띠(gati)와 연관을 보고, 웨다나(vedana)를 조사하여 그 웨다나(vedana)에서 가띠(gati)와 연관을 보고, 산냐(sañña)를 조사하여 그 산냐(sañña)에서 가띠(gati)와 연관을 보고, 상카-라(saṅkhāra)를 조사하여 그 상카-라(saṅkhāra)에서 가띠(gati)와 연관을 보고, 윈냐-나(viññāṇa)를 조사하여 그 윈냐-나(viññāṇa)에서 가띠(gati)와 연관을 본다. 이들 조사를 통해 '나', '내 것’, '내가 있다’라는 모든 관념이 빅쿠에게 생기지 않았다.”
-
* 붓다께서는 유정체를 5가지 집합요소, 즉 루-빠(rūpa), 웨다나(vedana), 산냐(sañña), 상카-라(saṅkhāra), 및 윈냐-나(viññāṇa)의 모음으로 묘사하셨습니다. 31영역 중의 어떤 곳에 있는 유정체는 어떤 가띠(gati)로 길러진 어떤 빠띠산디 윈냐-나(paṭisandhi viññāṇa)로 인해 발생합니다.
-
*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 과정을 이해할 때 다양한 유형의 가띠(gati)가 어떻게 그에 상응하는 재탄생으로 이어지는지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이 심오한 숫따(sutta)는 말하고 있습니다.
-
* 이제, 사람이 어떻게 뱀과 같이 기어다니는 생명체(유정체)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상삽빠니-야 숫따(Saṃsappanīya Sutta)를 논의해 보겠습니다.
상삽빠니-야 숫따(AN 10.216)
8. 이 숫따(sutta)에서, 붓다께서는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 10가지 불선행)를 하는 사람은 나쁜 가띠(bad gati), 즉 두가띠(dugati) 또는 비뚤어진/나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하셨습니다. 그런 사람은 나쁜 영역, 즉 둑가띠(duggati)에 재탄생하기에 적합하게 됩니다.
-
* 이와 유사하게,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를 멀리하는 사람은 좋은 가띠(good gati), 즉 수가띠(sugati) 또는 똑바른/좋은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좋은 영역, 즉 수가띠(sugati)에 재탄생하기에 적합하게 됩니다.
(이 숫따에서) 통상의 구절을 생략하고, 본질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핵심 구절만 번역하고자 합니다.
-
* “빅쿠들이여, 뱀처럼 기어다니고 구부러진(비뚤어진) 생명체(유정체)가 어떻게 이 세상에 태어나는지 설명하겠다.”
‘비뚤어진 가띠’로 행해진 ‘비뚤어진 깜마’는 ‘비뚤어진 태어남’으로 이어진다
9. “빅쿠들이여, 그러면 기어다니는 생명체(유정체)에 대해 담마(Dhamma)는 어떻게 설명하는가? 생명체(유정체)는 그들이 지은 깜마(kamma)의 주인이고 상속자다. 그들은 그 깜마(kamma)를 기원으로, 그 깜마(kamma)를 굴레(족쇄)로, 그 깜마(kamma)에 묶여 있다. 그들이 좋은 깜마(kamma)를 짓든 나쁜 깜마(kamma)를 짓든, 그들은 그에 상응하는 위빠-까(vipāka)를 상속받는다.”
-
* 아래에서, 숫자는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 10가지 불선행)의 각각을 나타냅니다.
(1) “생명을 빼앗는(파괴하는) 자를 생각해 보라. 그는 잔학하고 피비린내나는 손을 가지고 주먹질과 폭력을 행사하는 경향이 있으며, 생명체(유정체)에 대해 무자비하다. 그는 신체 행동과 말과 생각이 비뚤어져 있다. 그의 신체적 깜마(bodily kamma), 언어적 깜마(verbal kamma), 정신적 깜마(mental kamma)는 모두 비뚤어져 있다. 그의 가띠(gati)는 비뚤어져(구부러져) 있고, 그의 재탄생은 비뚤어져(구부러져) 있다.”
(jimhā gati, jimhupapatti, ‘jimhā’는 ‘비뚤어진, 구부러진’을 의미하고, ‘jimhupapatti’는 ‘jimhā’ + ‘upapatti’로 합성된 낱말임)
-
* “비뚤어진 가띠(gati)로 재탄생하는 자에게는 두 가지 목적지, 즉 전적으로 고통스러운 지옥과 기어다니는 동물 종 중의 하나가 있다고 나는 말한다. 그러면 기어다니는 동물 종은 무엇인가? 뱀, 전갈, 지네, 몽구스(족제비를 닮은 사향고양잇과의 동물), 고양이, 쥐, 그리고 올빼미, 또는 사람을 볼 때 기어서 피하는 다른 어떤 동물들이다.”
-
* “그래서, 존재는 존재로부터 다시 태어나는데, 그것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다. 다시 태어나면, (다시 태어나게 되는) 더 많은 (오염된) 감각 접촉을 만든다. 이런 식으로 그 존재는 그 자신이 지은 깜마(kamma)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2) “이와 유사하게, 주지 않는 것을 취하는 자 … (3) … 성적 비행을 하는 자 … (4) … 거짓되게 말하는 자 … (5) … 이간질시키는 말을 하는 자 … (6) … 거칠게 말하는 자 … (7) … 잡담(험담)에 몰입하는 자 … (8) … 탐욕이 가득한 자 … (9) … 악의가 있고 증오하는 마음을 가지는 자 … (10) … 10가지 유형의 (세간) 사견을 가지는 자 ... 그는 몸과 말과 마음을 따라 기어다닌다. 그의 신체적 깜마(bodily kamma)는 비뚤어져 있다 ... 그의 가띠(gati)는 비뚤어져(구부러져) 있고 그의 재탄생은 비뚤어져(구부러져) 있다 ....”
-
* “그래서, 존재는 존재로부터 다시 태어나는데, 그것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다. 다시 태어나면, (다시 태어나게 되는) 더 많은 (오염된) 감각 접촉을 만든다. 이런 식으로 그 존재는 그 자신이 지은 깜마(kamma)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똑바른/정직한 가띠’로 행해진 ‘똑바른 깜마’는 ‘좋은 태어남’으로 이어진다
10. “빅쿠들이여, 존재들은 그들이 지은 깜마(kamma)의 주인이고 상속자다. 그들은 그 깜마(kamma)를 기원으로, 그 깜마(kamma)를 친척으로, 그 깜마(kamma)를 의지처로 가진다. 그들이 좋은 깜마(kamma)를 짓든 나쁜 깜마(kamma)를 짓든, 그들은 그 깜마의 상속자들이다.”
(1) “생명을 빼앗는(파괴하는) 것을 그친 자를 생각해 보라. 그는 무기를 버리고 양심적이고 친절하게 모든 생명체(유정체)에 대해 연민심을 갖고 산다. 그는 비뚤어진 신체 행동, 말, 및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그의 육체적 깜마, 언어적 깜마, 정신적 깜마는 모두 똑바르다. 그의 가띠(gati)는 똑 바르고 그의 재탄생은 똑바르다(좋다).”
-
* “똑바른 가띠(gati)로 재탄생하는 자에게는, 우주 가띠(uju gati)(‘uju’는 ‘곧은, 똑바른’을 의미함)와 우주빠빳띠(ujupapatti) 태어남이 있다고 나는 말한다. 그들은 즐거운 천상이나, 큰 부와 재산, 많은 금과 은, 많은 보석과 소유물, 많은 곡물로 부유한 집 주인이나 부유한 집안과 같은 저명한 가정에 재탄생한다.”
-
* “그래서, 존재는 존재로부터 다시 태어나는데, 그것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다. 다시 태어나면, (다시 태어나게 되는) 더 많은 (오염된) 감각 접촉을 만든다. 이런 식으로 그 존재는 그 자신이 지은 깜마(kamma)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2) “주지 않는 것을 취하는 것을 그만두고 멀리하는 자 … (3) … 성적 비행을 멀리하는 자 … (4) … 거짓되게 말하는 것을 멀리하는 자 … (5) … 이간질시키는 말을 멀리하는 자 … (6) … 거칠게 말하는 것을 멀리하는 자 … (7) … 잡담(험담)을 멀리하는 자 … (8) … 갈망이 없는 마음을 가지는 자 … (9) … 선의의 마음을 가지는 자 … (10) … (세간) 바른 견해를 가지는 자 ... 그는 몸과 말과 마음을 따라 기어다니지 않는다. 그의 신체적 깜마(bodily kamma)는 똑바르다 ... 그의 가띠(gati)는 똑빠르고 그의 재탄생은 똑바르다 ....”
-
* “그래서, 존재는 존재로부터 다시 태어나는데, 그것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다. 다시 태어나면, (다시 태어나게 되는) 더 많은 (오염된) 감각 접촉을 만든다. 이런 식으로 그 존재는 그 자신이 지은 깜마(kamma)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빅쿠들이여, 존재들은 그들이 지은 깜마(kamma)의 주인이고 상속자다. 그들은 그 깜마(kamma)를 기원으로, 그 깜마(kamma)를 친척으로, 그 깜마(kamma)를 의지처로 가진다. 그들이 좋은 깜마(kamma)를 짓든 나쁜 깜마(kamma)를 짓든, 그들은 그 깜마의 상속자들이다.”
11. 다시 말하지만, ‘깜마, 상카-라, 및 아비상카-라 ㅡ 의도란 무엇인가?’와 ‘상카-라로 행해진 깜마 - 상카-라의 유형’ 포스트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