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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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림의 법칙, 습관, 성격(가띠), 및 갈망(아-사-와)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The Law of Attraction, Habits, Character (Gati), and Cravings (Asavas)’ 포스트

2018년 10월 24일 개정


1. “깃털이 같은 새들끼리 모인다(유유상종)”라는 속담은 진실이고, 우리 주위에서 두루 그것을 볼 수 있습니다.


  • * 우리는 사람들을 스포츠맨/스포츠우먼, 도둑, 정치인, 살인자, 교회 신자, 환경 운동가, 진보주의자, 보수주의자 등 다양한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 학교에서 아이들도 스포츠를 즐기는 자, 파티를 좋아하는 자, 공부벌레, 괴짜 등 다양한 그룹에 들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 * 물론,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사람들은 공통 관심사, 취향 등을 가진 사람들과 사귀는 경향이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2. 이것은 보편적인 원리입니다. 화학의 기본 법칙은 ‘유사 분자’가 함께 있는 것입니다.


  • * 우리 모두는 기름과 물이 함께 섞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두 분자는 매우 다릅니다. 반면에, 물 분자는 기름 분자가 그렇듯이, 그들끼리 기꺼이 함께 합니다.


3.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자연의 법칙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끌림의 법칙이 자연스럽게 담마(Dhamma)에서 나온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담마(Dhamma)에는 ‘습관, 성격(가띠, gati)), 및 갈망(아-사-와, āsāva)’이라는 관련된 3가지 핵심 낱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Habits and Goals, and Character (Gathi)’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실제로 습관들 중 일부는 한 생에서 다음 생으로 가지고 갑니다. 이에 대해서는 ‘Sansaric Habits, Character (Gathi)  and Cravings (Asav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4. 끌림의 법칙은 담마에서 연기, 즉 원인과 결과의 원리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Paticca Samuppāda – Introduction’ 포스트를 보세요.


  • * ‘빠띠(Pati) + 잇차(ichcha)’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어울리거나 결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마(sama) + 웁빠-다(uppāda)’는 그것의 결과(웁빠다, uppāda)는 유형이 유사한(사마, sama) 것을 의미합니다. 즉, 그 어울림은 같은 유형의 결과로 이어집니다.

  • * 아이가 열심히 일하고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을 좋아하는 다른 아이들과 기꺼이 그리고 열성적으로 어울린다면, 그 아이는 성공하는 길을 계속 갈 것입니다. 아이가 범죄 집단과 기꺼이 더 어울릴수록 자신의 심성은 범죄 행위에 더 맞추어지고, 끔찍한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범죄자가 됩니다.

  • * 따라서,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서는 ‘가띠(gati, 성격)가 비슷한 가띠(gati)를 끌어 당긴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매우 깊은 의미로 전개된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5. 그러나, 담마(Dhamma)는 이 끌림의 법칙이 숙명적이지 않아도 된다고 말합니다. 즉, 나쁜 습관/갈망의 세트가 있는 자는 미끄러운 경사면을 내려가지 않아도 됩니다. 그 습관/갈망을 점차적으로 바꿔서 자신의 성격(가띠티)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스스로 이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를 지도하는 것이 부모의 책임입니다.


  • * 부모는 임신 때부터 시작하여 아이에게 좋은 습관/갈망을 세우는 데 엄청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서로에게 느끼는 사랑과 보살핌은 태아에 의해 느껴집니다. 그것은 어머니가 먹는 음식만큼 중요하고, 아마도 음식보다 더 중요합니다. 학대나 폭력의 환경에서 태어난 아이는 평생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아이들의 행동과 습관은 부모, 친구, 및 학교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아이를 가이드하는 것은 부모와 교사들의 책임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의 마노-마야 까야(manōmaya kaya, 정신적 몸)가 비록 상황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아주 초기 단계부터 주변 환경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Manomaya Kaya (Gandhabba) and the Physical Body’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6.  성인이 되면 완전히 통제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이 좋지 않았거나 나쁜 습관을 얻은 경우에도(또는 근본적인 면에서 자신의 성격을 형성한 윤회 습관 조차도)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 * 동일한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 원리를 이용하여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 * ‘빠띠(pati) + 잇짜(ichcha)’ 부분을 바꾸는 것, 즉 자신의 취향이나 습관을 바꾸는 것이 해야할 일의 전부입니다. 그러면, ‘사마(sama) + 웁빠-다(uppāda)’가 자동적으로 일어납니다. 그것은 자연의 법칙입니다. 


7. 하지만, 먼저, 현재의 잘못된 길(취향/습관)은 나쁜 운명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자신의 마음에 확신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의 잘못된 길에 머물러 있을 때의 나쁜 결과를 숙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의 이점(이득)도 숙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 * 예를 들어, 흡연자는 새해 결심만하고 담배를 끊을 수는 없습니다(몇 몇은 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할 수 없습니다). 그 대신, 흡연을 계속하면, 일찍 죽을 수 있고, 또한 폐 질환으로 노후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보여주는 거기 [공개되어 있는] 모든 의학적 증거를 먼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끊은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 사람의 ‘성공 이야기’를 듣거나, 담배를 피울 때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성가심(짜증)을 보지 않아도 되는 것을 생각하는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8. (처음에는 천천히 그리고 노력하여) ‘좋은 습관’을 습득하면, 그런 습관을 키우고 기르는 사람, 세팅, 작업장, 환경에 끌리어, 이는 결국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그 과정은 일단 시작되면 자체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 * 이것은 ‘빠띠(pati)+잇차(ichcha)’가 ‘사마(sama)+웁빠-다(uppāda)’로 이어지는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에 내장된 것과 같은 끌림의 법칙입니다. 따라서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취향(찬다, chanda)과 바람(찟따, citta)를 개발하고, 상황(위만사, vimansa)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노력(위리야, viriya)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The Four Bases of Mental Power (Satara Iddhipad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어떤 방식과 활동(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을 받아들이면, 그것들은 습관이 됩니다. 싱할라어에서 그것은 ‘නිතර කරන දෙය ගති වෙනවා’ 라고 합니다. 이것을 계속 반복해서 어쩌면 수많은 재탄생의 생동안 계속 반복하면, 그것들은 깊이 자리잡는 갈망(아-사-와, āsāva)으로 깊이 뿌리내리게 됩니다. 그 가띠(캐릭터)도 또한 바와(bhava)가 됩니다. 좋아진 것은 무엇이든 자신의 존재(바와, bhava) 또는 현실이 됩니다. 싱할라어로는 ‘තිබෙන බව’입니다.

  • * 어떤 성격(가띠)을 가지면, 그것은 그에 상응하는 상태  또는 존재로 되기가 쉬워집니다. 이것은 바와(bhava)의 한가지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음주 습관’이 있는 자는 술취한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즉, 술집을 보는 것만으로 술취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서 확장된 개념입니다. 새로운 탄생(웁빳띠 바와, uppatti bhava)에서 그 특성으로 태어나기 쉽거나, 일상 활동(빠윳띠 바와, pavutti bhava)에서조차 그 특성이 되기 쉽습니다. 이것은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 연기) 섹션에서 논의된 좀 더 깊은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Akusala-Mula Paticca Samuppād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9. 많은 사람들이 마주치는(겪는) 문제는 자신들이 빨리 변화하고 싶어하지만 일반적으로 [변화가 빨리]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진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견인력(트랙션)이 생기면 진전 속도가 빨라집니다. 움직이는 차의 방향을 거꾸로 돌리려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멈춰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자동차가 올바른 방향을 향하기 시작하면, 가속을 해서 속도를 높이는 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Habits, Goals, and Character (Gathi)' 포스트와 거기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다음 두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 *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려면, 특정 사업에 대한 지식, 관련 기술 학습, 노력 등 사업가들이 가지는 습관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러면 끌림의 법칙이 작동하기 시작하고, 비슷한 관심사와 환경 또는 조건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끌립니다.

  • * 고등학생이 대학에 가고 싶다면, 그 마음가짐(사고방식)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그것에 몰입하는 그런 사고방식에 빠져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올바른 길로 격려하고 인도함으로써 [학생에게] 큰 차이(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 누군가 니라-미사 수카(nirāmisa sukha) ( ‘Three Kinds of Happiness – What is Niramisa Sukha?’ 참조)를 얻고자 하면, 시간을 내서 먼저 진정한 담마(Dhamma)를 배워야 합니다. 사람은 배우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우려는 의욕을 갖게 되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성격(가띠, gati)에 변화를 느끼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경우에, 자신은 그러한 노력에 도움이 되는 외부 영향력(친구, 다른 관심사 등)을 끌어들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전 영향력(구 영향력)의 일부도 잃을 것입니다. 분명히 위의 예에 대한 이상적인 설정은 서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모순되지는 않습니다. 닙바-나(Nibbāna)를 얻으려고 노력하기 전에, 가족을 부양할 책임이 있는 사람은 돈을 벌어 가족에 대한 책임을 이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는 잘 공부할 필요가 있고 좋은 직업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생활에 필요한 것(음식, 집, 옷, 의약품)이 없다면, 명상은 커녕 [담마에 대해] 숙고할 수도 없습니다.


10. 마지막으로, 끌림의 법칙은 상사라(sansāra)의 재탄생 과정에서도 작용합니다.


  • * 많은 이들이 동일한 가족, 동일한 지리적 위치 등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 ‘바와 및 자띠 - 존재 상태와 거기로 태어남’ 포스트 참조)

  • * 죽는 순간에,  자신의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 업보)와 습관 및 경향에 따라 그에 ‘매칭되는 태어남’으로 자동적으로 끌어 당겨집니다. 부도덕한 삶을 살았던 자는 다음 생에 비슷한 결과를 얻기가 쉽습니다. ‘동물처럼 사는 자’는 동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데와(Deva, 증오가 일어나지 않는 유정체)’ 또는 ‘브라흐마(Brahma, 탐욕과 증오가 일어나지 않는 유정체)’처럼 사는 자는 데와(Deva), 브라흐마(Brahma)로 태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 * 따라서, 좋은 습관을 기르고 나쁜 습관을 제거함으로써, 자신의 현재 삶(성격)의 방향을 바꿀 수 있고 미래 삶의 방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 * 이것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마음챙김(사띠)하는 것입니다. 나쁜 행위와 나쁜 습관의 나쁜 결과를 알고 그것들을 피하십시오. 좋은 행위와 좋은 습관의 좋은 결과를 알고 그것들을 기꺼이 받아들이십시오. 매우 기본적인 수준에서 이것은 아나빠나사띠(Anapanasati), 사띠빳타-나(Satipatthāna), 및 삽바-사와(Sabbāsava) 숫따(sutta)에 설해진 것입니다(이것은 좋은 것을 취하고 나쁜 것을 없애는 것입니다).


11. 현재, ‘끌림의 법칙’ 주제와, 그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등을 하기 위해 어떻게 특정 절차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쓰여진 책들이 몇 권  있습니다. 붓다께서는 2500 여년 전에 그것들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


12. 많은 사람들은, 예를 들어 가난하게 태어난 것이 한 사람의 운명인 경우, 깜마(kamma)가 결정론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깜마(kamma)는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What is Kamma? – Is Everything Determined by Kamm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인간의 마음은 매우 강력합니다. 그리고 마음을 올바르게 사용하면(정화하고 마음챙김으로 신중하게 사용하면),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인간 마음의 힘 - 소개’와, 그에 이어져 더 자세하게 설명된 2개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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