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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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꾸살라ㅡ물-라 웁빳띠 빠띳짜 사뭅빠-다

 

원문 : Paṭicca Samuppāda 섹션의 ‘Akusala-Mūla Uppatti Paṭicca Samuppāda’ 포스트

- 초기에 작성한 포스트; 2018년 5월 10일 개정; 2021년 3월 13일 개정; 2021년 5월 13일 재작성

 

아꾸살라ㅡ물라 우빠빳띠(웁빳띠) 빠띳짜 사뭅빠-다(Akusala-mūla upapatti Paṭicca Samuppāda)는 우리의 현재 행위가 어떻게 31영역 중에 재탄생하는 과정을 결정짓는지를 묘사(설명)합니다.

 

미래 재탄생을 결정하는 6가지 근본 원인

 

1. 유정체는 여섯 가지 근본 원인으로 인해 이 세상에 태어납니다.

 

  • * 유정체는 로-바(lōbha), 도-사(dōsa), 모-하(mōha)로 인해 주로 일어나는 나쁜 가띠(gati)로 인해 아빠-야(apāyā) 또는 두가띠(dugati)에 태어납니다(그리고 또한 좋은 영역에 태어나더라도 고통/괴로움을 겪게 됩니다). 아꾸살라ㅡ물-라(akusala-mūla) PS(연기)의 두 가지 주된 버전은 행동, 말 및 생각이 이 3가지 근본 원인으로 일어날 때 작동합니다. #2를 참조하세요.

  • * 유정체는 알로-바(alōbha), 아도-사(adōsa), 아모-하(amōha)로 인해 일어나는 좋은 가띠(gati)로 인해 ‘좋은 영역’ 또는 수가띠(sugati)에 태어납니다(그리고 세간적 감각 즐거움을 경험합니다). 꾸살라ㅡ물라(kusala-mūla) PS는 사성제를 이해하는 것과 함께 이 세 가지 근본 원인들로 행동, 말 및 생각이 일어날 때 작동합니다. ‘꾸살라ㅡ물-라 빠띳짜 사뭅빠-다’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특히, 그 포스트는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도덕적인 행위)가 왜 사성제/빠띳짜 사뭅빠-다/띨락카나에 대한 이해로서만 꾸살라(kusala)(즉, 참된 알로바_aloba, 아도사_adosa, 아모하_amoha)가 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 또한, ‘6가지 근본원인 - 로까 사무다야(괴로움의 발생)와 로까 니로다야(열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로-바, 도-사, 모-하에 기반된 두 가지 유형의 PS(연기) 과정

 

2. 아꾸살라ㅡ물-라(akusala-mūla) PS는 ‘나쁜 결과’를 가져 오는 세 가지 근본 원인 인 로-바(lōbha), 도-사(dōsa), 모-하(mōha)로 행할 때의 PS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것은 또한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 * 우빠빳띠(upapatti)(웁빳띠, uppatti) PS는 생명 흐름(유정체)이 어떻게 31영역에 반복하여 태어남을 통해 윤회 여정을 하는지를 묘사합니다.

  • * 이답빳짜야-따-(idappaccayātā) PS는 생명 흐름(유정체)의 순간순간 진행을 묘사합니다. 이것은 ‘이답빳짜야-따- 빠띳짜 사뭅빠-다’에서 논의됩니다.

  • * (‘위숫디막가_Visuddhimagga’에서) 붓다고사(Buddhaghosa) 스님은 우빠빳띠(upapatti)(웁빳띠, uppatti) PS만 설명했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와하라까 테로(Waharaka Thero)님은 이답빳짜야-따-(idappaccayātā) PS(연기)를 상세히 논의하셨습니다.

 

우빠빳띠(웁빳띠) 빠띳짜 사뭅빠-다 과정 

 

3. 이제 현생이 끝날 때 PS 사이클이 어떻게 새로운 태어남을 거치는지를 묘사하는 우빠빳띠(upapatti)(웁빳띠, uppatti) PS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이 사이클의 단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 상카-라 빳짜야- 윈냐-나; 윈냐-나 빳짜야- 나-마루-빠; 나-마루-빠 빳짜야- 살라-야따나; 살라야-따나 빳짜야- 팟소-; 팟사 빳짜야- 웨-다나-; 웨-다나- 빳짜야- 땅하-; 땅하- 빳짜야- 우빠-다-나; 우빠-다-나 빳짜야- 바오-; 바와 빳짜야- 자-띠; 자-띠 빳짜야- 자라-, 마라나, 소까ㅡ빠리데-와ㅡ둑카ㅡ도-마낫수빠-야사- 삼바완’띠”

(“avijjā paccayā saṅkhāra; saṅkhāra paccayā viññāna; viññāna paccayā nāmarūpa, nāmarūpa paccayā salāyatana, salāyatana paccayā phassō, phassa paccayā vēdanā, vēdanā paccayā taṇhā, taṇhā paccayā upādāna, upādāna paccayā bhavō, bhava paccayā jāti, jāti paccayā jarā, marana, soka-paridēva-dukkha-dōmanassupāyasā sambhavan’ti”)

 

  • * 이렇게 해서 이 고통(괴로움)의 덩어리 전체가 생겨납니다. “에와메땃사 께왈랏사 둑칵칸닷사 사무다요- 호-띠(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ō hōti)”

  • * 아래에서 그 단계들을 간략히 논의해 보겠습니다.

 

상카-라 ㅡ 아윗자-로 인한 생각, 말, 행동

 

4. 사성제에 대한 무지를 조건으로 하여, 로-바(lōbha), 도-사(dōsa), 모-하(mōha)라는 ‘나쁜 근본 원인’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합니다. 그런 생각, 말, 행동은 마노(mano), 와찌(vaci), 까-야(kāya) 상카-라(saṅkhāra)로 인해 일어납니다. 이 상카-라들은 사실은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 즉 ‘강한 상카-라(strong saṅkhāra)’라는 것에 주목(유의)해야 합니다. 아비(abhi)는 ‘강한’을 의미합니다.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우리는 작은 아기 몸 외에는 어떤 물질도 없이 태어납니다. 실제로는 어머니의 자궁에서 ‘단일 세포’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자라면서 지식, 물건, 친구, 배우자, 자녀, 명성 등 물질적/비물질적인 것들을 획득하기 시작합니다.

  • * 이것들을 획득하는 중에 우리는 또한 새로운 습관(gati)을 얻거나 이전 생에서 가져온 것들(가띠들)을 강화합니다. 이는 매 순간 이답빳짜야-따- (idappaccayātā) PS에 따라 일어납니다. 이는 ‘빠띠(pati)+이치차(ichcha) 사마(sama)+웁빠-다(uppāda)’, 즉 ‘우리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하고 비슷한 종류의 결과를 얻는다’는 것입니다.

  • * 죽을 때, 우리는 자신의 행위로 형성된 업 씨앗(좋은 것과 나쁜 것 모두)만을 가져갑니다. 습관(gati, 가띠)들과 갈망(āsava, 아-사와)들이 그 안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마노-마야 까야(manōmaya kaya) (간답바, gandhabba)에 있고, 그 마노-마야 까야(manōmaya kaya)는 갱신된 업 씨앗으로 죽은 육체를 떠납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여기 우리 삶의 ‘최종 결과’입니다.

  • * 현생 또는 전생에서 형성한 기존 업 씨앗 중 하나가 내생을 일으키는데, 내생에서 우리는 가띠(gati)와 아-사와(āsava)를 바탕으로 더 많은 업 씨앗을 획득합니다. 그래서, 그 순환은 영구화됩니다.

 

우빠빳띠 PS(연기)에서 윈냐-나는 ‘빠띠산디 윈냐-나’다

 

5. 상카-라(saṅkhāra)를 조건으로 하여, 새로운 바와(bhava) 또는 빠띠산디 윈냐-나(patisandhi viññāna)를 위한 에너지가 생깁니다.

 

  • * 이 새로운 생의 윈냐-나(viññāna)는 그것을 일으킨 업 씨앗의 본질에 따라 일어납니다. 그 업 씨앗이 어떤 증오에 찬 행위(들)로 인한 것이라면, 그 윈냐-나(viññāna)는 그에 따라 매칭될 것입니다. 즉 ‘빠띠(pati)+이치차(ichcha) 사마(sama)+웁빠-다(uppāda)’로 매칭됩니다. 자애가 있는 관대한 행위로 인한 업 씨앗이라면, 그것은 브라흐마(Brahma, 범천)의 윈냐-나(viññāna)가 될 수 있습니다.

  • * 따라서 동물 생에 대한 ‘윈냐-나(viññāna)의 기본 레벨’은 동일한 ‘생명 흐름’에 대해서도 인간 생의 레벨과는 매우 다릅니다. 즉, 사람이 동물로 태어날 때, 그 ‘윈냐-나(viññāna)의 기본 레벨’은 엄청난 하향전환을 일으킵니다. 이 때문에 ‘윈냐-나(viññāna)가 생에서 생으로 옮겨진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환생이란 무엇인가? - 생명 흐름의 개념’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나-마루빠’는 무엇인가?

 

6. 윈냐-나(viññāna)를 조건으로 하여, 나-마루-빠(nāmarūpa)가 일어납니다.

 

 

‘살라-야따나’는 ‘오염된 마음’으로 감각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7. 나-마루-빠(nāmarūpa)를 조건으로 하여, 살라-야따나(salāyatana)가 일어납니다.

 

  • * 우빠빳띠(upapatti)(웁빳띠, uppatti) PS(연기)에서, 살라-야따나(salāyatana)(6가지 감각 문)는 새로운 존재를 위해 일어나는 문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동물을 위해서는 6가지 감각 문이 일어나는 반면, 브라흐마(Brahma, 범천)를 위해서는 단지 3가지 감각 문(눈, 귀, 및 마음)이 일어납니다.

  • * 자세한 내용은 ‘나-마루-빠 빳짜야- 살라-야따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이 경우에, 팟사는 오염된 접촉, 즉 ‘삼팟사’다

 

8. 살라-야따나(salāyatana)를 조건으로 하여, 팟소-(phassō)가 일어납니다.

 

  • * ‘팟사(phassa)’라는 어근의 의미는 ‘접촉’입니다. 모든 유정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등으로 접촉합니다.

  • * 그러나, 아꾸살라ㅡ물라(akusala-mula) PS(연기)에서 팟사(phassa)는 실제로는 ‘삼팟사(samphassa)’ 또는 ‘산 팟사(saṅ phassa)’입니다. #9를 참조하세요.

  • * 이것이 이 ‘아꾸살라ㅡ물-라 빠띳짜 사뭅빠-다(Akusala-mūla Paṭicca Samuppāda)’는 아라한(Arahant) 성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이유입니다(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다른 성자에게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라한(Arahant) 성자는 ‘삼팟사(samphassa)’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산(san)’ 없이 ‘팟사(phassa)’만 생성합니다.

  • * 이 중요한 개념에 대해 이 웹사이트에 많은 포스트들이 있습니다. 삼팟사(samphassa)에 대해 검색한 결과인, ‘Search Results for samphassa’를 참조하세요.

 

‘웨-다나-’는 ‘삼팟사ㅡ자-ㅡ웨다나-’다

 

9. (산_san)팟사(phassa)를  조건으로 하여, 웨-다나-(vēdanā)가 일어납니다.

 

  • * 근원 수준의 웨다-나(vedanā)는 아라한을 포함하여 (모든) 유정체에게 팟사(phassa)로 인해 일어납니다. 

  • * 모든 웨-다나-(vēdanā)가 아꾸살라ㅡ물라(akusalaㅡmula) PS(연기)에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팟사(samphassa)로 인해 일어나는 그 웨-다나-(vēdanā)들, 즉 ‘삼팟사 자- 웨-다나-(samphassa jā vēdanā)’만이 여기서 역할을 합니다.

  • * 탐욕, 분노, 무지가 지배할 때, 마음은 ‘삼팟사 자- 웨-다나-(samphassa jā vēdanā)’를 생성합니다

  • * 그런 ‘삼팟사 자- 웨-다나-(samphassa jā vēdanā)’는 가띠(gati)와 아-사와(āsava)에 달려 있습니다. ‘두 가지 방식으로 일어나는 웨-다나-(느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또한, ‘딴하-, 탐함과 미워함과 미혹함을 통해 어떻게 들러붙는가?’ 포스트의 단계 #3도 참조하세요.

  • * 이것은 ‘둑카 사무다야는 삼팟사ㅡ자-ㅡ웨다나-로 시작된다’라는 최근 포스트에서 논의했습니다.

 

들러붙음, 즉 땅하-

 

10. 삼팟사ㅡ자-ㅡ웨-다나-( samphassa-jā-vēdanā )를 조건으로 하여, 땅하-(taṇhā)가 일어납니다. 

 

  • * 땅하-(taṇhā)는 세상 것 또는 상황에 들러붙게(또는 융합하게) 될 때, 일어납니다. 수카 웨-다나-(sukha vēdanā)와 함께 하면, 탐욕으로 들러붙습니다. 불쾌감과 함께 하면, 증오(분노)로 들러붙습니다. (매우 동요된 마음으로)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는 것으로도 들러붙습니다. ‘땅하-, 탐함과 미워함과 미혹함을 통해 어떻게 들러붙는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우빠-다-나’라는 핵심 단계

 

11. 땅하-(taṇhā)를 조건으로 하여, 우빠-다-나(upādāna)가 일어납니다.

 

  • * 죽는 순간에, 마지막 찟따 위-티(citta vīthi)에서, 죽어가는 사람은 깜마 니밋따(kamma nimitta)를 얻습니다. 이것은 보통 마음의 전면에 나온 강한 업 씨앗의 본질(특성)을 나타내는 비전(vision) 또는 소리입니다.

  • * 예를 들어, 내생을 막 가져다 주려고 하는 업 씨앗이 살생(살인)으로 인한 것이라면, 그 사람은 총을 보거나 그 총소리를 듣거나 심지어 총쏠 준비를 하고 있는 자신을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사람은 동일한 증오에 찬 마음을 갖게 될 것이고 그리고 범행이 저질러졌을 때와 같이, 그 사람은 그 (살생/살인) 상황을 자동으로 끌어들입니다(upādāna, 우빠-다나). 왜냐하면 그는 그런 가띠(gati) 또는 습관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 * 또한 이전 단계들을 명료하게 하는 ‘우빠-다-나와 우빠-다-낙칸다의 개념(Concepts of Upādāna and Upādānakkhandha)’ 서브섹션을 필자는 적극 추천합니다.

 

깜마 에너지는 ‘우빠-다-나 빳짜야- 바오-’ 단계에서 축적된다

 

12. 우빠-다-나(upādāna)를 조건으로 하여, 새로운 존재(바와, bhava)가 쭈띠-빠띠산디(cuti-paṭisandhi, 죽음-재생연결) 순간에 (움켜) 잡아집니다.

 

 

바와 빳짜야- 자-띠 ㅡ 깜마 에너지는 새로운 영역에 재탄생을 일으킨다

 

13. 바와(bhava)를 조건으로 하여, 자-띠(jāti)(새로운 탄생)가 일어납니다. 인간과 동물 영역을 제외하고, 바와(bhava)와 자-띠(jāti)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에 주목하세요. ‘바와 및 자띠 - 존재 상태와 거기로 태어남’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이 단계에서, 인간과 동물 영역에서는 바와(bhava)와 맞는(매칭되는) 태어남이 시작됩니다. 그 선택된 ‘인간/동물 바와’는 위 포스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그 깜마(업) 씨앗과 연관된 깜마(업) 에너지가 소진될 때까지 지속됩니다.

  • * 따라서, [한 인간의] 업 씨앗이 수천 년 동안 유지되는 업 에너지를 지니고 있다면, 현 [육체로 된] 생이 끝날 때, 다음 탄생은 여전히 인간 영역이 될 것입니다.

 

각 태어남은 다양한 유형의 괴로움으로 끝난다

 

14. 자-띠(jāti)를 조건으로 하여, “자라-, 마라나, 소까ㅡ빠리데-와ㅡ둑카ㅡ도-마낫수빠-야사- 삼바완’띠(jarā, marana, soka-paridēva-dukkha-dōmanassupāyasā sambhavan’ti)”가 일어납니다.

 

  • * 자-띠(jāti)는 필연적으로 쇠퇴와 결국 죽음을 초래합니다. 그러므로, 이 과정은 둑카(dukkha)가 어떻게 재탄생 과정에서 일어나는지를 묘사합니다.

  • * 유정체는 31영역의 어느 곳에 태어나든 간에 나이가 들고 결국 죽습니다. 그 기간 중에, 특히 인간 영역과 그 아래 영역에서는 온갖 고통(괴로움)을 겪습니다. 늙음과 죽음은 확실합니다.

  • * 그리고 죽을 때, 아라한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그 모든(전체) 사이클이 다시 시작됩니다. 유정체는 31영역 중의 어딘가에 태어날 것이며, 전체 과정은 계속됩니다.

 

15. 위 단계는 우빠빳띠(upapatti)(웁빳띠, uppatti) PS를 묘사(설명)합니다. 다른 면, 즉 주어진 생의 수명 중에 일어나는 것은 ‘이답빳짜야-따- 빠띳짜 사뭅빠-다’에 묘사(설명)되어 있습니다.

 

  • * 물론, 모든 ‘깜마 축적’은 이답빳짜야-따-(Idappaccayātā) PS에서 일어납니다. 우빠빳띠(upapatti)(웁빳띠, uppatti) PS(연기)는 재탄생이 어떻게 그런 축적된 깜마(업) 에너지에 따라 일어나는지를 설명합니다.

  • * 아꾸살라ㅡ물-라 빠띳짜 사뭅빠-다(akusala-mūla Paṭicca samuppāda)의 모든 단계는 ‘평이한 말로 설명한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 in Plain English)’ 서브섹션 시리즈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 또한, 새로운 서브섹션 ‘빠띳짜 사뭅빠-다 ㅡ 필수 개념(Paṭicca Samuppāda – Essential Concepts)’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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