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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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목표, 및 성격(가띠 또는 가티)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Habits, Goals, and Character (Gati)’ 포스트

- 2018년 11월 26일 개정; 2020년 6월 6일 개정[영문법 및 경미한 사항 개정임]

 

1. 앞에서 언급했듯이,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세 가지 단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담마의 기초’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러나 모든 레벨에서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열쇠는 나쁜 습관을 없애고 좋은 습관을 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습관)들은 재탄생 과정을 통해서도 자신의 성격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 * 성격에 대한 빠알리어(및 싱할라어) 낱말은 ‘가띠(gati, ගති)입니다. 습관을 바꾸면 성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많은 삶에 걸쳐 행해질 때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자신의 성격을 형성하는 뿌리깊은 갈망(āsāva, 아-사-와)이 됩니다.

  • * 어떤 습관은 해롭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앉아있는 동안 다리를 흔드는 습관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성가시겠지만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즉, 그것은 10가지 오염 중의 하나가 아닙니다. ‘열가지 부도덕한 행위(다사 아꾸살라)’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러나 음주, 도둑질, 잘못된 성행위 등 도덕적으로 잘못된 다른 습관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10가지 오염(다사 아꾸살라)에 속합니다. 탐욕스럽거나 증오스러운 생각을 일으키는 것도 나쁜 습관일 수 있습니다. 어떤 자들은 쉽게 타오르는(벌컥 화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 * 그 다음, 도박과 같이, 부도덕한 행동을 초래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 * 좋은 습관도 있습니다. 주고(보시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가르치고, 일반적으로 연민심을 가지는 것들이 좋은 습관입니다.

 

2. 삽바-사와 숫따(Sabbāsava Sutta)는 가장 수준 높은 자들을 위해 좋은 습관(가띠, gati)을 개발하고 아-사-와(āsāva)를 제거함으로써 체계적인 방법으로 닙바-나(Nibbāna)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소따-빤나 단계’ 포스트 내에 있는 ‘삽바-사와 숫따(MN2)로부터 핵심’ 항목을 참조하세요.

 

3. 여기서, 우리는 그 권장하는 단계들이 어떻게 일상 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는지, 즉 도덕적 삶을 사는데 사용될 수 있는지를 보기 위해서 그것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모든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부 예는 음주나 마약 사용, 흡연, 과식 등입니다.

 

  • * 그것들은 또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예를 들어 말하자면, 살을 빼거나, 우울증을 없애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좋은 습관을 쌓아야 합니다.

 

4. 습관은 계속 반복함으로써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좋은 습관은 삶을 더 쉽게 살 수 있게 하고, 나쁜 습관은 나쁜 결과를 가져옵니다. 과학 연구는 우리 뇌가 [그 신경세포를] 재배선할 수 있고(뇌의 가소성) 그래서 나쁜 습관을 없애고 좋은 습관을 심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비결은 ‘정해진 절차에 충실’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뇌가 ‘재배선’할 충분한 시간을 주기 전에 포기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새해의 결심’이 지켜지지 못합니다.

 

 

5. 삽바-사와 숫따(Sabbāsava Sutta)의 7 단계는 도덕적 삶을 위한 좋은 습관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기본적으로 좋은 습관의 장점 / 나쁜 습관의 단점을 확신시키고 유익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삽바-사와 숫따(Sabbāsava Sutta)의 7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통상적, 세간적, 빠다따라마_padaparama 해석임).

 

  • * 이해를 육성. 직접적 및 간접적 이득, 관련 내용, 목표 달성을 위한 최선의 방법 등을 배운다.

  • * 훈련. 마약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동안 ‘조금 사용하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하는 마약 중독자처럼 ‘일시적 즐거움’을 주는 것들에 산만하게 되지 않도록 한다.

  • * 교제가 중요함. 도움이 될 수 있고 다른 유용한 자료를 알게 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과 교제한다.

  • * 인내와 관용. 집중을 유지하고 불편함에 흔들리지 않는다. 인내심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 * 피함은 교제하는 것만큼 중요함.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과 관계하지 않고, 안전하지 않은 장소나 연습장 등을 피한다.

  • * 장애를 제거. 과제의 장기적인 이점에 대해 숙고하여, 좌절하는 생각을 억누른다.

  • * 바와-나-(bhāvanā) 또는 ‘과제에 몰입’. 그것은 주 대상과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길)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6. 목표에 대한 좋은 생각(개념)이 우선 필요합니다. 목적지와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지 않고 여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이 자신과 타인(가족, 친구, 사회에 까지)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좋은 생각입니다.

 

  • * 개괄한 다음, 과제를 시작하기로 결정한 후에는 모든 단계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 목록의 첫 번째 항목(이해)과 마지막 항목(바와나/명상)은 함께 나아갑니다(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7. 이러한 단계는 일반적으로 삶의 질, 즉 ‘평화로운 마음’이 있는 도덕적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누구에게나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이치에 맞는, 행할 것들입니다.

 

  • * 예를 들어, 누구에게나 중요한 결정은 범죄, 홍수 등이 일어나지 않는 좋은 지역에 사는 것이어야 한다.

  • * 부적절한 시간에, 부적절한 장소에 외출하는 것은 일상 생활에도 단지 '화를 자초하는 것’일 뿐입니다

  • * 부도덕한 사람, 또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 * 그 목록을 꼼꼼하게 살펴보면, 그 모든 단계들이 왜 상식적인지 분명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이 어떻게 뿌리깊은 윤회 습관이나 아-사-와(āsāva)로 진전되는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윤회 습관, 성격(가티), 및 갈망(아사와)’ 포스트를 읽어보세요. 또한 ‘정신력의 네가지 기초(사따라 잇디빠다)’ 포스트는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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