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담마의 기초


원문 : Buddha Dhamma 섹션의 Foundation of Dhamma 포스트


만약 도입 포스트인 “What is Buddha Dhamma?“를 보지 않았다면, 그 포스트를 먼저 읽어보세요. 붓다 담마가 어떤 의미로는 종교가 아니며 붓다께서는 구세주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 포스트는 붓다 담마의 독특한 면을 설명합니다.


1. 붓다 담마에는 공존하는 두가지 면이 있습니다.


  • * 붓다께서는 "이 담마는 '세상'에 있었던 그 무엇과도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붓다의 이 세계관에 관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인식체계의 변화가 정말로 필요합니다. 그 핵심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든 선입견을 제쳐둘 수 있어야 합니다.

  • * 하지만, 붓다께서는 또한 "나의 담마는 처음에도 좋고, 중간에도 좋으며, 끝에도 좋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막 알게 된 사람을 위한 붓다 담마'부터 그 '핵심 개념을 정말로 파악한 사람을 위한 붓다 담마'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필자가 포스트를 세 카테고리로 분리한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 * 많은 주요 용어는 (전체 숫따(sutta, 경)까지도) 표면적인 의미에서부터 매우 깊은 의미에 이르기까지 여러 레벨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글을 올리면서, 필자는 몇가지 예를 제시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계는 일반적 의미보다 훨씬 깊은 의미를 지닙니다. (수행 또는 공부가) 진전됨에 따라 더 깊은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기쁘고 아주 즐거운 일입니다. 따라서, 어떤 레벨에서도 얻을 것이 있습니다.


2. 담마를 실천하는 기본 단계 세 가지가 있습니다.


  • * 가장 기초적인 단계에서는 (“Moral Living and Fundamentals“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생활 방식에 따라 이 생 자체에서 행복 또는 불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신 또는 다른 누군가에게 해로운 행위를 하는 자는 불행하게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누군가는 호화롭게 살아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불행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살까지 했던 부유하거나 유명한 사람들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 * 그 다음 단계에서는, 도덕적인 생활로 이어져 다음 탄생에 좋은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좋은 깜마(good kamma, 선업)'을 축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나쁜 깜마'를 하나도 짓지 않더라도, '이전 생'의 '나쁜 깜마 씨앗'으로 인해 '다음 생'은 나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Working Towards Good Rebirths“포스트를 보세요.

  • * 가장 높은 단계에서는, 모든 고통을 일으키는 몸으로부터 그 마음이 자유로워지도록 하기 위해, 마음에서 모든 오염을 제거하도록 행할 것입니다. 따라서 조건없고, 영원한 행복인 닙바나(Nibbana, 열반)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Seeking Nibbana“포스트를 보세요.


3. 본 사이트는 그(위와 같은) 세가지 단계에 따라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 *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의 이로운 점을 압니다. 담마는 왜 그런지(이로운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몇 가지 가능한(받아들일 수 있는) 개선책도 알려줄 것입니다.

  • * 도덕적인 삶을 살며 그 이득을 '경험'할 때, '죽음 이후의 생이 있는지'에 대해 자연적으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가능성에 대한 증거들을 (다룬 자료들을) 읽어봅니다. 그 대답이 '예'라면, 다음 탄생에 더 나은 삶을 누리기 위해 가능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의 도덕적인 행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 * 일단 두 번째 단계가 달성되면, 어떤 이는 세 번째 단계를 적어도 탐사(탐구)하고 싶어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생에 태어나는 곳이 어디든 상관없이, 이후의 삶이 고통없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는 이것이 붓다의 메시지입니다. 이것이 '영원히 고통을 멈추게 하는' 닙바나(Nibbana, 열반)로 가는 길입니다.


4. 세 번째 단계로 곧바로 가는 것은 초등과 중등교육을 마치지 않고 고등학교에 입학하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 * 하지만, 전에 붓다 담마에 대해 어떤 것도 들어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어떤 이는 이미 두 번째 단계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극소수는 세 번째 단계로 갈 준비도 되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삶은 이 탄생에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각자는 먼 길을 걸어왔고, 과거 셀 수 없는 생을 통해 성향(성격)을 만들어왔습니다. 따라서, 그것(붓다 담마)을 알지 못해도, 이미 정신적으로 세 번째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저기 알아보고 편안한 시작점을 찾으십시오. 이에 대해서는 “Where to Start on the Path?“ 포스트를 보세요. 여러분만이 자신을 알고 있습니다!


5. '이 세상'에 남아 있는 한, 어떤 레벨에서도 '지식'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게 중요합니다. 유명한 물리학자 리차드 파인만(Richard Feynman)은 이 비디오에서 그 점을 잘 보여줍니다. 그가 그 점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있었다해도 말입니다.


비디오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KLoNA9lMb6A


그가 든 '누군가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는 예'를 생각해봅시다. 얼음이 언 바닥을 걷고 있는 술 취한 사람은 바닥이 얼고 미끄러운지 알지도 못합니다. 그 다음 단계로, 주의깊은 사람은 바닥이 미끄럽다는 것을 알고 그래서 조심할 것입니다. 하지만, 왜 얼음 바닥이 미끄러운지 알 필요가 있다면, '왜 얼음이 미끄러운지' 이해하기 위해 약간의 기본적인 물리학이 필요합니다. 오염되지 않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왜 얼음이 미끄러운지'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요한 마음을 가진 냉철한 사람은 얼음 바닥을 걸을 때 조심할 것입니다. 더 복잡한 상황에서는 '평균적인 마음(보통 사람의 마음)'의 정화를 더 필요로 합니다. 이것이 '붓다 담마'가 (보통사람과는 다른) 차이를 만드는 지점입니다.


6. 사람은 무엇이 바르고 무엇이 그릇된 지에 대해 타고난 감각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사람의 마음은 다섯가지 장애로 오염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Key to Calming the Mind – The Five Hindrances포스트를 보세요).


  • * 담마 이론이 이해되기 시작하면, 그 이해가 이 장애 중의 몇 가지를 제거하게 합니다. 게다가, 도덕적 삶에 대한 이치는 담마이론에서 자연스럽게 밝혀집니다. '담마 이론에 대한 이런 이해'나 적어도 '붓다 담마의 기초가 무엇인지에 관한 약간의 아이디어(생각)'는 중요하며, 담마를 '실천'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 * 도덕적 삶을 사는 사람이 담마 이론을 접하게 되면, '두 번째 단계를 탐구해보려는 동기 부여' 즉, 붓다 담마의 중요 원리인 재탄생(윤회) 과정의 타당성에 대해 생각하는 동기 부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

  • * '이 생에서 무엇을 하는지'가 이 삶 이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영향을 준다고 믿으며 살 때, 이 끝없는 재탄생(윤회) 사이클을 넘나드는 위험을 깨닫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붓다의 '진정한' 메시지인 세 번째 단계를 탐구하도록 할 것입니다.


7. 그 누구도 다른 사람을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가 있는 어떤 의미있는 세속적 행복'이나 '닙바나(Nibbana, 열반)'으로 데려다 줄 수는 없습니다.


  • * 붓다께서는 "앗따- 히 앗따노- 나-토-, 꼬- 히 나-토- 빠로- 시야-(Attā hi attanō nāthō kō hi nāthō parō siyā)" 즉, "자신만이 참으로 자신의 피난처다. 어떻게 다른 이가 자신의 피난처가 될 수 있는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 각자는 자신의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이 현재 평화로운 삶, 다음 생에 더 나은 삶, 또는 닙바나(Nibbana, 열반)까지 이루기 위해 정화될 필요가 있는 것(마음)입니다.

  • * 그것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올바른 길을 찾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