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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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적 루-빠와 루-빡칸다 사이의 차이

 

원문: Key Dhamma Concepts 섹션의 ‘Difference Between Physical Rūpa and Rūpakkhandha’ 포스트

- 2018년 10월 20일 개정; 2020년 4월 24일 재작성; 2021년 4월 3일 재작성; 2021년 8월 4일 개정; 2022년 8월 8일 개정

 

소개

 

1. 루-빡칸다(rūpakkhandha)를 ‘형태 무더기(form aggregate)’로 번역하면, 그것은 ‘고체 모음(집합물)’이라는 잘못된 인상을 줍니다. 루-빠(rūpa)와 루-빡칸다(rūpakkhandha)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루빠(rupa)가 있으며, 각자 경험한 루빠(rupa)들만이 각자의 루빡칸다(rupakkhandha)에 포함됩니다.

 

  • * 그러므로 한 사람의 루-빡칸다(rūpakkhandha)는 또다른 사람의 루-빡칸다(rūpakkhandha)와는 다릅니다.

  • * 빠알리 낱말은 암기하는 대신에, 그 의미를 이해하고 모호한 경우에는 빠알리 낱말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핵심 빠알리 낱말은 동등한 의미의 영어 낱말이 없습니다.

 

루-빠는 무엇인가? 

 

2. ‘루-빠(rūpa)’와 ‘루-빡칸다(rūpakkhandha)’의 차이를 이해하기에 앞서, 붓다께서 ‘루-빠(rūpa)’로 의미하신 바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빠알리 낱말 ‘루-빠(rūpa)’는 통상적으로 ‘형태(form)’로 번역되었습니다.

 

  • * 루-빠(rūpa)는 띠삐따까(Tpiṭaka)의 여러 곳에 정의되어 있습니다(예: SN 22.56 및 SN 22.57). 간단히 말해서, “루-빠(rūpa)는 4가지 근본요소(4대 요소)와, 4가지 근본요소에서 파생된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 * 4대 요소로 이루어진 루-빠(rūpa)가 반드시 나무와 같은 고형 물체(그것들은 ‘완나 루-빠_vaṇṇa rūpa’임)는 아닙니다. (빛과 소리와 같은) 에너지 유형도 루-빠(rūpa) 범주에 포함됩니다. 5가지 육체적 감각으로 입력되는 모든 감각 입력은 루-빠(rūpa)입니다.

  • * 붓다께서는 루빠(rupa)를 감각 경험(윈냐-나_viññāna)을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정의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음으로 경험하는 담마-(dhammā)도 루빠(rupa)의 한 유형입니다. ‘ ‘루-빠’란 무엇인가? – ‘담마-’도 ‘루-빠’다! ’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 주제는 다소 심오합니다. 익숙하지 않더라도 지금 당장은 그것에 신경쓰지 마세요.

 

3. 그러므로, 빛, 소리, 냄새, 맛 및 감촉이 모든 유형의 루-빠(rūpa)입니다. 과학자들이 물질과 에너지가 같다는 것을 인정한 것은 100여 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 * 현대 용어로 보면, 물질적 루-빠(rūpa)는 고형 물질(사람 몸, 나무, 집, 등) 또는 에너지(빛, 소리, 열, 등)입니다. 아인쉬타인의 유명한 등식 E = mc^2 으로, 현대 과학은 물질과 에너지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 * 붓다 담마의 면에서, 그 모든 루-빠(rūpa)는 가장 작은 단위인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의 모음입니다. 우리는 보통 보이는 물체를 ‘물질(matter)’이라고 하고, (열, 소리와 같이) 보이지 않는 에너지 형태를 ‘에너지(energy)’라고 합니다. 그 두 가지 유형은 모두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로 이루어집니다.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서 가장 작은 에너지/물질 단위입니다. 그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작으며, 현대 과학에서 말하는 원자 또는 더 나아가 전자보다 수십억 배나 더 작습니다.

  • * 그런데, 우리가 마음으로 직접 감지하는 담마-(dhammā)는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 단계 아래의 루빠(rupa)입니다(단지 에너지임).

  • * 28가지 유형의 루-빠(rūpa)를 ‘루빠(물질 요소) ㅡ 테이블’ 에서 볼 수 있습니다. 표의 오른쪽에 있는 10가지 유형의 루-빠(rūpa)는 우리가 보통 ‘물질(matter)’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칸다는 경험한 루빠의 모음 또는 무더기다

 

4. 루-빡칸다(rūpakkhandha)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칸다(khandha)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빠알리어(및 싱할라어)에서, 칸다(khandha)는 ‘더미’ 또는 ‘무더기’를 의미합니다. 싱할라어에서, 언덕이나 어떤 것의 무더기를 깐다(කන්ද)라고 합니다. 그래서, ‘무더기(aggregate)’는 칸다(khandha, 빠알리 낱말에 대응하는 싱할라 낱말은 ඛන්ධ)를 적절하게 번역한 말입니다.

 

  • * 아래에서 논하듯이, 루-빡칸다(Rūpakkhandha)는 자신이 경험한/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는/지금 경험하고 있는 모든 유형의 루빠(rupa)를 포함합니다.

  • * 우리는 고속으로 진행되는 ‘보는 사건’ 시리즈(시각 인식과정)을 통해 대상을 봅니다. 그 개별적인 ‘스냅샷(snapshots)’들은 우리 마음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수많은 스냅샷의 전체적인 결과만이 등록되고 루-빠 칸다(rūpa khandha)에 추가됩니다. 루-빠 칸다(rūpa khandha)는 루-빡칸다(rūpakkhandha)라는 말로 압운됩니다. 우리는 빠알리어에서 그런 낱말 결합(산디_sandhi)을 ‘담마 짝까 빠왓따나 숫따(Dhamma Cakka Pavattana Sutta)’가 ‘담마짝깝빠왓따나 숫따(Dhammacakkappavattana Sutta)’로 압운되는 것에서도 보았습니다.

  • * 압운의 다른 예는 담맛사와나(dhammassavana)입니다. ‘담마 사와나(dhamma savana)’가 담맛사와나(dhammassavana)로 압운됩니다.  ‘담마 사와나(dhamma savana)’는 담마(dhamma)(법문)를 듣는 것입니다.

 

‘루-빡칸다’는 모두 정신적이다

 

5. 루-빡칸다(rūpakkhandha)는 모두 정신적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루-빡칸다는 ‘형태 무더기(form aggregate)’라는 용어가 암시하는 것과 같은 ‘물질적인 것의 모음’이 아닙니다. ‘마하-핫티빠도빠마(Mahāhatthipadopama Sutta, MN 28)’의 끝무렵에 사리뿟따 존자(Ven. Sariputta)께서는 루-빡칸다(rūpakkhandha)를 설명하십니다.

 

  • * 단지 물체, 소리, 냄새, 맛 또는 감촉만 루-빡칸다(rūpakkhandha)에 포함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X가 칠흙같이 어두운 방에 앉아 있으면, 방에 많은 물체가 있더라도 X는 거기서 아무 것도 볼 수 없습니다. X가 의자에 손전등을 비추면, X는 의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의자의 이미지가 X의 마음에 등록되면, 그것은 X에 대해서는 루-빡칸다(rūpakkhandha)의 일부가 됩니다.

  • *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X와 Y가 방에서 책을 읽고 있고, X는 독서에 완전히 몰두해 있지만 Y는 그의 책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Y는 개가 짖는 소리를 듣고 그 소리가 마음에 등록됩니다. 즉, ‘개가 짖는 소리’는 그의 루-빡칸다(rūpakkhandha)의 일부가 됩니다. 그러나 그 소리가 X의 귀에도 이르렀을지라도 그의 관심은 책에 전적으로 집중되었고, 그는 ‘개가 짖는 소리’를 듣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개가 짓는 소리’는 X의 루-빡칸다(rūpakkhandha)의 일부가 아닙니다.

  • * 이제 각 사람은 자신의 루-빡칸다(rūpakkhandha)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 꽤 분명해져야 합니다.

 

루-빡칸다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하다!

 

6. 이들 루-빡칸다(rūpakkhandha)는 밖에 있는 루-빠(rūpa)가 아니라 루-빠(rūpa)의 ‘정신적 자국(인상)’이라는 것을 좀 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 * 결정적으로 중요한 점은 우리가 루-빠(rūpa)를 경험할 때 그 현재 순간이 빠르게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루-빡칸다(rūpakkhandha)의 대부분은 이미 경험 한 것입니다. 우리가 과거의 모든 재탄생에서 경험한 모든 것은 루-빡칸다(rūpakkhandha)에 있습니다!

  • * 과거에 자신이 보았던 루-빠(rūpa)는 자신의 ‘아띠따 루-빠(atita rūpa, 과거 루-빠)’고, (전생을 포함하여) 이전에 보았던 모든 루-빠를 포함합니다. 이것들은 물질적인 것일 수 없습니다. 과거에 존재한 루-빠(rūpa)의 기억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어렸을 때 뒷마당에 있던 나무를 기억해 낼 수도 있습니다. 그 나무는 더 이상 거기에 없지만, 그 사람은 여전히 마음 속에서 그 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돌아가신 부모나 더 이상 살아 계시지 않은 조부모도 마찬가지입니다.

  • * 미래에 관한 모든 루-빠(rūpa)는 ‘아나-가따 루-빠(anāgata rūpa, 미래 루-빠)’고, 시간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빌딩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집 형태의 스케치 등이 ‘아나-가따 루-빠’입니다. 이 루-빠는 실제 물질적 루-빠(real physical rūpa) 조차 수반하지 않습니다.

  • * 현재 자신이 보고 있는 모든 루-빠(rūpa)는 ‘빳쭙빤나 루-빠(paccuppanna rūpa, 현재 루-빠)’이고, 순간적으로 아띠따 루-빠(atita rūpa)의 범주로 됩니다. 다시는 그 물체를 보지 못하더라도 그 기억은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루-빡칸다에는 더 많은 유형의 루-빠가 있다

 

7. 내부(앗잣따, ajjhatta) 루-빠는 자신의 일부입니다. 즉, 몸 안의 것을 포함하여, 모든 신체부위입니다. 외부(바힛다, bahiddha) 루-빠는 물론, 자신의 몸 외부의 모든 루-빠입니다. 거친(올라-리까, olārika) 루-빠는 우리가 ‘고체(solid matter)’라고 부르는 것이고, 미세한/미묘한(수꾸마, sukuma) 루-빠는 에너지(열, 소리 등) 입니다.

 

  • * 나쁜(히-나, hīna) 루-빠가 있고, 좋은(빠니따, panita) 루-빠가 있습니다.

  • * 어떤 루-빠는 먼(두-레, dūre) 곳에 있고, 어떤 루빠는 가까운(산띠께, santike) 곳에 있습니다.

  • * 그러므로, 이 범주들 간에는 중복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 루-빡칸다(rūpakkhandha)에 속하는 이것들 중에서 많은 것들을 우리는 보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마음에 어떤 정신적 자국(인상)을 지니지만 자신의 마음을 보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중국에 있는 그 긴 성벽(즉, 만리장성) 같은 경계지표를 실제로는 보지 못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들에 대한 정신적 자국(인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 * 모두 11가지 유형루-빡칸다(rūpakkhandha)에 속해 있습니다. (다른 많은 숫따 중에서) ‘칸다 숫따(Khandha sutta , SN 22.48)는 루-빡칸다(rūpakkhandha)에 포함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습니다. “양 낀-찌, 빅카웨, 루-빵 아띠-따-나-가따빳쭙빤낭(아띠따, 아나-가따, 빳쭙빤나) 앗잣땅 와- 바힛다- 와- 올라-리깡 와- 수꾸망 와- 히-낭빠니-땅 와- 양 두-레 산띠께 와-, 아양 윳짜띠 루-빡칸도.”(“Yaṃ kiñci, bhikkhave, rūpaṃ atītānāgatapaccuppannaṃ (atita, anāgata, paccuppanna) ajjhattaṃbahiddhāoḷārikaṃsukhumaṃhīnaṃpaṇītaṃ vā yaṃ dūre santike vā, ayaṃ vuccati rūpakkhandho.”)

  • 11가지 유형은 과거, 미래, 현재, 내부, 외부, 거친, 미세한/미묘한, 좋은, 나쁜, 먼, 가까운 것들입니다.

 

물질적 ‘루-빠’와 ‘루-빡칸다’ 사이의 차이

 

8. 이제 물질적 루-빠(physical rūpa)와 루-빡칸다(rūpakkhandha) 간의 주된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 * 물질적 루-빠(physical rūpa)는 다음 두 가지 종류 중의 한 가지입니다. 한 가지는 눈으로 보거나 몸으로 감촉하는 고형 물체(사람, 사람 몸 또는 몸 일부, 나무, 행성, 별 등)입니다. 그것들은 흔히 우리가 ‘고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3가지의 감각 문을 통해 들어오는 감각 입력의 다른 형태(냄새, 맛, 소리)가 있습니다.

  • * 루-빡칸다(rūpakkhandha)는 각자가 경험하는 모든 ‘외부 루-빠(external rūpa)’의 정신적 자국(인상)입니다. ‘루-빡칸다’는 유형적인 것이 아니고, 그 안에 어떤 에너지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각자의 ‘루-빡칸다’는 무한하며, 그것은 시작이 없는 시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과거의 모든 삶에서 각자가 보아왔던 모든 기록을 가집니다.

  • * 신통력이 있는 자들은 수십억 년 전에 일어난 일들을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석가모니) 붓다께서는 까마득히 오래전에 디빵까라 붓다(Buddha Deepankara)로부터 미래에 붓다가 될 것이라는 확약인 수기(니야따 위와라나, niyata vivarana)를 처음 어떻게 받았는지 되새겨셨습니다. ‘빠-라미따-와 니야따 위와라나 ㅡ 신화인가 실화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현재 삶의 어떠한 사건이라도(가령, 10년 전의 특정한 날에 점심으로 무엇을 먹었는지) 회상할 수 있습니다. ‘끊기지 않은 기억 기록(HSAM)에 대한 최근 증거’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것은 모든 사건이 윈냐-나 다뚜에 기록되고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확인시켜 줍니다. ‘기억은 어디에 저장되는가? ㅡ 윈냐-나 다-뚜’를 참조하세요. 

 

9. 실제 루-빠(rūpa)와 루-빡칸다(rūpakkhandha)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또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 뉴욕의 쌍둥이 빌딩은 2001년 테러 공격으로 파괴되었습니다.

  • * 누군가 뉴욕에 있는 쌍둥이 빌딩을 보았다면, 그 빌딩은 그 사람의 루빡칸다(rūpakkhandha)에 있습니다. 그 사람은 자신의 마음속에서 그 빌딩을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그 물리적 구조물은 더 이상 거기에 없지만, 그 구조물은 자신의 루-빡칸다(rūpakkhandha)에 있습니다!

  • * 그러나 뉴욕의 물리적 루-빠(physical rūpa)(쌍둥이 빌딩)'는 더 이상 거기에 없습니다.

  • * 더욱이, 누군가가 그 파괴가 있기 전에 그것[쌍둥이 빌딩]을 보지 못했었다면, 그 빌딩은 그 사람의 루빡칸다(rupakkhandha)에 없을 것입니다.

 

‘루-빡칸다’는 개인적이다

 

10. 우리는 각자의 현재 삶에서 (그리고 각자의 과거 삶에서) 서로 아주 다른 것들을 보아 왔기 때문에, 우리 각자의 루-빡칸다(rūpakkhandha)는 서로 매우 다릅니다. 각자의 루-빡칸다(rūpakkhandha)는 독특합니다.

 

여섯 가지의 감각 기능을 통해 루빠(rupa)를 경험할 때 웨다나(vedana), 산냐-(saññā), 상카-라(saṅkhāra), 그리고 윈냐-나(viññāna)도 발생합니다. 이 점은 많은 숫따(suttā)에서 논의되었는데, 우리는 차착까 숫따(Chachakka Sutta, MN 148)에 대해 자세히 논의했습니다. ‘차착까 숫따 - 6가지 유형의 위빠-까 윈냐-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우리는 또한 각각 자신의 웨-다낙-칸다(vēdanākkhandha), 산냑-칸다(saññākkhandha), 상카-락칸다(sankhārakkhandha) 및 윈냐-낙칸다(viññānakkhandha)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 그것들은 루-빡칸다(rūpakkhandha)와 같은 식으로 분석됩니다. 그것이 빤짝칸다(pañcakkhandha, 다섯 무더기)가 형성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빤짝칸다(pañcakkhandha)도 각자에게 독특한 것입니다.

  • * 루-빡칸다(rūpakkhandha)의 개념을 명확히 하는 중요한 예가 ‘루-빡칸다와 루-빠 우빠-다-낙칸다’에 있습니다.

 

퓨어담마 트위터 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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