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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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빠띳짜 사뭅빠-다 ㅡ 개요

     

    원문 : Paṭicca Samuppāda 섹션의 ‘Paṭicca Samuppāda – Overview’ 포스트

    - 2018년 11월 4일 개정; 2022년 8월 27일 개정

     

    1. 원인(빠알리어와 싱할라어로는 ‘헤-뚜_hētu’) 없이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은 이유 또는 원인이 있으므로 일어납니다. 보통,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많은 일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 * 그러나, 하나의 원인이 우세하다면, 하나의 원인으로 인해 일어난 것처럼 보입니다.

     

    2. 이 세상의 참된 본질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새로운 원인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불에 연료를 더 공급하지 않는다면, 기존 연료가 떨어질 때 불은 꺼질 것입니다.

     

    • *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ā)는 윤회 여정, 즉 재탄생 과정의 연료입니다.

    • * 윤회 여정은 우리가 불에 연료를 계속 추가하기 때문에, 즉 아꾸살라 깜마를 계속 행하기 때문에 끝나지 않습니다.

     

    3.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이하, PS로 줄여 씀)는 그 과정을 묘사합니다. 그것은 축적된 깜마 에너지로 인해 미래 탄생이 일어남을 설명합니다.

     

    • * 아짜리야 붓다고사(Acariya Buddhaghosa) 스님은 PS의 많은 적용 중에서 한 측면(akusala-mūla PS)만 이해했으며, 테라와다 불교(Theravada sect)가 위숫디막가(Visuddhimagga, 청정도론)을 담마(가르침)의 기반으로 채택한 이후로  PS에 대한 이 깊은 앎이 묻혔습니다.

    • * PS의 많은 변형을 아비담마 삐따까(Abhidhamma Pitaka)에 속하는 위방갑빠까라나(Vibhangappakarana)의 빠띳짜사뭅빠-다위방가(Paṭiccasamuppādavibhaṅga)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이 섹션의 주 서브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여러가지 PS 사이클은 ‘빠띳짜 사뭅빠-다 사이클(Paṭicca Samuppāda Cycles)’ 서브섹션에서 논의됩니다. 그러나, 그 전에 아래 #7를 읽어보세요.

    • * 너무 많은 빠알리 용어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평이한 말로 설명한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 in Plain English)’ 서브섹션을 보세요.

    • * 빳짜야-(paccayā)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조건에 대한 논의는 ‘빠따타 담마(Paṭṭhāna Dhamma)’에 있습니다. 빳짜야-(paccayā)에 대한 소개는 아래 #5에 있습니다.

    • * ‘이마스민 사띠 이당 호띠(Imasmim Sati Idam Hoti)’의 진정한 의미는 ‘이마스밍 사띠 이당 호띠 ㅡ 그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5. 원인이 있더라도 그 결과(효과)는 올바른 조건(빠알리어로 ‘빳짜야-_paccayā’)들이 나타날 때까지는 드러나지 않습니다.

     

    • * 자세한 것은 ‘빠띳짜 사뭅빠-다에서 '빳짜야-'는 무슨 의미인가?’를 참조하세요. 우리는 여기서 몇 가지 예를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성냥개비는 불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딱딱한 표면에 문질러 가열하지 않으면 불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 * 폭탄은 폭발하여 많은 것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촉발(트리거)될 때까지는 폭발하지 않습니다.

    • * 우리 모두는 나쁜 습관을 지니고 있지만, 아람마나, 즉 생각 대상(시각 대상, 소리, 냄새, 감촉 또는 생각)에 의해 촉발될 때까지는 [그 나쁜 습관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담마와 과학’ 섹션의 ‘생명의 기원(Origin of Life)’ 서브섹션에 있는 ‘붓다의 세계관(Worldview of the Buddha)’ 부분을 참조하세요.

     

    6. 그러므로, 주의 깊게 행한다면, 많은 아꾸살라 위빠-까(akusala vipāka)를 예방하고 많은 꾸살라 위빠-까(kusala vipāka)가 결실되게 할 수 있습니다. 

     

     

    7. 다음 표준 PS 사이클의 항목(용어)은 매우 요약된 것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avijjā paccayā saṅkhāra; saṅkhāra paccayā viññāna; viññāna paccayā nāmarūpa; nāmarūpa paccayā salāyatana; salāyatana paccayā phassō; phassa paccayā vēdanā; vēdanā paccayā taṇhā; taṇhā paccayā upādāna; upādāna paccayā bhavō; bhava paccayā jāti; jāti paccayā jarā, marana, soka-paridēva-dukkha-dōmanassupāyasā sambhavan’ti

     

    • * 각 항목(용어)에 대해 책 한권을 쓸 수도 있을 것입니다.

    • * 최소한, 아윗자-(avijjā), 상카-라(saṅkhāra), ... 바와(bhava), 자-띠(jāti)와 같은 각 핵심용어(키워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8. 대부분의 현대 영어 문헌(텍스트)에서는 그 핵심용어(키워드)들이 영어로 된 한 단어로 번역되어 있고, 이것은 자주 오해로 이어집니다.

     

    • * 그 빠알리 용어 각각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것들은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9. 아래에서, 그 빠알리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필독해야 할 포스트들을 제공합니다. 다음(아래) 용어는 아꾸살라-물라(akusala-mūla) PS와 관련된 것입니다.

     

    아윗자-(avijjā): ‘아윗자(무명)란 무엇인가?

     

    상카-라(sankhāra): 대부분의 경우에, 작용하는 것은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 강성 상카-라)입니다. 하지만, 먼저 상카-라(saṅkhāra)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

     

    윈냐-나(viññāna): 복잡한 빠알리 용어 중의 하나입니다.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

     

    나-마루-빠(nāmarūpa): 또 다른 복잡한 빠알리 용어입니다. ‘윈냐-나 빳짜야- 나-마루-빠

     

    살라-야따나(salāyatana): 살라-야따나(salāyatana, 여섯가지 아-야따나)는 여섯가지 감각 기관(기능)이 아닙니다. ‘나-마루-빠 빳짜야- 살라-야따나

     

    팟사(phassa): PS에서 작용하는 것은 ‘팟사(phassa)’가 아니라, ‘오염된 접촉’, 즉 ‘삼팟사(samphassa)입니다. ‘팟사와 삼팟사 사이의 차이

     

    웨-다나-(vēdanā): PS에서 웨-다나-(vēdanā)는 ‘느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삼팟사 자- 웨다나(samphassa jā vedana)’를 의미합니다. ‘두 가지 방식으로 일어나는 웨-다나-(느낌)

     

    땅하-(taṇhā):땅하- ㅡ 탐함과 미워함과 미혹함을 통해 어떻게 들러붙는가?

     

    우빠-다-나(upādāna):땅하-와 우빠-다-나 사이의 차이

     

    바와(bhava)와 자-띠(jāti):바와 및 자띠 - 존재 상태와 거기로 태어남’와 ‘가띠에서 바와로 그리고 자띠로 - 우리가 통제해야 할 것

     

    • * 물론, 가띠(gati)는 요즘 많이 논의되지 않는 또 다른 핵심 빠알리 용어입니다. ‘끌림의 법칙, 습관, 성격(가띠), 및 갈망(아-사-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각 용어에 대해서, [퓨어담마 영문 사이트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검색 상자(검색 박스)’를 사용하여 관련 포스트를 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10. 모든 미래 고통(괴로움)

    (자라-, 마라나, 소까ㅡ빠리데-와ㅡ둑카ㅡ도-마낫수빠-야사- 삼바완’띠)은 아꾸살라-물라(akusala-mūla) PS가 일어나지 않을 때에 멈춘다는 것은 위 #7로부터 분명합니다.

     

    • * 또한, 모든 미래의 고통(괴로움)은 재탄생이 없을 때, 끝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즉, ‘바와 빳짜야- 자-띠(bhava paccayā jāti)’ 단계가 멈추고, 그래서 ‘자-띠 빳짜야- 자라-, 마라나, 소까ㅡ빠리데-와ㅡ둑카ㅡ도-마낫수빠-야사-(jāti paccayā jarā, marana, soka-paridēva-dukkha-dōmanassupāyasā)’ 단계가 멈출 때 끝납니다.

    • * 자띠(jāti, 태어남)가 있는 한, 고통(괴로움)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11. 아꾸살라ㅡ물-라(akusala-mūla) PS는 아윗자-(avijjā)와 땅하-(taṇhā)라는 두 가지 주된 목표에 대해 [우리가] 행함으로써 종료될 수 있습니다.

     

    • * 왜 우리가 아윗자-(avijjā)를 제거해야 하는지는 아주 분명합니다. 아윗자-(avijjā)가 없다면(즉, 사성제를 이해한다면), 아꾸살라ㅡ물-라(akusala-mūla) PS는 시작조차 하지 않습니다.

    • * 땅하-(taṇhā)는 우리의 가띠(gati)를 변화시킴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합니다. 그것은 ‘땅하-와 우빠-다-나 사이의 차이’ 포스트에서 논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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