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찟따 위-티 ㅡ 감각 입력의 처리

 

원문: Abhidhamma 섹션의 ‘Citta Vithi – Processing of Sense Inputs’ 포스트

- 2018년 4월 26일 개정; 2018년 5월 30일 개정; 2019년 10월 17일 개정; 2020년 2월 24일 개정; 2021년 1월 18일 개정

 

1. 생각(찟따, citta)은 개별적으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정말 놀라운 속도로 빠른 생각(찟따)의 순간적 진화’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것들은 5가지 육체 감각(각각 눈, 귀, 코, 혀, 몸에 대응하는 ‘짝쿠_cakkhu’, ‘소-따_sōta’, ‘가-나_ghāna’, ‘지와-_jivhā’, 및 ‘까-야_kāya’ 인드리야_indriya)과, 마나 인드리야(mana indriya) (뇌에 위치함, ‘Brain – Interface between Mind and Body’ 포스트 참조)에서 오는 감각 입력으로 인해 마음에 일어납니다.

 

  • * 5가지 육체 감각 중의 하나를 통해 들어오는 각 감각 입력은 17개의 찟따(citta)로 된 찟따 위-티(citta vīthi)(찟따 시리즈) 내에서 마음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분석됩니다. 이것들을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라고 합니다. 빤짜드와-라(Pañcadvāra) (‘pañca’ + ‘dvāra’, 여기서 ‘pañca’는 5이고 ‘dvāra’는 문)는 ‘5가지 (육체적) 문’을 의미합니다. ‘What is Mind? How do we Experience the Outside World?’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위-티(vīthi)는 ‘veethi’로 발음됩니다. 사실, 실제 빠알리어(및 싱할라어) 용어는 도로처럼 흐름이 연속적이기 때문에 (‘도로’라는 의미의) 위-티(veethi)입니다. 그러나 ‘vīthi(위-티)’가 영어 낱말로 확립되었습니다. 이것은 실제 낱말인 ‘preethi’가 ‘piti’처럼 확립된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찟따(citta)는 ‘chiththā’라고 발음됩니다.

  • * 빠알리 낱말의 철자 규칙은 ‘표준 영어(standard English)와는 다릅니다. “ Tipiṭaka English’ Convention Adopted by Early European Scholars – Part 1 ”과,  “ Tipiṭaka English’ Convention Adopted by Early European Scholars – Part 2 ”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우리가 외부 감각 입력에 대해 생각할 때, 그것은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만을 포함하고, 그것들은 보통 10-12개의 찟따(citta)로 이루어집니다.

  • * 이 포스트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찟따 위-티(citta vīthi)를 모두 설명하겠습니다.

 

2. 찟따 니야마(citta niyama) (찟따의 법칙)에 따라,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는 강도가 매우 큰 대상에 대해 표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아띠마한따-람마나 찟따 위-티, atimahantārammana citta vīthi). 그것은 대상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움켜 잡을 대상의 조건도 최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시각 대상인 경우, 그 시각 대상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대상을 보기 위한 조명 조건도 좋습니다.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에서 찟따(citta)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

 

시리즈 

번호

찟따 유형

기호

1

아띠-따 바왕가(Atīta Bhavanga) (바왕가 지나감)

AB

2

바왕가 짤라나(Bhavanga Calana) (바왕가 흔들림)

BC

3

바왕가 우빳쩨다(Bhavanga Upaccheda) (바왕가 차단)

BU

4

빤짜드와라왓자나(Pancadvaravajjana) (오문 전향 의식)

PD

5

짝쿠 윈냐나(Cakkhu Vinnana) (안문 감지 의식) - 하나의 예임

CV

6

삼빠띳차나(Sampaticchana) (받아들임 의식)

Sam

7

산띠라나(Santīrana) (조사 의식)

San

8

옷따빠나(Vottapana) (결정 의식)

V

9-15

자와나(Javana)

J

16, 17

따다-람마나(Tadārammana) (등록 의식)

T

 

3.  마음이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 또는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를 처리하고 있지 않을 때, 그것은 바왕가(bhavaṅga)라고 하는 ‘휴면 상태’에 있습니다. 바왕가(Bhavaṅga)는 ‘바와(bhava)’ + ‘앙가(aṅga)’로 합성된 말이며, 여기서 ‘앙가(aṅga)’는 ‘~의 일부(부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바왕가(Bhavaṅga)는 유정체의 특별한 ‘바와(bhava)’를 나타내며, 이 경우에는 ‘인간 바와(human bhava)’를 나타냅니다. [바왕가에 대한] 전통적인 영어 용어는 ‘life continuum(생명 연속/연속체)이지만, 여기서는 바왕가(bhavaṅga)라고 하겠습니다.

 

  • * 바왕가(bhavaṅga)의 의미는 ‘찟따 위티가 없는 마음 상태 ㅡ 바왕가’ 포스트에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 바왕가(bhavaṅga) 상태는 일반적으로 일련의 바왕가 찟따(bhavaṅga citta)인 것처럼 다음 시리즈로 표현됩니다.

 

..B B B B B B B B ………….

 

  • * 마음이 바왕가(bhavaṅga) 상태에 있을 때, 우리는 아무것도 ‘느끼지’ 못합니다. 눈이 그 자체를 볼 수 없는 것처럼 마음도 그 자체 상태를 ‘볼’ 수 없습니다. 이 상태는 감각 입력 사이의 ‘휴면 상태’입니다. 사람이 깊은 잠을 자고 있거나 의식을 잃었을 때, 그 사람은 완전히 바왕가(bhavaṅga) 상태에 있습니다.

  • * 마음은 대개 바왕가(bhavaṅga) 상태에 있습니다. 관심 대상이 5가지 육체 감각(‘짝쿠_cakkhu’, ‘소-따_sōta’, ‘가-나_ghāna’, ‘지와-_jivhā’, 및 ‘까-야_kāya’ 인드리야_indriya) 중 하나를 통해 들어 오면, 마음은 바왕가(bhavaṅga) 상태에서 벗어납니다. ‘마나 인드리야(mana indriya)’를 통해 들어오는 ‘담마-(dhammā)’도 그렇게(마음을 바왕가 상태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 * 나중에 보게 되겠지만, 마음이 매우 활동적인 상태에 있다고 느껴지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바왕가(bhavaṅga) (B) 상태에 있습니다. 영화를 보는 동안에도, 마음은 대부분 바왕가(bhavaṅga) 상태(다양한 유형의 ‘마노-드와-라_manōdvāra’와 ‘빤짜드와-라_pañcadvāra’ 찟따 위티 사이)에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두뇌는 영화의 광경(시각 대상)과 소리를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한계까지(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시각은 일련의 스냅사진 - 영화 비유’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4. 위의 표에서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B B B B B “AB BC BU PD CV Sam San V J J J J J J J T T” BT BT BT BT…..

 

이것은 가장 강한 찟따 위-티(citta vīthi)라는 것에 주목하세요. 이 찟따 위-티(citta vīthi)에는 T 또는 J 찟따(citta)도 없는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는 빅쿠 보디(Bhikkhu Bodhi) (2000)의 ‘A Comprehensive Manual of Abhidhamma’에 자세히 논의되어 있습니다.

 

  • * 위의 경우에, 강한 감각 입력으로 인해 바왕가(bhavaṅga)가 일시적으로 BT로 변경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찟따 위티가 없는 마음 상태 ㅡ 바왕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위의 예에서, 우리는 ‘짝쿠 윈냐-나(cakkhu viññāna) 사건을, 즉 ‘눈 인드리야(eye indriya)’를 통해 마음에 그림(이미지)이 나타나고 마음이 그 대상을 조사할 때 무엇이 발생하는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 * 먼저, 마음이 ‘바왕가(bhavaṅga) 상태’에서 벗어나는데, AB(atita bhavaṅga, 아띠따 바왕가), BC(bhavaṅga calana, 바왕가 짤라나), BU(bhavaṅga upaccheda, 바왕가 우빳쩨다)라는 3개의 생각 순간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아띠따(atita) 또는 ‘아티-타(atheetha)’는 ‘과거/지나간’을 뜻하고, ‘짤라나(calana)’ (‘chalana’로 발음됨)는 ‘움직임’ 또는 ‘진동함’을 뜻하며, ‘우빳쩨다(upaccheda)’ 또는 ‘우빠취체-다(upachchéda)’는 ‘중지됨’을 뜻합니다.

  • * 그 다음, 마음은 ‘5가지 육체 감각, 즉 빤짜드와-라(pañcadvāra)(PD)를 바라보고, 5가지 감각 입력 중의 어느 것을 통해 그것이 들어오는지를 알아낸 다음, 관련된 문을 선택합니다. 여기 이 경우에, 우리는 짝쿠 윈냐-나(cakkhu viññāna)(CV)라고 가정했습니다.

  • * 그 다음, 삼빠띳차나 찟따(sampaṭicchana citta)로 그 그림(이미지)을 (받아들여) 무엇인지 알아보고, 산띠라나 찟따(santirana citta)로 (조사하여) 그 그림(이미지)이 어떤 유형인지(좋아하고, 싫어하고, 등)를 판단합니다. 그것들을 바탕으로 옷타빠나(votthapana)(V) 찟따가 어떤 행위를 할 것인지 확정합니다(결정짓습니다).

  • * 매우(지극히) 중요한 7개의 자와나 찟따(javana citta)는 옷타빠나 찟따(votthapana citta) (V)로 내린 확정을 기반으로 일어납니다. 이곳은 강력한 깜마(kamma)를 짓는 곳입니다.

  • * 옷타빠나 찟따(votthapana citta)는 결정이 내려지는 마노-드와라 찟따(manōdvāra citta) (MD)와 같습니다(아래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_manōdvāra citta vīthi’를 참조하세요).

 

5. 마지막 두 개의 따다-람마나(Tadārammana, T) 찟따(citta)에서, 마음은 감각 대상의 ‘맛’ 또는 ‘에센스’을 맛봅니다(음미합니다). 그러면,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가 종료되고, 바왕가(bhavaṅga ) 상태로 돌아갑니다. 매우 강한 (atimahāntārammana, 아띠마한-따-람마나) 찟따 위-티(citta vīthi)에만 그것(따다-람마나, T)이 있으며, 그런 강한 인상은 일정 기간 동안 ‘그 기억이 상기됩니다’(즉, 바로 잊지는 않습니다).

 

  • * 그 ‘일시적 상기’가 없어질 때까지, 그것은 자신의 ’일시적 바왕가(temporary bhavaṅga)’가 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죽음에 대해 듣게 되면, 슬퍼하게 되고, 그 ‘슬픈 마음 상태’는 며칠 동안 계속될 것입니다.

  • * 이것은 ‘찟따 위티가 없는 마음 상태 ㅡ 바왕가’ 포스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 물론, 모든 사건/일은 나-마곳따(nāmagotta)로 기록됩니다. 중요하지 않은 사건/일도 기록됩니다. 사건/일과 세부 사항을 상기하는 능력은 각자의 역량/자질에 따라 다릅니다. 때로는, 평범한 사람에게도 뿐냐 잇디(puñña iddhi)로 인해 그런 제한된 역량이 있습니다. ‘끊기지 않은 기억 기록(HSAM)에 대한 최근 증거’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망고를 맛보는 비유

 

1.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는 마음이 외부 대상(시각 대상/광경, 소리, 맛 등)을 경험하는 절차/순서입니다. 다음 비유는 띠삐따까(Tipiṭaka)에 대한 주석서에 있습니다.

 

2. 지친 여행자가 망고 나무 아래에서 잠들어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이 잠자는 상태는 ‘바왕가(bhavaṅga) 상태와 비슷합니다. 이제 잘 익은 망고가 [자고 있는] 여행자 가까이에 떨어집니다. 이 사건은 ‘눈의 문’에 매우 강한 강도의 시각 대상이 부딪히는 것과 비슷합니다.

 

3. 망고가 떨어져, 여행자가 깨어나 고개를 들게 합니다. 이 사건(망고가 떨어지는 것)은 ‘눈의 문’에 시각 대상이 나타나는 것과 비슷하며, 바왕가(bhavaṅga)가 두 번 진동하고 그리고 끊어지게 합니다. 이제 그는 더 이상 잠들지 않습니다.

 

  • * 여행자는 눈을 뜨고 주위를 둘러 보며 그 교란이 무엇이었는지 알아 봅니다. 이것은 마음이 감각 대상으로 주의를 돌리는(전향하는) 빤짜드와-라왓자나(pañcadvāravajjana, PD) 찟따(citta)와 비슷합니다.

 

4. 여행자는 떨어진 망고를 봅니다. 이것은 대상을 보는 눈 의식(CV)과 비슷합니다. 이제 그는 망고를 집어드는데, 이것은 짝쿠 윈냐-나(cakkhu viññāna)를 받아들이는 삼빠띳차나(sampaṭicchana, Sam) 찟따(citta)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삼빠띳차나(Sampaṭicchana)는 ‘산(san)’ + ‘빠딧짜(paṭicca)’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기본 개념을 얻기 위해 이것에 대해 숙고해보면 좋습니다. ‘산(san)이란 무엇인가? 상사-라(삼사-라)의 의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 다음, 그는 망고가 먹기에 적합한지 검사합니다. 이것은 감각 대상을 조사하는 산띠라나 찟따(santirana citta) ( ‘san’ + ‘tirana’, 또는 ‘theerana, 여기서 ‘theerana’는 ‘감각 대상이 좋은지 나쁜지 조사/판단하는 것’을 의미함)와 비슷합니다.

  • * 그 다음, 그는 망고가 좋고 먹을 수 있다고 결정짓습니다. 이것은 옷탓빠나(votthapana)와 비슷합니다. ‘옷타(vottha)’ + ‘빠나(pana)’는 ‘무엇을 할 지 결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싱할라어로는 ‘පණ දෙනවා’(energize, 활기를 불어넣다/기운을 돋우다)를 의미합니다. 옷타빠나(votthapana)는 ‘voththapana’로 발음됩니다. 그것이 썩은 망고라면, 버리기로 결정지을 것입니다.

  • * 싱할라어(Sinhala)를 이해한다면, 빠알리어(Pāli)를 이해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전에 언급했듯이, 싱할라어는 산스끄리뜨어(Sanskrit)가 아니라 빠알리어(Pāli)에 가깝습니다.

 

5. 그는 망고를 일곱 번 물어 먹고 맛을 즐깁니다. 이것은 감각 대상의 맛을 즐기는 7개의 자와나 찟따(javana cittā)가 일어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것들(7개의 자와나 찟따)이 실제로 ‘옷타빠나 찟따(votthapana citta)로 내린 결정에 따른 행위’입니다. 망고가 먹을 수 없는 것이라면, 여기서 마음은 망고를 버리기 위해 적절한 자와나 찟따(javana citta)를 생성합니다. 그런 복잡한 과정은 나중에 논의하겠습니다.

 

  • * 그 다음, 그는 잇빨에 붙어 있는 과일의 잔재와 즙을 혀로 모아서 두 번 삼킵니다. 이것은 자와나 찟따(javana citta)의 다음에 오는 두 개의 따다-람마나(tadārammana, T) 찟따(citta)와 유사합니다.

  • * 이 과정이 완료되면, 그는 다시 잠이 듭니다. 이것은 바왕가(bhavaṅga) 상태가 재개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6. 그러나, 띠삐따까(Tipiṭaka, 삼장)에 따르면, 각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의 다음에는, 3번의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가 따라 옵니다. 그 3번의 찟따 위-티(citta vīthi)의 자와나 찟따(javana citta)는 점점 강해지고, 마지막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의 자와나 찟따(javana citta)는 뇌에 지시하여 육체가 행동하게(그리고 말하기 시작하게) 합니다.

 

  • * 이에 대해서는 향후 포스트에서 자세히 논의하겠습니다. 그러나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에 의해 시작된 사고(생각) 과정의 연속을 완성하는 데는, 3번의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가 더 필요합니다. 사실, 사람이 ‘몰입(몰두)할 때(예를 들어, 끌리는 그림을 계속 보고 있는 경우), 그 사이에는 반복적으로 바왕가(bhavaṅga) 상태로 되돌아가는 그런 수많은 ‘1 + 3 과정’[한 번의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에 세 번의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가 따르는 과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 우리가 대상을 볼 때 무엇이 일어나는지를 예를 들어, 과학적 측면에서 이해하면, 이 과정을 시각화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찟따와 쩨따시까 ㅡ 윈냐-나가 일어나는 방법’ 포스트(특히, #4부터 시작하여)를 참조하세요.

 

이제 전형적인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를 살펴 보겠습니다.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

 

시리즈 번호

찟따 유형

기호

1

바왕가 짤라나(Bhavanga Calana) (바왕가 흔들림)

BC

2

바왕가 우빳쩨다(Bhavanga Upaccheda) (바왕가 차단)

BU

3

마노드와라왓자나(Manodvaravajjana) (의문 전향 의식)

MD

4-10

자와나(Javana)

J

11, 12

따다-람마나(Tadārammana) (등록 의식)

T

 

1. 위의 표에서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B B B B B “BC BU MD J J J J J J J T T” B B B B B…..

 

  • * 여기서 ‘바왕가(bhavaṅga) 상태’에서 벗어나는 데는 단지 2번의 생각 순간이 필요합니다. 즉, BC (bhavaṅga calana, 바왕가 짤라나), BU (bhavaṅga upaccheda, 바왕가 우빳쩨다) 생각 순간입니다.

  • * 마음은 이미 아-람마나(ārammana, 생각 대상)를 알고 있습니다.

  • * 마노-드와-라 찟따(manōdvāra citta, MD)는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에서] 결정이 내려지는 옷타빠나(votthapana citta)와 동일합니다.

  • * 그 다음, 7개의 자와나 찟따(javana citta)가 일어나고, 찟따 위-티(citta vīthi)는 2개의 따다-람마나(Tadārammana, T) 찟따(citta)로 끝납니다.

  • *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의 경우처럼, 여기서 우리는 또한 높은 강도의 대상을 예로 들었습니다. 필요에 따라, 낮은 강도의 신호를 처리할 때의 변형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논의만으로, 두 가지 유형의 찟따 위-티(citta vīthi)가 인식(인지)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기능)하는지에 대한 개념을 얻기에 충분합니다.

 

2. 이제, 우리는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로 시작된 감각 사건에 대한 완전한 찟따(citta) 시퀀스(순서)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B B B B B “AB BC BU PD CV Sam San V J J J J J J J T T MD J J J J J J J T T MD J J J J J J J T T MD J J J J J J J T T ” B B B B B…..

 

  • * 위에서 언급했듯이, 3개의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는 초기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에 이어서 실행됩니다. 대상은 4개의 찟따 위-티(citta vīthi) 후에만 인식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10억분의 1초 내에 일어난다.

 

3. 반면에,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는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가 없이] 그것들만으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 또한,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의 길이는 보통 사람들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10~12개의 찟따(citta)이지만, 자-나(jhāna)에 있는 동안에는 단일(단 하나)의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 안에 많은 자와나 찟따(javana citta)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자-나(jhāna)에서, 그런 긴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는 그 사이에 일어나는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에 의해 중단됩니다. 이것이 바로 자-나(jhāna)에 있는 동안에 외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4. 그러나 자-나 사마-빳띠(jhāna samāpatti)에서는, 단일(단 하나)의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가 오랫동안 중단없이 계속되며, 자와나 찟따(javana citta)가 [다음과 같이] 끊임없이 일어납니다.

 

B B B B B “BC BU MD J J J J J J J J J J J ………

 

  • * 따라서 [자-나 사마-빳띠에서는], 바왕가(bhavaṅga) 상태로 돌아가지 않으며, 또는 빤짜드와-라 찟따 위-티(pañcadvāra citta vīthi) 또는 다른 마노-드와-라 찟따 위-티(manōdvāra citta vīthi)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은 외부 세계에서 무엇이 일어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사마-빳띠(samāpatti)에 들어가기 전에, 그 사람은 사마-빳띠(samāpatti)에 얼마나 오래 머물지를 결정합니다.

  • * 이 때문에, 자-나 사마-빳띠(jhāna samāpatti)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자와나 찟따(javana citta)의 진짜 힘을 정말로 드러낼(나타낼/발휘할) 수 있습니다.

  • * 이것은 다음과 같이 대략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성냥불로 (기름에 젖은 심지가 있는) 오일 램프에 불을 붙이려 한다고 가정해 보세요. 불붙은 성냥개비를 안정적으로 잡지 않고 심지 부근에 들락날락하면 [오일 램프의 심지에] 불이 붙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붙은 성냥개비를 흔들리지 않게 잡고 성냥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심지에 빠르게 불이 붙을 것입니다.

  • * 그것은 아마도 너무 조잡한 비유일 수 있습니다. 레이저를 잘 알고 있는 사람에게 더 나은 비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레이저 빔을 이용하여 금속판에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이저 빔이 그 지점에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않는다면, 그 금속 지점이 가열되지 않고 구멍이 뚫리지 않습니다. 자-나 사마-빳띠(jhāna samāpatti)에 있다는 것은 레이저 빔을 한 지점에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찟따 위-티(citta vīthi)는 항상 과거 깜마, 즉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로 인한 외부 감각 입력으로 시작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빠-까 윈냐-나와 관련한 아브야-까따 빠띳짜 사뭅빠-다’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막가 팔라 성취의 찟따 위티

 

B B B “BC BU MD P U A G Pa Fr Fr” B B B

 

B B B “BC BU MD U A G Pa Fr Fr Fr” B B B

 

첫 번째는 평범한/보통 사람에게 일어나는 막가 팔라 찟따 위-티(magga phala citta vīthi)고, 두 번째는 ‘더 높은 지혜’가 있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막가 팔라 찟따 위-티(magga phala citta vīthi)입니다.

 

  • * B, BC, BU, MD는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습니다.

  • * 그 다음, 빠리깜마(Parikamma, P), 우빠짜라(Upacara, U), 아눌로마(Anuloma, A), 고뜨라부(Gotrabu, G), 도/막가(magga, Pa), 및 과/팔라(phala, Fr)를 거칩니다.

  • *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자-나(jhāna)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특히, 막가 팔라 찟따 위-티(magga phala citta vīthi)는 자-나 찟따(jhāna citta)를 거쳐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막가 팔라(magga phala)의 고뜨라부(Gotrabu) (계보/계통 변경) 찟따(citta)는 자-나 찟따 위-티(jhāna citta vīthi)의 경우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 * 여기서 계보/계통의 변경은 아리야(Ariya), 즉 성자가 되는 것입니다.

  • * 사실, 아리야(Ariya)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소-따빤나 팔라(Sōtapanna phala) 순간 이전부터, 즉 고뜨라부(Gotrabu, G) 순간에 일어납니다. 고뜨라(Gotra)는 ‘계보/계통’을 뜻하고, 고뜨라부(Gotrabu)는 ‘계보의 변경’입니다. 따라서 고트라부 찟따(Gotrabu citta)로 소-따빤나 아누가-미(Sōtapanna Anugāmi)가 됩니다.

 

자-나 성취의 찟따 위티

 

B B B “BC BU MD P U A G Jh” B B B

 

B B B “BC BU MD U A G Jh” B B B

 

첫 번째는 평범한/보통 사람에게 일어나는 자-나 찟따 위-티(jhāna citta vīthi)고, 두 번째는 ‘더 높은 지혜’가 있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자-나 찟따 위-티(jhāna citta vīthi)입니다.

 

  • * B, BC, BU, MD, P, U, A, G는 위에서 논의되었습니다.

  • * 그 다음, 자-나(Jhāna, Jh) 찟따(citta)를 거칩니다.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