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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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탄생은 아비상카-라에 따라 일어난다

 

원문: Paṭicca Samuppāda 섹션의 ‘Rebirths Take Place According to Abhisaṅkhāra’ 포스트

 

재탄생은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에 따라 일어납니다. 그 메커니즘은 아꾸살라ㅡ물라 빠띳짜 사뭅빠-다(Akusala-mula Paticca Samuppāda)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2021년 12월 27일 작성; 2021년 12월 28일 개정; 2022년 7월 2일 개정

 

세 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가 31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진다 

 

1. 논의한 바와 같이, 이 세상(로까, loka)의 31영역은 까-마 로까(kāma loka, 욕계), 루빠 로까(rupa loka, 색계), 아루빠 로까(arupa loka, 무색계)라는 세 가지 레벨(수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 까-마 로까(욕계)에는 4가지 가장 낮은 영역/사악처(아빠-야-, apāyā), 인간 영역, 및 6가지 데와(천신) 영역이라는 11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 루빠 로까(색계)는 16가지 루빠-와짜라 브라흐마(rupāvacara Brahma, 색계 범천) 영역으로 이루어집니다.

– 아루빠 로까(무색계)에는 4가지 아루빠-와짜라 브라흐마(arupāvacara Brahma, 무색계 범천) 영역이 있습니다.

 

  • * 이전 포스트에서, 31가지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아꾸살라ㅡ물라 빠띳짜 사뭅빠-다(Akusala-mula Paticca Samuppāda) 과정으로 생성되는 3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를 보았습니다. ‘상카-라 ㅡ 단일 낱말로 번역해서는 안된다’ 포스트의 #8을 참조하세요.

 

2. 그 3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는 다음과 같이 31영역 중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 * 가장 나쁜 유형인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는 4가지 가장 낮은 영역(사악처)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 * 다음 높은 단계인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는 까-마 로까(kāma loka, 욕계)의 상위 7가지 영역과 루빠 로까(rupa loka)의 16가지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 * 가장 좋은 유형인 아-넨자-비상카-라(āneñjābhisaṅkhāra)는 아루빠 로까(arupa loka, 무색계)에 속하는 이 세상의 가장 높은 4가지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아꾸살라ㅡ물라 빠띳짜 사뭅빠-다는 재탄생 과정을 결정짓는다

 

3. 아꾸살라ㅡ물라 빠띳짜 사뭅빠-다(Akusala-Mula Paṭicca Samuppāda)는 ‘아윗자- 빳짜야- (아비)상카-라(avijjā paccayā (abhi)saṅkhāra)’ 단계로 시작하여 이 세상에 재탄생(jāti, 자-띠)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설명합니다.

 

논의한 바와 같이,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ā paccayā saṅkhāra)’ 단계에서 상카-라(saṅkhāra)는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를 나타냅니다. 빠띳짜사뭅빠-다 위방가( ‘Paṭiccasamuppāda Vibhaṅga’ )는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ā paccayā saṅkhāra)’ 단계를 “Tattha katame avijjā paccayā saṅkhārā? Puññābhisaṅkhāro, apuññābhisaṅkhāro, āneñjābhisaṅkhāro.”로 설명합니다.

 

번역:‘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ā paccayā saṅkhārā)’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 아-넨자-비상카-라(āneñjābhisaṅkhāra)를 의미한다.” 자세한 내용은 ‘상카-라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런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는 위에서 논의한 까-야(kāya), 와찌(vaci), 또는 마노(mano) 상카-라(saṅkhāra)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까-야(kāya), 와찌(vaci), 및 마노(mano) 상카-라(saṅkhāra)의 일부만이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입니다.

  • * 달리 말하면,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로바(lobha), 도사(dosa), 모하(moha), 그리고 아로바/알로바(alobha), 아도사(adosa), 아모하(amoha)의 평범한(세간) 버전으로 행해진 깜마(kamma, 업)로 이어집니다.

  • * 그것들은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 즉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몸으로 세 가지, 말로 네 가지, 마음으로 세 가지)입니다. 그것들은 까-야 깜마(kāya kamma), 와찌 깜마(vaci kamma), 마노 깜마(mano kamma)일 수 있습니다. ‘10가지 부도덕한 행위(다사 아꾸살라)’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아뿐냐-비상카-라 ㅡ 로바, 도사, 모하와 관련

 

4.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가장 나쁜 아비상카-라’)는 4가지 낮은 영역/사악처(아빠-야-, apāyā)에 재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 ‘나쁜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는 로바(lobha), 도사(dosa), 모하(moha)(그리고 질투와 같은 다른 관련된 ‘쩨따시까_cetasika’)로 인해 일어납니다.

 

  • * 그런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apuñña abhisaṅkhāra’)는 아뿐냐 깜마(apuñña kamma)(또는 빠-빠 깜마, pāpa kamma)로 이어집니다. 그것은 로바(lobha, 탐욕), 도사(dosa, 증오/분노), 모하(moha, ‘아윗자-’보다 나쁨)에 기반한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의 가장 나쁜 형태입니다.

 

5.  “빠띳짜사뭅빠-다 위방가( ‘Paṭiccasamuppāda Vibhaṅga’ )는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를  “Tattha katamo apuññābhisaṅkhāro? Akusalā cetanā kāmāvacarā—ayaṁ vuccati “apuññābhisaṅkhāro”로 설명합니다. 그것은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는 까-마 로까(kāma loka)와 관련된 아꾸살라 쩨따나-(akusala cetanā)다”라는 의미입니다. 

 

  • * 아꾸살라 쩨따나-(akusala cetanā)(아꾸살라 깜마를 행하는 의도)는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a)’, 즉 ‘오염된 생각’에 있습니다.

 

뿐냐-비상카-라와 아-넨자-비상카-라 ㅡ (평범한/세간) 아로바, 아도사, 아모하와 관련

 

6. 그 다음에, 두가지 유형의 ‘좋은 상카-라’가 상위 27가지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비교적 좋은’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는 인간 영역이나 그 위의 ‘좋은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그것들은 뿐냐-비상카-라 (puññābhisaṅkhāra)아-넨자-비상카-라 (āneñjābhisaṅkhāra)입니다. 그 두 가지 범주는 아로바/알로바(alobha), 아도사(adosa), 아모하(amoha)의 평범한(세간) 버전(즉, 사성제/띨락카나/빠띳짜 사뭅빠-다에 대한 이해가 없는)을 기반으로 일어납니다.

 

  • *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와 함께 하는 뿐냐 깜마(puñña kamma)는 인간 영역과 6가지 데와(Deva, 천신)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 세상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베푸는 것(보시), 도덕적인 삶, 그리고 명상은 뿐냐 깜마(puñña kamma)에 속합니다. ‘뿐냐 깜마 – 다나, 실라, 바와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는 또한 16가지 루빠-와짜라 브라흐마(rupāvacara Brahma)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루빠-와짜라 자-나(rupāvacara jhāna, 색계 선정)(처음 4가지 선정)를 기르는 것을 포함합니다.

  • * 아-넨자-비상카라(āneñjābhisaṅkhāra)는 4가지 아루빠-와짜라 브라흐마(arupāvacara Brahma)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4가지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arupāvacara samāpatti)을 기르는 것에 작용하는데, 아-까사-난짜-야따나(ākāsānañcāyatana), 윈냐-난짜-야따나(viññāṇañcāyatana), 아-낀짠냐-야따나(ākiñcaññāyatana), 및 네와산냐-나-산냐-야따나(nevasaññānāsaññāyatana)입니다.

  • *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는 재탄생 과정을 계속되게 하는 모든 깜마(kamma)입니다. 따라서, 사성제/띨락카나/빠띳짜 사뭅빠-다에 대한 이해가 없이 행해진 뿐냐 깜마(puñña kamma)는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에 속합니다. 그것이 뿐냐-비상카-라(punñābhisaṅkhāra)와 아-넨자-비상카-라(āneñjābhisaṅkhāra)도 아윗자-(avijjā)로 인해 일어나는 이유입니다.

 

세 가지 수준의 아비상카-라

 

7.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어떤 유형의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가 이 세상의 31영역 중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는지를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의 가장 나쁜 형태는 아뿐냐 깜마(apuñña kamma), 즉 빠-빠 깜마(pāpa kamma)입니다. 그것들은 아뿐냐 아비상카-라(apuñña abhisaṅkhāra) (아뿐냐-비상카-라, apuññābhisaṅkhāra)로 행해진 것이고 가장 낮은 4가지 영역(사악처)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그 4가지 영역을 아빠-야-(apāyā)라고 하며, 그곳은 가장 나쁜 형태의 괴로움을 줍니다.

  • *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의 다음 (상위) 수준은 뿐냐- 아비상카-라(puññā abhisaṅkhāra) (뿐냐-비상카-라, puññābhisaṅkhāra)입니다. (자선 기부, 부모/연장자/빅쿠를 보살피는 것 등과 같은) 뿐냐- 깜마(puññā kamma)는 인간 영역과 6가지 데와(Deva, 천신)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16가지 루빠-와짜라 브라흐마(rupāvacara Brahma, 색계 범천)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하는 더 높은 수준의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가 있는데, 그것들은 루빠-와짜라 자-나(rupāvacara jhāna, 색계 선정)를 기르는 것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뿐냐-비상카-라(puññābhisaṅkhāra)는 23가지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 *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의 가장 높은 수준은 아-넨자-비상카-라(āneñjābhisaṅkhāra)입니다. 그것들은 4가지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arupāvacara samāpatti)의 육성을 포함합니다. 물론, 그것들은 아루빠-와짜라 브라흐마(arupāvacara Brahma, 무색계 범천)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제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ā paccayā saṅkhāra)’를 통해 길러진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의 유형에 따라 31영역 중에 재탄생 과정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아비상카-라는 아윗자-로 인해 일어난다!

 

8. 위 #1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세 가지 범주에 속하는 모든 종류의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는 아윗자-(avijjā, 무지)로 인해 일어납니다. 아윗자-(avijjā, 무지)는 무엇일까요?

 

  • * “빠띳짜사뭅빠-다 위방가( ‘Paṭiccasamuppāda Vibhaṅga’ )는 아윗자-(avijjā, 무지)를 “Tattha katamā avijjā? Dukkhe aññāṇaṁ, dukkhasamudaye aññāṇaṁ, dukkhanirodhe aññāṇaṁ, dukkhanirodhagāminiyā paṭipadāya aññāṇaṁ—ayaṁ vuccati ‘avijjā’. ”로 설명합니다.

 

번역: “아윗자-(avijjā)는 무엇인가? 그것은 사성제에 대한 무지, 즉 네 가지 유형의 앎(ñāṇa)이 없는 것이다. 그것은 괴로움의 진리에 대한 앎이 없고(Dukkhe aññāṇaṁ), 괴로움의 기원/발생의 진리에 대한 앎이 없고(dukkha samudaye aññāṇaṁ), 괴로움의 그침의 진리에 대한 앎이 없고(dukkha nirodhe aññāṇaṁ), 괴로움의 그침에 이르는 길의 진리에 대한 앎이 없는(dukkha nirodha gāminiyā paṭipadāya aññāṇaṁ)것이다.”

 

  • * 위에서 보았듯이, 아꾸살라ㅡ물라(Akusala-mula) PS(연기)의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ā paccayā saṅkhāra)’ 단계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유형의 존재(bhava, 바와)와 그에 상응하는 재탄생(jāti, 자-띠)이 31가지 영역에 일어납니다.

 

틸락카나와 빠띳짜 사뭅빠-다에 관련

 

9. 여기서 핵심은 첫 번째 성스런 진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둑케 안냐-낭(dukkhe aññāṇaṁ)’(괴로움에 대한 성스런 진리를 이해하지 못함) 대신에 ‘둑케 냐-낭(dukkhe ñāṇaṁ)’(괴로움의 성스런 진리에 대한 앎)에 이르는 것입니다.

 

  • * 둑카(괴로움/고통)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가 이 생에서 겪는 비교적 작은 괴로움(고통)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에 만족합니다.

  • * 진정한 괴로움(고통)을 이해하려면, 붓다께서 깨달음을 얻으셨을 때 보셨던 ‘넓은 세계관’을 이해해야 합니다. 붓다께서는 대부분의 중생들이 매우 오랜 기간 동안 가장 낮은 4가지 영역(사악처)에 갇혀 있는 것을 보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붓다께서 말씀하신 괴로움(고통)입니다!

  • * 상대적으로 약한 수준의 괴로움(고통)이 인간 영역 이상의 상위 영역에 나타나지만, 모든 특정 중생은 대부분의 시간을 아빠-야-(apāyā)에서 보냅니다.

  • * 더 자세한 내용은 ‘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의 ‘빠띳짜 사뭅빠다, 틸락카나, 사성제(Paṭicca Samuppāda, Tilakkhana, Four Noble Truths)’ 서브섹션에 있습니다.

 

아뿐냐-비상카-라는 모하 또는 아윗자-로 행해진다

 

10. 가장 나쁜 형태의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가장 나쁜 형태의 아윗자-(avijjā)인 모하(moha)로 행해집니다. 열 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 잘못된 견해) 중의 하나 이상이 여전히 있다면 모하(moha)로 자주 행할 수 있습니다.

 

  • * 열 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 잘못된 견해)가 제거되면 모하(moha)와 함께 행하여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를 생성하는 경향이 줄어질 것입니다.

  • * 그러나 사성제/띨락카나/빠띳짜 사뭅빠-다를 이해하지 못하는 한, 아윗자-(avijjā)로 행하여 세 가지 유형의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를 모두 생성할 수 있습니다.

  • * 위에서 보았듯이,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는 다양한 유형의 재탄생이 어떻게 아윗자-(avijjā)로 인해 일어나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그 때문에 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아나리야 자-나의 육성은 아윗자-로 행해진다

 

11. 이제 우리는 모든 종류의 아나리야 자-나(anariya jhāna)을 기르는 것이 아윗자-(avijjā)로 행해진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아나리야_anariya’는 ‘비불교적_non-Buddhist’을 의미함). 그런 아나리야 자-나(anariya jhāna)는 (까시나 대상을 사용한) 까시나 명상과 (아-나빠-나사띠 명상이 아닌) 호흡 명상과 같은 아나리야 명상 기술을 이용하여 길러집니다. 그런 노력을 하는 유일한 목적은 열반이 아니라 그런 자-나(jhānā, 선정)를 얻는 것입니다. 그런 자-나(선정)를 기르는 것은 위에서 보았듯이 브라흐마(Brahma, 범천) 영역에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 * 31영역 중의 어느 곳에든 재탄생을 추구하는 모든 노력은 아윗자-(avijjā, 무지)로 이루어집니다. 왜냐하면 그런 존재는 모두 유한한 수명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 * 그런 브라흐마(Brahma, 범천) 영역에 존재하는 것이 끝날 때, 낮은 영역에 재탄생이 일어나고, 결국 불가피하게 아빠-야-(apāyā)에 태어나게 됩니다. 그 때문에 그런 노력은 윤회의 괴로움을 멈추는 것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 * 미래의 괴로움/고통을 멈추는 유일한 방법(길)은 재탄생 과정을 멈추는 것입니다.

  • * 따라서, 아윗자-(avijjā)를 묘사하는 또 다른 방식은 ‘31영역 중의 어떤 곳에 존재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마음 가짐(마음 성향)을 가지는 한, 아윗자-(avijjā)를 가지는 것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아나리야, anariya) 자-나(jhāna, 선정)을 기르는 것은 아윗자-(avijjā, 무지)로 행해지는 것입니다!

 

12. 아리야 자-나(Ariya jhāna)는 브라흐마(Brahma, 범천) 영역에 재탄생하기 위해 기르는 것이 아님에 주목하세요. (만일 최근 전생에 아나리야 자-나를 길렀다면) 막가 팔라(magga phala)를 가진 일부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아리야 자-나(Ariya jhāna)를 얻을 수 있습니다.

 

  • * 그러나 일부 아라한들은 의도적으로 아리야 자-나(Ariya jhāna)를 길렀으며, 붓다께서도 그것을 권장하셨습니다. 좋은 예는 목갈라나 존자(Ven. Moggalana)의 경우입니다. 그런 자-나-(jhānā)를 기른 후에, 존자께서는 아빈냐-(abhiññā, 신통)력을 개발하셨습니다. 그리고 존자께서는 자주 데와(Deva) 영역과 브라흐마(Brahma) 영역을 방문하여 천신들과 범천들에게 담마를 가르치셨습니다.

  • * 그런데, 목갈라나 존자께서 모든 자-나-(jhānā)를 순차적으로 얻으신 것을 묘사하는 일련의 숫따(sutta)들이 있습니다. 그 시리즈는 빠타마자-나빤하 숫따( ‘Paṭhamajhānapañhā Sutta (SN 40.1)’ )로 시작합니다. 위딱까/위짜-라(vitakka/vicāra), 아위딱까/아위짜-라(avitakka/avicāra), 및 사위딱까/사위짜-라(savitakka/savicāra)라는 용어에 대해 의문이 있는 사람들을 그 일련의 숫따(sutta)들을 읽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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