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붓다 담마에 대한 잘못된 해석

 

원문: Historical Background 섹션의 ‘Misinterpretations of Buddha Dhamma’ 포스트

- 2016년 10월 5일 개정

 

1. 붓다께서는 띠삐따까(Tipiṭaka) 자료를 낱말별로 그대로 대응시켜 어떤 다른 언어로 번역하지 말라고 충고하셨다고 합니다. 대신, 띠삐따까(Tipitaka)에 있는 빠알리 자료를 구두 전승의 5가지 주요 요소인 듣기(listening), 유지(retention), 암송(recitation), 기억(memorization), 및 반복(repetition)에 적합한 축약된 형태로 설명하기 위해 주석서가 작성되었습니다.

 

  • * 이것은 매우 중요한 점입니다. 예를 들어, 붓다께서는 주요 숫따(sutta, 경)를 많은 시간에 걸쳐 구두로 전달하셨는데, 담마 짝까 빠왓따나 숫따(Dhamma Cakka Pavattana Sutta)는 다섯 고행 수행자들에게 며칠에 걸쳐 설해졌습니다. 쉽게 전승할 수 있도록, 이 설법이 마가디어(Magadhi)(그리고 정렬/배치하는 그 특정 형식을 ‘빠알리_Pāli’라고 함)로 요약되었습니다. ‘숫따 해석 ㅡ 웃데-사, 닛데-사, 빠띠닛데-사’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각 행, 때로는 숫따(경)의 낱말조차도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사띠빳타-나 숫따 ㅡ 구조’ 및 후속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런 ‘설명 텍스트’, 즉 ‘주석서’는 원래 싱할라어로 작성되었으며, 그것들은 ‘싱할라 앗타까따(Sinhala Atthakata)’라고 불려졌습니다.

  • * 싱할라 주석서는 수세기 동안 축적되었으며, 기원후 4~5세기 경에 이 주석서를 붓다고사(Buddhaghosa)가 빠알리어로 번역했는데, 이때 붓다고사는 자신의 생각(개념)을 통합하여 주석서를 편집했습니다. 그 후, 원래의 싱할라 주석서의 대부분이 사라졌고, 오늘날 우리는 붓다고사가 자신의 생각(개념)을 접목시켜 편집한 ‘붓다고사 요약본’만 가지고 있습니다.

  • * 다행히도, 원래 주석서(Sinhala Atthakata, 싱할라 앗따까따) 중 3편이 띠삐따까(Tipiṭaka)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Preservation of the Dhamm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2. 띠삐따까(Tipiṭaka)에 대한 주석서 중에서 아비담마(Abhidhamma)에 대한 주석은 붓다고사(Buddhaghosa)의 다음 세 가지 주석서가 지배하고 있습니다. (i) 담마상가니(Dhammasangani)에 대한 주석인 앗타살라니(atthasalini, ‘The Expositor’), (ii) 위방가(Vibhanga)에 대한 주석인 삼모하위노다니(Sammohavinodani, ‘The Dispeller of Delusion’), (iii) 나머지 5가지 논에 대한 통합 주석인 빤짭빠까라나 앗타까타(Pancappakarana Atthakatha)입니다.

 

  • * 그러나 붓다고사(Buddhaghosa)는 이전에 힌두교 브라만이었던 자로서, 자신의 생각(개념)으로 그 주석서들을 썼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3편의 원래 주석(‘싱할라 앗타까따, Sinhala Atthakata’)를 포함하여 원래의 띠삐따까(Tipiṭaka)는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3. 붓다고사(Buddhghosa)는 스리랑카에 있는 동안 띠삐따까(Tipiṭaka)에 대한 그 주석서들을 작성하는 것 외에도, 기원후 430년 경에 위숫디막가(Visuddhimagga, 청정도론)를 저술했는데, 이것은 테라와다 교리에 대한 중요한 논서로 간주됩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이론과 실천 가르침을 응축한 포괄적인 매뉴얼로 잘못 여겨지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띠삐따까 캐논(Tipiṭaka Canon) 경전 이외의 가장 중요한 테라와다 텍스트(Theravada text)로 간주합니다.

 

  • * 필자는 이 사이트에서 위숫디막가(Visuddhimagga)를 포함하여 붓다고사(Buddhaghosa)의 저술이 가진  많은 문제점들을 지적할 것입니다.

  • * 가장 일반적인(흔한) 문제점은 아-나-빠-나사띠 바와나(Ānāpānasati bhavana)를 ‘호흡 명상’으로 잘못 해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7] 아-나-빠-나는 무엇인가?’ 포스트와 ‘숫따(경) 해석’ 섹션의 ‘마하 사띠빳타나 숫따(Maha Satipaṭṭhāna Sutta)’ 서브섹션의 포스트들을 참조하세요.

  • * 붓다고사는 또한 아리야(Ariya) 명상 기법이 아닌 아나리야(anariya) 명상인 ‘까시나(kasina) 명상’을 [붓다 담마의 명상에] 통합했습니다. 아리야(또는 참된 불교) 명상에서 명상의 대상은 까시나(kasina) 대상과 같은 세속적인(평범한) 대상이 아니라 닙바-나(열반)입니다.

 

4. 이것은 대부분의 현재 테라와다 교단 체계에서 주로 붓다고사의 저술을 가르치고 있고 그 저술들은 띠삐따까(Tipitaka)에 있는 가르침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요약으로 간주되므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붓다고사의 저술을 폭넓게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필자는 스리랑카의 [와하라까] 테로 스승으로부터 배운 것을 바탕으로 가장 중요한 잘못된 설명들을 이 웹사이트에서 지적할 것입니다. 필자가 생각하건대, 필자가 여기에서 제시하는 담마는 띠삐따까(Tipitaka)에 대한 올바른 해석입니다. 필자는 여러분이 여기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한 후에 그 결론에 도달하면 좋겠습니다.

  • * 더 자세한 내용은 ‘Incorrect Theravada Interpretations – Historical Timeline’ 포스트와 ‘역사적 배경’에 있는 다른 포스트들에서 볼 수 있습니다.

 

5. 아소카 황제의 통치 이후, 인도에서 불교에 대한 브라만교의 불가피한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한 더 이상의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고, 불교는 (첫 천년기가 시작될 무렵의 나가르주나, 아상가, 바수반두, 및 기타 사람들이 이끈 철학적 활동의 부흥에도 불구하고 또는 그 때문에) 인도에서 점차적으로 쇠퇴를 겪었고, 첫 천년기 중에 인도에서 사실상 사라졌습니다.

 

6. 마하-야-나 불교(Mahāyāna Buddhism, 대승불교)는 나가르주나(Nagarjuna)의 저술에서 시작되었는데, (비록 그는 붓다 담마가 새로운 시대에 맞게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로 순진했지만) 십중팔구 그는 불교의 진흥을 위해 최선의 의도를 지니고 있었을 것입니다.

 

  • * 이 개선 사항들은 스즈끼 다이세쓰(D. T. Suzuki)의 책이 1900년대 초에 쓰여졌을 때 주요 개정이 이루어졌고, 원래의 가르침은 심하게 왜곡되었습니다. 이것이 필자의 에세이들이 부처님의 원래 가르침과 잘 맞는지(양립하는지) 확인하는 데 필자가 그토록 열중하는 이유입니다.

 

7. 마하-야-나(Mahāyāna, 대승) 및 테라와다(Theravada) 불교 모두에서 이 모든 왜곡들은 세속적 개념의 관점에서 붓다 담마(Buddha Dhamma)를 해석하려고 노력하는 다양한 철학자(예: 나가르주나 및 붓다고사)에서 비롯됩니다. ‘붓다 담마: 비인지성과 자기 일관성’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러나, 그 포스트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나가르주나, 붓다고사, 및 기타 사람들에 의한 그런 세속적인 해석과의 모순(불일치)을 지적하는 것은 쉬운데, 특히 지난 수백 년 동안 이루어진 과학적 진보에 의해 얻어진 증거와의 모순(불일치)를 지적하는 것은 쉽습니다.

  • * 그리고 그런 과학적 증거와 아직 발견되지 않은 증거들은 그 포스트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오늘날까지 띠삐따까(Tipiṭaka)에 온전한 상태로 남아 있는 순수한 담마를 뒷받침하기만 할 것입니다.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