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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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마 ㅡ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

 

원문: Paṭicca Samuppāda 섹션의 ‘Dhamma – Different Meanings Depending on the Context’ 포스트

- 2021년 11월 16일 작성

 

담마(Dhamma)는 문맥에 따라 (겉보기에) 다른 의미를 주는 빠알리 낱말입니다. 그러나 그 의미들은 ‘~을 품다/지니다/낳다/맺다(to bear)’라는 어근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소개

 

1. 이전 포스트인 ‘요니소 마나시까-라와 빠띳짜 사뭅빠-다’에서 소따빤나(Sotapanna) 단계에 도달하기 위한 네 가지 요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거기서 우리는 처음 세 가지 요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네 번째는 담마-누담맙빠띠빳띠(dhammānudhammappaṭipatti)입니다.

 

  • * 담마-누담맙빠띠빳띠(dhammānudhammappaṭipatti)라는 빠알리 낱말은 담마(dhamma), 아누담마(anudhamma), 및 빠띠빳띠(paṭipatti)라는 세 낱말이 조합된 것입니다.

  • * 그러므로, ‘담마(dhamma)’와 ‘아누담마(anudhamma)’라는 낱말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담마(dhamma)’는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 * 영어에서, 같은 낱말이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주는 많은 예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right’라는 낱말은 ‘turn right’와 ‘you are right’에서 관련이 없는 의미들을 전달합니다.

  • * 그렇기 때문에 요즘 흔히 하고 있는 것처럼 빠알리 문헌을 낱말별로 그대로 대응(word-by-word)시켜 번역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필자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 그런 문제들을 지적해왔습니다.

 

‘담마(Dhamma)’의 의미

 

2. ‘담마(Dhamma)’는 ‘~을 품다/지니다/낳다/맺다(to bear)’를 의미합니다. 이 직접적인 의미는 “마난짜 빠띳짜 담메 짜 웁빳자-띠 마노윈냐-낭(manañca paṭicca dhamme ca uppajjāti manoviññāṇaṃ).”라는 구절에 있습니다.

 

  • * 깜마(kamma, 업)의 ‘위빠-까를 지닌 깜마 에너지’는 ‘깜마 비자(kamma bija)’, 즉 ‘담마(dhamma)’로서 윈냐-나 다-뚜(viññāṇa dhātu)에 머물러 있습니다.

  • * 루빠(rupa)가 5가지 육체 감각을 통해 감각 입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담마-(dhammā)는 직접 마음에 감각 입력(이전 깜마에 대한 기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 5가지 유형의 루빠(완나_vaṇṇa, 삿다_sadda, 간다_gandha, 라사_rasa, 뽓탑바_phoṭṭhabba)는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로 이루어진 ‘물질 세계’에 속하지만, ‘담마-(dhammā)’는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 단계 아래에 있습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서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현대 과학의 원자 또는 소립자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숫닷-타까_suddhāṭṭhaka’는 그보다 훨씬 더 작습니다).

  • * 다른 5가지 유형의 루빠(rupa)와는 달리, 담마-(dhammā)는 볼 수 없고(아니닷사나, anidassana), 가장 민감한 기구로도 감촉/감지할 수 없으며(압빠띠가, appaṭigha), 마음으로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담마-야따나빠리야-빤낭, dhammāyatanapariyāpannaṁ).

  • * 그것은 담마상가니-(Dhammasaṅgaṇī)에 있는 ‘2.3.1. Tikanikkhepa’의 마지막 구절에 “yañca rūpaṁ anidassanaṁ appaṭighaṁ dhammāyatanapariyāpannaṁ; asaṅkhatā ca dhātu—ime dhammā anidassana appaṭighā.”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 그러므로, 그 담마-(dhammā)들은 깜마(kamma)의 열매를 맺습니다! 그것들은 미래에 위빠-까(vipāka)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그런 모든 담마-(dhammā)는 일반적으로 담마(dhammā)아담마-(adhammā)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 * 담마-(dhammā)라는 낱말은 일반적으로 ‘좋은 담마-(good dhammā, 선법)’를 의미합니다. ‘나쁜 깜마(bad kamma, 악업)’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들은 ‘아담마-(adhammā)’입니다.

  • * 담마 숫따( ‘Dhamma Sutta (AN 10.182)’ )에서는 직접적으로 설명됩니다. 즉, “살생, 도둑질, 성적 비행, 거짓말, 헐뜯는 말, 거친 말, 쓸데없는 말, 탐욕, 악의, 잘못된 견해, 그 열 가지가 아담마-(adhammā)다. 그런 행위를 삼가는 것(그리고 ‘좋은 자와나의 힘’을 생성하는 반대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담마-(dhammā)로 이어진다.”로 설명됩니다.

  • * 그러나, 담마-(dhammā)아담마-(adhammā)는 모두 담마-(dhammā) 범주에 속합니다. 그것은 단지 아담마-(adhammā)는 ‘나쁜 깜마의 열매를 맺고’ 담마-(dhammā)는 ‘좋은 깜마의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 * ‘냄새(smell)’라는 낱말은 모든 종류의 냄새를 나타내지만, 누군가가 ‘냄새가 난다(it smells)’라고 말하면, 그것은 ‘나쁜 냄새(bad smell)’를 의미합니다. 그것은 통용되는 용법입니다. 같은 식으로, 담마-(dhammā)는 일반적으로 ‘좋은 유형’을 의미합니다.

 

기본 레벨에서 아누담마

 

4. 10가지 유형의 담마(dhamma)는 각각 4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유정체를 죽이는 것과 관련하여, 담마(dhamma)로 간주되는 것은 단지 [자신이] 죽이는 것을 삼가는 것만이 아닙니다.

 

  • * 남이 죽이는 것을 돕지 않고, 남이 죽이도록 부추기지 않고, 남이 죽이는 것을 칭찬하지 않는 것도 ‘좋은 행위(선행)’, 즉 ‘담마(dhamma)’로 간주됩니다. 그것들이 바로 아누담마(anudhamma)입니다.

  • * 같은 식으로, 죽이는 것은 그 범주에서 가장 나쁜 아담마(adhamma)이지만, 남이 죽이는 것을 돕고, 남이 죽이도록 부추기고, 남이 죽이는 것을 칭찬하는 것도 나쁜 행위(악행)로 간주되고 심각한 깜마(kamma)의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위 용법은 기본 형태다 ㅡ 평범한(세간) 팔정도의 완성

 

5. 부도덕한 행위를 삼가고 도덕적인 행위를 함양하는 것은 평범한(세간) 팔정도를 촉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것은 도덕적인 담마(moral dhamma)를 지니는 것이고 부도덕한 아담마(immoral adhamma)를 지니지 않는 것입니다.

 

  • * 도덕적인 담마(moral dhamma)를 함양하는 것은 10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 그 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소따빤나(Sotapanna)와 더 높은 레벨의 닙바-나(Nibbāna)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더 깊은 담마(dhamma)를 이해하는 데 필요합니다(필수적입니다).

  • * 물론, 그 후에도 성자로부터 더 깊은 담마(사성제/틸락카나/빠띳짜 사뭅빠-다)를 들어야 합니다. 논의한 바와 같이, 처음 두 가지 조건은 그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범한(세간) 팔정도는 다른 종교와 유사하다

 

6. 위의 #3으로부터, 우리는 평범한 길(세간 팔정도)은 세계의 다른 종교와 일부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기에도 몇 가지 극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 * 예를 들어, (힌두교의 일부 버전들을 제외한) 다른 종교들에서는 동물을 죽이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 * 다른 모든 종교들은 영원한 천국의 존재(또는 영원한 지옥의 존재)를 가르칩니다. 그것은 위 #5에서 언급한 10가지 잘못된 견해(밋차- 딧티, micchā diṭṭhi) 중 하나입니다.

 

더 깊은 붓다 담마는 무엇인가?

 

7. 우리가 알 수 있듯이, 담마-(dhammā)는 ‘좋거나 나쁜 깜마(kamma)’로 인해 발생합니다. 좋은 깜마(kamma)는 좋은 위빠-까(vipāka)로 이어지고 나쁜 깜마(kamma)는 나쁜 위빠-까(vipāka)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두 유형 모두 ‘이 세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 이에 반해,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바와 웃다 담마(bhava uddha dhamma)’입니다. 그것은 주로 닙바-나(Nibbāna)로 이어지는 부처님의 가르침, 즉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 따라 취한 행위의 결과(위빠-까, vipāka)가 ‘미래 존재/재탄생’를 그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 * 붓다(Buddha)라는 낱말은 ‘바와(bhava)’ + ‘웃다(uddha)’에서 유래합니다. 여기서, ‘바와(bhava)’는 ‘(31 영역에 있는) 존재’를 의미하고, ‘웃다(uddha)’는 ‘제거’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붓다(Buddha)는 어떻게 재탄생 과정을 멈추고 미래 괴로움을 끝내는지를 알아냅니다.

  • * 이제 질문은 “어떤 종류의 ‘더 깊은 담마’가 재탄생 과정을 멈추고 미래 괴로움을 영구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가?”입니다.

 

빠띳짜 사뭅빠-다는 붓다 담마다!

 

8. ‘마하-핫티빠도빠마 숫따’( ‘Mahāhatthipadopama Sutta (MN 28)’ )의 끝부분에는 “Yō Paṭiccasamuppādam passati, so Dhammam passati; yo Dhammaṁ passati so paṭiccasamuppādaṁ passatī”ti.”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그 의미는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를 보는 자는 담마(Dhamma)를 봅니다. 담마(Dhamma)를 보는 자는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를 봅니다.”입니다. 붓다 담마(Buddha Dhamma)를 이해하려면, 미래 괴로움이 어떻게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 * 다시 말해서,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와 같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아꾸살라-물라 빠띳짜 사뭅빠-다(Akusala-mula Paṭicca Samuppāda)는 위 #2와 #3에서 논의한 ‘로끼야 담마(lokiya dhamma)’, 즉 ‘좋은/나쁜 담마(good/bad dhamma)’의 축적으로 인해 존재와 재탄생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설명합니다.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그런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 과정은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ā paccayā saṅkhāra)’, 즉 ‘아윗자-(avijjā, 사성제에 대한 무지)로 인한 행위’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빠띳자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를 이해하면 그런 과정이 멈추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그것이 ‘로꼿따라 담마(lokottara dhamma)’, 즉 ‘더 깊은 버전의 담마’입니다.

  • * 그러므로, 많은 경우에, (‘a 장음’이 없는) ‘담마(dhamma)’라는 낱말은 붓다 담마(Buddha Dhamma)의 두 가지 버전을 모두 가리킵니다.

  • * 예를 들어, “Dhammo ha ve rakkhati dhammacāriṁ”는 “담마(Dhamma)는 ‘(붓다) 담마’를 따르는 자를 보호한다”는 의미입니다.

 

더 깊은 레벨에서 아누담마 ㅡ 띨락카나

 

9. 우리가 이미 논의한 바와 같이,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는 띨락카나(Tilakkhana)(아닛짜_anicca, 둑카_dukkha, 아낫따_anatta)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이 (재탄생 과정에서) 이 괴로움으로 가득찬 세상의 세 가지 특징/특성입니다.

 

  • * 다음 포스트에서, 숫따(sutta) 참고문헌과 함께 그것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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