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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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마, 빚(부채), 및 명상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Kamma, Debt, and Meditation’ 포스트

-2016년 4월 7일 개정; 2019년 9월 4일 개정

 

1. 31영역의 ‘이 세상’은 매우 복잡합니다.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이론인 담마’ 서브섹션 참조하세요. 단일 원인으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며 그 자체로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러 원인이 여러 가지 결과로 이어집니다.

 

2. 완벽한 세상에서 모든 사람은 모든 것을 평등하게 나누고 모두가 행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부잣집뿐만 아니라 건강, 신체적 외모, 능력 등의 다른 수준으로 태어납니다. 이것들은 과거에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된 깜마(좋은 깜마와 나쁜 깜마)의 결과입니다.

 

3. 아무도 모든 것을 ‘그냥 완전히’ 가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지고 있지 않거나 갖고 싶은 것을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갈망하고 부도덕한 방법으로 그러한 것들을 얻으려고 할 때마다, 알게 모르게 빚(부채)를 지게 됩니다.

 

  • * 그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ā, 부도덕한 행위)가 다른 유정체와 관련될 때, 그 유정체와 어떤 ‘윤회 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것이 친구, 가족 및 적을 갖는 방식입니다. 이런 일은 우연히 일어나지 않습니다.

 

4. 이 세상에서는 아무것도 우연히 일어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은 원인, 이유 때문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결과(위빠-까, vipāka)는 나중에, 미래 생에서도 실현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대부분의 경우 이 ‘원인과 결과’를 볼 수 없습니다. 우리가 다른 존재(유정체)에게 해로운 일을 하면, 그 존재(유정체)에 대해 빚(채무)을 지게 됩니다. 그 빚(부채)은 수많은 배의 이자와 함께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 * 대출을 받으면 이자를 붙여 갚아야 합니다. 갚겠다고 약속하고 그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미래에 이자를 붙여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1000 달러의 대출금에 대해 6%의 이자율로,  윤회 시간 규모에 비하면 미미한 200년 후에 얼마나 많은 이자를 지불해야 할 지 상상해 보세요. ‘72 규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2 규칙’은 (복리 이자율을 적용할 경우) 이자를 지급하지 않으면 원금이 2배가 되는데 걸리는 기간(년)을 계산하는 간편 계산식(72를 연간 이자율로 나눔)입니다. 이 경우 12년(즉, 72/6)마다 2배가 됩니다. 또 다른 12년 만에 다시 2배가 될 것입니다. 즉, 24년 후에는 4000 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40년이 지나면 금액은 10,000 달러가 됩니다. 200 년 후에는 10억 달러가 될 것입니다!

  • * 아주 오래 전에 받았던 작은 대출조차도 갚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는지 상상할 수 있으세요?

  • * 우리가 갚아야 할 것은 금전 거래 뿐만이 아닙니다. 어머니와 같이, 아이를 키우는 데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상상해 보세요. 오랜 세월에 걸쳐 그 비용은 상상할 수 없는 것입니다.

  • * 그러한 빚(채무)을 질 때, 자연은 그러한 빚을 갚도록 하기 위해 많은 방법을 설정했습니다. ‘오래된 빚’을 갚기 위해, 같은 그룹의 사람들이 같은 가족으로 여러번 많이 태어납니다. 다른 자의 종이 될 수도 있습니다. 

  • * 우리가 이 생에서 갖는 많은 관계는 과거 많은 생의 ‘장기 부채(빚)’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많고 많은 생 동안, 같은 가족, 같은 공동체, 또는 같은 지리적 위치에 태어납니다. 그것은 바로 ‘오래된 빚’을 갚기 위한 것이며, ‘오래된 빚’을 청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싱할라어에서 ‘관계’는 ‘산반다(sanbandha)’라고 합니다. 이는 ‘산(san)’+’반다(bandha)’로 합성된 낱말이며, 여기서 ‘산(san)’은 ‘오염물(상카라)’을 의미하고, ‘반다(bandha)’는 ‘연결’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산반다(sanbandha)’는 ‘상카라로 인한 연결’을 의미합니다. 때때로 ‘오래된 채권자’들은 성가신 모기, 개미, 벌레 등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 지금 다른 자의 목숨을 빼앗는다면, 그 몇 배로 자신의 목숨을 바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무서운 일이지만, 우리 행위가 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5. 그런 ‘오래된 부채(빚)’을 그런 식으로 상환하는 대신, ‘오래된 부채’를 상환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선행을 할 때, 그 선행의 공덕을 ‘오래된 채권자’에게 회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빳띠다나(pattidana)라고 하며, 흔히 ‘뿐냐 아누모다나(punna anumodana)’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공덕 회향(빳띠다나) - 그것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6. 이 시작없는 상사라(윤회)에서, 우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존재들에게 빚을 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유정체에게 공덕을 회향합니다. 우리는 마음 속으로 ‘이 선행의 공덕을 모든 유정체가 공유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생각합니다.

 

  • * 진정으로 이렇게 기원한다면, 장기적으로 아주 유익할 것입니다. 붓다께서는 이것이 ‘오래된 빚’을 갚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행위로 다른 이들에게 시달림(고통, 괴로움)을 가한 것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진솔하게 공덕 회향을 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7. 선행 뿐만 아니라 통찰 명상으로도 좋은 공덕을 쌓을 수 있습니다. 붓다께서는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에 대한 위빠사나 명상을 육성하면, 기부 또는 보시에 비해 훨씬 더 많은 공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명상 시간이 끝난 후, 그 공덕을 모든 유정체에게 회향합니다.

 

  • * 멋진 것은 회향자도 ‘회향한 공덕을 잃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공덕을 회향하는 자체가 공덕행입니다. 또한, 회향자는 다른 존재(유정체)들이 진 ‘오래된 빚’도 면제(또는 용서)해야 합니다. 마음은 매우 강력합니다. 올바른 의도로 행한다면, 이러한 생각도 자신과 다른 유정체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8. 그러므로,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방법을 사용하여 ‘과거 깜마(kamma)’에 의한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를 완화시키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의 주 목적은 사실, 자신의 마음을 정화하는 것입니다.

 

  • * 우리는 이런 식으로 과거의 빚을 점차 갚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큰 [빚] 덩어리는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사까다-가-미(Sakadāgāmi, 사다함), 아나-가-미(Anāgāmi, 아나함), 및 아라한뜨(Arahant, 아라한)라는 닙바-나(Nibbāna)의 단계를 얻음으로써 지불됩니다.(실제로, 붓다께서는 아리야 멧따 명상, 즉 ‘출세간 자애 명상’을 자주하면, 욕계 11영역과 관련된 빚을 갚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5. Ariya Metta Bhavana (Loving Kindness Meditation)’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소따빤나(수다원) 단계에 도달하면, 가장 낮은 4개 영역(apāya, 아빠-야)에 재탄생될 수 있었던 모든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는 무효화됩니다. 아라한뜨후드(Arahanthood, 아라한과)에 도달하면, 그 생의 남은 기간 동안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만이 상환됩니다. [아라한은] 더 이상 재탄생이 없기 때문에 [재탄생될 수 있었던] 남아 있는 모든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는 결실을 맺을 기회를 얻지 못합니다.

 

9. 마음을 정화하는 첫 번째 단계는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를 피하는 것입니다. ‘10가지 부도덕한 행위(다사 아꾸살라)’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특히 붓다 담마를 처음 접하신 분들은) 한꺼번에 모든 것을 하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 * 그것은 인생 여행이며, 천천히 시작해도 됩니다. 먼저 나쁜 행위를 피하고 큰 스트레스없이 할 수 있는 일을 하세요. ‘바와나(명상)’ 섹션에 있는 포스트, 특히 ‘2. The Basics in Meditation’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보는 자는 없으며, 그것이 도덕적이든 부도덕적이든 자신만이 자신의 의도가 무엇인지 압니다.

  •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트레스가 적은 마음으로 이득을 느낄 것입니다. 특히 처음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다음, 이득을 보기 시작하면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밋차 딧티(miccha ditthi, 잘못된 견해)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부도덕한 행위를 하는 경향이 자동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잘못된 견해(밋짜- 딧티) - 더 간단한 분석’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10. 붓다께서는 4 가지 방법으로 빚을 질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 다사 아꾸살람(dasa akusala)에 참여함.

  • * 다른 자가 그러한 행위를 하게 함.

  • * 다른 자가 그러한 행위를 하는 것을 도움.

  • * 그런 행위를 하는 자를 칭찬함.

 

따라서, 40가지 방법으로 빚을 질 수 있습니다. 그 모든 것을 피함으로써 기쁨(아디목 꼬, adhimokko, 웰빙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기쁨은 노력을 가속화하는 자극을 줄 것입니다. 또한, ‘습관 목표 및 성격(가띠 또는 가티)’ 포스트와 ‘정신력의 네가지 기초(사따라 잇디빠다)’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또다른 더 깊은 분석은 ‘Difference Between Giving up Valuables and Losing Interest in Worthless’ 포스트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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