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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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꾸살라 찟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잘못된 견해

     

    원문: Paṭicca Samuppāda 섹션의 ‘Critical Influence of Wrong Views on Akusala Citta’ 포스트

    - 2022년 2월 1일 작성; 2023년 5월 15일 개정(#6)

     

    잘못된 견해(밋차- 딧티, micchā diṭṭhi)는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ā)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합니다. 잘못된 견해를 가진 사람이 행한 동일한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는 잘못된 견해가 없는 다른 사람이 행한 동일한 깜마에 비해 훨씬 더 강한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에 이르게 합니다.

     

    잘못된 견해의 결정적 역할

     

    1. 붓다 담마에서 잘못된 견해는 우리 세상의 본질(본성)에 대한 잘못된 견해를 말합니다.

     

    • * 붓다께서는 깜마(kamma)의 법칙에 기초한 일련의 자연 법칙에 따라 세상이 작동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 * 잘못된 견해의 첫 번째 수준은 깜마(업)의 법칙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들에는 부도덕한 행위(아꾸살라 깜마, akusala kamma)가 심각한(끔찍한) 결과(나쁜 깜마 위빠-까)를 가져오고 좋은 깜마(good kamma)가 좋은 깜마 위빠-까(good kamma vipāka)를 가져온다는 것을 믿지 않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재탄생 과정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들은 열 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에 속합니다. ‘밋차- 딧티, 간답바, 및 소-따빤나 단계’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열 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가 없는 사람은 올바른 버전의 붓다 담마를 배워 두 번째이자 더 깊은 층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보통) 인간은 세상이 닛짜(nicca), 수카(sukha), 앗따(atta) 본질(본성), 즉 행복한 미래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붓다 담마에서 ‘미래’는 현생에 국한되지 않고 내생도 포함됩니다. 참된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 본질(본성)을 깨달으면, 더 깊은 층의 잘못된 견해를 제거할 것입니다.

     

    아꾸살라 깜마는 아꾸살라 찟따에 기반한다

     

    2.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에는 10가지 종류가 있는데, 마음으로 짓는 3가지, 말로 짓는 4가지, 몸으로 짓는 3가지 깜마입니다. 그러나 말과 몸의 행위에 의한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도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다시 말해서, 12가지 유형의 찟따-(개략적으로 ‘생각’이라고 칭함)가 모든 아꾸살라 깜마의 원인이 됩니다.

     

    • * 따라서, 10가지 모든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는 이 12가지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ā)로 행해집니다. 8가지 탐함을 뿌리로 하는 찟따-(cittā), 2가지 화냄를 뿌리로 하는 찟따-(cittā), 2가지 미혹함을 뿌리로 하는 찟따-(cittā)가 있습니다. 물론 찟따-(cittā)(‘chiththā’로 발음)는 생각입니다. 모든 말이나 몸 행동은 생각에서 시작됩니다.

    • * 아는 바와 같이, 모든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ā)는 로바(lobha, 탐함), 도사(dosa, 화냄), 모하(moha, 미혹함)로 인해 마음에 일어납니다. 12가지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ā) 중에서, 8가지는 탐함으로 인해 일어나고, 2가지는 화냄으로 인해 일어나며, 2가지는 미혹함(‘아윗자-’의 더 나쁜 형태)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로-바(탐함) 찟따 (또한 모-하 뿌리를 가진다)

     

    1) 잘못된 견해와 관련되고, 쾌감이 동반되고, 습관(가띠)으로 행해지는 찟따(citta).

    2) 잘못된 견해와 관련되고, 쾌감이 동반되고, 마지못해(다른 이가 부추김에 따라) 행해지는 찟따(citta).

    3) 그릇된 견해가 없고, 쾌감이 동반되고, 습관으로 행해지는 찟따(citta).

    4) 그릇된 견해가 없고, 쾌감이 동반되고, 마지못해 행해지는 찟따(citta).

    5)  잘못된 견해와 관련되고, 중립적인 느낌이 동반되고, 습관으로 행해지는 찟따(citta).

    6) 잘못된 견해와 관련되고, 중립적인 느낌이 동반되고, 마지못해 행해지는 찟따(citta).

    7) 그릇된 견해가 없고, 중립적인 느낌이 동반되고, 습관으로 행해지는 찟따(citta).

    8) 그릇된 견해가 없고, 중립적인 느낌이 동반되고, 마지못해 행해지는 찟따(citta).

     

    도-사(화냄/미워함) 찟따 (또한 모-하 뿌리를 가진다)

     

    9) 미워함과 관련되고, 불쾌감이 동반되고, 습관으로 행해지는 찟따(citta).

    10) 미워함과 관련되고,  불쾌감이 동반되고,  마지못해 행해지는 찟따(citta).

     

    모-하 찟따 (모-하 뿌리만 가짐, 즉 탐함이나 화냄이 없음)

     

    11) 중립적인 느낌이 동반되고, 위찌낏짜-(vicikiccā)(나쁜 결과를 알지 못함)와 관련된 찟따(citta).

    12) 중립적인 느낌이 동반되고, 웃닷짜(흥분/산란된 마음)와 관련된 찟따(citta).

     

    잘못된 견해의 강한 영향

     

    3. 위 #1에서 논의된 잘못된 견해의 두 층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소따빤나(Sotapanna)(또는 소따빤나 아누가미)로서 성스런 팔정도를 시작합니다.

     

    • * 소따빤나 단계에서는, 열 가지의 상요-자나(samyōjana, 족쇄) 중의 세 가지가 제거되고, 그에 따라 아꾸살라 찟따 #1, 2, 5, 6, 11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더욱이, 다른 유형의 찟따-(cittā)에서 아빠-야가-미(apāyagāmi) 강도는 사라집니다.

    • * 따라서, 소따빤나(Sotapanna)는 그런 찟따(cittā)가 일어나는 것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 마음은 어떤 이유로든 일어나지 않습니다.

    • * 그러므로, 나머지 일곱 가지 유형의 찟따(cittā)마음만 소따빤나(Sotapanna)의 마음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단계의 닙바-나에 도달함의 효과(결과)

     

    4. 남은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ā)는 더 높은 단계의 닙바-나(Nibbāṇa, 열반)에 도달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제거됩니다.

     

    • * 빠띠가(paṭigha)에 뿌리한 2가지 찟따-(cittā)의 강도와, 남아 있는 4가지 탐함에 기반한 찟따-(cittā), 즉 까-마 라-가(kāma rāga)의 강도는 사까다-가미(Sakadāgami) 단계에서 감소됩니다.

    • * 빠띠가(paṭigha)에 뿌리한 그 2가지 찟따-(cittā)(#9, #10)은 아나-가-미(Anāgāmi) 단계에서 일어남이 그칩니다. 또한 남아 있는 4가지 탐함에 기반한 찟따-(cittā), 즉 까-마 라-가(kāma rāga)의 강도는 단지 까-마(kāma) 수준으로 감소됩니다.

    • * 마지막으로, 나머지 4가지 탐함에 기반한 찟따(citta)(#3, #4, #7, #8)과 웃닷짜 찟따(uddacca citta)(#12)는 아라한 단계에서 일어남이 그칩니다. 따라서 아라한은 어떤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ā)도 경험하지 않습니다.

     

    핵심 관찰들

     

    5. 일반적으로, 각 범주의 찟따-(cittā)들의 업력(kammic strength)은 내림차순으로 감소합니다. 따라서 찟따 #1은 그 범주의 다른 어떤 것보다 강력합니다. 찟따 #9는 #10보다 강합니다. 찟따 #11은 #12보다 강합니다.

     

    • * 더 높은 막가 팔라(magga phala, 도과)로, 모든 찟따-(cittā)의 힘은 감소되고, 일부는 아예 일어나지 않습니다.

    • * 우리가 알 수 있듯이, 소따빤나(Sotapanna)는 주로 잘못된 견해를 제거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다른 유형의 찟따의 힘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까-마 라-가(kāma rāga)는 소따빤나(Sotapanna)에 대해서도 감소됩니다. 그것은 사까다-가미(Sakadāgami)에서는 더 감소되고, 아나-가-미(Anāgāmi) 단계에서는 멈춥니다.

     

    가띠/아누사야의 역할과 잘못된 견해를 가진 아삽뿌리사(나쁜 사람)과 친교

     

    6. 우리가 알 수 있듯이, 가장 강한 로바 찟따(lobha citta)(#1)은 자신의 나쁜 가띠(gati)(성격/습관)로 인해 일어납니다. 그런 찟따-(cittā)는 자동으로 일어납니다.

     

     

    7. 어떤 경우에는, 부도덕한 친구(아삽뿌리사, asappurisa)의 영향으로 악행을 저지르며, #2 유형의 찟따(citta)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 찟따(citta)는 더 약한 강도를 가집니다. 그러나 그런 친구와 교제를 계속한다면, 그 나쁜 가띠를 길러서 더 나쁜 유형(#1)의 아꾸살라 찟따-(cittā)를 생성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 * 그 반면에. ‘좋은/성스런 친구’(삽뿌리사, sappurisa)를 사귀면 나쁜 가띠(gati)를 없애고 좋은 가띠(gati)를 기르게 됩니다.

    • * 여러 숫따(경)들은 동료/친구를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리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두띠야아삽뿌리사 숫따( ‘Dutiyaasappurisa Sutta (SN 45.26)’ )를 참조하세요. ‘30 results for asappurisa’에서 더 많은 숫따를 볼 수 있습니다.

     

    아비담마의 가치

     

    8. 위의 아꾸살라 찟다(akusala citta)에 대한 분석은 기본 아비담마(Abhidhamma)에 있습니다.

     

     

    참고 문헌

     

    1. 빅쿠 보디(Bhikkhu Bodhi)의

     “Bhikkhu_Bodhi-Comprehensive_Manual_of_Abhidhamma” (2000년); 이것은 아래 ‘참고 문헌 2’이 개정/업데이트 판입니다. pdf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링크를 클릭하면 pdf 파일이 열림).

    2. 나라다 테로(Narada Thero)의 “A Manual of Abhidhamma” (197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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