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소따-빤나가 그 어떤 왕, 황제, 백만장자보다 더 나은 이유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Why a Sotāpanna is Better off than any King, Emperor, or a Billionaire’ 포스트


닙바-나(Nibbāna)의 첫 단계(소따-빤나 단계)를 달성하는 것은 수십억년 또는 수조년 이상이 될 수 있는 아빠-야(apāya)의 고통(괴로움, 시달림)을 영원히 제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시작을 알 수 없는 때부터 이 재탄생 과정에 있었기 때문에, 이것은  과장이 아닙니다. ‘재탄생(윤회)의 증거’를 참조하세요. 따라서 이것은 100년 가량 되는  이 생의 그 어떤 성취와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 * 대부분의 사람들은 붓다 담마(Buddha Dhamma)가 비관적인(염세적인) ‘종교’라고 생각합니다. 붓다 담마는 종교도 아니고 비관적인 종교도 아닙니다.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먼저 좀 살펴 보겠습니다.


1.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이 세상’의 진정한 본질을 묘사합니다.


  • * 종교는 그 교의/교리를 지키고 그에 따라 이 생을 살면 그에 따라 보상을 받을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대부분의 종교에서는 그 교의/교리를 [지키고] 유지하면 영원한 천국에 태어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 * 그러나 붓다 담마(Buddha Dhamma)의 기본 교의는 약 100년의 이 생은 과거에 있었던 무수한 생에 비하면 ‘깜박하는 순간’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100년 동안 [부도덕한 행을 하지 않는] 완벽한 삶을 살더라도, 그것은 미래의 삶에 대해서 어떤 것도 보장해 주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전생에 니라야(niraya, 지옥)를 포함하여 사악처(아빠-야)에도 재탄생할 수 있는 깜마(kamma, 업)를 지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아빠-야(apāya, 사악처)에 재탄생하지 않을 것임을 보증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런 모든 나쁜 깜마 위빠-까(bad kamma vipāka)가 결실을 맺는 기회를 줄 수 있는 원인(로바, 도사, 모하)을 무효화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이르는 것으로만 가능합니다. 비록 로바(lobha), 도사(dosa), 모하(moha) (따라서 10가지 상요자나, 즉 10가지 족쇄)를 완전히 제거하여야 닙바-나(Nibbāna)의 아라한뜨(Arahant, 아라한) 단계에 도달한다 하더라도,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그 모두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3가지 족쇄만 제거될 정도로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를 이해하기만 하면 됩니다.

  • * 3가지(또는 10가지) 상요자나(sanyajana, 족쇄)는 정해진 규율/계를 따르는 것으로 제거될 수 없습니다. 31영역으로 된 이 복잡한 세상의 진정한 본질(아닛짜, 둑카, 아낫따)이 이해되도록 마음을 정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표준 정의(standard definition)’에 따른 종교라고 할 수 없습니다.

  • * 반면에, 단지 도덕적 삶으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취하여 ‘붓다 담마(Buddha Dhamma)’를 종교로 삼고자 한다면, 그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것은 부도덕한 삶을 사는 것보다 훨씬 나을 것입니다. [길을 따라] 진전함에 따라, 그 사람에게 담마(Dhamma)가 더 명확해질 가능성이 있고, 그것은 ‘더 깊이 파고 들게’ 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이제 두 번째 문제를 보겠습니다. 붓다께서 ‘이 세상의 고통(괴로움)’을 강조하셨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붓다 담마(Buddha Dhamma)를 비관적(염세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록 사람들이 아는 것보다 더 많은 고통(괴로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붓다께서는 이 현재의 삶이 반드시 고통으로 가득차 있다고 말씀하시지는 않으셨습니다. 그보다, 대부분의 고통(괴로움)은 31영역 중 가장 낮은 4가지 영역(사악처)에서 겪습니다. 그러므로 이 고통의 실상은 이 ‘더 넓은 세계관(광대 세계관)’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붓다께서는 단지 (더 복잡한) 세상의 이 진정한 본질을 발견하셨습니다.


  • * 더구나, 붓다께서는 미래 탄생의 이 피할 수 없는 고통(괴로움)에서 어떻게 벗어나고 영원한 행복인 닙바-나(Nibbāna)를 얻을 수 있는지를 보여 주셨습니다.


3. 2가지 핵심 사항에 대한 위 자료를 다시 읽어보세요. 이 생에서 무엇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를 평가 분석하려고 할 때, 이 ‘더 넓은 세계관(광대 세계관)’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상할 수 없는 고통(괴로움, 시달림)이 있는 사악처를 포함하는 31영역에 반복적으로 재탄생한다는, 부처님의 이 광대 세계관을 믿을 증거가 있다면, 이 분석은 완전히 새로운 시각(관점)으로 이어집니다. 

  

  • * 지난 수십 년 동안에 걸친 감각적 즐거움을 대부분 잃어 버리고, 그리고 아마도 중대한 병을 겪거나 기억 상실이 된다면, 부와 명성을 쌓기 위해 80~100년의 인생 중의 60년 가량을 보내는 것이 합리적일까요?

  • * (100년도 안되는 기간 동안) 돈을 벌고, 승진하고, 큰 집에 살고, 명망있는 직위를 얻기 위해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 10가지 부도덕한 행위) 중의 어떤 행위를 하여, 미래에 악처에 태어나 상상할 수 없는 고통을 겪는 것이 합리적일까요?

  • * 늙음, 병 및 죽음의 현실은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왕, 황제, 억만 장자 또는 유명한 영화 배우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노년에, 이러한 모든 업적은 실제로 정신적 부담이 됩니다. 왜냐하면, ‘좋은 옛날’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모든 감각 시스템이 무너져서(노화되어) 그 감각적 즐거움을 누릴 수 없다는 것에 우울해지기 때문입니다.

  • * 위 단락을 설명하려고 했던 것을 요약한 비디오가 여기 있습니다.


비디오(Aging Stars of the Golden Age) 주소:

https://youtu.be/4qILUJo4eLE


4. 그리고 적어도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이르지 않는 한, 이 곤경은 어떤 영역에 있는 어떤 존재(유정체)에게도 사실이다. 데와(deva)나 브라흐마(brahma)는 수백만 년 동안 유쾌한 삶을 누릴 수 있지만, 적어도 닙바-나(Nibbāna)의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도달하지 않으면,  미래의 어느 시점에 아빠-야(apāya)에 떨어질 것입니다. 여러 사건이 띠삐따까(Tipiṭaka)에 언급되어 있는데, 거기서 붓다께서는 31영역에 있는 그 어떤 존재가 되는 것에 비해 소따-빤나 단계에 이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셨습니다.


  • * 한때, 붓다께서는 많은 가축들이 풀을 뜯어먹고 있는 농경지를 500여명의 빅쿠들과 함께 지나가시면서 미소를 지으셨습니다. 붓다(또는 아라한)께서는 자주 웃지 않으시므로, 아난다 존자는 부처님에게 왜 미소를 지으시는지 물었습니다. 붓다께서는 “이 가축들 각자는 과거 어떤 시점에 데와(천신)들의 왕이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붓다께서는 “이 500여명의 빅쿠들은 모두 소따-빤나 이상의 단계에 있고, 더 이상 동물로는 결코 태어날 수 없다. 그 때문에 웃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 다른 한 때, 부처님과 아난다 존자께서는 걸어가시다가 길가에 있는 새끼 돼지를 보셨고, 붓다께서는 다시 미소를 지으셨습니다. 아난다 존자가 그 이유를 묻자, 붓다께서는 “이 새끼 돼지는 과거 전생에 공주로 살았었으며, 세간 선정을 길러 가장 높은 세간 선정(제8 세간선정)을 얻었고 신통력을 가졌었다. 그리고 가장 높은 브라흐마(범천) 세계에 태어났었다. 그러나 지금은 동물로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그 반면에, 이 가르침(붓다 사사나)에 따라 소따-빤나 단계를 얻은 자들은 아빠-야(apāya, 악처)에 더 이상 결코 태어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5. 많은 사람들이 재탄생(윤회)을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견해라면, 믿음(신념)을 갖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 세계관을 잘못 가질 때, 일어날 수 있는 심각한 결과를 고려해 볼 때, 시간을 들여 특히 재탄생에 대한 증거(‘재탄생(윤회)의 증거’ 포스트 참조)와, 전체적인 31영역의 광대 세계관(‘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 이론인 담마’ 서브 섹션을 참조)을 중요하게 조사(검토)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6. 니야따 밋차- 딧티(niyata micchā diṭṭhi, 확고한 잘못된 견해)는 아빠-야(apāya, 사악처)에 태어나게 할 수 있는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 10가지 부도덕한 행위)의 강한 것 중의 하나입니다. 거기에는 핵심어인 ‘니야타(niyata, 확고한)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재탄생 과정(윤회)가 없다고 확고히 믿는 것입니다. 최소한 열린 마음을 가지고 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음으로써 이것(확고함)을 피할 수 있습니다. 소따-빤나(Sotāpanna)라도 ‘광대 세계관(wider world view)’의 어떤 측면을 진정으로는 확신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재탄생을 확신하지 못하는 것이 아님). 예를 들어, 데와 세계(천상)의 존재에 대해 어떤 강한 확신이 없거나 그런 문제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점은 붓다께서 시작을 알 수 없는 매우 복잡한 세계에 대해 담마를 밝히신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준 세계관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그 이후로 철학자들(소크라테스는 부처님과 동시대의 사람이었음)은 많은 세계관을 내세웠는데, 모두 하나씩 폐기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 https://en.wikipedia.org/wiki/Superseded_scientific_theories#Astronomy_and_cosmology 를 참조하세요.

  • * 지난 100여년 동안, 부처님의 세계관은 과학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으며, 그 [지지] 속도는 양자역학뿐만 아니라 새로운 끈이론으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과학이 이룬 이 모든 인상적인(놀라운) 발전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우주 질량의 96%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 https://science.nasa.gov/astrophysics/focus-areas/what-is-dark-energy/

  • https://en.wikipedia.org/wiki/Dark_matter 를 참조하세요. 이것은 우리가 눈으로나 현재의 과학 도구로는 볼 수 없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What Happens in Other Dimensions?’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현재 우주의 이러한 숨겨진 측면들 중 더 많은 것들이 과학에 의해 미래에 밝혀질 것이라고 믿을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100여년 전만 해도 과학자들은 우주에 몇 개의 은하만 있고 그것은 안정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우주에 무수한 은하가 있고,  수많은 우주가 있을 수 있으며, 그 모든 우주는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즉, 그것들은 태어나서 장래에 소멸할 것입니다.

  • * 최근까지도 사람들은 또한 지구가 우주의 특별한 곳에 있다는 잘못된 인상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지구가 광대한 우주에서 보잘것없는 ‘먼지 한점’임을 알고 있습니다.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 이론인 담마’ 서브 섹션에 있는 비디오를 참조하세요.


7. 이 문제들에 대해 조용한 시간에 숙고해 보세요. 이 포스트들은 읽는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 문제들은 10억 달러를 버는 것보다 훨씬 더 중대한 결과를 가지는 것들입니다. 필자의 친구 중 일부는, 많은 사람들이 ‘세계의 실상’에 대해 흥미가 없으므로 필자의 그런 내용의 어조를 누그려뜨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필자의 목표는 많은 독자층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몇 사람에게라도 부처님의 진정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운동의 법칙을 변경할 수 없는 것처럼, 자연법칙은 오직 한 세트일 뿐이고 우리는 그것들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차가 벽돌담을 향하여 가면 차를 멈추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가 좋지 않을 것입니다. 붓다께서는 이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셨는지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 일부 브라민(brahmin)들은 붓다가 자신들과는 충분히 토론하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서 붓다 제자들과는 소수라도 그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불평하였습니다. 붓다께서는 다음과 같이 물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농부가 3가지 종류의 농경지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한 곳은 매우 비옥하고, 다른 한 곳은 괜찮지만 좋은 수확을 거두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고, 세번째 곳은 어떤 수확도 거둘 수 없는 열악한 상태입니다. 농부는 어느 곳에 노력을 기울일까요? 농부는 가장 비옥한 곳에 먼저 노력을 기울이고, 세번째 곳은 완전히 무시하고, 두번째 곳에는 남는 시간이 있으면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그것이 나와 같은 방식입니다. 나의 담마에 관심이 있고 배울 수 있는 이들을 돕고자 합니다. 마음을 닫은 사람들과 토론하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 * 어느 날 부처님과 아난다 존자께서는 법문을 설하시기 위해 마을까지 수마일을 걸었습니다. 모든 이들이 모였지만, 붓다께서는 법문을 시작하시지도 않고 몇 시간 동안 앉아 계셨습니다. 마침내, 소를 잃고 숲속을 뒤져 찾아서, 집에 가서, 목욕을 하고 식사를 하고 그곳에 서둘러 온 농부가 들어왔습니다. 붓다께서는 그 농부가 들어온 직후, 법문을 설하기 시작하셨습니다. 법문을 마치고 되돌아올 때, 아난다 존자는 붓다께 왜 한 농부가 들어올 때까지 모두를 기다리게 하셨는지 물었습니다. 붓다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난다야, 나는 그 농부 때문에 법문을 설하기 위해 이 모든 길을 걸어왔다. 그 농부가 담마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보았고, 그 농부는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도달했단다.”


8. 붓다께서는 “이 담마(Dhamma)는 세상에서 보아왔던 그 어떤 것과도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복잡한 이 세상을 파악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중 많은 부분이 우리에게 숨겨져 있습니다(부처님만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Dhamma and Science – Introduction’ 포스트 참조). 서둘러(조급하여) 모든 것을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붓다 담마(Buddha Dhamma)의 타당성에 대해 숙고하면서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습니다.


  • * ‘세 단계 실천’ 섹션의 ‘도덕적인 삶과 기본원칙’ 서브섹션에는 입문이지만 매우 중요한 많은 포스트가 있습니다. 그 서브 섹션은 사실 붓다 담마(Buddha Dhamma)의 기본 개념에 대한 것이 더 많습니다.  불교에 익숙한 사람들도 그 서브 섹션을 숙독하도록 권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기본이 없이는 더 진전된 개념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불교도의 90%가 이런 기본 개념의 일부를 알지도 못한다고 확신합니다. 이 사이트에 있는 어떤 것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해 주시고 어떤 잘못된 개념을 지적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9. 우리는, 어떤 면에서는, 이 상황을 부모가 십대와 마주하는 상황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십대는 밖에 나가서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부모는 “당장의 즐거움만을 생각하지 마라. 잘 공부하여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면, 커서 좋은 직업을 얻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 * 여기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단지 하루 하루의 즐거움과 활동에서 처지지 않기 위해 ‘치열한 경쟁(rat race)’의 덫에 갇혀 있습니다. 부처님의 메시지는 생각해 보아야 할 시간 프레임(time frame)이 훨씬 더 길다는 것입니다.

  • * 이 생은 재탄생의 윤회 여정인 거대한 바다에 비하면 물 한 방울일 뿐입니다. 시간을 내어 ‘더 큰 그림’에 대해 숙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수백만년 또는 수십억년 동안 사람으로 탄생하는 기회를 다시 얻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과장이 아닙니다.


10. 그러나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잃어버렸던 부처님 메시지의 최고 부분은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가 어떤 감각적 즐거움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감각적 즐거움은 추구되어야 한다는 착각에 빠져 있습니다. 감각적 즐거움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데서 오는 행복을 맛볼 수 있다면, 감각적 즐거움을 소중히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아나리야 자-나(anariya jhāna)만이라도 경험한 자는 그런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에 대해 어느 정도 짐작할 것입니다.


  • * 예를 들어, 그것은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는 의미에서의 즐거움보다 더 엄청난 벗어남(해방)의 느낌입니다. 그리고, 특히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며, 그 벗어남(해방)의 기본 레벨은 미래의 탄생에서도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 *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를 이해함으로써 길(팔정도)을 시작할 때, 평화로운 느낌, 스트레스에서 벗어남의 느낌이 분명히 느껴집니다. 그것은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도 길(팔정도)을 유지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 * 최고 부분은 결코 아빠-야(apāya)에 태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깨달음입니다. 어떤 왕, 황제, 억만장자라도 그것을 확신하지 못합니다. 반대로, 그런 일시적 지위를 얻기 위한 노력이 다사 아꾸살라(dasa akusala, 10가지 부도덕한 행위)에 의한 것이라면, 아빠-야(apāya)에 태어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 ‘창백한 푸른 점......’에 있는 비디오에서 칼 세이건 박사가 지적했듯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의 고통(괴로움)으로 명성을 얻은 모든 왕들과 황제들은 어디에 있는가?’를 숙고해 보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그들은 앞으로 수백만 년 동안(무수한 년 동안) 아빠-야(apāya)에서 고통(괴로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