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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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 정화의 중요성

     

    원문 : Buddha Dhamma 섹션의 ‘The Importance of Purifying the Mind’ 포스트

    - 2019년 10월 25일 개정; 2022년 8월 27일 개정

     

    1. 특정 상황에서 분석은 항상 그 상황에 따라 타당한 문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트인 ‘담마의 기초’에서 언급한 파인만 박사(Dr. Feynman)의 비디오를 다시 들어봅시다.

     

    • * 파인만 박사가 말했던 것보다도 더 깊이 보기 위해 얼음 바닥에 대해 논의해보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파인만 박사는 단지, 특히 아이가 질문을 계속할 때, 그런 종류의 질문에는 끝이 없다고 지적했을 뿐입니다. 각 (설명)단계마다 "그 이유는 무엇이예요?"로 질문할 수 있습니다. "왜 미미 아줌마는 병원에 있어요?"에는 "얼음위에서 넘어졌단다."로 대답합니다. 그 다음, "왜 얼음위에서 넘어졌어요?"라고 묻는 질문에는 "얼음은 미끄럽기 때문이란다"라 대답합니다. 이 대답은 "왜 얼음(그리고 콘크리트가 아닌)은 미끄러운가요?"라는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KLoNA9lMb6A 

     

    물질 현상 ㅡ 궁극적 설명이 아님

     

    2. 이 지점까지는, 아이(또는 일반 성인)는 각 답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들 삶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그 모든 답변이 이치에 맞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물리학에 배경 지식이 없는 아이나 일반 성인에게는 마지막 질문에는 '완전히 만족스럽게' 답변을 할 수 없습니다. 

     

    • * 대부분의 다른 고체와 달리, 얼음은 특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이 냉각될 때, 그것은 얼음으로 변하면서 팽창합니다. 

    • * 그래서 '미미' 아줌마가 얼음 위를 걸었을 때, 체중에 의한 압력이 얼음을 수축하게 합니다(즉, 물이 됨). 그래서 신발과 얼음 사이에 얇은 물층(수막)이 형성되고, 그것이 미끄러져 넘어지게 합니다. 다른 고체는 압력이 가해질 때 더 단단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런 특정한 원인에 의한 미끄러짐이 없습니다.

     

    3. 얼음 위에서 넘어지지 않기 위해, 사람은 그런 물리학 지식 일부를 알 필요는 없습니다. 넘어지지 않기  위해 필요했던 것은 '얼음이 미끄럽다'는 것과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아는 '예리한 감각'을 지니는 것이었습니다.

     

    • * 아마 '미미' 아줌마는 마음이 동요된 상태에 있었고, 도로에 얇은 얼음판이 있었음을 알지 못한 채 서둘러 떠났을 것입니다. 술에 취했다면, 같은 결과였을 것입니다. 차분하고 편안한 마음 상태였다면, 더 조심했었을 것입니다.

    • * 동요된 마음은 지나친 욕망뿐 아니라 증오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알지 못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우리는 탐욕스럽고 증오하는 마음 상태 때문에 나쁜 판단을 했던 경우가 기억날 수 있습니다. '격한 언쟁에 빠지면 위험'할 수 있는 이유는 이것입니다. 사람은 한 순간의 분노로 살인하기까지 합니다.

     

    붓다 담마 ㅡ 선두에 있는 마음

     

    4. 부처님의 가르침은 독특합니다. 물질 현상이 아니라, 마음이 선두에 있습니다. ‘마노-뿝방가마- 담마-..’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물질 현상은 마음으로(인해) 유래합니다. 더 깊고 긴 논의는 ‘담마와 과학’ 섹션의 ‘생명의 기원(Origin of Life)’ 서브섹션에 있습니다. 

    • * 그러나, 그 깊은 가르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이 고요하고 맑아야 합니다. 다섯 가지 장애가 우리 마음을 흐리게 합니다.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열쇠 - 5가지 장애’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이것들은 우리들이 무수한 생을 살며 길러왔던 나쁜 습관을 통해 축적되어 왔습니다. ‘끌림의 법칙, 습관, 성격(가띠), 및 갈망(아-사와)’ 포스트를 예시로 보세요.

    • * 각자는 다른 나쁜 습관을 가지지만, 우리 모두는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을 남용하고 (화를 내거나 지나치게 욕망을 가짐으로써) 동요된 마음을 가지는 등으로 상황을 악화시키지만 않는다면, '기본선'(예를 들면, 얼음 위를 걷는 동안 넘어지지 않아야 함)을 가지고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5.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단적인 행위를 하지 않고 생을 살아갑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이 세상의 참된 본질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조류가 우리를 운반합니다. 우리는 '그 흐름에 따라 가는 것'이 좋은 생각인지 살펴보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 * 우리는 삶을 (물질적으로) 더 잘 살려고 최선을 다하고, 그 모든 삶의 분투가 그 끝에서는 부질없었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결국 죽습니다.

     

    재탄생 과정의 중요성

     

    6. 더 안좋은 것은, 이 이야기(삶)는 죽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단계(재탄생)로 넘어간다는 것이며, 이것은 우리가 정확히 똑같은 것을 다시 하게 되는 것입니다.

     

    • * 우리는 무수한 삶에 걸쳐 이 끝없는 과정을 겪어왔습니다. 그 삶들 대부분은 현재 사람으로 사는 것보다 훨씬 더 나빴습니다. 참된 붓다 담마를 배운다면, 행복을 줄 수 없는 '세상'에서 행복을 찾는 분투가 결실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 붓다께서 가르치신 팔정도에 따라 '이 세상'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여 영원한 행복을 얻을 것입니다.

    • * 이것이 부처님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 * 다섯가지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마음을 깨끗이 하기 시작하면(‘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열쇠 - 5가지 장애’ 참조), 우리는 위 단락에서 말한 진실(즉, '이 세상'의 참된 본질)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 재탄생에 대한 증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탄생(윤회)의 증거’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더 넓은(광대) 세계관

     

     7. 더 포괄적인 세계관은 재탄생 과정에 필요합니다. 붓다께서 가르치신 이 세상에 대한 더 넓은 시각을 이해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붓다의 그 '세계관'에 대한 아이디어(생각)도 가지지 못한 채 '담마를 실천하는 것'에 뛰어듭니다. 실천의 목표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면, 어떻게 실천할 수 있겠습니까? 그 목표는 세 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i) 어떠한 평화로운 마음 상태를 얻는 것.

    ii) 더 확장된 범위를 보고, 다음 생에서도 더 나은 삶의 경험을 가지도록 하는 것.

    iii) 불만족스러움으로 가득찬 이 윤회의 굴레로부터 해방되고, 영원한 행복 즉, 닙바나(Nibbana, 열반)를 구하는 것.

     

    그 목표가 위 세 가지 중 하나라면(특히 2 또는 3이라면), 부처님의 완전한 '세계관'이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붓다 담마입니다.

     

     

    원래 가르침은 띠삐따까에 있다

     

    8. 붓다께서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광대한 세계관'에 관한 메시지를 선언하신 이후 2500여년이 흘렀습니다. 그 기간 동안, 많은 왜곡된 버전의 불교가 나타났습니다. ‘역사적 배경’ 섹션을 참조하세요. 

     

    • * 필자는 변하지 않고 남아 있는 '테라와다(Theravada) 띠삐따까(Tipitaka)’에 기초하여 더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설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필자는 그 섹션에서 그것을 가리켜 보였습니다.

    • * 이 웹사이트를 통해, 필자는 붓다 담마는 (띠삐따까내에서) 자기 일관성이 있고  또한 현대 과학의 발견들과 서로 잘 맞는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붓다 담마: 비인지성과 자기 일관성’ 포스트와 ‘담마과 과학’ 섹션을 참조하세요.

     

    9. 많은 사람들이 '단지 보고 있기'만 할 뿐이고, 이 세계관의 진실을 믿을 근거가 없으므로, 필자는 이론으로서 그것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그것(이론)이 확립된 과학적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보기 위해 이 이론을 테스트할 것입니다. 필자는 과학자로서 그 방법론에 익숙합니다.

     

    • * 많은 사람들(특히 불교 초기의 사람들)은 그들이 길(팔정도)를 따르면서 얻은 '높은 (수준의) 체험'을 기초로 판단하였습니다. 이 정신적 경험은  길(팔정도)을 따라가면서 감각적인 경험(또는 감각적 즐거움)을 초월합니다. 감각적 경험과, 정화된 마음에서 겪는 '매우 높은 수준의 경험'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 세상의 참된 본질

     

    10. 이 '광대한 세계관'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면, 존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끝없는 루프(순환)의 각 단계에서 물질적 면을 더 깊이 조사하려고 하는 것에 달려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생에서 그 모든 것을 배우기에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 * 대신에, 그것은 마음을 정화하는 문제일 뿐입니다. 정화된 마음은 길(팔정도)을 따르면서 얻은 고상한 체험을 통해 [그 해결책을] '알 수' 있습니다.

     

    11. 간결하게 말하면, 붓다께서는 존재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은 '이 세상'의 참된 본질을 '알지’ 못하는 것임을 발견하셨습니다. 이 세상의 그 참된 본질은 과학이 찾아내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담마와 과학’ 섹션의 ‘붓다의 세계관(Worldview of the Buddha)’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 * 그러나 그 '전체적인 그림'을 알고, 어디에 태어나든지 '이 세상에서는' 영구적 행복을 결코 찾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만을 필요로 합니다. 그것은 '이 세상'은 본질적으로 항상 변하고 그 변화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는 마음이 ‘너무 흐려서’, 즉 ‘너무 순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을] '볼 수' 없습니다.

     

    다양한 세계관들

     

    12. 종교적 접근법도 있지만, 그 주제와는 거리를 둘 것입니다. 그런데, 붓다 담마는 종교가 아닙니다. 그것은 과학적이며 원인과 결과(빠띳짜 사뭅빠-다, Paṭicca Samuppāda)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창조자에 대한 어떤 가설도 없습니다. ‘전통적인 과학적 방법’은 붓다께서 사셨던 동안에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 그래서, 우리는 두 가지 과학적 접근법을 가집니다. 마음을 기반으로 하는 부처님의 과학적 접근법과,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적인 과학적 접근법이 그것입니다.

    • * 현재,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뇌' 작용의 면에서 이해하려 하고 있습니다. ‘임사 체험(NDE): 뇌는 마음이 아니다’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붓다 담마는 과학의 물질적 측면과 완전히 일치합니다(이에 대해 곧 다룰 것입니다). 하지만, 붓다 담마에서, 마음은 물질에 앞서고(선행하고), 물질은 부차적인 것입니다.

     

    이 세상의 세 가지 특성

     

    13. 파인만 박사(Dr. Feynman)의 비디오에서 거론된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는 경우'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얼음 바닥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전부는 그런 시나리오(있을 법한 상황)의 이전 경험을 가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그 상황에 대처하는 경험을 적용하기 위해 '깨어있는 마음(술, 화냄, 탐함 등으로 산만하지 않은 마음)'을 필요로 합니다. 그것이 마음에 기반한 접근법입니다.

     

    • * 붓다 담마의 '세계관'을 주의깊게 검토하면, 존재의 문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만족스럽지 않고, 따라서 어떤 것도 결코 장기적으로 각자가 좋아하는 대로 유지될 수 없습니다. ‘주요 담마 개념’ 섹션의 ‘아닛짜, 둑카, 아낫따(Anicca, Dukkha, Anatta)’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 * 그것이 (단지 그냥 아는 것이 아니라) 이해할 필요가 있는 모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가장 어려운 것입니다. 그것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물론, 사람들은 먼저 이 '세계관'에 대해 알고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전통적 과학 접근법 ㅡ 초점은 물질적 현상에 있다

     

    14. 한편, 얼음이 왜 미끄러운지, 물이 냉각될 때 왜 팽창하는지, 화학 결합의 성질, 전자와 양성자, 그런 양성자를 구성하는 쿼크(quark) 등에 관해서 원인을 더 깊이 탐구하는 일련의 질문을 이어내려갈 수 있습니다.

     

    • * 이런 탐구가 오늘날 모두가 누리고 있는 많은 기술 발전으로 이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필자는 이 사이트에 글을 쓴 후, 몇 분 만에 그것이 여러분들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환상적이고 매우 유익합니다. 하지만,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이 모든 '물질 측면으로 더 깊은 탐구'가 존재 문제에는 더 이상 가까이 가지 못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과학은 이 탐구의 한계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제 우리는 모든 물질이 단지 에너지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 * 우리가 기술 발전의 혜택을 누릴 수는 있지만, 그런 혜택은 윤회(sansaric) 시간 척도에서는 짧은 순간(약 100년)동안만 누릴 수 있습니다. 붓다 담마는 장기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붓다 담마 ㅡ 초점은 마음에 있다

     

    15. 붓다께서 2500여년 전에 말씀하셨던 것은 결국, 물질적 속성을 더 깊이 탐구하는 것은 이득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깨달을 필요가 있는 것은 오직 '무엇을 성취하더라도, 모두 일시적이며, 불안정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마음을 정화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 * 존재의 세가지 특성(‘주요 담마 개념’ 섹션의 ‘아닛짜 - 진정한 의미_Anicca – True Meanings’ 서브 섹션을 참조)을 참으로 이해하고 그래서 이 존재의 불만족스러운 본질을 참으로 이해할 때, '물질적인 것'을 얻으려 하지 않고, 닙바나(Nibbana, 열반)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마음의 정화만을 필요로 합니다. 외부 물질 세계를 자세히 조사하는 것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 붓다 담마에 더 깊이 들어갈 때, 정신 에너지가 모든 존재의 기반이라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하지만 그것은 긴 이야기입니다. 먼저 부처님의 '광대한 세계관'이 이치에 맞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 * 2019년에, 필자는 더 깊은 분석을 하는  ‘생명의 기원(Origin of Life)이라는 새로운 서브섹션(‘담마와 과학’ 섹션에 있음)을 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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