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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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빠 깔라-빠(물질의 그룹지음)

 

원문: Tables and Summaries 섹션의 ‘Rupa Kalapas (Grouping of Matter)’ 포스트

- 2020년 9월 15일 개정

 

1. 아비담마에는 28가지 유형의 루빠가 논의되어 있습니다. ‘루빠(물질 요소) ㅡ 테이블’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것들은 자연에서 분리되어 따로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그것들은 ‘루빠 깔라-빠-(rupa kalāpā)(‘물질의 기본 그룹’)이라고 하는 아주 작은 물질 그룹의 형태로 4가지 원인에 의해 생성됩니다.

 

  • * 모든 루빠-(rupā)는 빠따위-(pathavī), 아-뽀(āpo), 떼조(tejo), 와-요(vāyo)라는 4대 요소에서 기원합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두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인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로 함께 일어납니다.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에는 4대 요소에서 파생된 4가지 루빠-(rupā)(완나_vaṇṇa, 간다_gandha, 라사_rasa, 오자_oja)가 추가되어, 그것은 옥타드(octad)(여덟, 즉 ‘앗따까_aṭṭaka’로 구성)가 됩니다.

  • *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에서 파생된 15가지의 다른 기본 단위(rupa kalāpa, 루빠 깔라-빠)가 있습니다. 16가지 유형의 루빠 깔라-빠(rupa kalāpa)는 모두 더 이상 분리할 수 없습니다. 그것들은 아위닙보가 루빠(avinibbhoga rupa)입니다.

  • * 그것들을 간단히 논의해 보겠습니다.

 

2. 아홉 단위로 된 세 가지 루빠 깔라-빠(rupa kalāpa)가 있습니다. 깜마(업) 에너지에 의해 ‘활성화된’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는 아홉 단위로 된 지위따 나와까(jivita navaka)(생명 노나드, vital nonad)가 됩니다. 그 추가된 단위는 지위따 루빠(jivita rupa)라고 하는 ‘에너지 유닛’입니다. 그 지위따 루빠는 육체를 살아있게 합니다. 또 다른 아홉 단위의 요소인 삿다 나와까(sadda navaka)(소리 노나드, sound nonad)는 우뚜(utu)에 의해 생성된 소리, 즉 우뚜자 루빠(utuja rupa)를 만듭니다. 또 다른 하나는 찟따에 의해 생성된 까-야윈냣띠 나와까(kāyaviññatti navaka)로서, 몸의 암시를 만듭니다.

 

  • * 8가지 유형의 루빠 깔라-빠-(rupa kalāpā)는 깜마(업) 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10 단위(다사까_dasaka, 또는 데카드_decad)를 가집니다. 여기서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는 지위따 루빠(jivita rupa)와, 업 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또 다른 유닛과 결합하여 다사까(dasaka)가 됩니다. 8가지 유형의 다사까(dasaka)는 유정체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짝쿠 빠사다 루빠(cakkhu pasada rupa)(다른 9가지 유닛과 함께)는 짝쿠 다사까(cakkhu dasaka)를 만들어 볼 수 있게 합니다. 같은 식으로, 소따 다사까(sota dasaka), 가나 다사까(ghana dasaka), 지와 다사까(jivha dasaka), 까-야 다사까(kāya dasaka)가 일어납니다. 잇티바-와 루빠(itthibhāva rupa)와 뿌리사바-와 루빠(purisabhāva rupa)는 잇티바-와 다사까(itthibhāva dasaka)와 뿌리사바-와 다사까(purisabhāva dasaka)를 일으킵니다. 마음 자리인 왓투 다사까(vatthu dasaka)는 하다야 왓투(hadaya vatthu)로 일어납니다.

  • * 찟따(생각)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하나는 말하는 원인이 되는 와찌윈냣띠 삿다 다사까(vaciviññatti sadda dasaka)(말의 암시 데카드, vocal intimation decad)입니다. 다른 하나는 까-야윈냣띠 라후따-디 드와 다사까(Kāyaviññatti lahutādi dva dasaka)(몸의 암시 도데카드, dodecad of bodily intimation)로서, 까-야윈냣띠(kāyaviññatti)와 3가지 라후따-디 루빠를 가진 12 유닛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와찌윈냣띠 삿다 라후따-디 테라사카(vaciviññatti sadda lahutādi terasaka)(소리의 트리카드, tricad of sound)로서, 와찌윈냣띠(vaciviññatti)와 3가지 라후따-디 루빠 및 삿다를 가진 13 유닛입니다.

  • * 그 다음, 찟따(citta)에 의해 만들어진 11 유닛을 가진 라후따-디 에까다사까(lahutādi-ekadasaka)(suddhāṭṭhaka + lahuta + muduta + kammaññata)가 있습니다. 또한 우뚜(utu)에 의해 만들어진 12 유닛을 가진 삿다 라후따-디 드와다사까(sadda lahutādi dvadasaka)(suddhāṭṭhaka + lahuta + muduta + kammaññata + sadda)가 있습니다.

 

3. 모든 루빠 깔라-빠(rupa kalāpā)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1. 1. 루빠 깔라-빠(rupa kalāpa)에 있는 모든 루빠-(rupā)는 함께 일어난다. 즉 그것들은 공통된 기원을 가진다.

  2. 2. 그것들은 또한 함께 그치거나 사라진다. 즉, 그것들은 공통된 그침을 가진다.

  3. 3. 그것들은 모두 깔라-빠(kalāpa)에 있는 4대 요소에 의존하여 일어난다. 즉, 그것들은 공통된 의존성을 가진다.

  4. 4. 그것들은 너무 세심하게(완전하게) 섞여 있으므로 구별될 수 없다. 즉, 그것들은 공존한다.

 

4. 깔라-빠-(kalāpā)는 너무 작아서 순수한 에너지와 구별할 수 없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루빠(rupa)의 기원은 형태가 없고 질량이 없는 자와나 찟따(javana citta)입니다. 과학은 탐지된 가장 작은 ‘입자’인 힉스 입자(Higgs boson)는 에너지와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5. 17가지 유형의 깔라-빠(kalāpa)가 21가지 방식으로 생성되는데, 아래와 같이 9가지 깜마자 깔라-빠(kammaja kalāpa), 6가지 찟따자 깔라-빠(cittaja kalāpa), 4가지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 2가지 아-하-라자 깔라-빠(āhāraja kalāpa)입니다.

 

 

깜마 생

찟따 생

우뚜 생

아-하-라 생

짝쿠 다사까(눈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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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따 다사까(귀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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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다사까(코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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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와 다사까(혀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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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야 다사까(몸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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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티 다사까(여성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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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사 다사까(남성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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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투 다사까(기반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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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따 나와까(생명 노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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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닷-타까(순수 옥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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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야 윈냣띠 나와까(몸의 암시 노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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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찌윈냣띠 삿다 다사까(말의 암시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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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후따-디 에까다사까(가변성의 언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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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야윈냣띠 라후따-디 드와 다사까(가변성의 도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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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찌윈냣띠 삿다 라후따-디 테라사카(가변성의 트리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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삿다 나와까(소리 노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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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부 및 외부 깔라-빠

 

위에서 언급한 모든 21가지 루빠 깔라-빠(rupa kalāpa)는 유정체 안에서 내부적으로 일어납니다. 잇티바-와 다사까(itthibhāva dasaka)는 남성에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뿌리사바-와 다사까(purisabhāva dasaka)는 여성에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거나 귀가 먼 사람에게는 짝쿠 다사까(cakkhu dasaka) 또는 소따 다사까(sota dasaka)가 없습니다.

 

  • * 외부(bahiddha, 바힛다) 세계에서는 두 가지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만 발견됩니다. 나무, 돌, 흙, 물, 불, 시체 등과 같은 모든 무생물은 우뚜자 숫닷-타까 깔라-빠(utuja suddhāṭṭhaka kalāpa)로 구성됩니다. 두 막대기를 함께 부딧치거나, 바람에 나뭇가지들이 스치거나, 바이올린, 피아노, 라디오, 카세트 등과 같은 기기로 발생하는 소리는 우뚜자 삿다 나와까 깔라-빠(utuja-sadda-navaka kalāpā)입니다[역자주: 변화의 의미임].

  • * 내부 루빠(internal rupa)에서, 까-야 빠사-다(kāya-pasāda), 바와 루빠(bhava-rupa, 여성과 남성), 찟따자 루빠(cittaja rupa), 우뚜자 루빠(utuja rupa), 및 아-하-라자 루빠(āhāraja rupa)는 몸 전체에 퍼져 있으며, 그래서 그것들은 눈, 귀, 코, 혀, 및 신체의 모든 부분에 있습니다.

 

7. 까-마로까(kāmaloka)에 있는 루빠

 

모든 28가지 물질 특질은 상황이 허락한다면 까-마로까(kāmaloka)(감각 영역)에서 일생 동안 개인에게서 감소되지 않고 발생합니다.

 

  • * 태생의 유정체에서, 몸 데카드(body decad), 성 데카드(sex decad), 및 심장 데카드(heart decad)라는 3가지 깜마자 깔라-빠(kammaja kalāpa)만이 (‘빠띠산디_patisandhi’에서) 잉태의 순간에 나타납니다.

 

여기서도 성 데카드(sex decad)은 특정 개인에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잉태 후, 삶 중에 눈 데카드(eye decad)와 나머지는 적절한 순서로 천천히 나타납니다. 네 가지 방식으로 생성되는 물질 특질의 그룹 중에서 깜마자 루빠(kammaja rupa, 업생 물질)는 잉태하는 순간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매 아찰나(minor instant)마다 끊임없이 형성됩니다. 찟따자 루빠(cittaja rupa)는 찟따의 두 번째 순간부터, 즉 재생연결식(patisandhi citta)에 뒤따르는 첫 번째 바왕가(bhavaṅga)가 일어나는 순간부터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찟따자 루빠(cittaja rupa)는 일생 동안 계속해서 일어나는 찟따(citta)의 모든 일어나는 순간에 계속 형성됩니다[역자 주: 자와나 찟따에서 형성].

 

  • * 우뚜자 루빠(utuja rupa)는 재생연결(빠띠산디) 찟따가 존재하는 순간부터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깜마자 깔라-빠(kammaja kalāpa)에 나타나는 떼조 다-뚜(tejo dhātu)(utu, 우뚜)가 그 순간에 정점 단계(thithi)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때 이후로 떼조 다-뚜(tejo dhātu)는 매 아찰나(minor instant)마다 우뚜자 루빠(utuja rupa)를 생성합니다. 떼조 다-뚜(tejo dhātu)는 모든 깔라-빠(kalāpa)에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깔라-빠(kalāpa)는 정점 단계에 도달한 때부터 모든 아찰나(minor instant)에 새로운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는 정점 단계에 도달한 때부터 모든 아찰나에 다시 새로운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를 생성합니다. 그래서 이 과정은 영원히 계속됩니다[역자 주: 변화의 의미임].

 

모든 깔라-빠(kalāpa)에는 또한 영양 에센스인 오자(oja)가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하-라자 루빠(āhāraja rupa)은 외부 오자(external oja)의 영양 에센스가 [피를 통해] 확산될 때 내부 오자(internal oja)와 외부 오자(external oja)가 만나 내부 오자와 외부 오자와 결합이 정점 단계에 도달할 때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그 순간부터 아-하-라자 루빠(āhāraja rupa)도 모든 아찰나(minor instant)에 형성됩니다. 새로운 그룹의 물질 특질이 끊임없이 생성됨에 따라, 오래된 그룹은 용해되고 사라집니다(변화합니다). 따라서, 물질 현상은 램프의 화염이나 강물의 흐름과 같이 [육체] 생명이 다할 때까지 욕계에서 끊임없이 진행됩니다[역자 주: 변화의 의미임].

 

[역자 주] 

앞의 내용도 지금까지의 퓨어담마 내용과 모순되어 문제되는 부분이 좀 있지만(17 마음 찰나의 물질 수명 부분은 무시함), 이 포스트의 이하 내용은 간답바 개념과 모순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번역 생략합니다.

아마, 아비담맛타 상가하를 해설한 기존 아비담마 소개서(‘빅쿠 보디’ 및 ‘멤 틴 몬’ 저: 간답바 개념을 무시한 상태로 찰나생 찰나멸로 물질의 생멸을 설명한 것임)의 내용에 대해 퓨어 담마의 내용에 따른 전체적 개정이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루빠의 생성에 대해서는 https://puredhamma.kr/the-origin-of-matter-suddhatth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를 기준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며, 숫닷-따까는 자와나 찟따에서만 생성되며, 그것을 기준으로 재탄생시에 깜마자 루빠가 생성되고, 유정체의 일상생활 및 무정체의 변화에서 나머지 깔라빠를 형성하면서 변화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뚜자 루빠와 아하라자 루빠는 숫닷-타까를 기본으로 변화하기만 할 뿐 별도의 숫닷-타까를 결코 생성할 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17가지 유형의 깔라-빠(숫닷-따까에 해당하는 순수 옥타드를 포함)를 고려하면, 찟따자 루빠는 숫닷-따까 외에 숫닷-따까를 포함하는 5가지 유형의 깔라빠를 생성하는 것은 타당하며, 이 5가지 유형의 깔라-빠는 자와나 과정이 끝나면 숫닷-타까로 변하여, 우뚜자 루빠 또는 아하라자 루빠의 변화를 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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