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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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빠 깔라-빠(물질의 그룹지음)

 

원문: Tables and Summaries 섹션의 ‘Rupa Kalapas (Grouping of Matter)’ 포스트

- 2020년 9월 15일 개정; 2022년 9월 6일 개정; 2022년 12월 3일 개정(#7)

 

1. 아비담마에는 28가지 유형의 루빠가 논의되어 있습니다. ‘루빠(물질 요소) ㅡ 테이블’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것들은 자연에서 분리되어 따로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그것들은 ‘루빠 깔라-빠-(rupa kalāpā)(‘물질의 기본 그룹’)이라고 하는 아주 작은 물질 그룹의 형태로 4가지 원인에 의해 생성됩니다.

 

  • * 모든 루빠-(rupā)는 빠따위-(pathavī), 아-뽀(āpo), 떼조(tejo), 와-요(vāyo)라는 4대 요소에서 기원합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두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인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로 함께 일어납니다.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에는 4대 요소에서 파생된 4가지 루빠-(rupā)(완나_vaṇṇa, 간다_gandha, 라사_rasa, 오자_oja)가 추가되어, 그것은 옥타드(octad)(여덟, 즉 ‘앗따까_aṭṭaka’로 구성)가 됩니다.

  • *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에서 파생된 15가지의 다른 기본 단위(rupa kalāpa, 루빠 깔라-빠)가 있습니다. 16가지 유형의 루빠 깔라-빠(rupa kalāpa)는 모두 더 이상 분리할 수 없습니다. 그것들은 아위닙보가 루빠(avinibbhoga rupa)입니다.

  • * 그것들을 간단히 논의해 보겠습니다.

 

2. 아홉 단위로 된 세 가지 루빠 깔라-빠(rupa kalāpa)가 있습니다. 깜마(업) 에너지에 의해 ‘활성화된’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는 아홉 단위로 된 지위따 나와까(jivita navaka)(생명 노나드, vital nonad)가 됩니다. 그 추가된 단위는 지위따 루빠(jivita rupa)라고 하는 ‘에너지 유닛’입니다. 그 지위따 루빠는 육체를 살아있게 합니다. 또 다른 아홉 단위의 요소인 삿다 나와까(sadda navaka)(소리 노나드, sound nonad)는 우뚜(utu)에 의해 생성된 소리, 즉 우뚜자 루빠(utuja rupa)를 만듭니다. 또 다른 하나는 찟따에 의해 생성된 까-야윈냣띠 나와까(kāyaviññatti navaka)로서, 몸의 암시를 만듭니다.

 

  • * 8가지 유형의 루빠 깔라-빠-(rupa kalāpā)는 깜마(업) 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10 단위(다사까_dasaka, 또는 데카드_decad)를 가집니다. 여기서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는 지위따 루빠(jivita rupa)와, 업 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또 다른 유닛과 결합하여 다사까(dasaka)가 됩니다. 8가지 유형의 다사까(dasaka)는 유정체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짝쿠 빠사다 루빠(cakkhu pasada rupa)(다른 9가지 유닛과 함께)는 짝쿠 다사까(cakkhu dasaka)를 만들어 볼 수 있게 합니다. 같은 식으로, 소따 다사까(sota dasaka), 가나 다사까(ghana dasaka), 지와 다사까(jivha dasaka), 까-야 다사까(kāya dasaka)가 일어납니다. 잇티바-와 루빠(itthibhāva rupa)와 뿌리사바-와 루빠(purisabhāva rupa)는 잇티바-와 다사까(itthibhāva dasaka)와 뿌리사바-와 다사까(purisabhāva dasaka)를 일으킵니다. 마음 자리인 왓투 다사까(vatthu dasaka)는 하다야 왓투(hadaya vatthu)로 일어납니다.

  • * 찟따(생각)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하나는 말하는 원인이 되는 와찌윈냣띠 삿다 다사까(vaciviññatti sadda dasaka)(말의 암시 데카드, vocal intimation decad)입니다. 다른 하나는 까-야윈냣띠 라후따-디 드와 다사까(Kāyaviññatti lahutādi dva dasaka)(몸의 암시 도데카드, dodecad of bodily intimation)로서, 까-야윈냣띠(kāyaviññatti)와 3가지 라후따-디 루빠를 가진 12 유닛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와찌윈냣띠 삿다 라후따-디 테라사카(vaciviññatti sadda lahutādi terasaka)(소리의 트리카드, tricad of sound)로서, 와찌윈냣띠(vaciviññatti)와 3가지 라후따-디 루빠 및 삿다를 가진 13 유닛입니다.

  • * 그 다음, 찟따(citta)에 의해 만들어진 11 유닛을 가진 라후따-디 에까다사까(lahutādi-ekadasaka)(suddhāṭṭhaka + lahuta + muduta + kammaññata)가 있습니다. 또한 우뚜(utu)에 의해 만들어진 12 유닛을 가진 삿다 라후따-디 드와다사까(sadda lahutādi dvadasaka)(suddhāṭṭhaka + lahuta + muduta + kammaññata + sadda)가 있습니다.

 

3. 모든 루빠 깔라-빠(rupa kalāpā)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1. 1. 루빠 깔라-빠(rupa kalāpa)에 있는 모든 루빠-(rupā)는 함께 일어난다. 즉 그것들은 공통된 기원을 가진다.

  2. 2. 그것들은 또한 함께 그치거나 사라진다. 즉, 그것들은 공통된 그침을 가진다.

  3. 3. 그것들은 모두 깔라-빠(kalāpa)에 있는 4대 요소에 의존하여 일어난다. 즉, 그것들은 공통된 의존성을 가진다.

  4. 4. 그것들은 너무 세심하게(완전하게) 섞여 있으므로 구별될 수 없다. 즉, 그것들은 공존한다.

 

4. 깔라-빠-(kalāpā)는 너무 작아서 순수한 에너지와 구별할 수 없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루빠(rupa)의 기원은 형태가 없고 질량이 없는 자와나 찟따(javana citta)입니다. 과학은 탐지된 가장 작은 ‘입자’인 힉스 입자(Higgs boson)는 에너지와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5. 17가지 유형의 깔라-빠(kalāpa)가 21가지 방식으로 생성되는데, 아래와 같이 9가지 깜마자 깔라-빠(kammaja kalāpa), 6가지 찟따자 깔라-빠(cittaja kalāpa), 4가지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 2가지 아-하-라자 깔라-빠(āhāraja kalāpa)입니다.

 

 

깜마 생

찟따 생

우뚜 생

아-하-라 생

짝쿠 다사까(눈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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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따 다사까(귀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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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다사까(코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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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와 다사까(혀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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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야 다사까(몸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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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티 다사까(여성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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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사 다사까(남성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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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투 다사까(기반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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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따 나와까(생명 노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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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닷-타까(순수 옥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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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야 윈냣띠 나와까(몸의 암시 노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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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찌윈냣띠 삿다 다사까(말의 암시 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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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후따-디 에까다사까(가변성의 언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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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야윈냣띠 라후따-디 드와 다사까(가변성의 도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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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찌윈냣띠 삿다 라후따-디 테라사카(가변성의 트리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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삿다 나와까(소리 노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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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부 및 외부 깔라-빠

 

위에서 언급한 모든 21가지 루빠 깔라-빠(rupa kalāpa)는 유정체 안에서 내부적으로 일어납니다. 잇티바-와 다사까(itthibhāva dasaka)는 남성에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뿌리사바-와 다사까(purisabhāva dasaka)는 여성에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거나 귀가 먼 사람에게는 짝쿠 다사까(cakkhu dasaka) 또는 소따 다사까(sota dasaka)가 없습니다.

 

  • * 외부(bahiddha, 바힛다) 세계에서는 두 가지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만 발견됩니다. 나무, 돌, 흙, 물, 불, 시체 등과 같은 모든 무생물은 우뚜자 숫닷-타까 깔라-빠(utuja suddhāṭṭhaka kalāpa)로 구성됩니다. 두 막대기를 함께 부딪치거나, 바람에 나뭇가지들이 스치거나, 바이올린, 피아노, 라디오, 카세트 등과 같은 기기로 발생하는 소리는 우뚜자 삿다 나와까 깔라-빠(utuja-sadda-navaka kalāpā)입니다[역자주: 변화의 의미임].

  • * 내부 루빠(internal rupa)에서, 까-야 빠사-다(kāya-pasāda), 바와 루빠(bhava-rupa, 여성과 남성), 찟따자 루빠(cittaja rupa), 우뚜자 루빠(utuja rupa), 및 아-하-라자 루빠(āhāraja rupa)는 몸 전체에 퍼져 있으며, 그래서 그것들은 눈, 귀, 코, 혀, 및 신체의 모든 부분에 있습니다.

 

7. 까-마로까(kāmaloka)에 있는 루빠

 

모든 28가지 물질 특질은 상황이 허락한다면 까-마로까(kāmaloka)(감각 영역)에서 일생 동안 개인에게서 감소되지 않고 발생합니다.

 

  • * 태생의 유정체에서, 몸 데카드(body decad), 성 데카드(sex decad), 및 심장 데카드(heart decad)라는 3가지 깜마자 깔라-빠(kammaja kalāpa)만이 (‘빠띠산디_patisandhi’에서) 잉태의 순간에 나타납니다.

 

여기서도, 성 데카드(sex decad)은 특정 개인에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잉태 후, 삶 중에 눈 데카드(eye decad)와 나머지는 적절한 순서로 천천히 나타납니다. 네 가지 방식으로 생성되는 물질 특질의 그룹 중에서 깜마자 루빠(kammaja rupa, 업생 물질)는 잉태하는 순간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매 아찰나(minor instant)마다 끊임없이 형성됩니다. 찟따자 루빠(cittaja rupa)는 찟따의 두 번째 순간부터, 즉 재생연결식(patisandhi citta)에 뒤따르는 첫 번째 바왕가(bhavaṅga)가 일어나는 순간부터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찟따자 루빠(cittaja rupa)는 일생 동안 계속 형성됩니다[역자 주: 자와나 찟따에서 형성].

 

  • * 우뚜자 루빠(utuja rupa)는 재생연결(빠띠산디) 찟따가 존재하는 순간부터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깜마자 깔라-빠(kammaja kalāpa)에 나타나는 떼조 다-뚜(tejo dhātu)(utu, 우뚜)가 그 순간에 정점 단계(thithi)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때 이후로 떼조 다-뚜(tejo dhātu)는 매 아찰나(minor instant)마다 우뚜자 루빠(utuja rupa)를 생성합니다. 떼조 다-뚜(tejo dhātu)는 모든 깔라-빠(kalāpa)에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깔라-빠(kalāpa)는 정점 단계에 도달한 때부터 모든 아찰나(minor instant)에 새로운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는 정점 단계에 도달한 때부터 모든 아찰나에 다시 새로운 우뚜자 깔라-빠(utuja kalāpa)를 생성합니다. 그래서 이 과정은 영원히 계속됩니다[역자 주: 변화의 의미임].

 

모든 깔라-빠(kalāpa)에는 또한 영양 에센스인 오자(oja)가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하-라자 루빠(āhāraja rupa)은 외부 오자(external oja)의 영양 에센스가 [피를 통해] 확산될 때 내부 오자(internal oja)와 외부 오자(external oja)가 만나 내부 오자와 외부 오자와 결합이 정점 단계에 도달할 때 형성됩니다. 그 순간부터 아-하-라자 루빠(āhāraja rupa)도 모든 아찰나(minor instant)에 형성됩니다. 새로운 그룹의 물질 특질이 끊임없이 생성됨에 따라, 오래된 그룹은 용해되고 사라집니다(변화합니다). 따라서, 물질 현상은 램프의 화염이나 강물의 흐름과 같이 [육체] 생명이 다할 때까지 욕계에서 끊임없이 진행됩니다[역자 주: 변화의 의미임].

 

이 포스트의 이하 내용은 번역 생략합니다.

(루빠의 수명이 17 마음순간이라는 것에 기초하여 설명된 것을 인용한 것이 잘못 포함되어 있음. 아산냐 영역에 대한 설명은 퓨어 담마의 전체 내용과 모순이 없음)


번역 생략된 것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포스트의 마지막에 인용된 포스트 ‘31존재계의 몸 유형 - 마노마야 까야의 중요성’와  ‘부-따와 야타부-따 ㅡ 그것들의 진정한 의미’를 참조하세요. 또한,  ‘모든 물체(루-빠)는 17 마음순간 동안만 지속되는가?’ 포스트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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