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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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빠(물질 요소) ㅡ 테이블

 

원문: Tables and Summaries 섹션의 ‘Rupa (Material Form) ㅡ Table’ 포스트

- 2020년 4월 22일 개정; 2020년 8월 16일 개정

 

[여기서] 우리는 붓다 담마의 28가지 유형의 루빠(rupa, 물질 요소)에 대해 논의합니다. 루빠에 대한 논의는 ‘루-빠는 무엇인가?(닙바-나와 관련하여)’과 ‘루빠(물질적 요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구체적(닙판나) 루빠 

추상적(아닙판나) 루빠

I. 대 요소(근본요소, 마하- 부따)

VII. 제한 현상

1. 빠타위(확장성/견고성)

19. 아-까-사 다-뚜(공간 요소)

2. 아뽀(결속성/유동성)

IX. 의사전달(윈냣띠) 루빠

3. 떼조(열성/화성)

20. 까-야 윈냣띠

4. 와-요(운동성/밀기 & 지지)

21. 와찌 윈냣띠

II. 내부(빠사-다) 루빠

X. 변화(위까-라) 루빠

5. 짝쿠(눈 요소)

22. 라후따-(가벼움)

6. 소따(귀 요소)

23. 무두따-(유연성)

7. 가-나(코 요소)

24. 깜만냐따-(적합함)

8. 지와-(혀 요소)

XI. 물성/특성(락카나 루빠)

9. 까-야(몸 요소)

25. 우빠짜야(생겨남)

III. 고짜라(대상) 루빠

26. 산따띠(지속함)

10. 완나(시각 대상) 

27. 자라따-(쇠퇴함)

11. 삿다(소리)

28. 아닛짜따-(사라짐)

12. 간다(냄새)

 

13. 라사(맛)

 

* 폿탑바(감촉, 냉온, 및 움직임)은 ‘빠타위, 떼조, 와-요’라는  3가지 마하- 부따에서 나옴.

 

IV. 바와(성) 루빠 

 

14. 잇티(여성)

 

15. 뿌리사(남성)

 

V. 하다야 (마음 기반)

 

16. 하다야 왓투(마음 자리)

 

VI. 생명

 

17. 지-위띤드리야(생명 기능)

 

VII. 영양

 

18. 오자(영양소)

 

 

루빠-의 유형

 

  • * 4대 요소(#1~4)와 고짜라(대상) 루빠 3가지(#10, #12, #13) 및 영양(#18)은 항상 함께 나타납니다. 그것들은 결코 홀로 감지될 수 없습니다. 그것들은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그 8가지 유형의 루빠의 가장 작은 집합을 의미함)로 함께 나타납니다. ‘물질의 기원 ㅡ 숫닷-타까’를 참조하세요.

  • * 빠띠산디(paṭisandhi, 재생연결) 순간에 오직 깜마 에너지에 의해서만 생성되는 9가지 루빠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5가지 빠사-다 루빠(#5~9)와, 마음 자리(hadaya vatthu, 하다야 왓투)를 포함한 4가지 다른 루빠(#14~17)입니다.

  • * 밑줄로 강조 표시된 16가지 루빠는 미세(수꾸마, sukuma) 루빠입니다. 나머지 12가지는 거친(올라-리까, oḷārika) 루빠입니다.

  • * 닙판나(nipphanna, 구체적) 루빠는 깜마, 찟따, 우뚜(utu)(떼조, tejo), 아-하-라(āhāra)(오자, oja)에 의해 발생합니다. 나머지 10가지(아닙판나 루빠)는 깜마, 찟따, 우뚜(떼조), 아-하-라(오자)에 의해 [구체적으로] 생겨나거나 조건지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 * 10가지 유형의 아닙판나 루빠(anipphanna rupa)(표의 오른쪽에 있음)는 추상적인 루빠입니다.

 

루빠-의 유형은 다양한 영역에 나타난다

 

  • * 모든 28가지 루빠(rupa)는 까-마(kāma) 영역(욕계)에서 일어납니다. 8가지 루빠, 즉 삿다(sadda), 5가지 윈냐-띠(viññatti)/위까-라(vikāra) 루빠, 자라-따(jarāta) 루빠, 아닛짜따-(aniccatā) 루빠는 태어남(빠띠산디, patisandhi)의 순간에 일어나지 않지만, 일생동안 형성되는 루빠(rupa)입니다.

  • * 아산냐(Asañña) 영역을 제외하고, 15가지 루빠 영역에서는 23가지 루빠(rupa)가 일어납니다(가-나 빠사-다, 지와- 빠사-다, 까야 빠사-다, 잇티 바와, 뿌리사 바와가 제외됨). 

  • * 아산냐(Asaña) 영역에서는 17 루빠만 일어납니다. 그것들은 8가지 아위닙보가(avinibbhoga)(4가지 마하- 부따, 완나, 간다, 라사, 오자), 지위따/지위띤드리야 루빠(jivita rupa), 아-까-사 다뚜(ākāsa dhatu), 3가지 위까-라(vikāra) 루빠, 및 4가지 락카나 루빠(lakkhana rupa)입니다.

  • * 아루빠(arupa) 영역에서는 숫닷-타까(suddhāṭṭhaka) 레벨 이상의 루빠가 일어나지 않습니다(하다야 왓투는 제외). 따라서 루빠의 자취(흔적)는 31영역 어디에나 있습니다. 8가지 아나리야 자-나(anariya jhāna)를 모두 얻은 고대 요기(수행자)들은 아루빠 로까(arupa loka, 무색계)에서 어떤 루빠도 볼 수 없었고 그것이 닙바-나(열반)라고 추론/추측했습니다. 그러나 아루빠 로까(무색계)에 있는 어떤 유정체도 (최소한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하지 않은 한) 미래에 다른 영역에 재탄생할 것이기 때문에, 루빠는 여전히 무색계에도 ‘발판/기반’이 있습니다. 따라서 물질과의 연결은 아루빠 로까(무색계)에서 끊어지지 않았습니다.

 

담마상가니-에 있는 [루빠] 정의

 

다음은 띠삐따까(Tipiṭaka)의 담마상가니-(Dhammasaṅgaṇī)에 있는 ‘2.2.3. Rūpavibhatti’ 섹션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 * Katamaṃ taṃ rūpaṃ itthindriyaṃ? Yaṃ itthiyā itthiliṅgaṃ itthinimittaṃ itthikuttaṃ itthākappo itthattaṃ itthibhāvo—idaṃ taṃ rūpaṃ itthindriyaṃ.

  • * Katamaṃ taṃ rūpaṃ purisindriyaṃ? Yaṃ purisassa purisaliṅgaṃ purisanimittaṃ purisakuttaṃ purisākappo purisattaṃ purisabhāvo—idaṃ taṃ rūpaṃ purisindriyaṃ.

  • * Katamaṃ taṃ rūpaṃ jīvitindriyaṃ? Yo tesaṃ rūpīnaṃ dhammānaṃ āyu ṭhiti yapanā yāpanā iriyanā vattanā pālanā jīvitaṃ jīvitindriyaṃ—idaṃ taṃ rūpaṃ jīvitindriyaṃ.

  • * Katamaṃ taṃ rūpaṃ kāyaviññatti? Yā kusalacittassa vā akusalacittassa vā abyākatacittassa vā abhikkamantassa vā paṭikkamantassa vā ālokentassa vā vilokentassa vā samiñjentassa vā pasārentassa vā kāyassa thambhanā santhambhanā santhambhitattaṃ viññatti viññāpanā viññāpitattaṃ—idaṃ taṃ rūpaṃ kāyaviññatti.

  • * Katamaṃ taṃ rūpaṃ vacīviññatti? Yā kusalacittassa vā akusalacittassa vā abyākatacittassa vā vācā girā byappatho udīraṇaṃ ghoso ghosakammaṃ vācā vacībhedo—ayaṃ vuccati vācā. Yā tāya vācāya viññatti viññāpanā viññāpitattaṃ—idaṃ taṃ rūpaṃ vacīviññatti.

  • * Katamaṃ taṃ rūpaṃ ākāsadhātu? Yo ākāso ākāsagataṃ aghaṃ aghagataṃ vivaro vivaragataṃ asamphuṭṭhaṃ catūhi mahābhūtehi—idaṃ taṃ rūpaṃ ākāsadhātu.

  • * Katamaṃ taṃ rūpaṃ rūpassa lahutā? Yā rūpassa lahutā lahupariṇāmatā adandhanatā avitthanatā—idaṃ taṃ rūpaṃ rūpassa lahutā.

  • * Katamaṃ taṃ rūpaṃ rūpassa mudutā? Yā rūpassa mudutā maddavatā akakkhaḷatā akathinatā—idaṃ taṃ rūpaṃ rūpassa mudutā.

  • * Katamaṃ taṃ rūpaṃ rūpassa kammaññatā? Yā rūpassa kammaññatā kammaññattaṃ kammaññabhāvo—idaṃ taṃ rūpaṃ rūpassa kammaññatā.

  • * Katamaṃ taṃ rūpaṃ rūpassa upacayo? Yo āyatanānaṃ ācayo, so rūpassa upacayo— idaṃ taṃ rūpaṃ rūpassa upacayo.

  • * Katamaṃ taṃ rūpaṃ rūpassa santati? Yo rūpassa upacayo, sā rūpassa santati— idaṃ taṃ rūpaṃ rūpassa santati.

  • * Katamaṃ taṃ rūpaṃ rūpassa jaratā? Yā rūpassa jarā jīraṇatā khaṇḍiccaṃ pāliccaṃ valittacatā āyuno saṃhāni indriyānaṃ paripāko—idaṃ taṃ rūpaṃ rūpassa jaratā.

  • * Katamaṃ taṃ rūpaṃ rūpassa aniccatā? Yo rūpassa khayo vayo bhedo paribhedo aniccatā antaradhānaṃ—idaṃ taṃ rūpaṃ rūpassa aniccatā.

  • * Katamaṃ taṃ rūpaṃ kabaḷīkāro āhāro? Odano kummāso sattu maccho maṃsaṃ khīraṃ dadhi sappi navanītaṃ telaṃ madhu phāṇitaṃ, yaṃ vā panaññampi atthi rūpaṃ yamhi yamhi janapade tesaṃ tesaṃ sattānaṃ mukhāsiyaṃ dantavikhādanaṃ galajjhoharaṇīyaṃ kucchivitthambhanaṃ, yāya ojāya sattā yāpenti—idaṃ taṃ rūpaṃ kabaḷīkāro āhā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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