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인간 마음의 힘 - 아리야 자-나(출세간 선정)
원문: Buddha Dhamma 섹션의 ‘Power of the Human Mind – Ariya Jhānas’ 포스트
까-마 라-가(kāma rāga)를 단순히 억누름으로써 아나리야 자-나(anariya jhāna)에 이릅니다. 아나리야 자-나는 그 자-나의 ‘아닛짜 특성’을 숙고함으로써, 즉 위빠사나-를 함으로써 아리야 자-나(Ariya jhāna)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2018년 2월 12일 개정; 2019년 12월 3일 개정; 2024년 5월 8일 개정
아나리야 자-나는 이 세상에 속한다 ㅡ 아-사와 및 아누사야가 남아 있다
1. 우리는 자-나가 루빠-와짜라 브라흐마-의 정신 상태라는 것, 즉 그것들은 이 세상에 속하고 닙바-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이전 포스트에서 보았습니다. ‘인간 마음의 힘 - 아나리야 자-나(세간 선정)’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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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나리야 자-나는 오염된(아꾸살라) 또는 감각적(까-마) 생각이 없는(일어나지 않는) 모든 중립 생각 대상(아-람마나)에 마음을 집중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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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아-람마나(ārammana)는 호흡, 까시나 대상, 또는 어떤 다른 종교적 상징물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을 그것에 유지하는 것(위짜-라, 지속하는 적용/전념)은 아나리야 자-나에 도달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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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아나리야 자-나, 즉 평범한(세간) 자-나는 세간 대상(호흡, 까시나 대상, 등)에 집중하여 5가지 장애를 억누름으로써 얻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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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나리야 자-나에 도달한 이들은 아누사야(숨겨진 오염원) 또는 상요자나(윤회 족쇄)를 마음에서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2. 반면에, 아리야 자-나(Ariya jhāna)는 (마음이 다른 아-람마나로 뛰어다니지 않도록 깜맛타-나(kammaṭṭhāna)를 염송하고 궁극적인 목표는 닙바-나를 얻는 것임을 마음에 명심함으로써 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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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닙바-나는 이 세상에 있는 대상이 아니므로 적당한 염송 구절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루빠, 웨다나- 등의 아닛짜 본질을 요약하는 구절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붓다 담마ㅡ상급’ 섹션의 향후 게시물에서 이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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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아리야 자-나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아리야(소따빤나 아누가미 또는 그 이상)여야 합니다.
3. 따라서, 핵심은 먼저 아리야가 되고 31영역으로 된 이 세상의 3가지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쿨링 다운(열 내림)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실제 생의 상황을 조사하고 이 생이나 31영역의 어느 곳에서도 지속적인 행복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는데, ‘주요 담마 개념’ 섹션의 ‘아닛짜, 둑카, 아낫따(Anicca, Dukkha, Anatta)’ 서브섹션과 ‘아닛짜, 둑카, 아낫따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왜 그렇게 중요할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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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닙바-나의 니라-미사 수카( ‘세가지 유형의 행복 - 니라-미사 수카란 무엇인가?’를 참조), 즉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어떤 쿨링 다운(열 내림)을 일으킵니다. 어떤 쿨링 다운을 경험하는 것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4. 회상할 수 있는 어떤 쿨링 다운을 경험했을 때, 자-나를 육성하기 위한 깜맛타-나로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소따빤나 단계를 얻은 이들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조용한 곳에 앉아 위 #2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깜맛타-나를 염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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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깜맛타-나는 “etaṃ santaṃ etaṃ paṇītaṃ, yadidaṃ sabbasaṅkhārasamatho sabbūpadhipaṭinissaggo taṇhākkhayo virāgo nirodho nibbānan’ti,”(의미: “그것만이 평화고, 그것만이 행복인데, 그것은 땅하-와 과도한 탐욕을 제거함으로써 상카-라가 일어나지 않게 하고, 따라서 오염이 일어남을 그치는 것, 그것이 닙바-나다”)로 표현된 바와 같이, 닙바-나를 염두에 두고 염송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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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구절은 그 자체로는 아리야 자-나에 도달하는 것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이 이미 육성한 자-나에 빨리 들어가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따라서 사마타 명상의 세간(평범한) 버전과 출세간(성스런) 버전의 차이는 명상의 대상입니다. 세간 버전에서는 호흡이나 진흙 볼(흙 덩이)와 같은 어떤 중립 대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출세간 버전에서는 닙바-나와 관련된 특정한 염송에 집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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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아나리야 자-나로 시작하고 그 자-나의 아닛짜, 둑카, 아낫따 특성(본질)을 숙고함으로써 아리야 버전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6. 자-나(jhāna)에 도달하면, 자-나(선정)의 즐거움을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붓다께서는 모든 자-나의 경험으로 묘사하셨습니다. ‘선정 경험에 대한 상세 설명 - 사-만냐팔라 숫따(DN2)’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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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나 상태는 까-마 로-까(욕계)의 영역 위에 있는 브라흐마 영역의 정신 상태입니다. 인간과 데와 영역을 포함하여, 까-마 로-까의 모든 영역에서는, 까-마 라-가(kāma rāga)와 빠띠가(paṭigha)가 나타납니다. 까-마 라-가와 빠띠가 모두는 자-나 상태와 같이 브라흐마 영역에서는 없습니다. 따라서, 자-나 경험은 양 버전에서 모두 동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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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나리야 자-나에는 장애를 억누름으로써 도달합니다.
7. 통찰(위빠사나-) 명상을 하고 그 ‘세간 자-나’를 ‘아리야 자-나’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성제 / 틸락카나 / 빠띳짜 사뭅빠-다를 이해해야 합니다. ‘붓다 담마 ㅡ 성스런 진리, 빠띳짜 사뭅빠-다, 띨락카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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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아닛짜, 둑카, 및 아낫따 특성을 숙고함으로써, 장애가 단지 억눌려지는 것이 아니라 장애가 자동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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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꾸살라 찟따 - 소따-빤나는 어떻게 아빠-야가-미 찟따를 피하는가’ 포스트에서, 소따빤나가 어떻게 자동적으로 아빠-야-(가장 낮은 4가지 영역)에 재탄생하는 원인이 되는 5가지 유형의 찟따를 제거하는지를 설명했습니다. 그 논의에서, 또한 위찌낏차-(vicikicchā)가 어떻게 그런 나쁜 깜마의 원인이 되고 틸락카나(아닛짜, 둑카, 아낫따)에 대해 숙고하는 것이 어떻게 위찌낏차-와, 또한 잘못된 견해 때문에 일어나는 네 가지 다른 ‘탐욕에 뿌리박은 찟따’를 제거할 수 있는지를 보였습니다.
8. 요약하면, 아리야 자-나는 아나리야 자-나에 비해 본질적으로 영구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사람이 영구적으로 자-나 상태에 있게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것은 마음대로 선정에 들어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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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에, 아나리야 자-나는 잃을 수 있습니다. 즉, 아나리야 자-나를 육성한 사람은 그 자-나에 도달하는 능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좋은 예는 가장 높은 아나리야 자-나를 얻었고 또한 신통(잇디)력을 길렀던 데와닷따입니다. 그는 그것을 모두 잃고 결국 아빠-야-에 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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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나에 있는 동안 담마 개념(사위딱까, 사위짜-라)를 숙고할 수 있습니다. 위딱까와 위짜-라는 제1자-나에서 감소되고 더 높은 자-나에서 완전히 제거됩니다. 통찰 명상(아닛짜, 둑카, 아낫따, 또는 어떤 담마 개념을 숙고함)은 명확하고 밝은 마음으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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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자-나는 그것들이 여전히 존재의 31영역에 속하는 루빠 로-까와 아루빠 로-까의 자-나 경험을 준다는 점에서 세간적입니다. 닙바-나의 지복은 궁극적인 지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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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바또위뭇따 아라한(Ubhatovimutta Arahant)이 도달할 수 있는 니로-다 사마-빳띠(nirōdha samāpatti)는 어떤 자-나보다 비교할 수 없이 낫습니다. 그런 아라한은 니로-다 사마-빳띠에서 7일까지 연속해서 닙바-나의 지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