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일상생활과 사회에서 재탄생 과정(윤회)의 의미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Implications of the Rebirth Process in Daily Life and in Society’ 포스트


1. 명상을 통해 신통력(abhinna power)를 개발하지 않으면, 재탄생 과정(윤회)은 확실히 입증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증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탄생(윤회)의 증거’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 질문(의문)은 제쳐두고, 붓다께서 설명하신 것처럼 재탄생 과정(윤회)이 정말 옳다면, 몇가지 일상적인 의미를 살펴 봅시다.


2.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100년 정도의 이 삶이 얼마나 짧은가 하는 것입니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짧습니다. 우리 우주는 약 140억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그것(100년 정도)은 우주적 시간 스케일에서 보면 단지 깜빡하는 순간의 불빛일 뿐입니다.


3. 세계사를 살펴볼 때, 이 삶이 얼마나 짧은지 사람들이 이해했다면 대부분의 전쟁 재앙은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오늘날 다른 나라를 점령하거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그토록 많은 인명을 희생시킨 그런 황제들과 왕들이 어디에 있습니까?[어디에도 없습니다.]


  • * 그들이 저지른 [전쟁의] 잔혹행위 때문에, 그들은 분명히 아빠야(apaya, 사악처)의 가장 낮은 곳(지옥)에 있을 것입니다.

  • * 그 짧은 시간의 향유와 권력을 위해, 그들은 너무나 많은 나쁜 깜마(kamma)를 축적하여 수십억 년을 완전히 불행(비참)하게 보냅니다.


4. 그 모든 것이 일시적일뿐만 아니라 바로 다음 생에 정반대쪽[비참하게 고통받는 곳]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사람이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인종, 피부색, 민족성, 종교, 아름다움, 돈 등이 자신의 행위(행동)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것은 많이 숙고해 볼 가치가 있는 주제입니다.


5.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 사이의 분쟁을 봅시다. 왜냐하면, 요즘 화제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어떤 분쟁(갈등)도 [예를 들어] 볼 수 있습니다.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 따르면, 여기에는 두 가지 영향(효과, 결과)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 * 어느 진영에서나 한 쪽은 다른 쪽을 미워하고, 어떤 행위에 대해 복수를 하려는 마음성향(마음가짐)을 키울 것입니다. [죽을 때] 인간 바와(human bhava)의 업 에너지가 남아 있다면, 일치하는 가띠(gathi, 성향)로 같은 지역에 태어나 복수할 기회를 찾을 것입니다. Paticca Samuppada – “Pati + ichcha” + “Sama + uppad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다른 측면은 그러한 분쟁(갈등)에서 각자가 행하는 어떤 나쁜 행동도 그 행동과 관련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사람 A가 다른 사람 B를 죽이거나 해칠 때, A는 B에게 빚을 지게 됩니다. 이 빚을 갚는 한 가지 방법은 B가 A의 자녀로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깜마, 빚(부채), 및 명상’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것은 가장 큰 아이러니가 아닐까요? 팔레스타인 사람(또는 이스라엘 사람)이 이스라엘 사람(또는 팔레스타인 사람)의 자녀가 된다고요?

  • * 어느 쪽이든 양측이 그 어리석음을 모두 깨닫지 못하면, 갈등은 오랫동안 계속될 것입니다.

  • * 이것은 대대로 이어져 온 다른 많은 분쟁(갈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련 인물이 대부분 동일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분쟁(갈등)에 너무 많이 관여하여(관련되어), 자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할 수 없습니다.


6. 또 다른 예로서 옛날 노예 주인을 예로 들어 봅시다. 그 사람은 그 노예를 착취하여 많은 부를 축적했지만, 얼마나 오래 갈까요? 길어야 100년입니다. 지금 그 노예 주인들은 어디에 있을까요? 그들은 사악처의 한 곳에 있거나, 아니면 아마도 어떤 곳에서 자신의 전 노예의 노예(또는 부하)로 살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 * 이 분석을 다른 많은 경우(사례)로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에 대해 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숙고는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게 합니다. 미래 탄생에서 그 [나쁜] 결과가 훨씬 더 오래 동안 나타날 수 있는 ‘짧은 순간의 감각적 즐거움(쾌감)’을 얻기 위해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은 실속이 없습니다.


7. 하지만 우리는 인생의 4분의 1을 기본 교육과정(장기적으로 볼 때 유일하게 의미있는 부분)을 거치고, 기본적으로 나머지 인생의 대부분을 ‘재물(재산)을 축적하고 명성(위신)을 쌓기’ 위해 노력합니다.


  • * 우리는 내생은 말할 것도 없고 이 생의 말년이 어떻게 될 지에 대해 멈추어 생각하지 않습니다(숙고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성취를 많이 이루었을 때 쯤이 되면, 감각기관은 쇠퇴(저하)하기 시작하고, 아무리 많은 돈이 있다 하더라도 결코 육체적 외관(용모)이나 감각적 즐거움(쾌락)의 수준을 자신이 좋아하는 대로 유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아래 주소는 서구 연예계 유명인들의 노년의 용모를 비교한 사진을 보여주는 비디오 ‘Done Got Old’ 임]


https://youtu.be/Vv1J29jP4xY


  • * 문제는 우리가 ‘생계를 위한 돈을 벌기’ 위해 필사적 분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바빠서 그런 문제에 대해 숙고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휴가 시간이 있으면 그러한 숙고로 시간을 보내려고 하지 않고, 여행을 하거나 ‘즐기는 활동’을 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휴가를 마치고 돌아오면, 그 정신없이 바쁜 활동에서 [심신을] 회복하기 위해 또 다른 것[여행 또는 즐기는 활동]이 필요한 것처럼 느낍니다.


8. 사람들이 그런 것들에 대해 생각조차 하고싶어 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말년을 생각하는 것]은 우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단 ‘이 세상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면 평화로운 마음 상태로 이어질 것임을 필자는 확신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사마디(samadhi)와 자나(jhana)에 들어가는 것도 더 쉬워질 것입니다.


  • * 그 이유는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 (본질적으로 만족될 수 없는 세상에서 감각적 만족을 얻기 위해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의 헛됨)을 이해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세상 것들에 대한 애착을 잃고 이로서 마음이 평화로워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니라미사 숫카(niramisa sukha)가 일어나는 근본 원인입니다. 니라미사 수카에 대해서는 ‘세가지 유형의 행복 – 니라-미사 수카란 무엇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닙바나(Nibbana) 또는 니와나(Nivana) 또는 쿨링 다운(cooling down, 열기가 식음)은 어떤 감각적 즐거움(쾌락)과도 다릅니다. 그보다는 그것은 경감(누그러짐, 안도감)입니다. 좋은 비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누군가 편두통이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그 후, 그 두통이 사라지는 날에 그 사람은 엄청난 경감(안도감)을 얻습니다. 감각적 즐거움이 아니라 표현하기 어려운 웰빙(well-being)의 느낌입니다.


9. 이 점을 설명하기 위해 한 가지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를 이해하기 시작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예전처럼 TV를 보지 않거나 오락(연예) 행사에 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것은 의도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것보다는 집에서 명상 시간을 갖거나 담마(Dhamma)를 읽고/듣는 것을 즐깁니다. 이미 여러분 중 어떤 분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 * 마음은 강제할 수 없습니다[무엇을 하라고 강제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은 그냥 더 나은 길을 택할 뿐입니다. 그러나 마음은 더 좋은, 올바른 길에 접하게 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진정한 담마를 가르쳐 주는 것(담마 보시)이 가장 [공덕이] 큰 보시입니다.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google":["PT Serif","PT Sans"],"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