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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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야(사악처)에 태어나지 않는 방법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How to Avoid Birth in the Apayas’ 포스트

- 2022년 7월 3일 개정

 

1. 바로 다음 탄생에서 ‘가장 낮은 4가지 영역(아빠-야-, 사악처)’에 확실하게 재탄생되게 하는 5가지 극악한 깜마(행위)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빤짜 아-난따리야 깜마(pañca ānantariya kamma)’라고 하며, 많은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가 내생에 늦게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즉 상사라(윤회)중에 그 결과가 먼 내생에서 나타나는 것과는 달리, 틈(갭)이 없이 바로 다음 탄생에서 나쁜 탄생을 가져오는 5가지 행위입니다. 이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어머니를 죽임

  • * 아버지를 죽임

  • * 아라한을 죽임

  • * 부처님에게 상처를 입힘

  • * 상가(율장 상가)를 분열시킴

 

2. 다음 수준은 니야따 밋차- 딧티(niyata micchā diṭṭhi, 확고하게 자리잡은 그릇된 견해)입니다. 이 ‘니야따 밋짜 딧티’는 이 견해를 지니고 있으면 잘못될 수 있다는 가능성조차 생각하지 않는 잘못된 견해를 의미하며, 윤회의 어떤 시점에 아빠-야-(사악처)에 탄생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것은 이러한 잘못된 견해를 가진 자는 다음 생이나 미래 어떤 생에 아빠-야-(사악처)에 재탄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견해는 8가지가 있습니다.

 

  • * (1) 어머니, (2) 아버지, (3) 붓다, (4) 재탄생, (5)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 업보), (6) 오빠빠띠까(opapatika) 탄생(화생, 즉, 즉각적으로 완전한 형태로 탄생), (7) 아빠야(apaya, 악처, 사악처)의 존재, (8) 루빠 로까(rupa loka, 색계)/아루빠 로까(arupa loka, 무색계)와 같은 것은 없다는 견해입니다. (6) ~ (8)에 대한 설명은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이론인 담마(The Grand Unified Theory of Dhamma)’ 서브 섹션에 있는 포스트들을 참조하세요.

 

3. 따라서 ‘확고하게 자리잡은(흔들리지 않는) 잘못된 견해(니야따 밋차- 딧티)’를 마음이 거부할 때까지 미래 탄생에서 아빠야(사악처)에 탄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과거의 생에서 좋은 깜마와 나쁜 깜마를 모두 지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들 중 어떤 것이 31영역의 어느 곳에나 탄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4. 그런 잘못된 견해는 그냥 외우고 버리는척만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들이 참으로 잘못된 견해임을 마음으로 확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붓다 세계관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상위 메뉴에서 논의된 핵심 개념으로서, 특히 ‘붓다 담마란 무엇인가?’ 포스트와, ‘주요 담마 개념’ 섹션에  있습니다. 

 

5. 모든 미래 생에서 아빠-야-(apāyā, 사악처)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소따-빤나 아누가-미/소따-빤나 성자가 되는 것입니다.

 

소따빤나(수다원) 단계에서 일어나는 것

 

1. 필자가 계속 반복하듯이, 부처님은 단지 메신저(전달자)입니다. 붓다께서는 이 세상의 진정한 본질을 발견하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세상은 우리가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고통(괴로움, 시달림)을 제거하는 방법을 이해하려면, 원인을 이해해야 하며, 그 원인에 대해서는 ‘이 세상에 대한 완전한 그림(‘붓다 담마란 무엇인가?’ 포스트와,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이론인 담마(The Grand Unified Theory of Dhamma)’ 서브섹션 참조)이 필요하며, 또한 이 세상의 3가지 특성을 이해하지 않고는 괴로움을 제거할 수 없는 이유(‘주요 담마 개념’ 섹션, 특히 ‘아닛짜, 둑카, 아낫따(Anicca, Dukkha, Anatta)’ 서브섹션 참조)도 이해해야 합니다.

 

2. ‘이 세상’의 참된 본질을 볼 때, 마음은 위 첫째 부분의 2번에서 언급된 그 잘못된 견해를 자동적으로 포기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마(Dhamma)를 우선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높은 지성에 관계없이 부처님 외에는 자연 법칙의 완전한 세트를 발견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3. 지금까지 논의로부터,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명확합니다. 필요한 것은 이 둘째 부분의 1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처님의 세계관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뿐입니다. 비전(세계관)을 이해하고 ‘닷사네나 삼빤노(dassanena sampanno, 분명한 비전을 가진 자)’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 * 이 때문에 삽바사와 숫다(Sabbasava Sutta)에서 닙바나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7가지 항목 중에서 닷사네나 빠하땁바(dassanena pahatabba, 비전에 의한 제거)가 맨처음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소따-빤나 단계’ 포스트의 ‘삽바-사와 숫따(MN2)로부터 핵심’ 부분을 참조하세요.

 

4. 따라서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했을 때 일어나는 것은 분명한 세계관을 얻는 것이 전부입니다. 이제 이 세상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했기 때문에 31 영역의 어느 곳에서도 지속적인(영구적인) 행복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 * [수다원은] 딧타사-와(diṭṭhāsāva, diṭṭhi āsāva) 이외의 다른 아-사-와(āsāva)를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여전히 까-마사와(kāmasava), 바와-사-와(bhavāsāva), 및 아윗자-사-와(avijjāsāva)를 가질 것입니다. 즉, 3가지 전체의 일부가 분명한 비전에 의해 영구적으로 제거되었지만 여전히 탐욕, 미움 및 무지가 있을 것입니다.

  • * 아-사-와(āsāva)가 어떻게 습관으로 시작하여 형성되는가는 ‘습관, 목표, 성격(가띠 또는 가티)’ 포스트, ‘윤회 습관, 성격(가티), 및 갈망(아사와)’ 포스트, 및 ‘닙바-나로 가는 방법 - 아-사와의 제거’ 포스트에서 그 순서대로 논의됩니다.

 

5. 그러므로 [수다원은] 탐욕과 미움과 무지가 남아 있을지라도 그것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 *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한 후에는 스승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남아 있는 아사와(asava)를 제거함에 따라, 비전은 더욱 뚜렷해지고, 아윗자-(avijjā)는 아라한뜨후드(Arahanthood, 아라한과)에서만 (모든 4가지 아-사와-와 함께) 완전히 제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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