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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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야(사악처)에 태어나지 않는 방법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How to Avoid Birth in the Apayas’ 포스트

 

1. 바로 다음 탄생에서 ‘가장 낮은 4가지 영역(사악처)’에 확실하게 재탄생되게 하는 5가지 극악한 깜마(행위)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빤짜 아난따리야 깜마(panca  anantariya kamma)’라고 하며, 많은 깜마 위빠까(kamma vipaka)가 내생에 늦게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즉 상사라(윤회)중에 그 결과가 먼 내생에서 나타나는 것과는 달리, 틈(갭)이 없이 바로 다음 탄생에서 나쁜 탄생을 가져오는 5가지 행위입니다. 이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어머니를 죽임

  • * 아버지를 죽임

  • * 아라한을 죽임

  • * 부처님에게 상처를 입힘

  • * 상가(율장 상가)를 분열시킴

 

2. 다음 수준은 니야따 밋짜 딧티(niyata micca ditthi, 확고하게 자리잡은 그릇된 견해)입니다. 이 ‘니야따 밋짜 딧티’는 이 견해를 지니고 있으면 잘못될 수 있다는 가능성조차 생각하지 않는 잘못된 견해를 의미하며, 윤회의 어떤 시점에 아빠야(사악처)에 탄생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것은 이러한 잘못된 견해를 가진 자는 다음 생이나 미래 어떤 생에 아빠야(사악처)에 재탄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견해는 8 가지가 있습니다.

 

  • * (1) 어머니, (2) 아버지, (3) 붓다, (4) 재탄생, (5) 깜마 위빠까(kamma vipaka, 업보), (6) 오빠빠띠까(opapatika) 탄생(화생, 즉, 즉각적으로 완전한 형태로 탄생), (7) 아빠야(apaya, 악처, 사악처), 및 (8) 루빠 로까(rupa loka, 색계)/아루빠 로까(arupa loka, 무색계)와 같은 것은 없다는 견해입니다. (6) ~ (8)에 대한 설명은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이론인 담마’ 서브 섹션에 있는 포스트들을 참조하세요.

 

소따빤나(수다원) 성자라도 위의 일부에 대해 진실을 완전히 확신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따빤나 성자는 위의 어떤 것도 배제하지 않으며 잘못된 견해를 고수하는 데 완강하지도 않습니다.

 

3. 따라서 ‘확고하게 자리잡은(흔들리지 않는) 잘못된 견해(니야따 밋짜 딧티)’를 마음이 거부할 때까지 미래 탄생에서 아빠야(사악처)에 탄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과거의 생에서 좋은 깜마와 나쁜 깜마를 모두 지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들 중 어떤 것이 31영역의 어느 곳에나 탄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4. 그런 잘못된 견해는 그냥 외우고 버리는 척만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들이 참으로 잘못된 견해임을 마음으로 확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붓다 세계관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상위 메뉴에서 논의된 핵심 개념으로서, 특히 ‘붓다 담마란 무엇인가?’ 포스트와, ‘주요 담마 개념’ 섹션에  있습니다. 

 

5. 모든 미래 생에서 아빠야(apaya, 사악처)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성자가 되는 것입니다.

 

소따빤나(수다원) 단계에서 일어나는 것

 

1. 필자가 계속 반복하듯이, 부처님은 단지 메신저(전달자)입니다. 붓다께서는 이 세상의 진정한 본질을 발견하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세상은 우리가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고통(괴로움, 시달림)을 제거하는 방법을 이해하려면, 원인을 이해해야 하며, 그 원인에 대해서는 ‘이 세상에 대한 완전한 그림(‘붓다 담마란 무엇인가?’ 포스트와,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이론인 담마’ 서브섹션 참조)이 필요하며, 또한 이 세상의 3가지 특성을 이해하지 않고는 괴로움을 제거할 수 없는 이유(‘주요 담마 개념’ 섹션, 특히 ‘아닛짜, 둑카, 아낫따’ 서브섹션 참조)도 이해해야 합니다.

 

2. ‘이 세상’의 진정한 본질을 볼 때, 마음은 위 첫째 부분의 2번에서 언급된 그 잘못된 견해를 자동적으로 포기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마(Dhamma)를 우선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높은 지성에 관계없이 부처님 외에는 자연 법칙의 완전한 세트를 발견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3. 지금까지 논의로부터,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 지는 명확합니다. 필요한 것은 이 둘째 부분의 1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처님의 세계관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 뿐입니다. 비전(세계관)을 이해하고 ‘닷사네나 삼빤노(dassanena sampanno, 분명한 비전을 가진 자)’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삽바사와 숫다(Sabbasava Sutta)에서 닙바나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7가지 항목 중에서 닷사네나 빠하땁바(dassanena pahatabba, 비전에 의한 제거)가 맨처음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The Sotapanna Stage’ 포스트의 ‘Key Points in the Sabbasava Sutta’ 부분을 참조하세요.

 

4. 따라서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했을 때 일어나는 것은 분명한 세계관을 얻는 것이 전부입니다. 이제 이 세상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했기 때문에 31 영역의 어느 곳에서도 지속적인(영구적인) 행복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수다원은] 딧티 아사와(ditthi asava) 이외의 다른 asava를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여전히 까마사와(kamasava), 바와사와(bhavasava), 및 아윗자사와(avijjasava)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즉, 3가지 전체의 일부가 분명한 비전에 의해 영구적으로 제거되었지만 여전히 탐욕, 미움 및 무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습관으로 시작하는 아사와(asava)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는 ‘습관, 목표, 성격(가띠 또는 가티)’ 포스트, ‘윤회 습관, 성격(가티), 및 갈망(아사와)’ 포스트, 및 ‘The Way to Nibbāna – Removal of Āsavas’ 포스트에서 그 순서대로 논의됩니다.

 

5. 그러므로 [수다원은] 탐욕과 미움과 무지가 남아 있을지라도 그것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한 후에는 스승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남아 있는 아사바(asava)를 제거함에 따라, 비전은 더욱 뚜렷해지고 충만해지며, 아라한뜨후드(Arahanthood, 아라한과)에서 삼마 딧티(Samma Ditthi)가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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