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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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그냥 일어나는가? - 숨겨진 원인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Do Things Just Happen? – The Hidden Causes’ 포스트

-2015년 10월 30일


과학과 마찬가지로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원인과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원인(보다 정확하게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없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원인은 숨겨져 있으며 완벽하게 순수한 마음을 가진 붓다에게만 드러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붓다 담마를 배움으로써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하고 관련된 원인들을 많이 알아낼 수 있습니다.


1. 우리가 정신적 충격을 받는 상황에 직면하는 많은 경우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생기는가? 내가 무엇을 했기에 이런 일을 당하게 되었을까?” 입니다.


  • * 그리고 우리가 행운을 만났을 때(예를 들어, 좋은 직장을 얻거나 복권에 당첨되었을 때), 너무 기뻐하며 “마침내 내 행운이 돌아왔다”고 합니다.

  • * 그 두 결론은 모두 잘못되었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원인이 없이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보통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일은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자연은 그런 식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학에서 우리는 항상 물질적 현상을 설명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봅니다.

  • * 과학적 이론은 그 이론을 뒷받침하는 증거, 즉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는 증거를 제공하지 않는 한, 중요하게 받아들이지도 않습니다.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원인과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2. 불활성 물체의 ‘원인과 결과’는 보고 확인하기 쉽습니다. 과학자들은 우주선의 비행과 관련된 모든 원인과 결과를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달에 우주선을 정확하게 착륙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과학적 진보는 ‘명백한’ 원인과 결과로 인해 이루어집니다.


  • * 우리는 심지어 식물의 거동도 예측/제어할 수 있습니다. 농부들은 식물의 성장에 적합한 조건을 만들어 많은 수확을 거둘 수 있습니다. 농사를 짓는 일이 잘되지 않더라도 그 이유(가뭄, 너무 많은 비 등)를 알고 있습니다.

  • * 따라서 우리는 불활성 물질과 식물을 다룰 때 ‘원인과 결과’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숨겨져 있지 않습니다.

  • * 이 원리는 물리학에서 ‘작용과 반작용’이라고도 합니다. 모든 작용은 동등하고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반작용을 가집니다. 깜마(kamma)의 법칙은 더 복잡하지만, 같은 기본 원리입니다.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없고 아무런 결과도 없다고 가정할 수 없습니다.


3. 시체와 불활성 물질을 포함하는 물질적 현상과는 달리, 각 유정체는 깊은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나무는 살아 있지만, 의식이 없습니다. 즉 생각할 수 없습니다).


  • * 그러므로, 각 유정체에 대해서는 깊은 과거에 놓여 있는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단지 그들을 볼 수 없습니다(우리가 신통력을 개발하면 일부를 볼 수 있습니다).

  • *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깜마(kamma)의 개념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깜마의 법칙이 작용하는 것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경건한 농부가 오두막에 살고 있는 동안, 마약 조직 두목이 인생을 즐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깜마(kamma)의 법칙이 작용하여, 경건한 농부는 재탄생하여 좋은 삶을 즐기는 반면, 마약 조직 두목은 오랫동안 미래 탄생에서 오는 고통(괴로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현재의 탄생은 과거의 원인으로 인해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업력(kammic power)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됩니다. 우리가 주로 걱정해야 할 것은 다음 생입니다.

  • * 모든 행위에는 결과가 따릅니다. 니체(Nietzsche, 1882)가 말한 바와 같이,  “ ~ 번개와 천둥에는 시간이 필요하고, 별 빛에는 시간이 필요하며, 행위는 끝난 후에도 그것들이 보이고 들리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 ”


4. 그러면, 사람들은 “하지만 그 증거는 어디에 있습니까?”라고 묻습니다. (간접적인) 증거는 우리 주변에 널려 있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것을 분석하는 데 시간을 들이지 않을 뿐입니다. 우리의 경향은 조금 더 깊이 분석하는데 신경을 쓰지 않고 상황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잘못된 견해(밋짜- 딧티) - 더 간단한 분석’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우리가 주위를 둘러 보면, 어떤 사람은 부유하고 다른 사람은 가난하고, 어떤 사람은 몇 달 내에 죽지만 다른 사람은 노령까지 오래 살고, 어떤 사람은 건강하고 활기차고 다른 사람은 대부분 시간 동안 아프다는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과거 삶의 원인 때문에 지금 일어나고 있습니다.

  • * 우리 주변에서 보는 그 모든 것과 훨씬 더 다양한 삶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더 많은 것들이 ‘Vagaries of Life and the Way to Seek Good Rebirths’ 포스트에 논의되어 있습니다.


5. 깜마(kamma)의 법칙은 단지 ‘원인과 결과’입니다. 도덕적 행위는 현생에서나 내생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부도덕한 행위는 나쁜 재탄생을 포함하여 나쁜 결과로 이어집니다.


  • * 그러나, 깜마(kamma)는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즉, 원인이 필연적으로  결과를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깜마란 무엇인가? – 깜마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주의깊게 행동함으로써, 가능한 나쁜 깜마 위빠까(kamma vipaka)를 많이 피할 수 있고, 또한 좋은 깜마 위빠까(kamma vipaka)가 결실을 맺을 수 있는 여건(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 사실, 세상에 붓다께서 출현하지 않으시면, 정상적인 사람은 이런 것들을 스스로 알아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운좋게도 지난 몇백 년 동안 수많은 과학자들의 노력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일부 증거가 나오고 있습니다.

  • * 사람들이 예전에 가졌던 많은 ‘잘못된 견해’는 과학에 의해 고쳐졌습니다. 사실 그것들은 붓다께서 2500여년 전에 가르치신 것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담마와 과학’ 섹션을 참조하세요.


6. 우리 조상들은 지진, 화산 폭발, 홍수 등과 같은 많은 자연 현상을 설명할 수 없었고,  그것들은 ‘신들의 분노’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도 무언가를 이해하지 못할 때마다 초자연적인 존재 탓으로 돌리고 ‘그 갭(틈,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메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을 ‘신으로 갭 메우기(God of the gaps)’라고 합니다.


  • * 그러나 과학의 발전은 물질 세계의 작용과 관련하여 존재하는 이러한 갭(틈)을 느리지만 확실하게 좁히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자연[현상의] 원인들에 기인합니다.


7. 그러나, 우리의 지식 기반에는 현재의 과학 접근으로 좁힐 수 없는 갭(틈)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인간의 마음 또는 의식의 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 * 오늘날의 대부분의 신학자들이 마음은 물질에서 생길 수 없다고 말하는 점에서는 올바릅니다. 느낌과 지각을 가진 인간이 단지 불활성 물질로부터 생길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 * 그러나, 신으로도 그 갭을 메울 필요가 없습니다. 붓다께서는 물질 세계의 작용과는 별개인 인간 마음의 작용을 자세히 기술하셨습니다. ‘Is Buddha Dhamma (Buddhism) a Religion?’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마음이 생기는 ‘원인과 결과’는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ada, 연기)에 의해 설명되어 있지만, 그것을 이해하기 전에 상단 메뉴에 있는 ‘주요 담마 개념’ 섹션에서 논의된 붓다 담마(Buddha Dhamma)의 기초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8. 현재의 과학으로는 설명 할 수 없는 또 다른 효과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풀어 줌으로써 얻게 되는 ‘만족감’입니다. 어떤 사람이 완전히 물질주의적 견해를 취한다면, 베푸는 것에서 어떤 이득도 볼 수 없습니다.


  • * 붓다 시대에 부유한 브라흐민(brahmin, 브라만)이 있었는데, 그는 ‘주는 것(기부)’을 매우 반대했습니다. 그는 실제로 시연을 함으로써 기부가 손실로 이어지기만 할 수 있는 이유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했는데, 쌀 한 자루를 가지고 모인 사람들에게 조금씩 나누어주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자루가 비었고 그는 말했습니다. “보세요. 주면 이렇게 됩니다. 가진 것을 잃어 버립니다.

  • * 붓다께서는 그 브라흐민(브라만)이 잘못된 견해 때문에 현생에서도 주는 것의 이득(기쁨의 느낌)을 볼 수 없었으며, 따라서 내생에서도 그 이득을 볼 수 있는 길이 없었다고 설명하셨습니다. 그 브라흐민(브라만)은 죽어서 같은 집에서 개로 태어났습니다. 그것은 긴 이야기이고, 추후 포스트에서  그 이야기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마음과 관련될 때 원인과 결과가 쉽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더욱이 ‘주는 것(기부)’의 이득은 주어진 것들의 가치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주는 사람의 마음의 상태에 비례합니다.


9. 그러나 다른 무엇보다도 붓다께서 가르치신 것의 진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붓다께서 권하신 길을 따라갈 때, 이 삶 자체에서 그 결과를 느끼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 * 담마 개념(Dhamma concept)들을 읽고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평온하고 평화로워질 수 있습니다.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열쇠 - 5가지 장애’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모든 사람들이 사이트의 다양한 섹션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이 찾고 있는 것에 타당하거나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면 무엇이든 먼저 읽기를 권합니다.

  • * 예를 들면, 사람들이 초자연적 존재를 믿게 만든 주요 문제 중 하나는 ‘그러한 존재없이 어떻게 도덕이 있을 수 있는지’ 였습니다. 그러나 붓다께서는 도덕과 부도덕이 모두 자연에 내장되어 있다고 가르치셨습니다. ‘불교에서 도덕(과 부도덕)의 기원’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물질적인 것’이든 ‘마음에 기반을 둔 것’이든 모든 현상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것은 보통 인간의 감각 능력으로는 감지될 수 없이 숨겨져 있다 하더라도, 모든 것은 원인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마음을 정화함으로써 자연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음 정화의 중요성’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2016년 10월 18일: 이것을 더 자세히 설명하는 새로운 포스트 ‘밋짜 딧티 - 헤뚜 팔라(원인과 결과)에 연결’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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