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31 존재 영역
원문: Tables and Summaries 섹션의 ‘31 Realms of Existence’ 포스트
- 2016년 5월 20일 작성; 2018년 5월 30일 개정; 2020년 8월 24일 개정; 2024년 7월 7일 개정(#5, #6)
영역 |
설명 |
영역에 태어나는 원인(참고 사항 1) |
수명 |
아빠야(바라지 않는 까마 로까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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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니라야(지옥) |
상상할 수 없는 고통. |
아난따리야 빠빠 깜마,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
가변 |
2. 띠랏차-나(동물, 싱할라어로 ‘띠리산’) |
미세한 존재부터 큰 동물들. |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
가변 |
3. 뻬따(아귀, 싱할라어로 ‘쁘레따’) |
일부는 우리 세계에 살고 있으며 우리에게 보이지 않음. |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
가변 |
4. 위니빠-따 아수라(아수라) |
일부는 우리 세계에 살고 있으며 우리에게 보이지 않음. |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
가변 |
수가티(바라는 까마 로까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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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눗사(인간) |
모든 영역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태어남. |
뿐냐 아비상카-라(티헤뚜까, 드위헤뚜까, 및 아헤뚜까) |
가변 (참고 사항 3) |
6. 짜-뚜마하-라-지까 데와 |
이 영역부터 미세한 몸, 질병이 없음. |
뿐냐 아비상카-라. |
500 CY 9M HY (참고 사항 4) |
7. 따-와띰사- 데와 |
삭까(Sakka)는 이 영역에 살고 있음. |
뿐냐 아비상카-라. |
1000 CY 36M HY |
8. 야마 데와 |
뿐냐 아비상카-라. |
2000 CY 144M 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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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뚜시따- 데와 |
뿐냐 아비상카-라. |
4000 CY 576M 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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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닙마-나라띠- 데와 |
뿐냐 아비상카-라. |
8000 CY 2304M 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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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빠라님미따 와사왓띠- 데와 |
뿐냐 아비상카-라. |
16000 CY 9216M 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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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빠 로까(색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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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브라흐마 빠리삿자 데와 |
이 영역 이상에는 자-나의 행복이 있음 |
제1자-나(낮음) |
1/3 깝빠 (참고 사항 5) |
13. 브라흐마 뿌로히따 데와 |
제1자-나(중간) |
1/2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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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브라흐마까이까(마하 브라흐마) |
제1자-나(높음) |
1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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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빠릿따바 데와 |
제2자-나(낮음) |
2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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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압빠마나바 데와 |
제2자-나(중간) |
4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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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밧사라 데와 |
제2자-나(높음) |
8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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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빠릿따 수바 데와 |
제3자-나(낮음) |
16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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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압빠마나 수바 데와 |
제3자-나(중간) |
32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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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바 낀하까 데와 |
제3자-나(높음) |
64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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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웨합빨라 데와 |
여기 이상에는 다양한 레벨의 제4자-나 |
5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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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산냐 삿따 |
몸만 있고, 마음이 없음 |
5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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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위하 데와 |
오직 아나가미만 |
1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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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땁빠 데와 |
오직 아나가미만 |
2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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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닷사 데와 |
오직 아나가미만 |
4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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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닷시 데와 |
오직 아나가미만 |
8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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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까닛타 데와 |
오직 아나가미만 |
16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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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루빠 로까(무색계); 참고 사항 7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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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까-사-난짜-야따나 데와 |
다섯 번째 자-나 |
20,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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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윈냐-난짜-야따나 데와 |
여섯 번째 자-나 |
40,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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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낀짠나-야따나 데와 |
일곱 번째 자-나 |
60,000 깝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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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네와산냐-나-산냐-야따나 데와 |
여덟 번째 자-나 |
84,000 깝빠 |
참고 사항:
1. ‘깜마, 상카-라, 및 아비상카-라 ㅡ 의도란 무엇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는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 apuñña abhisaṅkhāra)와 같습니다.
2. 영역과 수명은 여러 숫따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담마짝깝빠왓따나 숫따 ㅡ 소개’, Sāleyyaka Sutta (MN 41), Saṅkhārupapatti Sutta (MN 120), 및 ‘Paṭhamamettā Sutta (AN 4.125)’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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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Sāleyyaka Sutta (MN 41)는 다양한 유형의 깜마가 어떻게 31 영역 중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는지를 논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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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ākhā Sutta (AN 8.43)’에는 다양한 데와 영역의 수명이 주어져 있습니다.
3. 띠헤뚜까(tihetuka)는 알로바(alobha), 아도사(adosa), 아모하(amoha)로 행해진 깜마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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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위헤뚜까(dvihetuka)는 알로바/아도사(alobha/adosa)로 행해진 깜마를 의미합니다. [드위헤뚜까로 태어나는] 이들은 10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를 모두 제거하지는 않았지만, 많이 제거했을 것입니다. 이들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새로운 바와를 움켜잡습니다. 즉 쭈띠-빠띠산디(cuti-paṭisandhi, 재생연결) 순간의 자와나 찟따(javana citta)가 약한 자와나 힘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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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에, 띠헤뚜까로 태어나는 이들은 깜마(업)의 법칙을 완전히 이해함과 함께 새로운 존재를 움켜잡습니다. 그러므로, 아모하는 10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가 제거된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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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헤뚜까(ahetuka) 태어남은 순전히 좋은 깜마의 과보로 일어나지만 자와나 찟따를 생성하는 것이 없이 일어납니다. 이들은 열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를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아헤뚜까(ahetuka)’는 거기에 ‘헤뚜(hetu)가 없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불행한 태어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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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것은 ‘빠띠산디 찟따 - 내생이 가띠에 따라 결정되는 방법’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4. CE = 천상 년(Celestial Years); M HY = 백만 인간 년(Millions of Human Years).
5. 마-하 깝바(Mahā Kappa)(표에서는 '깝빠'로만 표시됨)는 태양계가 완전한 사이클을 거치는데 걸리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의 ¼(아산케이야 깝빠, 즉 20 깝빠)은 지구 또는 태양계의 수명입니다. 태양계는 유정체와 마찬가지로 태어나고, 파괴되고, 그리고 재탄생합니다. ‘불교와 진화 ㅡ 악간냐 숫따(DN 27)’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1 깝빠의 길이는 붓다께서 ‘Pabbata Sutta (SN 15.5)’에서 설명하셨습니다. 많은 영역의 수명은 ‘참고 사항 9’에 주어져 있으며, 그 영어 번역으로 ‘18.6.2. Age Limit’에서 그 수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루빠-와짜라 자-나(선정) 상태,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 상태, 및 해당하는 브라흐마 영역 간의 관계는 ‘Dhammahadayavibhaṅga’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어 번역은 ‘18. Analysis Of The Heart Of The Teaching’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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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루빠-와짜라 자-나 상태는 낮음, 중간, 및 높음 레벨로 육성될 수 있고, 그 레벨에서 제1자-나를 육성한 요기(수행자)는 브라흐마 빠-리삿자, 브라흐마 뿌로히따 및 마하- 브라흐마 영역(세 가지 가장 낮은 브라흐마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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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자-나 및 제3자-나는 더 높은 곳에 있는 6가지 브라흐마 레벨에 재탄생으로 이어지는데, 제3자-나의 가장 높은 레벨로 육성한 자들은 수바낀하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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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자-나를 육성한 자들은 웨합빨라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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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냐 바-와나-를 육성한 자들은 아산냐삿따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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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를 육성한 자들은 4가지 아루빠-와짜라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7. 4가지 아루빠(arupa) 영역의 명칭은 그 특성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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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까-사-난짜-야따나(akāsānancāyatana)는 ‘ākāsa’ + ‘ananta(무한함)’ + ‘āyatana’에서 유래한 것이며, 무한한 공간이 마음의 집중 대상(아-람마나)인 영역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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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냐-난짜-야따나(vinnānancāyatana)는 ‘viññāna’ + ‘ananta(무한함)’ + ‘āyatana’에서 유래한 것이며, 무한한 윈냐-나가 마음의 집중 대상(아-람마나)인 영역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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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낀짠나-야따나(ākincannāyatana) ‘ākin’ + ‘ca(마음)’ + ‘āyatana’에서 유래한 것이며, 마음의 집중 대상(아-람마나)이 마음 그 자체만이고 다른 것은 아닌 영역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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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와 산냐- 나- 산냐-(neva saññā nā saññā)는 ‘na(비)’ + ‘asañña(인식없음)’ + ‘nā(비)’ + ‘산냐-(인식)’에서 유래한 것이며, 인식이 없는지 인식이 있는지 말할 수 없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짧은 시간 동안 (아산냐 영역에 있는 것처럼) 인식이 없이 지속할 수 있지만, 바와(bhava)가 여전히 있으므로 다시 인식 상태가 됩니다.
8. 아래 비디오는 31영역에 대한 일반적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9. 모든 영역과 그 특성은 ‘Dhammahadayavibhaṅga’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영어 번역은 ‘18. Analysis Of The Heart Of The Teaching’ 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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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āleyyaka Sutta (MN 41)’에서는 또한 모든 영역을 묘사합니다.
2019년 1월 24일: 관련 포스트 ‘불교와 진화 ㅡ 악간냐 숫따(DN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