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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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존재 영역

     

    원문: Tables and Summaries 섹션의 ‘31 Realms of Existence’ 포스트

    - 2016년 5월 20일 작성; 2018년 5월 30일 개정; 2020년 8월 24일 개정; 2024년 7월 7일 개정(#5, #6)

     

    영역

    설명

    영역에 태어나는 원인(참고 사항 1)

    수명

    아빠야(바라지 않는 까마 로까 영역)

    1. 니라야(지옥)

    상상할 수 없는 고통.

    아난따리야 빠빠 깜마,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가변

    2. 띠랏차-나(동물, 싱할라어로 ‘띠리산’)

    미세한 존재부터 큰 동물들.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가변

    3. 뻬따(아귀, 싱할라어로 ‘쁘레따’)

    일부는 우리 세계에 살고 있으며 우리에게 보이지 않음.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가변

    4. 위니빠-따 아수라(아수라)

    일부는 우리 세계에 살고 있으며 우리에게 보이지 않음.

    확립된 그릇된 견해로 짓는 10가지 아꾸살라 깜마.

    가변

    수가티(바라는 까마 로까 영역)

    5. 마눗사(인간)

    모든 영역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태어남.

    뿐냐 아비상카-라(티헤뚜까, 드위헤뚜까, 및 아헤뚜까)

    가변

    (참고 사항 3)

    6. 짜-뚜마하-라-지까 데와

    이 영역부터 미세한 몸, 질병이 없음.

    뿐냐 아비상카-라.

    500 CY

    9M HY

    (참고 사항 4)

    7. 따-와띰사- 데와

    삭까(Sakka)는 이 영역에 살고 있음.

    뿐냐 아비상카-라.

    1000 CY

    36M HY

    8. 야마 데와

     

    뿐냐 아비상카-라.

    2000 CY

    144M HY

    9. 뚜시따- 데와

     

    뿐냐 아비상카-라.

    4000 CY

    576M HY

    10. 닙마-나라띠- 데와

     

    뿐냐 아비상카-라.

    8000 CY

    2304M HY

    11. 빠라님미따 와사왓띠- 데와

     

    뿐냐 아비상카-라.

    16000 CY

    9216M HY

    루빠 로까(색계)

    12. 브라흐마 빠리삿자 데와

    이 영역 이상에는 자-나의 행복이 있음

    제1자-나(낮음)

    1/3 깝빠 (참고 사항 5)

    13. 브라흐마 뿌로히따 데와

     

    제1자-나(중간)

    1/2 깝빠

    14. 브라흐마까이까(마하 브라흐마)

     

    제1자-나(높음)

    1 깝빠

    15. 빠릿따바 데와

     

    제2자-나(낮음)

    2 깝빠

    16. 압빠마나바 데와

     

    제2자-나(중간)

    4 깝빠

    17. 아밧사라 데와

     

    제2자-나(높음)

    8 깝빠

    18. 빠릿따 수바 데와

     

    제3자-나(낮음)

    16 깝빠

    19. 압빠마나 수바 데와

     

    제3자-나(중간)

    32 깝빠

    20. 수바 낀하까 데와

     

    제3자-나(높음)

    64 깝빠

    21. 웨합빨라 데와

     

    여기 이상에는 다양한 레벨의 제4자-나

    500 깝빠

    22. 아산냐 삿따

    몸만 있고, 마음이 없음

     

    500 깝빠

    23. 아위하 데와

    오직 아나가미만 

     

    1000 깝빠

    24. 아땁빠 데와

    오직 아나가미만

     

    2000 깝빠

    25. 수닷사 데와

    오직 아나가미만

     

    4000 깝빠

    26. 수닷시 데와

    오직 아나가미만

     

    8000 깝빠

    27. 아까닛타 데와

    오직 아나가미만

     

    16000 깝빠

    아루빠 로까(무색계); 참고 사항 7 참조

    28. 아-까-사-난짜-야따나 데와

     

    다섯 번째 자-나

    20,000 깝빠

    29. 윈냐-난짜-야따나 데와

     

    여섯 번째 자-나

    40,000 깝빠

    30. 아-낀짠나-야따나 데와

     

    일곱 번째 자-나

    60,000 깝빠

    31. 네와산냐-나-산냐-야따나 데와

     

    여덟 번째 자-나

    84,000 깝빠

     

    참고 사항:

     

    1. ‘깜마, 상카-라, 및 아비상카-라 ㅡ 의도란 무엇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아꾸살라 깜마(akusala kamma)는 아뿐냐-비상카-라(apuññābhisaṅkhāra, apuñña abhisaṅkhāra)와 같습니다.

     

    2. 영역과 수명은 여러 숫따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담마짝깝빠왓따나 숫따 ㅡ 소개’, Sāleyyaka Sutta (MN 41), Saṅkhārupapatti Sutta (MN 120), 및 ‘Paṭhamamettā Sutta (AN 4.125)’를 참조하세요.

     

    • * 특히, Sāleyyaka Sutta (MN 41)는  다양한 유형의 깜마가 어떻게 31 영역 중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는지를 논의합니다.

    • * Visākhā Sutta (AN 8.43)’에는 다양한 데와 영역의 수명이 주어져 있습니다.

     

    3. 띠헤뚜까(tihetuka)는 알로바(alobha), 아도사(adosa), 아모하(amoha)로 행해진 깜마를 의미합니다.

     

    • * 드위헤뚜까(dvihetuka)는 알로바/아도사(alobha/adosa)로 행해진 깜마를 의미합니다. [드위헤뚜까로 태어나는] 이들은 10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를 모두 제거하지는 않았지만, 많이 제거했을 것입니다. 이들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새로운 바와를 움켜잡습니다. 즉 쭈띠-빠띠산디(cuti-paṭisandhi, 재생연결) 순간의 자와나 찟따(javana citta)가 약한 자와나 힘을 가집니다

    • * 반면에, 띠헤뚜까로 태어나는 이들은 깜마(업)의 법칙을 완전히 이해함과 함께 새로운 존재를 움켜잡습니다. 그러므로, 아모하는 10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가 제거된 것을 의미합니다.

    • * 아헤뚜까(ahetuka) 태어남은 순전히 좋은 깜마의 과보로 일어나지만 자와나 찟따를 생성하는 것이 없이 일어납니다. 이들은 열가지 유형의 밋차- 딧티를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아헤뚜까(ahetuka)’는 거기에 ‘헤뚜(hetu)가 없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불행한 태어남’을 의미합니다. 

    • * 자세한 것은 ‘빠띠산디 찟따 - 내생이 가띠에 따라 결정되는 방법’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4. CE = 천상 년(Celestial Years); M HY = 백만 인간 년(Millions of Human Years).

     

    5. 마-하 깝바(Mahā Kappa)(표에서는 '깝빠'로만 표시됨)는 태양계가 완전한 사이클을 거치는데 걸리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의 ¼(아산케이야 깝빠, 즉 20 깝빠)은 지구 또는 태양계의 수명입니다. 태양계는 유정체와 마찬가지로 태어나고, 파괴되고, 그리고 재탄생합니다.  ‘불교와 진화 ㅡ 악간냐 숫따(DN 27)’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1 깝빠의 길이는 붓다께서 ‘Pabbata Sutta (SN 15.5)’에서 설명하셨습니다. 많은 영역의 수명은 ‘참고 사항 9’에 주어져 있으며, 그 영어 번역으로 ‘18.6.2. Age Limit’에서 그 수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루빠-와짜라 자-나(선정) 상태,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 상태, 및 해당하는 브라흐마 영역 간의 관계는 ‘Dhammahadayavibhaṅga’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어 번역은 ‘18. Analysis Of The Heart Of The Teaching’에 있습니다.

     

    • * 예를 들어, 루빠-와짜라 자-나 상태는 낮음, 중간, 및 높음 레벨로 육성될 수 있고, 그 레벨에서 제1자-나를 육성한 요기(수행자)는 브라흐마 빠-리삿자, 브라흐마 뿌로히따 및 마하- 브라흐마 영역(세 가지 가장 낮은 브라흐마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 * 제2자-나 및 제3자-나는 더 높은 곳에 있는 6가지 브라흐마 레벨에 재탄생으로 이어지는데, 제3자-나의 가장 높은 레벨로 육성한 자들은 수바낀하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 * 제4자-나를 육성한 자들은 웨합빨라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 * 아산냐 바-와나-를 육성한 자들은 아산냐삿따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 * 아루빠-와짜라 사마-빳띠를 육성한 자들은 4가지 아루빠-와짜라 영역에 재탄생합니다.

     

    7. 4가지 아루빠(arupa) 영역의 명칭은 그 특성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 * 아까-사-난짜-야따나(akāsānancāyatana)는 ‘ākāsa’ + ‘ananta(무한함)’ + ‘āyatana’에서 유래한 것이며, 무한한 공간이 마음의 집중 대상(아-람마나)인 영역을 의미합니다.

    • * 윈냐-난짜-야따나(vinnānancāyatana)는 ‘viññāna’ + ‘ananta(무한함)’ + ‘āyatana’에서 유래한 것이며, 무한한 윈냐-나가 마음의 집중 대상(아-람마나)인 영역을 의미합니다.

    • * 아-낀짠나-야따나(ākincannāyatana) ‘ākin’ + ‘ca(마음)’ + ‘āyatana’에서 유래한 것이며, 마음의 집중 대상(아-람마나)이 마음 그 자체만이고 다른 것은 아닌 영역을 의미합니다.

    • * 네와 산냐- 나- 산냐-(neva saññā nā saññā)는 ‘na(비)’ + ‘asañña(인식없음)’ + ‘nā(비)’ + ‘산냐-(인식)’에서 유래한 것이며, 인식이 없는지 인식이 있는지 말할 수 없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짧은 시간 동안 (아산냐 영역에 있는 것처럼) 인식이 없이 지속할 수 있지만, 바와(bhava)가 여전히 있으므로 다시 인식 상태가 됩니다.

     

    8. 아래 비디오는 31영역에 대한 일반적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GzPIeCaV-is 

     

    9. 모든 영역과 그 특성은 ‘Dhammahadayavibhaṅga’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영어 번역은 ‘18. Analysis Of The Heart Of The Teaching’ 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24일: 관련 포스트 ‘불교와 진화 ㅡ 악간냐 숫따(DN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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