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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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빠사나- ㅡ 불교 명상

     

    원문: Bhāvanā (Meditation) 섹션의 ‘Vipassanā – Buddhist Meditation’ 포스트

     

    위빠사나-는 불교 명상의 본질적인 부분입니다. 무엇을 명상할 것인가를 알고/이해하지(자-나또/빳사또) 못하는 한, 제대로 명상할 수 없습니다. 불교 명상은 확실히 ‘호흡 명상’이 아닙니다.

     

    2024년 5월 25일 작성; 2024년 8월 2일 개정(#4(ii))

     

    평범한 호흡 명상

     

    1. 필자는 Grok(Musk의 AI)에게 ‘명상하는 방법’을 물었습니다. 아래 대답은 다른 AI들 또는 구글 검색의 그것들과 거의 동일합니다.

     

    “명상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 간단한 단계에 따르세요.

    1) 방해받지 않을 조용한 곳을 찾으세요. 이것은 여러분의 집에 있는 방, 공원, 사무실의 조용한 구석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편안한 자세로 앉으세요. 발을 바닥에 편평하게 놓은 채로 의자에 앉을 수도 있고, 바닥에 다리를 꼬고 앉을 수도 있습니다. 등이 곧게 펴지되 뻣뻣하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앉는 것이 불편하다면 누워도 됩니다.

    3) 타이머로 명상 기간를 설정하세요. 5~10분 정도의 짧은 기간부터 시작하고, 연습에 익숙해지만 점차 기간을 늘려보세요.

    4)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세요. 호흡을 조절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관찰하세요. 콧구멍으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느끼거나 배가 불러오고 꺼지는 것을 느끼세요.

    5) 마음이 산만해지면, 부드럽게 다시 호흡에 집중하세요. 이것[산만하게 되는 것]은 정상적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일어납니다. 좌절하거나 이것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지 마세요. 그저 여러분의 초점을 호흡으로 돌려 계속하세요.

    6) 타이머가 울리면, 천천히 눈을 뜨고 자신에게 다시 향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여러분의 주변을 알아차리고, 공간속에 있는 자신의 몸을 느끼고, 깊은 호흡을 몇번 함으로써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불교 명상

     

    2. 그 유형의 명상은 부처님 출현 전에도 행해졌습니다. 붓다 재세시에도 일부 빅쿠들은 그 명상을 실천했습니다. 한 번은, 붓다께서 산다에게 게으른 노새(앗사 카룬까)같이 명상하지 말고 전투를 위해 훈련된 말(앗사 아-자-니-야)같이 명상하라고 훈계하셨습니다. ‘Sandha Sutta (AN 11.9)’를 참조하세요. 이전 포스트인 ‘자-나또 빳사또와 아-자-니야 ㅡ 기억해야 할 결정적인 말들’ 포스트에서 그것을 논의했습니다. 

     

    • * 부처님 시대에는, 좋은 군대의 일부로 잘 훈련된 말(앗사-자-니-요, assājānīyo = assa ājānīya 라고 함)의 대대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앗사(assa)’는 말을 의미하고, ‘아-자-니-야(ājānīya)’는 ‘탁월한 질’을 의미합니다. 그런 말들은 음식을 갈망하지 않고 항상 배우고 연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아-자-니-야(ājānīya)’라는 낱말은 월등히 훈련된 말을 묘사하는 평범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 * 노새(assakhaḷuṅka – assa khaḷuṅka)는 수당나귀와 암말의 자손입니다. 노새는 말과 같지만 열등한 질이고 결코 전투 훈련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카룬까(khaḷuṅka)’는 ‘열등한 질’을 의미하고, 따라서  앗사 칼룬까(assa khaḷuṅka)는 열등한 말을 의미합니다. 노새는 잘 먹고 온 종일 자고 싶어합니다.

     

    3. ‘자-나또 빳사또와 아-자-니야 ㅡ 기억해야 할 결정적인 말들’ 포스트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호흡 명상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열등한 질’입니다(purisa khaḷuṅka, 여기서 purisa는 ‘사람’을 지칭함). 그 때문에 그들의 노력은 쉽고 피상적이고(호흡에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가요?), ‘일시적 안도감’을 줄 수는 있으나 괴로움의 끝으로 이어지지 못합니다.

     

    • * 반면에, 불교 명상은 붓다의 가르침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하고 모든 괴로움의 영구적 끝에 이르게 합니다

    • * 불교 명상에서 대부분의 노력은 이 세상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는 것입니다.

    • * (통찰 명상, 즉 위빠사나-로) 그 더 깊은 이해를 육성하는 이들은 성자(아리야), 즉 뿌리사 아-자-니요(purisa ājāniyo)입니다. 

    • * 그 포스트를 읽고 기억을 새롭게 하면 좋습니다.

     

    ‘무엇을 명상할 것인가’가 먼저 와야 한다

     

    4. 호흡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은 방황하는 마음을 탐함, 성냄, 또는 어리석은 생각을 멀리하도록 하기 때문에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것은 일시적 안도감을 제공합니다. 더욱이 (고엔카 프로그램 같은) 평범한 명상 수련회에 가서 그것을 하면서 며칠을 보낸다면, 그 평화로운 마음 성향은 안정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돌아온 후에는 마음 성향이 쇠퇴합니다. 그다음, 그들은 또 다른 수련회에 가서 그 경험을 되찾고 싶은 충동을 느낍니다.

     

    • * 그러나, 불교 명상(올바른 버전의 아-나-빠-나사띠/사띠빳타-나)는 통찰 명상, 즉 위빠사나-를 수반하며 ‘마음을 정화’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 * 그것은 두 가지 단계로 일어납니다

    (i) 우선 부처님의 세계관, 즉 31 존재 영역으로 된 이 세상의 참된 본질과 그 영역 중에 재탄생하는 재탄생 과정을 배워야 합니다. 이 과정의 끝에서, 세상에 대한 잘못된 견해(삭까-야 딧티, 위찌낏차-, 실랍바따 빠라-마-사)를 제거함으로써 소따빤나가 됩니다. 우리는 소따빤나가 딧티 아누사야, 딧티 상요자나, 또는 딧티 위빨라-사(diṭṭhi vipallāsa)를 제거했다고 말할 수도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동일한 것, 즉 잘못된 견해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시리즈에서, 우리는 위빨라-사 측면에 집중하겠습니다. 위빨라-사는 ‘왜곡’을 의미하며, 그래서, ‘딧티 위빠라-사’는 ‘왜곡된 견해’를 의미합니다.

    (ii) 일단 ‘왜곡된 견해’가 제거되면, 다음 단계는 ‘왜곡된 산냐’에 들러붙는 경향, 즉 ‘산냐 위빨라-사(saññā vipallāsa)’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이미 ‘세 단계 실천’ 섹션의 ‘인식(산냐-) 이해를 통한 소따빤나 단계(Sotapanna Stage via Understanding Perception (Saññā))’ 서브섹션에서 분석하였습니다. 이 포스트 시리즈에서, 필자는 이 ‘왜곡된 산냐’가 어떻게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를 통해 우리 육체 속에 구축되는지를 설명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갈망의 대부분은 산냐- 위빨라-사(saññā vipallāsa)를 통해 일어납니다. 붓다께서는 ‘Pheṇapiṇḍūpama Sutta (SN 22.95)’에서 산냐-를 신기루라고 바로 말씀하셨으며, 우리는 ‘소따빤나 단계와 왜곡된/오염된 산냐-’와 ‘왜곡된 산냐-(산자-나-띠)에 속음 ㅡ 들러붙음(땅하-)의 기원’ 포스트에서 그것을 논의했습니다. 이 깨달음은 필자가 까-마 라-가(kāma rāga)를 제거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딧티 위빨라-사의 제거가 먼저 온다

     

    5. 딧티 위빨-라사를 제거하는 것은 빠띳짜 사뭅빠-다의 한 측면을 수반합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근본 세계관을 파악하는 것을 수반하며, 이는 곧 31영역의 존재와 빠띳짜 사뭅빠-다에 기반한 재탄생 과정을 수반합니다.

     

    그러면, 인간이 가지는 다음 두 가지 우세한 세계관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

    (i) 웃체다 딧티(uccheda diṭṭhi)를 가진 사람은 재탄생이 없고, 육체가 죽으면 남아 있거나 계속되는 것은 없다고 믿습니다.

    (ii) 다른 극단은 삿사따 딧티(sassata diṭṭhi)를 가지는 것인데, 즉, 사람과 연관된 영구적 혼/아-트마(ātma)가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 * 그것들은 붓다께서 ‘이전에 알려지지 않는 설명”을 가리켜 보이지 않고도 누구나 생각해 낼 수 있는 존재에 대한 유일한 두 가지 견해입니다.

    • * 붓다께서는 그 두 가지 견해를 모두 거부하셨습니다. 그 생명 흐름이 빠띳짜 사뭅빠-다를 통해 유지되는 한(즉, 탐함, 성냄, 및 무지라는 근본 원인이 마음에 있을 때까지), 사람은 존재합니다. 감각 입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조건은 그 근본 원인을 유발합니다.

     

    6. 소따빤나 단계에서, 사람은 변하지 않는 자아(크리스트교의 영혼 또는 힌두교의 아-트마)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경험은 근본원인(과 그것들을 유발하는 조건들)에 기반하여 일어납니다.

     

    • * 딧티 위빨라-사(diṭṭhi vipallāsa)의 제거는 마음이 극단적인 부도덕한 행위, 즉 빠-빠 깜마(아꾸살라 깜마의 더 강한 버전으로 아빠-야-에 재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음)를 행하는 것을 자동적으로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소따빤나는 아빠-야에 결코 재탄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빠-야(동물 영역을 포함하여 4가지 가장 낮은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은 딧띠 위빨라-사로 인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빠띳짜 사뭅빠-다는 31 영역 중에 다양하게 재탄생하는 것이 어떻게 여러가지 유형의 아꾸살라 깜마를 통해 생성된 업 에너지로부터 유래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빠띳짜 사뭅빠-다(연기)’ 섹션의 ‘빠띳짜 사뭅빠-다 사이클(Paṭicca Samuppāda Cycles)’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 * 다음 단계는 까-마 로까의 더 높은 영역(인간 영역과 6가지 데와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을 멈추는 것입니다.

     

    산냐- 위빨라-사의 제거가 다음에 온다

     

    7. 까-마 로까에 재탄생하는 것은 감각적 즐거움, 즉 까-마 앗사-다(kāma assāda)에 대한 갈망을 잃음으로써만 멈춰질 수 있습니다

     

    • * 왜 우리는 ‘감각적 즐거움’을 제거하고 싶어합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이해하는데 힘든 시간을 가집니다. 이에 대한 빠른 대답은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갈망이 제거될 때까지는, 괴로움도 멈출 수 없습니다.”입니다. 즐거움과 괴로움(고통)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데, 한쪽면은 다른쪽면이 제거되지 않고는 제거될 수 없습니다. 더욱이, 동전은 어떤 두께가 있는데, 그 면들은 어떤 두께가 없이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 ‘동전의 두께’는 무지(아윗자-)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동전의 두 면을 제거한다는 것은 그 두께를 제로(0)로 만든다는 것, 즉 전체 동전을 제거한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식으로, 즐거움과 괴로움(고통)은  아윗자-(avijjā)에 의해 함께 묶여 있으며, 마음에서 아윗자-를 제거함으로써만 제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자는 감각적 욕망을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근본 원인(탐함/탐욕, 성냄/증오, 및 무지)가 사라지면, 어떤 외부 감각 입력도, 어떤 상황에서도 해당 감각 입력에 대한 들러붙음/밀쳐냄을 유발할 수 없습니다. 핵심은 ‘사람이 이것을 빠띳짜 사뭅빠-다 레벨에서 이해하면, 무지가 사라지고, 그것은 탐함(탐욕)과 성냄(증오)도 사라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 * 빠띳짜 사뭅빠-다를 이해하여 무지(아윗자-)를 제거하지 않고 탐함/성냄이 일어남을 멈추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것은 단계적으로 일어나며, 아윗자-는 아라한 단계에서 완전히 제거됩니다. 

     

    산냐- 위빨라-사의 기원도 빠띳짜 사뭅빠-다로 설명된다

     

    8. 아윗자-가 어떻게 갈망으로 이어질까요? 그것은 존재의 수수께끼에 대한 두 번째 측면이며, 빠띳짜 사뭅빠-다에 의해 설명됩니다.

     

    • *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갈망의 제거는 흔치않는 경우에 ‘딧티 위빨라-사’의 제거로 일어납니다. 사실, 바-히야 다-루찌-리야 존자와 같이 높은 지혜 수준으로 태어난 사람(ugghaṭitaññū)들에게는 가능하고 많은 노력을 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붓다께서는 짧은 ‘Ugghaṭitaññū Sutta (AN 4.133)’에서 4가지 유형의 사람을 묘사하셨습니다. 그들은 ugghaṭitaññū(즉시 이해하는 사람), vipañcitaññū (간단한 설명으로 이해하는 사람), neyyo (상세한 설명으로 이해하는 사람), 및 padaparamo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 *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지막 두 범주에 들어갑니다.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갈망은 강제적 절제(즉, 의지력)로 제거하기가 힘들고, 그것은 마음의 동요(빠띠까)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붓다께서 ‘Pheṇapiṇḍūpama Sutta (SN 22.95)’에서 지적하셨듯이 갈망이 신기루(‘왜곡된 산냐-’)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갈망을 제거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세 단계 실천’ 섹션의 ‘인식(산냐-) 이해를 통한 소따빤나 단계(Sotapanna Stage via Understanding Perception (Saññā))’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9. 필자는 작년에 그 설명을 깨달았습니다. 이것은 현재 어느 누구도 명시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와하라까 테로님을 포함하여) 현재 많은 성자들이 그것(즉, 그 ‘왜곡된 산냐-’는 빠띳짜 사뭅빠-다를 통해 육체에 구축된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깨닫고/묘사하지 않았어도, 그것을 이해했을 것입니다. 필자는 그런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분석에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어쨌든,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모든 의견을 (포럼 또는 lal@puredhamma.net 이메일을 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자의 경우(동의하지 않으면), 필자의 분석과 모순되는 삼장 증거를 제시해 주세요. 필자는 (왜곡된 산냐-가 내장된) 우리 육체가 어떻게 빠띳짜 사뭅빠-다를 통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지 않고 이미 분석을 했습니다. ‘세 단계 실천’ 섹션의 ‘인식(산냐-) 이해를 통한 소따빤나 단계(Sotapanna Stage via Understanding Perception (Saññā))’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 * 왜곡된 산냐-의 일어남은 빠띳짜 사뭅빠-다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각 재탄생은 업 에너지에 의해 내장된 ‘왜곡된 산냐-(distorted saññā)’와 함께 일어납니다.

    • * 각 영역은 빠띳짜 사뭅빠-다에 따라 다른 ‘왜곡된 산냐-’를 가집니다. 그 때문에 우리 마음은 설탕의 달콤함(그리고 우리가 그 맛을 좋아함)을 생성하지만, 돼지는 그 산냐-를 가지지 않습니다. 돼지는 부패한 음식을 ‘좋은 맛으로 여기는 내장 산냐-’를 느낍니다.

    • * 아라한도 인간으로 태어날 시에 그것이 내장되기 때문에 ‘왜곡된 산냐-’를 갖습니다. 그러나  아라한의 마음은 그것에 속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왜곡된 산냐-(산자-나-띠)에 속음 ㅡ 들러붙음(땅하-)의 기원’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이 새로운 시리즈에서, 필자는 그 ‘왜곡된 산냐-’가 어떻게 빠띳짜 사뭅빠-다를 통해 우리 육체에 구축되는지를 설명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그 분석을 모른다면, 붓다께서 그것을 명백히 가르치셨지만, 설탕의 달콤함 또는 여성의 아름다움이 신기루라는 것을 믿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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