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열역학 제2법칙은 아닛짜의 일부다!
원문: Dhamma and Science 섹션의 ‘Second Law of Thermodynamics is Part of Anicca!’ 포스트
- 2020년 1월 12일 개정; 2021년 7월 20일 재작성
아닛짜 ㅡ 우리가 좋아하는 대로 세상 것을 유지할 수 없음
1. ‘주요 담마 개념’ 섹션의 ‘아닛짜 ㅡ 진정한 의미(Anicca – True Meaning)’ 서브 섹션에 있는 포스트들에서 보았듯이, 아닛짜(anicca)는 ‘이 세상’의 세 가지 주요 특성 중 하나, 즉 아무리 애를 써도 ‘장기적으로 우리가 만족할 만하게 세상 것을 유지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
* 세상 것이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식으로 나아갈 때 우리는 고통/괴로움을 겪습니다. 우선, 우리는 정신적 고통/괴로움을 겪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것을 원하는 식으로 바꾸려고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은 끊임없는 분투입니다.
-
* 그것은 단지 평범한(세간적) 의미일 뿐입니다. 진짜 고통/괴로움은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재탄생을 했을 때 생깁니다!
-
* 그러나 먼저 우리 육체(그리고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과 사물)로 인해 겪는 고통/괴로움을 숙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질 세계는 자연적으로 무질서를 향해 나아간다
2. 열역학 제2법칙이 말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닫힌계(closed system)에 있는 것들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계에 에너지가 투입되지 않는 한 질서에서 무질서로 가게 된다.’고 말합니다.
-
* 따라서 우리는 노력하거나 열심히 일함으로써 일종의 안정성을 유지(또는 우리가 좋아하는 식으로 그것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상카-라 둑카(saṅkhāra dukkha)’의 일부입니다. ‘Introduction -2 – The Three Categories of Suffering’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러나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그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약해지고 결국에는 너무 약해져 아무것도 하지 못하거나 죽게 됩니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돈을 모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감각적 즐거움은 육체가 늙어감에 따라 활기를 잃으며, 돈이나 의지력으로 그것들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3. 성공한 사업가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모든 부를 보십시요. 나는 원하는 것을 성취했습니다.” 그것은 좋은 성과지만, 그가 장기적으로 그 모든 것을 즐길 수 있을까요? 그는 그것들을 그렇게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
* 아무리 돈이 많아도 정말 늙으면 그 많은 돈으로도 음식 맛과 같은 단순한 것을 유지할 수 없으며, 죽을 때는 그 모든 부를 남겨두고 가야 한다는 사실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
* 그러나, 우리는 젊을 때, 우리가 만족하는 대로 세상 것을 유지할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것이 젊은이에게 아닛짜(anicca)를 설명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젊은 소년은 “제가 지난 1년 동안 체육관에서 운동하여 만든 근육을 보세요! 난 무적(불패)입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젊은 여성은 “나는 1년 전보다 지금 훨씬 더 아름다워졌습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
* 하지만, 약 20년 정도 꽃을 피우는 것은 미끄러운 비탈길을 내려가는 것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결국 그 강한 근육은 모두 쇠퇴하고 아름다운 모습은 처지고 쇠퇴합니다. 그것이 실제/현실입니다.
일상의 예
4. 다양한 레벨에서 열역학 제2법칙의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커피 한 잔은 시간이 지나면 식게 되며, 다시 즐기기 위해서는 다시 데워야 합니다. 아이스크림은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보관하지 않으면 녹는데, 그 냉장고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투입해야 합니다.
-
* 엄마가 와서 아이의 방을 청소하지만, 다음날이 되면 다시 지저분한 상태가 됩니다. 엄마는 방을 보기 좋게 정돈된 상태로 다시 되돌리기 위해 그 모든 노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집을 짓지만, 집을 수리해야 하고 정원에 있는 잡초를 없애고 잔디를 깎는 등 많은 일이 필요합니다.
-
* 태양은 앞으로 수십억 년 동안 지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그 다음에 죽을 것입니다. 태양이 죽기 훨씬 전에 지구는 멸망할 것입니다.
-
* 우리 우주도 150억 년 또는 그 이상 후에 쇠퇴/축소될 것입니다.
아닛짜는 보편 특성이다
5. 그러므로 아닛짜(anicca) 개념이 이 세상의 보편 특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노력을 하더라도, 세상 것을 일정 시간 동안만 유지할 수 있으며 영원히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
* 열역학 제2법칙은 무상(impermanence) 또는 아닛짜(anicca)의 ‘근본 원인’을 설명합니다. 과학자들은 이 무상을 이해하지만, 그들 자신에 대해 마음 속에 그것을 반드시 인지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이 무상함(impermanence)과 아닛짜(anicca) 사이의 차이입니다.
-
* 열역학 제2법칙을 숙고한 과학자와 같이, 무상(impermanence)에 대해 숙고하여 아닛짜 산냐-(anicca saññā)를 육성하려고 하는 사람은 닙바-나(Nibbāna)에서 거리가 멉니다. ‘산냐-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젊은이들처럼 우리 모두는 “세상 것을 우리가 만족스럽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우리는 아닛짜(anicca)라는 실제 실상이 아니라 닛짜(nicca)라는 잘못된 인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6. 우리 우주가 죽어도, 많은 것들이 생겨납니다. 이 과정은 영원히 계속되어 왔으며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재탄생 과정을 영원히 계속해 왔습니다.
-
* 문제는 그 생의 대부분이 이 생만큼 좋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상상할 수 없는 고통/괴로움을 겪어왔고, 이 곤경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그런 미래 고통/괴로움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아닛짜(anicca) 본질(특성)입니다. ‘아닛짜 - 좋아하는 것을 계속 유지할 수 없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물론, 닛짜(nicca)에는 다른 관련 의미도 있습니다. ‘주요 담마 개념’ 섹션의 ‘아닛짜 ㅡ 진정한 의미(Anicca – True Meaning)’ 서브 섹션에 있는 포스트들을 참조하세요.
닙바-나는 닛짜 본질(특성)이다
7. ‘아닛짜(anicca)’의 반대말은 ‘닛짜(nicca)’입니다. 닛짜(nicca) 본질은 사람이 결코 고통/괴로움을 겪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괄적인 논의는 ‘주요 담마 개념’ 섹션의 ‘붓다 담마의 기본 틀(Basic Framework of Buddha Dhamma)’ 서브 섹션을 참조하세요.
-
* 그러므로, 좋은 소식은 우리 마음이 이 불안정한 물질 기반으로부터 분리됨으로써 이 멈추지 않는 재탄생 과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영원한 행복이 있는 어떤 곳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 ‘닛짜(nicca)’라는 인식 때문에 이 ‘물질 세계’에 다시 태어납니다.
-
* 일단 우리가 ‘아닛짜(anicca)’라는 실상을 파악하면, 우리 마음은 자동으로 자유로워지기 시작하고, 물질 세계로부터 분리됨에서 일어나는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를 느끼기 시작할 것입니다. ‘세가지 유형의 행복 – 니라-미사 수카란 무엇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그것은 실제(현실)과 우리 선택을 살펴보는 또 다른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