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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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바, 라-가’ 및 ‘까-맛찬다, 까-마라-가’


원문 : Key Dhamma Concepts 카테고리의 ‘Lōbha, Rāga and Kāmaccanda, Kāmarāga’ 포스트

- 2018년 4월 28일 개정


빠알리어에는 ‘탐욕(greed)’을 지칭하는 여러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각 이름은 다른 의미가 있고, 그 차이는 현저하고 중요합니다.


1. 먼저, 로-바(lōbha)와 라-가(rāga)라는 두 낱말을 보겠습니다.


로-바(lōbha)는 라-가(rāga)보다 더 강한 의미의 낱말입니다. 심오한 의미에서, 로-바(lōbha)는 어떻게 탐욕으로 물질 세계가 생성되고 유지되는지에 대한 가장 큰(주된) 이유이며, ‘로(lo) + 바(bha)’로 합성된 낱말입니다. 여기서, '로(lo)'는 로까(lōka, 세상)를 뜻하고, ‘바(bha)’는 비히위-마(bihiveema, 생기다 또는 세우다)를 뜻합니다.


로-바(lōbha)는 아빠-야(apāya, 악처)에 태어나게 하는 빠-빠 깜마(pāpa kamma)라고 하는 ‘극단적인 탐욕’의 형태입니다. 빠-빠 깜마(pāpa kamma)에 대해서는 ‘Kusala and Akusala Kamma, Punna and Pāpa Kamm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누군가에게 로-바(lōbha)가 있을 때, 그것은 다음 두 가지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1) 모든 부(또는 재물)가 자신에게 오고 다른 사람에게는 가지 않기를 바랍니다(이미 부자이더라도 자신을 위해 더 원합니다).

2) 여분의 재물(또는 재산)을 다른 사람과 흔쾌히 나누려고 하지 않으며, 심지어 가족과도 공유하려고(나누어 쓰려고) 하지 않습니다.


2. 이것을 수량화하기는 어렵지만, 로-바(lōbha)는 세상 것들에 대한 압도적인 들러붙음을 나타내는 것이 그 낱말의 개념입니다.


* 로-바(lōbha)는 52가지 쩨-따시까(cētasika, 정신요소) 중의 하나라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것은 (길_팔정도를 따라 갈 때) 단계적으로 감소됩니다. 까-맛찬다(kāmaccanda)는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단계에서 제거되고, 까-마 라-가(kāma rāga)는 아나-가미(Anāgami, 불환자) 단계에서 제거되며, 루-빠 라-가(rūpa rāga)와 아루-빠 라-가(arūpa rāga)는 아라한뜨(Arahant, 아라한) 단계에서만 제거됩니다. 여기서, '까-맛찬다(kāmaccanda)'는 '감각 즐거움에 대한 갈망으로 눈이 먼' 상태를 나타내며, 'kāma(감각 즐거움) + icca(좋아함) + anda(눈이 먼)'으로 합성된 낱말입니다.

* 'kāmaccanda'는 'kāmachchanda'로 발음됩니다.


3. 라-가(rāga)는 자신이 산사-라(sansāra, 윤회 과정)에 머물러 있을 즐거움이 있다고 믿고, 윤회에 머물러 세상의 재미있는 활동을 즐기기를 좋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가(rāga)에서, 라-(rā)는 갈망을 의미하고, 가(ga)는 접촉하거나 묶는 것을 의미합니다.


* 부유한 가정에 태어나거나 부를 얻고 감각 즐거움으로 삶을 누릴 때, 그것은 '로-바(lōbha)'가 아니라 단지 '라-가(rāga)'입니다.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도 로-바(lōbha)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아무리 많이 가졌더라도 더 원하다'고 말합니다.

* 로-바(lōbha)를 가질 때, 부자라 하더라도 매우 부도덕한 행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살생하고 훔치고 거짓말 등을 기꺼이 한다면, 그때 악처로 가는 깜마(kamma, 업)를 지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행동이나 말을 해야만 깜마를 짓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려고 생각하고 아비상카-라(abhisankhāra, 강성 상카-라)를 만드는 것, 즉 계획하고 그러한 생각을 즐기는 것도 그 자체가 로-바(lōbha)입니다. 그러므로 극빈자라도 로-바(lōbha)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데-와 로까(dēva loka, 천상계)의 데-와(dēva, 천신)들도 라-가(rāga)가 있습니다. 천신들은 감각 즐거움을 즐기기를 좋아하지만, 다른 자들이 가진 것을 갈망하지는 않습니다. 즉 그들은 로-바(lōbha)를 가지지 않습니다.


4. 그 다음에, 까-마 로까(kāma loka, 욕계)에 들러붙음의 수준이 (순서대로) 감소하는 세트의 다른 것으로, '까-맛찬다(kāmaccanda)'와 '까-마 라-가(kāma rāga)'가 있습니다. 까-마(kāma)는 까-마 로까(kāma loka, 욕계)에서 구할 수 있는, 즉 5가지 감각으로 만족을 구할 수 있는 감각적 즐거움에 들러붙음을 의미합니다.


* '까-맛찬다(kāmaccanda)'는 가장 높은 수준의 들러붙음입니다. 이 수준에서는 자신의 갈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끔찍한 행동(살생, 강간 등)도 기꺼이 합니다.

* '까-맛찬다(kāmaccanda)' 수준까지 까-마(kāma)가 높아지면, 자신의 행동으로 생기는 나쁜 결과를 알 수 없게 됩니다. '까-맛찬다(kāmaccanda)'는 'kāma + icca + anda'에서 유래된 말로서, 감각에 끌림에 따라 눈이 멀게 된 상태입니다.

* 감각적 즐거움에 들러붙어 눈이 멀게 되면 마음을 잃는다(혼이 빠진다)고 말합니다. 즉 '까-맛찬다(kāmaccanda)'를 가지면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 따라서, '까-마 라-가(kāma rāga)'가 '까-맛찬다(kāmaccanda)'로 높아지지 않도록 마음을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까-맛찬다(kāmaccanda)'는 마음을 가리는 '5가지 장애'중의 하나입니다.


5. 까-마 라-가(kāma rāga)가 있을 때, 감각 즐거움을 즐기기를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희생하여 즐기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남편과 아내가 성행위를 할 때, 그것은 까-마 라-가(kāma rāga) 때문입니다.


* 부적절한 성행위(결혼생활 외의 성관계 및 강간)는 까-맛찬다(kāmaccanda)로 행하는 것, 즉 까-마(kāma)로 눈이 멀어졌을 때 행하는 것입니다.


6. 닙바-나(Nibbāna)의 여러 단계에서 이러한 다른 수준의 탐욕이 어떻게 제거되는지 아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이에 따라 (다른 수준의 탐욕을 지칭하는 명칭의) 의미를 더 잘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성자는 까-맛찬다(kāmaccanda)를 영구적으로 제거했고, 최악 수준의 로-바(lōbha)도 없습니다. 따라서 감각적 즐거움을 얻으려고 ‘아빠-야가미(apāyagami, 악처로 향하는) 행’을 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성자는 까-마 라-가(kāma rāga)를 포기하지는 않았습니다.

* 사까다가미(Sakadagami, 일래자) 성자도 더 감소되었지만 까-마 라-가(kāma rāga)를 가지고 있습니다. 까-마 로까(kāma loka, 욕계)에 한 번 더 태어날 수 있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 아나-가미(Anāgami, 불환자) 성자는 까-마 라-가(kāma rāga)를 제거했습니다. 따라서 인간계와 천상계를 포함하여 11개 영역의 욕계에는 어떤 곳에도 더 이상 돌아오지 않으며, 루-빠 로까(rūpa loka, 색계)의 숫다와사(suddavasa) 영역에 재탄생하여 그곳에서 닙바나(Nibbāna)를 얻게 될 것입니다.

* 그러나 아나-가미(Anāgami, 불환자) 성자는 까-마(kāma)가 여전히 있으므로 감각 즐거움에 들러붙지는 않지만 즐거움을 누리기는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Akusala Citta and Akusala Vipāka Citta’ 포스트의 3번을 보세요. 이것은 미묘한 점이지만, 요점은 아나-가미(Anāgami) 성자에게는 여전히 ‘사견이 없는 4가지 탐욕을 뿌리로 하는 마음’이 일어난다는 것이며, 그것이 까-마(kāma)입니다. 그 4가지 아꾸살라 찟따(akusala citta)는 아라한에 이르러서야 일어나지 않습니다.


7. 어떤 사람들은 까-마 로까(kāma loka, 욕계)에서 즐거움을 즐기려는 열망을 포기했을 수도 있지만, 선정의 즐거움과 같은 열망을 가질 것입니다. 따라서 그 사람들은 루-빠 로까(rūpa loka, 색계)와 아루-빠 로까(arūpa loka, 무색계)에 배회하고자 하는 루-빠 라-가(rūpa rāga)아루-빠 라-가(arūpa rāga)를 가지고 있습니다. 루-빠 라-가(rūpa rāga)와 아루-빠 라-가(arūpa rāga)는 ‘Akusala Citta and Akusala Vipāka Citta’ 포스트에서 다룬 바와 같이 아라한뜨(Arahant, 아라한) 단계에서만 제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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