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핵심 빠알리 용어를 배우는 것이 왜 필요한가?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Why is it Necessary to Learn Key Pali Words?’ 포스트
-2015년 10월 23일 전에 최초 작성; 2017년 3월 4일 개정; 2018년 10월 8일 개정
2014년에 온라인 토론 포럼에서 어떤 분이 필자에게 너무 많은 빠알리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할 때까지, 필자는 이 문제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측면을 가진 중요한 점입니다.
* 아라나 위방가 숫따(Arana Vibhanga sutta)에서, 붓다께서는 빅쿠(Bhikkhu)들에게 주어진 언어를 강조하지 말고 의미를 제공함으로써 담마(Dhamma)를 설명하도록 조언하셨습니다. 그 개념을 이해하는 한, 어떤 언어가 사용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한편, 그러한 낱말의 의미를 왜곡하지 않고 미래 세대를 위해 핵심 기본 낱말들을 전달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닛짜(anicca), 아낫따(anatta), 및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와 같은 핵심 낱말에 적합한 낱말을 다른 언어에서 찾기는 어렵습니다.
* 필자는 (필자가) 사용하는 모든 빠알리(Pāli) 용어의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처음 읽는 독자에게는 이것(문제 제기)은 타당한 문제 제기일 수 있습니다. 핵심 낱말과 관련된 포스트를 찾으려면 오른쪽 상단의 ‘검색’ 상자를 사용하세요. ‘Pāli Glossary – (A-K)’와 ‘Pāli Glossary – (L-Z)’에는 빠알리 용어의 의미가 간단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1.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세상에서 가장 복잡한 이론입니다. 그것은 모든 자연 법칙을 포괄합니다. 그것의 기본 전제는 파악하기 어렵지 않지만, 더 깊이 파고 들 필요가 있다면, ‘기본을 배우는 것’ 또는 ‘관련된 기본 아이디어(개념)’에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산술(산수, 셈법)을 모르면서 대수학을 배울 수 있을까요?
* 핵심은 아닛짜(anicca), 아낫따(anatta), 바와(bhava) 등의 낱말에 대한 기본 개념(아이디어)을 잘 배우는 것입니다. 아닛짜(anicca)를 이해하는 것(이것은 둑카와 아낫따를 이해하는 것으로 이어짐)만으로 존재에 대한 붓다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사실입니다.
* 그러나, 아닛짜(anicca)가 무상(impermanence)이라는 한 낱말로만 번역된다면 그것(존재에 대한 붓다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빠알리 낱말인 ‘아닛짜(anicca)’는 단순히 무상(impermanence)이라고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닛짜(anicca)라는 낱말과 그 낱말이 의미하는 바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 윈냐-나(Viññāna)는 그와 같은 또 다른 낱말입니다. 그것은 단지 ‘의식(consciousness)’으로 번역되어서는 안되며, 훨씬 더 복잡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윈냐-나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2. 또 다른 측면도 있습니다. 더하기/빼기 또는 양자역학에서조차 기본 개념을 배운다면, 그것을 배우기 위해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핵심은 낱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개념)을 얻는 것입니다. 낱말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어떤 언어로든 더하기/빼기 또는 양자역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아이가 더하기/빼기 방법을 배울 때, 기본적인 곱셈표와 그 지식을 사용하여 큰 숫자를 다루는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절차를 배워야 합니다. 그 후에는 큰 숫자와 관련된 임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이와 마찬가지로 일부 핵심 빠알리 낱말로 구현된 아이디어(개념)를 얻어야 합니다. 그 빠알리 낱말의 대부분은 다른 언어로 직접 번역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들은 매우 압축되어 있으며, 각 단어는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양자 역학에서, ‘양자’라는 낱말은 대상을 구체화합니다. 어떤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와 상관없이, 사람은 ‘양자’가 무엇인지를 압니다. 같은 식으로, 아닛짜(anicca)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영어로 그것의 의미에 적합한 다른 낱말은 없습니다.
* 일단, 특정한 핵심 빠알리 낱말의 의미를 이해하면, 그것을 마음에 유지시키기 위해(기억하기 위해) 어떤 언어로든 적절한 낱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기억하기 위해서 빠알리 낱말을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어떤 개념을 배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 우리는 띠삐따까(Tipitaka, 삼장)에 있는 원래 빠알리 낱말을 바꾸어서는 정말 안됩니다. 이것이 부처님의 원래 메시지가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그대로 온전하게 전달될 필요가 있는 청사진입니다.
3. 먼저 빠알리어가 왜 특별한 언어인지 그 이유를 살펴 보겠습니다.
* 붓다께서는 마가디어로 그 가르침을 전달하셨습니다. 암기하기에 적합한 언어의 버젼(빠알리어)이 그 숫따(sutta)들을 요약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담마 짝까 빠왓따나 숫따(Dhamma Cakka Pavattana Sutta, 붓다께서 최초로 설하신 경의 이름임)는 5명의 금욕 수행자(빅쿠)에게 밤새도록 설해졌습니다. 그렇게 설하신 내용을 모두 다 적으려면 얼마나 많은 페이지가 될까요? 하지만, 그 설하신 내용은 몇 페이지로 압축되었습니다.
* 옛날에는 숫따(sutta)가 대대로 구두로 전승되었으며, 그리고 그것이 기억하기 쉽게 암송하기 쉬운 시와 같은 특별한 형태로 압축해야 하는 다른 이유였습니다. 빠알리(Pāli)라는 말의 기원은 그 말의 특정한 구성 방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4. 따라서, 아닛짜(anicca), 아낫따(anatta), 바와(bhava) 등과 같은 일부 빠알리(Pāli) 낱말의 의미를 다른 언어로 표현하려면 여러 낱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는 그대로 잘 유지되어 그 구절이 의미하는 바를 바로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온전한 구절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Paticca Samuppada – “Pati+ichcha”+”Sama+uppäda’ 포스트를 보세요.
* 따라서, 대부분의 빠알리 낱말들은 낱말별로 다른 언어로 번역될 수 없습니다.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라는 깊은 주제 뿐만 아니라 숫따(sutta)의 진정한 의미를 얻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Sutta – Introduction’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그렇기 때문에, 핵심 낱말과 구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옛날에 많은 주석(서)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에 대해 더 상세한 내용은 ‘Preservation of Dhamma’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불행하게도, 그 원래 주석(Sinhala Attakatha, 싱할라 앗따까타)들의 대부분은 3개를 제외하고 오늘날에는 찾을 수 없습니다. 위 링크된 주소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5. 오늘날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의 대부분은 숫따(sutta)를 낱말별로 다른 언어로 번역하기 때문입니다.
* 가장 눈에 띄고 참담한 번역은 아닛짜(anicca)와 아낫따(anatta)라는 낱말을 산스크리트어인 아니트야(anitya)와 아나쓰마(anathma)로 번역한 것입니다. 이 산스크리트 낱말은 그 후 싱할라어로 채택되어 아닛짜(anicca)와 아낫따(anatta)의 의미를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지난 200여년 동안 이 산스크리트 낱말은 영어로 직접 번역되었으며, 이제는 무상(impermaence)과 무아(no-self)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착되었습니다. ‘Misintepretation of Anicca and Anatta by Early European Scholars’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단지 그 낱말을 잘못 번역하는 것으로 인해 1500년 이상 동안 부처님의 메시지가 숨겨져 있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에 그 많은 아라한(Arahant)들이 없었던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 이 낱말들의 바른 의미에 대해서는 ‘아닛짜, 둑카, 아낫따 – 잘못된 해석’ 포스트 및 그에 이어지는 포스트를 보세요.
6. 사실, 세상의 3가지 특성인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의 진정한 의미만 이해하면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세 단어는 그 안에 매우 광범위한 메시지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 낱말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기 위해 전체 숫따(sutta)가 전달되었습니다! 그것들을 무상(impermanecne), 고통(suffering), 무아(no-self)로 번역하는 것은 정말 잘못이고 재앙입니다.
* 그러나 원한다면,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안다면, 그 사람은 상상할 수 없는 깊이로 훨씬 더 깊이 파고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어진 찟따(citta)가 순수한(pabhasvara, 빠바스와라) 찟따로 시작하여 10억분의 1초 안에 9단계로 오염되어 [마지막 단계인] 윈냐-나칸다(viñānakkhandha) 단계에 도달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 그것들은 예를 들어, ‘Amazingly Fast Time Evolution of a Thought (Citta)’ 포스트와, ‘Pabhassara Citta, Radiant Mind, and Bhavanga’ 포스트에 자세히 논의되어 있습니다.
*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깊이까지 갈 필요는 없습니다(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것이지만, 정말로 그것을 즐기는 소수의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필자는 모든 사람들이 붓다 담마(Buddha Dhamma)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진가를 알아보고, 오늘날 존재하는 많은 오해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기만을 바랍니다.
7. 요약하자면, 핵심 빠알리 낱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은 필자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한 의미를 진정으로 파악하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개념(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더 좋은 방법이 떠오를 때나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표현하는데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할 때마다, 그 핵심 포스트들을 계속 수정하고 있습니다.
* 경험은 이해에 있어서 핵심 요인입니다. ‘코끼리(elephant)’라는 낱말은 이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아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끼리(elephant)가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주면 그 사람은 코끼리(elephant)라는 낱말을 그 큰 동물과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자신의 경험을 이용하여 아닛짜(anicca)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장기적으로 원하는 대로 우리 몸 조차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 특히 우리보다 나이가 많거나 노환으로 죽은 사람들을 보고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 다음, 이 세상의 어떤 것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즉, 우리는 이 세상의 어떤 것도 만족스럽게 유지할 수 없으며, 그것이 바로 아닛짜(anicca)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 또한, ‘산냐-와 그 진정한 의미’ 포스트도 보세요.
8. 다음은 몇 가지 주요 빠알리 용어(낱말)와 그 용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포스트를 링크한 표입니다. 오른쪽 상단의 ‘검색’ 박스를 이용하여 더 많은 포스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