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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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한 붓다 담마를 찾아내는 것이 왜 결정적으로 중요한가?

 

원문: Historical Background 섹션의 ‘Why is it Critical to Find the Pure Buddha Dhamma?’ 포스트

 

1. 2014년에 필자는 ‘불교’에 관한 온라인 토론 그룹에 며칠 동안 참여했습니다. 필자에게 인상깊었던 두어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 붓다 담마에 뭔가 가치 있는 것이 있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상반된 생각들이 너무 많이 제기되고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채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혼란이 있습니다.

  • * 사람들은 저마다 담마가 정말로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만의 버전, 즉 자신만의 이론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토론) 포럼에서, 어떤 생각(개념)이 바르고 어떤 생각(개념)이 그른지에 대한 솔직한 토론(논의)을 하는 대신, 많은 사람들이 (토론) 포럼을 즐길거리로 사용합니다. 그것은 둘러 앉아 ‘지식(앎)’과 ‘지혜’를 나타내 보이는 그들의 휴식 시간(coffee break)입니다. (필자는 2014년에 사람들이 열린 마음으로 생각(개념)을 주고 받는데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였던 두어 개의 다른 토론 그룹에 정기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여 더 이상 그런 토론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2. 그런 (토론) 포럼의 목적이 무엇인지 먼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500여년 전 붓다께서 가르치신 핵심 사상(개념)을 찾아 확인하는 것이 목표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하야-나(Mahayāna, 대승), 테라와다(Theravada) 등 이 모든 다른 라벨(꼬리표)을 제거합시다. 그것(꼬리표를 제거하는 것)이 곧 일어날 것 같지 않기 때문에, 필자가 찾은 것을 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필자는 그것을 붓다 담마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것은 19세기에 ‘불교’라는 용어가 유행하기 전까지 그렇게 불렸던 것입니다.

 

3.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 * 우리는 ‘불교’의 역사적 ‘진화’를 살펴봄으로써 담마에 스며든 많은 나쁜 개념(생각)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담마의 ‘진화’에 있어서 주된 문제는 담마는 육성되고 개선될(다듬어질) 필요가 있는 싹 사상(germ idea)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붓다 담마는 붓다께서 오랜 시간 후에 발견하신 궁극적인 자연 법칙의 세트(집합)입니다. 이제,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회의적일 수 있으며, 그것은 아주 좋습니다. 그 믿음에 대한 확신은 증거를 비판적으로 조사/검토함으로써 얻어지며, 그것은 나중에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가정을 해 봅시다. 왜냐하면, 그것이 붓다 담마의 핵심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자연의 궁극적인 법칙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드문 사건입니다. ‘인간 마음의 힘 - 소개’ 및 후속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현대 과학은 관련된 어떤 개념의 진실 또는 오류를 찾는 데  또 다른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과학의 ‘이론들’은 수천 명의 독립적인 과학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시험되고 검증되고 있기 때문에, 비록 그것들이 절대 오류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들에 의한 많은 추정보다 더 낫습니다. 그리고 과학적 방법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찾는 것과 붓다께서 그것들을 찾는 방식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담마와 과학 - 소개’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필자는 이 두가지 도구를 모두 사용하여 필자의 사례(경우)를 나타내겠습니다.

 

4. 참된 담마(또는 어떤 다른 종교나 신념 체계를 믿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종류의 참된 구원)을 찾는 목표(그리고 동기)는 철학적 논쟁과는 다릅니다. 사람들은 특히 ‘이기는 것’이 청중들 속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철학적 논쟁에서 어쩌면 ‘논쟁에서 이길’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래서 ‘논쟁에서 승리’할 수 있지만, 그 [자신의] 주장이 결함이 있다는 것은 마음 속 깊이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법정에서 승소하고 범죄자가 석방되는 것과 같습니다. 범죄자(변호사일 수도 있음)는 범죄를 저질렀음을 알고 있습니다. 비록 그 [범죄의] 결과가 감옥으로 지불되지 않을지라도, 그 [범죄의] 결과는 담마, 즉 자연법에 따라 지불될 것입니다.

 

5. 만일 붓다께서 가르치신 그 올바른 담마를 회복할 수 있다면, 우리는 그 담마를 알고 우리의 이익을 위해 그 담마를 따르는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논쟁에서 이기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위해 진실(진리)을 찾는 것에 대한 것이 전부입니다. 만일 부처님의 말씀이 진실(진리)이라면, 이 세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이 생의 남은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훨씬 더 많은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6. 그리고, 세상에는 다음과 같이 말하는 순진한 주장이 있습니다. 즉, “모든 종교는 인류의 선(good)을 위해 일한다. 어떤 종교나 불교 내의 어떤 교파/종파를 비판하지 말라.” 그러나, 그 사람들 중 일부는 또한 "우리 불교 교파/종파는 너무 자비로와서(자비를 최우선시 하므로) 모든 중생들이 깨달을 때까지 깨달음을 얻지 않겠다는 것이므로 최고의 버전(교파/종파)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다음에 보게 되겠지만, 이 맹세 자체는 붓다 담마의 오계 중의 하나인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것에 반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다른 종교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필자는 오늘날 현존하는 많은 불교의 버전(교파/종파)에 있는 결함(결점)을 지적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할[해야 할, 또는 하기에 적절한] 자비로운 행이기 때문입니다.

 

7. 진실로 자비로운 사람이라면, (오직 한 세트의 자연법만 있기 때문에) 진실된(참된) 담마를 찾아 내려고 노력해야 하며, 그리고 관심있는 사람들과 공유해야 합니다. 담마는 아무나 다른 누구에게 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심지어 부처님도 그 말씀을 들을 자들에게만 가르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띠삐따까(Tipiṭaka)에서 이 이야기를 듣고 부처님의 자비에 의문을 갖기까지 합니다.

 

  • * 붓다께서 오래 머무셨던 제따와나라마야(Jetawanaramaya)의 바로 옆에 쭌다수까라(Cundasukara)라는 이름을 가진 도축업자가 살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붓다께서 왜 쭌다수까라에게 올바른 길을 가르쳐서 그를 구하려고 하지 않았는지 의아해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돼지가 도살되는 소리를 듣고 부처님께 왜 쭌다수까라에게 담마를 가르치시려 하지 않는지 묻는 빅쿠들도 있었습니다. 붓다께서는 그렇게 하려고 하면 쭌다수까라가 훨씬 더 나쁜 깜마(업)를 쌓을 것이라고 빅쿠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돼지를 죽이는 것으로 악업을 많이 쌓게 되지만, 붓다에 대해 증오심을 가지게 됨으로 인해  상상할 수 없는 악업이 쌓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깜마의 무게를 평가하는 방법’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동물을 죽이는 것보다 사람의 감정(마음) 때문에 더 많은 악업을 쌓을 수 있고, 붓다에 대해 증오심을 가지는 것은 보통 사람을 해치는 것보다 한없이 더 나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때로는 진실된 자비가 숨겨질 수 있습니다.

  • * 필자의 사고방식에서, 필자가 마하-야-나(대승)와 테라와다 모두에서 결함(흠)들을 지적하지 않으면, 자비롭게 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필자는 참되고 순수한 담마의 이익(혜택)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 * 필자의 목표는 누군가를 어떻게 ‘바꾸려고’ 하지는 않는 것입니다. 붓다께서는 누구도 개종시키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미래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고 다른 누구에게도 없기 때문에, 자신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각자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우리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회에 사는 행운을 누리고 있습니다.

  • * 필자가 계속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붓다 담마는 자연에 대한 궁극의 법칙을 설명합니다. 어떤 종교적 배경을 가진 어떤 사람이나 무신론자라도 누구나 담마를 따를 수 있으며 그것이 자연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참된 담마를 찾아내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그것을 찾아내는 유일한 길/방법은 항상 모순이 없는지 확인하고 잘못된 버전을 뽑아내 없애는 것입니다.

 

8. 다음 몇 개의 포스트에서는 대승(마하-야-나)과 테라와다의 다양한 버전에 있는 문제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필자의 주장에 흠이 있으면, 코멘트(의견)를 보내주세요. 필자가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실수를 했다면 그것들을 정정(수정)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는 모든 사람들이 열린 마음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우리 모두에게 유익한 순수한 담마를 찾는 동일한 목표를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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