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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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하라까 테로의 빠리닙바-나

 

원문: Parinibbāna of Waharaka Thēro

- 2017년 3월 9일 작성; 2018년 2월 6일 개정; 2022년 12월 18일 개정; 2023년 7월 6일 개정(#9)

 

 

1. 한 달 전인 2017년 2월 9일에 필자의 성스런 스승이신 와하라까 아바야라따날란까라 테로(Waharaka Abhayaratanalankara Thēro)님의 빠리닙바-나(Parinibbāna)를 알려드리게 된 것은 매우 슬픈 일입니다.

 

  • * 테로님은 아라한의 성취를 확인하지 않으셨지만, 자신이 다시 태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입적하기 몇 년 전에 선언하셨습니다. 그것은 테로님이 적어도 안따라 빠리닙바-나(Antara Parinibbāna) 상태에 도달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아래 비디오를 참조하세요.

  • * 안따라 빠리닙바-나(Antara Parinibbāna) 상태는 누군가가 까-마 라-가(kāma rāga), 루-빠 라-가(rūpa rāga), 및 아루-빠 라-가(arūpa rāga)라는 세 가지 상요-자나-(samyōjanā)를 제거한 상태(그러나, 마-나(māna), 웃닷짜(uddacca), 및 아윗자-(avijjā)라는 상요-자-나는 제거되지 않음)에서 죽을 때 도달됩니다. 그러면 그 유정체는 31영역 중의 어떤 영역의 새로운 바와도 움켜잡을 수 없습니다.

  • * 간답바(gandhabba)는 여전히 육체의 죽음에서 살아남고 인간 바와(human bhava)를 위한 업 에너지가 고갈될 때까지 [육체에서] 나와서 살아 남을 것입니다. 새로운 바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아누빠디세-사 닙바-나(anupadisēsa Nibbāna)가 일어날 것입니다. 그것은 토론 포럼 ‘Antara Parinibbana’와 ‘간답바 상태 – 삼장에 있는 증거’ 포스트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 아래의 설명들을 보면, 테로님은 죽음의 순간에 빠리닙바-나(Parinibbāna)(즉, ‘안따라 빠리닙바-나’ 상태를 건너뜀)를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2. 뉴스가 처음 나왔을 때, 테로님이 입적했는지 아니면 니로-다 사마-빳띠(Nirōdha Samāpatti)에 있었는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았습니다. 니로-다 사마-빳띠에 있는 동안에 호흡은 멈추지만, 몸은 차가워지지 않습니다. 몸은 6일 동안 따뜻했지만, 그 후 차가워지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테로님의 죽음은 6일 동안 선언되지 않았습니다.

 

  • * 필자는 2014년과 2015년에 스리랑카로 여행을 했지만, 테로님의 몸이 좋지 않아서 필자는 테로님을 만나는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3. 테로님은 수많은 년이 지난 후, 최근에 띠삐따까(Tipiṭaka)에 있는 많은 매우 중요한(결정적인) 빠알리 낱말의 참된 의미를 추출한 최초의 사람입니다.

 

  • * 테로님의 빠띠삼비다- 냐-나(Patisambhidhā Ñāna)(낱말의 의미를 추출하는 앎/지혜)는 부처님 시대의 많은 유명한 아라한과 같은 수준이었습니다.

 

4. 필자가 ‘소따-빤나 막가/팔라를 얻기 위한 4가지 조건’이라는 포스트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부처님이나 부처님의 참된 제자로부터 올바른 담마를 배워야 합니다. 테로님은 고따마 부처님(Buddha Gotama)의 붓다 사사나(Buddha Sāsana)의 끝까지, 즉 전체 5000년 중에서 지금부터 2400여년 동안 희망적으로 지속되는 간극을 메울 수 있었습니다.

 

  • * 수년에 걸쳐 수천 시간 동안 테로님의 설법을 녹음한 스리랑카의 관련 분들(Ven. Attidiye Sudheethadheera 및 기타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그 분들은 그 녹음들을 ‘Waharaka Sadaham dēsana’(2017년 9월 11일 업데이트)에 정리했습니다.

  • * 불행히도, 그것들은 싱할라어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 웹사이트에서 이 가르침들을 영어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    * 필자는 2014년 초와 2015년에 스리랑카에 여행 중에 Ven. Walasmulle Abhaya와 Ven. Attidiye Sudheethadheera(그때는 두 분 다 평신도였음)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분들은 [테로님의 법문들을]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기 전에 많은 녹음 법문을 필자에게 주셨습니다. 또한 필자와 많은 논의를 했던 Dr. Neranga Abeysinghe에게도 또한 감사드립니다. 그 분은 또한 Waharaka Thēro님의 마지막 날들의 최근 사건들에 대해 필자에게 새로운 내용을 알려 주셨습니다.

  •    * Walasmulle Abhaya 존자님은 정기적인 설법 및 명상 세션을 실시합니다. 그것들에 대한 녹음은 ‘Nirapekshathwayemaga’ 에 있습니다. 

  •    * 2017년 9월 7일: 어제, 필자는 스리랑카에 있는 Ven. Rathupasketiye  Vimukthirathana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 분의 법문(싱할라어)는 ‘Ariya Asankathaya’에 있습니다.

  •    * 2019년 8월 15일: ‘Dharmayai Obai Sermons – English (From 2017-07-30)’라는 좋은 영어 법문 세트에 대한 링크를 추가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필자는 이 존자님을 만나지 못했지만 이 법문은 와하라까(Waharaka) 테로님의 해석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    * 2020년 7월 18일: 자-나(선정)를 기르는 것은 길을 따라 진전하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그 자-나(선정)는 본질이 아나리야(anariya, 세간적)입니다. 사람이 진전함에 따라 그것들은 아리야 자-나(Ariya jhāna)로 바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나(선정)에 들어가는 것이 반드시 막가 팔라(magga phala, 도과)를 의미한다고 잘못되게 믿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제1아리야 자-나(first Ariya jhāna)조차도 까-마 라-가(kāma rāga)가 제거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리빙 담마’ 섹션의 ‘사마-디, 자-나(댜-나), 막가 팔라(Samādhi, Jhāna (Dhyāna), Magga Phala)’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5. 2018년 4월 28일: 여기에 자-나(jhāna)는 막가 팔라(magga phala)를 얻는데 필요하지 않다고 명백한 증거를 나타내신 와하라카 테로(Waharaka Thero)님의 법문(desana)이 있습니다(싱할라어로 되어 있으며, 재생시각 3분 근처를 들어보세요.):

ධ්යාන සහ සමාධි (ක්ෂණික, අර්පණා, උපචාර)

 

  • * 그러나, 자-나(선정)를 기르는 것은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한 후에도(또는 특히 후에) 열반에 이르는 길에서 진전하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 * 테로께서 말씀하시는 요점은 인간 영역에 태어난 자-띠 소따빤나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나(jhāna)가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하는 데 필요하다면, 그 사람은 인간 영역에 태어나지 않고 그 자-나(선정)에 해당하는 브라흐마(범천) 영역에 태어날 것입니다.

  • * 더욱이, 올바른 붓다 담마를 듣거나 자-나(선정)를 얻는 것으로 소따빤나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데와닷따(Devadatta)는 부처님으로부터 많은 설법을 들었지만 닙바-나(열반)의 소따빤나(Sotapanna) 단계에 도달할 수 없었습니다.

  • * 결정적인 점은 띨락카나(Tilakkhana)를 이해하지 않고 자-나(선정)에 도달할 수 있는 것만으로는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띨락카나를 이해하기 위해 자-나(선정)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리야 자-나(Ariya jhāna, 출세간 선정)를 얻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행위를 포함하여) 모든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모든 욕망이 사라졌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6. 마지막이지만 똑같이, Waharaka Thēro님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던 Ven. Meevanapalane Dhammalankara님에게도 감사드립니다. 필자는 2013년 7월 30일에 인터넷에서 Ven. Meevanapalane Dhammalankara님의 법문 중의 하나를 접했을 때 이 올바른 해석들을 처음 접했습니다.

 

  • * Ven. Meevanapalane Dhammalankara님의 법문은 ‘Sirisaddharmaya’에 있습니다.

 

7. 2020년 12월 12일: 지난 몇 주 동안, Susila Thero님의 법문 시리즈를 들었습니다. Susila Thero님은 스리랑카에 있고 이 법문들은 싱할라어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탁월하고 깊은 통찰을 줍니다.

 

  • * 싱할라어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Lowthuru Arana ලොව්තුරු අරණ’에서 이 법문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 * 물론, 필자는 그 새로운 통찰들을 사이트의 포스트에 통합(반영)할 것입니다.

  • * 2020년 12월 15일: 위의 긴 법문에 있는 내용은 ‘දහම් ආලෝකය-Dham Alokaya’(역시 싱할라어)에 주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8. 2021년 9월 6일: 필자는 지난 몇 달 동안 16세 스리랑카인의 일련의 법문을 들었습니다. 그는 최근에 Ven. Botale Siri Ariya Vimutti 라고 하는 빅쿠가 되었습니다. 

 

  • * 그렇게 어린 나이에 그런 통찰을 가지고 붓다 담마를 가르친다는 것은 자-띠 소따빤나(Jāti Sotapanna)일 것임이 필자에게는 명백합니다.

  • * 싱할라어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Ven. Botale Siri Ariya Vimutti”로 검색하여 그 법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9. 2023년 7월 6일: 최근에, 필자는 싱할라어로 된 다음 법문 세트를 접했는데,  ‘Nibbida නිබ්බිදා’입니다.

 

  • * 이 법문들은 붓다 담마의 깊은 차원에까지 이르며, 필자는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10. 2017년 6월 6일: 와하라까 테로(Waharaka Thēro)님의 시신이 화장된 후 수집된 ‘다-뚜(dhātu)’에 대한 사진들을 받았습니다. 아라한의 뼈 중 일부가 결정화됩니다. 이것은 ‘다-뚜(dhātu)’라고 불리며 불이나 다른 어떤 것으로도 파괴될 수 없습니다. Ven. Attidiye Sudheethadheera와 Dr. Neranga Abeysinghe님이 보내준 많은 사진 중 아래 두 장의 사진을 골랐다. 

 

 

11. 그런데, 여기 스리랑카 Kandy의 ‘Daladā Maligāwa’에 보관되어 있는 부처님의 ‘치아 유물(Tooth relic)’이라는 역사적 그림이 있습니다.

  • * 부처님이나 아라한의 그런 다-뚜(Dhāthu)는 대략 2,500년 정도 더 지속되는 현재의 ‘붓다 사사나(Buddha Sāsana)’가 끝날 때까지 파괴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12. 다음은 와하라까 테로 존자님의 장례식에 대한 두 개의 유튜브 비디오입니다(Mr. Chandana Siriwardhana의 싱할라어 해설이 있으며, 그는 테로님이 안따라- 빠리닙바-나에 들었을 가능성을 언급하였습니다).

https://youtu.be/ORzlmWt4OAU 

https://youtu.be/TY5gGkBVv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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