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괴로움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런 진리(첫번째 성스런 진리)’와 같은가?


원문: Living Dhamma 섹션의 ‘Is Suffering the Same as the First Noble Truth on Sufffering?’ 포스트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 전에 명상의 주 목표는 붓다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길(팔정도)을 따라가기 전에, 그것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사띠빳타나 바와나(satipattana bhavana)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지를, 완전히 이해한 후에 ‘사띠빳타나 바와나’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띠빳타나 바와나(satipattana bhavana)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으며, 이득을 많이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섹션에는, 명상할 때 숙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개의 포스트를 게시하겠습니다. 마음이 어느 정도 고요해지면, 논의된 내용이 타당한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해 그 자체만으로도 오염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단지 닷사네나 빠하땁바(dassanena pahatabba, ‘분명한 봄을 통한 제거’)를 통해서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 단계에도 도달할 수 있습니다.


1. 많은 사람들이 ‘괴로움(고통)에 대한 첫 번째 성스런 진리(둑카 삿짜, Dukkha Sacca)’를 잘못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포럼 중의 한 곳에서, 필자는 붓다 메시지에 대한 많은 잘못된 인식을 담고 있는, (다음) 두 가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 * “저는 이 질병에 걸려 있기 때문에 붓다께서 의미하시는 괴로움(고통)이 무엇인지 이해합니다. (괴로움을 겪지 않는) 다른 사람들은 붓다 메시지를 어떻게 이해하고 붓다 메시지에 대해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 * 그리고, 젊은이로 보이는 사람이 이런 질문을 던졌습니다. "과학 기술의 혁신으로 우리 주변에 즐거움을 주는 많은 것들이 있는데, 사람들이 괴로움(고통)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왜 있을까요? 붓다 메시지는 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아닌가요? "


2. 그것들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그것들은 둘 다 좋고 나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 * 첫 번째 질문 때문에 사람들은 적어도 인터넷을 검색하고 붓다 담마에 대해 알아냅니다. 그리고 ‘최대 한도로 삶을 즐기는’ 사람들은 두 번째 질문 때문에 붓다 담마를 전혀 듣지도 못할 수가 있습니다.

  • * 반면에, 그 주장을 보면, 첫 번째 질문에서는 잘못되었고, 두 번째 질문에서는 적어도 외견상으로는 정확합니다.


3. 붓다께서는 이 세상에 감각적 즐거움이 없다고는 결코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그 반대로,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겉으로 보이는 감각적 즐거움이나 당장은 누릴 수 없을지라도 (가까운 장래에) 누릴 수 있는 감각적 즐거움 때문에, 숨겨진 괴로움(고통)을 볼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 가난한 사람일지라도 모든 감각을 충족시키는 제안을 모든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비록 그 순간에 그것들을 누릴 수 없다고 하더라도, 그의 생각은 ‘내가 열심히 노력한다면, 나는 어느 시점에 이 모든 감각적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입니다. 따라서 부유한 사람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모두가 ‘겉으로 보이는 즐거움의 바다에 대한 착각’에 빠져 있습니다.


4.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지혜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혜(panna)는 붓다 세계관에 대해 우선 읽거나 듣는 것으로 주로 길러질 필요가 있는 정신 요소(쩨따시까, cetasika)입니다.


  • *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의 첫 번째 질문을 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느낌(vedana, 웨다나)의 정신 요소(cetasika)를 통해 고통받습니다. 사람은 괴로움(고통)을 경험할 수 있지만, 그것이 ‘괴로움(고통)에 대한 성스런 진리’는 아닙니다.

  • * 두 번째 질문자는 괴로움(고통)을 많이 겪지 않았으며 그것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 숨겨진 괴로움(고통)을 보기 위해서는 붓다 세계관에서 지혜로 세계를 바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6가지 감각으로 경험하는 것보다 더 넓고 복잡한 세계에 대해 붓다께서 말씀하신 것을 이해하지 않고는 행할 수 없습니다(물론 확신하지 못하면 그것을 믿지 않을 것입니다. 진정한 확신은 전체 메시지에 익숙해질 때만 생길 것입니다).


5. 첫 번째로 설하신 경인 ‘담마 짝가 빠왓따 숫따(Dhamma Cakka Pavatta Sutta)’에서 붓다께서는 세계에 대한 새로운 메시지에 대해, ‘붑베 아나눗수떼수 담메수(pubbe ananussutesu dhammesu, ‘세상에 결코 알려지지 않은 담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6. 모든 이는 이 생에서 괴로움(고통)을 겪을 수 있으며 겪을 것입니다. 그것에는 새로운 것이 없습니다.


붓다 메시지에서 새로운 것은 간단히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 * 우리가 경험하는 인간 영역과 동물 영역보다 29가지가 더 많은 영역에 더 많은 존재가 살고 있는 광대한 세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진짜 고통은 하위 4개의 영역(사악처)에 있습니다.

  • * 이 삶은 상사라(sansara, 윤회)라고 불리는 재탄생 사이클을 거치는 긴 여정에서 잠시 멈추어 있는 정거장일 뿐입니다.

  • * 이 생에서도 인생을 즐기고 있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숨겨진 괴로움(고통)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불가피한 노년기와 죽음에 진정한 의미의 괴로움(고통)이 있습니다. 이 인생의 마지막 부분은 물론 누구에게나 명백한 것이지만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늙어 가면서 진짜 괴로움(고통)이 시작되면 마음은 너무 약해져서 담마를 배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 * 붓다 메시지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리가) 가장 적게 들었던 부분입니다. 가질 수 있는 영구적 행복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바로 이 생에서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7. 필자는 ‘광대한 붓다 세계관’에 대해, 또한 재탄생, 깜마의 본질 등에 대해 여러 개의 포스트를 게시하였습니다. 또한, 붓다께서 말씀하신 길(팔정도)을 따라 감에 따라 바로 이 생에서 가질 수 있는 영구적 특성의 행복인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에 대한 여러 개의 포스트가 있습니다.


  • * 다음에 몇 가지 예를 들어 '숨겨진 괴로움(고통)'에 대한 세 번째 포인트를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8. 예 1: 물고기가 미끼를 물 때, 그 행동에 숨겨진 괴로움(고통)을 보지 못합니다. 육지에서 바라보면 우리는 전체 상황을 볼 수 있고 미끼를 물면 물고기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고기는 전체 상황을 볼 수 없으므로, 숨겨진 괴로움(고통)을 보지 못합니다. 물고기는 맛있는 음식만 볼 수 있습니다.


  • 이와 마찬가지로, 31가지의 영역으로 이루어진 광대한 세상 (고통이 가득한 4가지 가장 낮은 영역(사악처)을 포함)을 알지 못하고, 과거에 이 영역(사악처)에서 상상할 수 없는 고통을 겪었다는 것을 모른다면, 우리는 6가지 감각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9. 예 2: 누군가가 다음과 같은 제의를 한다고 가정해 보세요. "한 달 동안 모든 편의시설을 갖춘 최고의 리조트(휴양지) 중의 한 곳에 보내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음식은 맛이 좋지만 몇 달 후에 효력이 발생하여 1년 내에 죽음에 이르게 하는 독소가 조금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괴로움(고통)과 죽음으로 이어지게 한다는 것을 알고 누가 그 제의를 받아들일까요? 물론 아무도 그 제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 * 그러나 (리조트의) 주인이 (그 문제를) 말하지 않았다면, 그 문제를 알지 못하고 (제의를 받아들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지만, 그 문제로 인한 동일한 괴로움(고통)과 죽음의 결과가 생길 것입니다.

  • * 이와 같은 식으로, 우리는 그 결과를 알지 못하고 감각적 즐거움을 즐기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그 즐거움을 얻기 위해 부도덕한 행을 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10. 여기 숙고해 볼 또 다른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과거에 부모, 조부모 또는 혈연관계가 없는 유명 인사가 어떻게 역동적이고 자신감 있고 때로는 당당한 성격에서 말년에 나약하고 무력한 사람으로 변모하는지를 보아 왔습니다. 때로는 그들이 어릴 때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애처로운 상황에서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는 점진적이며, 심지어 너무 늦을 때까지는 그것을 깨닫지도 못합니다.


  • * 사람이 너무 늙으면, 이 사실들을 생각하기에 너무 늦을 수 있습니다. 사람은 지금 이 ‘삶의 사실들’을 숙고하는데 약간의 시간이라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필연성(불가피성)에 대해 우울(의기소침)해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들에 대해 어떤 것(행)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닙바나(Nibbana)의 단계가 달성되지 않더라도, 니라미사 수카(niramisa sukha)와 함께 인생의 노년을 즐겁게 살 수 있게 합니다.


11. 지금, 이것은 붓다께서 말씀하신 핵심 메시지에 대해 확신을 가지더라도 모든 감각적 즐거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은 그것이 진정한 이해로 행하지 않는다면, 훨씬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메시지를 소화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필자가 지금 이 단계에 이르는 데에는 몇 년이 걸렸습니다. 필자는 후회로(후회할) 어떤 것은 포기하지 않고, 포기한 것은 아쉬워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강제적으로 포기’하기를 원해도 좋은 유일한 것은 어쨌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지 않는 살생, 도둑질 등과 같이 다른 존재들에게 직접적으로 해를 주는 것들입니다.


  • * 감각적 즐거움을 포기하는 것은 포기의 이점을 알 때 이해와 함께 점차적으로 다가옵니다.

  • * 서둘러 과감한 행위를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급한 일은 우선 ‘시작하는 것’입니다. 매일 매일 조금씩 시간을 할애하여 담마를 배워 보세요. 특히 마음이 조금 차분해져서 집중하여 숙고할 수 있는 시간이 바람직합니다. 붓다께서 말씀하셨듯이, 이 담마는 우리가 익숙한 것과는 정말 다릅니다.


12. 붓다 메시지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배우는 과정이 더 쉬워질 것입니다. 필자가 이 사이트에서 하고자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필자가 섭렵한 모든 배경 자료를 제시하고, 그래서 다른 이들이 (탐구 과정) 모두를 반복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독자들은 추가적인 탐구를 하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각자는 사물(사안)을 좀 다르게 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이 사이트에서 아직 논의되지 않은 문제들을 기꺼이 다룰 것입니다.


13. 요약하면, 괴로움(고통)에 대한 첫 번째 성스런 진리는 느낌(vedana, 웨다나)으로 경험되는 것이 아니라, 지혜(panna, 빤냐)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어떤 형태의 괴로움(고통)을 겪고 있을 때, 그것은 첫 번째 성스런 진리의 의미를 파악하기가 더 어렵게 합니다. 그것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맑고 침착하고 건강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둑카 삿짜(Dukkha Sacca)에 대한 ‘그렇게 깊지 않은 분석’은 ‘첫 번째 성스런 진리는 괴로움만 나타내는가?’ 포스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둑카 삿짜(Dukkha Sacca)에 대한 ‘심오한 분석’은 ‘끊임없는 압박 - 둑카 삿짜의 핵심’ 포스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google":["PT Serif","PT Sans"],"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