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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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빳사나- 붑방가 사마타' 바-와나-를 통해 사마-디를 얻는 방법

 

원문: Bhāvanā (Meditation) 섹션의 ‘How to Attain Samādhi via “Vipassanā Pubbanga Samatha” Bhāvanā’ 포스트

 

삼마- 사마-디(‘san’을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마음 상태)에는 사성제/빠띳짜 사뭅빠-다/띨락카나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위빳사나-, 즉 ‘통찰 명상’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마타(마음을 고요히 함)도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2023년 6월 23일 개정; 2024년 1월 10일 개정

 

아나리야 바-와나-는 사마타 바-와나-일 뿐이다

 

1. (호흡이나 ‘모든 존재가 행복하고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와 같은 구절을 반복하여 읊는 것을 포함하는) 아나리야 바-와나- 방법은 (‘까-마 라-가’에 기반한) 감각적인 생각을 억제하고 세간(평범한) 사마-디에 이어질 수 있습니다.  

 

  • * 그러나 명상 수련회에 참여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그 효과는 일시적입니다. 수련회에서는 정말 기분이 좋지만, 돌아와서 바쁜 일상 생활에 들어간 후에는 그 평온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집니다.

  • *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우리 마음이 감춰진 오염물에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입니다. 위 방법은 그것들을 억눌려 유지하는데는 도움이 되며,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들을 제거한 것 같이 느낍니다.

  • * 진흙물이 담긴 잔을 생각해 보세요. 그것을 교란하지 않고 얼마 동안 놓아두면, 진흙은 바닥에 가라앉고, 위에 있는 물은 결국 비교적 깨끗해집니다. 하지만, 빨대로 저으면, 진흙은 다시 올라오고, 진흙물이 보일 수 있습니다.

  • * 물잔의 바닥에 있는 진흙은 우리 마음 안에 감춰진 오염물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마음이 ‘매력적인 감각 자극’을 받지 않으면, 진흙은 가라앉을 것이고, 마음은 깨끗하고 평화로운 것처럼 보입니다.

 

부처님의 ‘이전에 들어보지 못한 가르침’

 

2.  부처님 시대에는 그런 아나리야 사마타 바-와나- 기술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아나리야 자-나를 얻은 요기(수행자)들이 있었습니다. 

 

  • * 그러나 붓다께서는 그런 자-나에는 ‘지속력’이 없다는 것을 깨달으셨습니다. 수행자가 ‘매력적인 감각 입력’을 접하면, 그것들이 ‘깨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진흙 물잔에 비유하여 설명했듯이, 그런 ‘유혹적인 감각 자극’은 마음에 ‘감춰진 오염물’을 촉발시킵니다.

  • * 붓다께서는 그 ‘감춰진 오염물’은 여러 방식으로 묘사할 수 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우리는 주로 7가지 유형의 아누사야(anusaya)와 10가지 유형의 상요자나(saṁyojana)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낄레사 ㅡ 아꾸살라, 꾸살라, 및 뿐냐 깜마와 관계’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두 단계 과정 ㅡ 자-나또 빳사또

 

3. 위 포스트의 #5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누사야 또는 상요자나(진흙물 잔의 진흙)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빠띳짜 사뭅빠다, 틸락카나, 사성제(Paṭicca Samuppāda, Tilakkhana, Four Noble Truths)’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 그 이해는 붓다께서 ‘자-나또 빳사또(jānato passato)’라고 칭하신 두 단계 과정으로 일어나는데, (i) 첫째, 성자(아리야)로부터 위 개념을 접해야 합니다. 그것이 ‘자-나또(jānato)’ 단계입니다. (ii) 둘째, 그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빳사나-, 즉 통찰 명상을 해야 합니다(빳사또). 

 

사마타와 위빳사나-가 모두 필요하다

 

4. 고요하고, 동요하지 않은 마음은 자-나또와 빳사또의 그 단계 모두에서 필요합니다. 그 때문에 사마타(samatha)는 또한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 * 자-나또(jānato) 단계에서, 설명되는 개념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고요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 * 그 아이디어가 마음속 깊숙이 스며들기 위해서는 그 개념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그것들이 이치에 맞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빳사또(passato) 단계고 거기에도 분명히 고요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5. ‘Yuganaddha Sutta (AN 4.170)’는 아누사야(상요자나)를 제거하고 닙바-나(아라한과)에 이르는 다른 길들을 설명합니다.

 

i) 사마타 붑방가마 위빳사나-(Samatha pubbaṅgama vipassanā) (사마타가 우선하는 위빠사나-)

ii) 위빳사나- 붑방가마 사마타(Vipassanā pubbaṅgama samatha) (위빠사나-가 우선하는 사마타)

iii) 사마타 위빳사나- 유가낫다(Samatha vipassanā yuganaddha) (모두 함께)

iv) 담뭇닷짜윅가히땅 마-나상(Dhammuddhaccaviggahitaṁ mānasaṁ) (이것은 누군가 더 높은 레벨에 갇혀 있는 특별한 경우지만, 결국 어려움을 극복할 것임)

 

사마타가 우선하는 위빳사나-

 

6. 위의 이 첫째 범주는 수행 초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음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감각 입력으로부터 마음을 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 마음이 매력적인 감각 입력에 의해 계속 산만해지면, 사마타에서 멀어집니다. 그 들러붙음이 땅하-(taṇhā)입니다. 

  • * (강한 까-마 라-가 아누사야 또는 까-마 우빠-다-나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마음이 까-마 라-가(kāma rāga)에 취약하다면, 사마타에 도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 비불교인들이 감각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중적인(인기있는) 방법이  호흡 명상입니다. 여러분이 호흡에 마음을 유지하면, 어떤 다른 감각 입력에 들러붙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위빠사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7. 그러므로, 우리는 감각 통제를 사용하고(즉, 항상 감각적 즐거움에 탐닉하지 않음) 먼저 감각적 즐거움을 의도적으로 줄여야 합니다. 즉, 사람들은 마음을 매력적인 감각 입력에서 멀리함으로써 사마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 그것은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것을 돕고 어느 정도로는 빤냐-(통찰/지혜)를 기르는 것을 돕습니다. 이것은 실-라, 사마-디, 빤냐- 순서인데, 실-라(도덕적 행위), 사마-디(집중), 및 빤냐-(지혜)입니다.

  • * 빤냐-(paññā)가 충분히 개발되면 마음은 자동적으로 빤냐-(Paññā), 실-라(Sīla), 사마-디(Samādhi) 순서로 전환됩니다. 이곳이 사람들이 아리야 ‘삼마 사마디’(Ariya ‘Samma Samādhi’)에 도달하는 지점입니다. 여기서, (‘왜곡된 산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육성된 빤냐-는 사마타를 기르는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8을 보세요.

  • * 이것은 실-라, 사마-디, 빤냐-’에서 ‘빤냐-, 실-라, 사마-디’로 포스트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감춰진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위빳사나- 바-와나-가 필요하다

 

8. 위 (ii) 및 (iii)의 사마타 바-와나-(Samatha Bhāvanā)는 ‘호흡 명상’과 같은 아나리야 사마타 바-와나(anariya Samatha Bhāvanā)가 아닙니다. 물론, 그런 아나리야 버전은 초기 단계, 특히 세간/평범한 팔정도(위 #7의 ‘실-라, 사마-디, 빤냐-’)를 닦는 동안 유용할 수 있습니다.

 

  • * 후자의 단계에서, 마음을 고요히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왜곡된 산냐-’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세 단계 실’ 섹션의 ‘인식(산냐-) 이해를 통한 소따빤나 단계(Sotapanna Stage via Understanding Perception (Saññā))’ 서브섹션을 참조하세요. 이 개념을 일단 이해하면, 갈망이 감소하고 사마타를 얻기가 더 쉽습니다.

  • * 물론, 그것에도 얼마간의 통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특히 성스런 길에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 #5의 (ii) 및 (iii)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따라서, 위빳사나-(vipassanā)는 (특히 ‘왜곡된 산냐-’의 개념을 이해한 후에는) 사람들이 진전함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집니다. 별도의 ‘사마타 바-와나-(samatha bhāvanā)’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 그 점에서, 마음을 담마 개념, 즉 위빳사나-에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방법도 또한, 마음이 다른 감각 입력에 들러붙을 수 없고 여러분은 두 가지 모두(사마타와 위빳사나-)를 얻습니다.

 

진전은 동기부여를 강화한다

 

10. 여러분이 진전함에 따라, 여러분의 마음은 고요한, 영구적 경감/안도감을 얻습니다. 그것은 점차 사마-디에 이르기가 더 쉬워지게 합니다. 

 

  • * 붓다께서는 이 바-와나-로 얻어진 경감/안도감을 마음에 짐이 되었던 엄청난 빚을 갚고, 감옥에서 해방되고, 심각한 질병에서 회복하고, 노예에서 해방되고, 위험한 사막을 건너 안전한 곳에 이른 것에 비유하셨습니다. 붓다께서는 누군가 그 다섯 가지를 동시에 경험한다면, 그것이 바로 5가지 장애를 제거함으로써 얻는 일종의 경감/안도감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 이것은 닙바-나에 근접할 때 얻어지는 니라-미사 수카(nirāmisa sukha)입니다. ‘닙바-나를 맛보는 방법’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닙바-나(nibbāna)는 쿨링 다운(cooling down)인데, 어떤 감각적 즐거움도 그것에 필적할 수 없으며 그것은 영구적입니다. 이 아리야 명상을 육성하면서 사람들은 그것을 다양한 정도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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