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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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아닛짜라면,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는가?


원문 : Key Dhamma Concepts 카테고리의 ‘If Everything is Anicca Should We Just give up Everything?’ 포스트


1. 아닛짜(anicca)는 '어떤 것을 장기적으로 볼 때는 만족스럽게 유지할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존재의 시간 척도는 자연의 이 근본 특성의 의미와 함축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 그래서, ‘결국 아무것도 만족스럽게 유지할 수 없다면, 학습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고, 괜찮은 직업을 얻고, 사업계획을 세우는 것 등의 목적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생깁니다. 이 물음은 ‘(세상에 대한) 큰 그림’을 볼 때까지 타당한 것처럼 보입니다.


2. 삶에서, 사람들은 어떤 것들(시험을 통과하고, 일자리를 얻고, 성공적인 사업을 시작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등)을 성취할 수 있는 많은 경우를 보고, 그러한 성취에 만족합니다. 물론 예기치 못한 것들(건강 이상, 교통 사고, 홍수, 허리케인(태풍), 일자리 상실 등)도 여러 번 겪습니다.


* 그것은 인간으로서 존재의 본래 모습니다. 적어도 노년에 이르기까지는 다양한 면이 있습니다. 늙게 되면, 사물(특히, 자신의 몸)을 만족스럽게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물론 죽을 때,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모든 것을 뒤에 남겨 두어야 합니다.

* 사실, 인간계보다 위의 영역에서 삶은 훨씬 더 예측 가능하고 즐겁습니다. 물론 그것은 그곳에서 죽을 때까지입니다.

* 그러나 진짜 문제는 인간계 아래의 네 영역에서 만나게 됩니다. 더 낮은 영역에서는 어떤 것을 만족스럽게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야생상태에서 살아가고 있는 대다수의 동물은 참으로 난감합니다. 야생 상태에서는 ‘늙은 동물’이 없습니다. 그들은 병들어 죽거나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야생에서는 조금 느려지자마자 잡아먹힙니다.

* 가장 낮는 영역인 니라야(niraya, 지옥)에서는 행복이 전혀 없습니다. 'ni + ra'는 ‘어떤 행복도 없는’ 뜻입니다.


3. 따라서, 장기적으로 볼 때 어떤 것을 만족스럽게 유지할 수 없다는 주된 이유는 모든 존재(유정체)들이 대부분의 삶을 [고통이 가득한] 사악처에서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How the Buddha Described the Chance of Rebirth in the Human Realm’ 포스트를 보세요.


4. 이제 [세상에 대한] 이 ‘큰 그림’의 관점에서 물음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포기하면, 가난하고 건강하지 못하는 등으로 될 것이고 자신조차 도울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비참하게 죽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십중팔구 더 낮은 영역에 태어날 것입니다. 그것은 상황을 훨씬 더 악화시킬 것입니다.


* 이 상황에 대해 숙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사고 라인을 통해 생각한다면, 존재(유정체)는 이 재탄생 사이클(윤회)에서 정말로 실속없고 난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존재의 세 번째 특징인 아낫타(anatta)입니다. 붓다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사람들에게 [세상에 대한] 이 ‘큰 그림’을 보여줄 때까지, 그리고 그것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보여 줄 때까지, 아무도 이 올가미에서 탈출할 수 없습니다.

* 유일한 해결책은 이 생에서 적어도 닙바-나(Nibbāna, 열반)의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단계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많은 인간 생(인간 바와)을 위해 남겨진 유익한 업에너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Bhava and Jāti – States of Existence and Births Therein’ 포스트 참조). 그러나 이것은 수십억 년이 될 수 있는 오랜 기간 후의 마지막에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다른 인간(인간 바와)으로 태어나더라도, 어떤 상황이 될지 모릅니다. 붓다 담마를 쉽게 접할 수 없는 어느 곳에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5. 이 물음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재탄생(윤회)의 여정에서 수많은 존재(유정체)에게 빚을 졌으므로, 갚아야 할 빚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빚은 닙바-나(Nibbāna, 열반)의 어떤 단계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Kamma, Debt, and Meditation’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6. 그러므로, 가족(가장 많이 빚지고 있는 사람들)을 버리는 대신에, 가족이 잘 사는지 확인하는데 최대한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사회에 의존하지 않도록 (더 많은 빚을 축적하지 않도록)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생에서조차도 우리는 이 많은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합니다. 우리는 선생님, 친구, 그리고 삶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우리에게 제공하는 데 기여한 알려지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 빚을 졌습니다. 우리 모두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각자는 사회에서 살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 그래서, 해결책의 일부는 자신과 가족을 도울 수 있도록 좋은 교육을 받으면서 자신(또는 부모라면 자녀)를 먼저 준비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좋은 교육은 담마(dhamma)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정당한 수단으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면, 많은 공덕행도 할 수 있으므로 정신적으로도 자신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아무튼 모든 것을 포기하고 숲에 숨어 산다고 해서 존재의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가정의 삶을 포기하는 윤회 경향을 가진 일부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수의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모든 시간을 보내는 빅쿠(bhikkhu)들을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7. 그러므로, 해야 할 것은 존재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고, 유일한 해결책이 최소한 닙바-나(Nibbāna, 열반)의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임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러면 영원히 하위 4개의 영역(4악처)에는 재탄생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이 문제의 해결책입니다.


자신이 해야 할 것을 하기 위해서,

1) 가족, 친구 및 사회 전반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2) 순수한 담마(dhamma)를 배우고 닙바-나(Nibbāna, 열반)의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십시오.


이것(두 가지)을 할 때, 의기소침해지지 않고 밝아지는 전망으로 행복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야 하는 일을 하기 시작할 때, 자신이 그 다른 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확신이 커질 것입니다. 자신을 구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훨씬 더 결의가 굳고 활기차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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