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생의 예측 불가능한 변화와 '좋은 재탄생'을 구하는 길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Vagaries of Life and the Way to Seek Good Rebirths’ 포스트

-2017년 5월 18일 개정

 

1. 우리 주변에서 보는 모든 것은 대략 세 가지 범주, 즉 생명이 없는 물질, 식물 생명체, 지각있는 존재(의식이 있는 생명체, 유정체)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적어도 거시적 스케일로 물질 사이의 거동을 설명하는 데 대부분 성공했습니다.

 

  • * 예를 들어, 달의 특정 지점에 착륙시키기 위해 로켓을 고도로 정밀하게 쏘아 올릴 수 있습니다. 의식이 없는 생물학적 물질(식물)을 다룰 때에는 [예측이] 다소 복잡해집니다.

 

2. 그러나, 지각있는 존재(유정체)의 거동은 어떤 종류의 정밀도로도 예측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것은 89가지 유형의 찟따(생각)와 52가지 유형의 쩨따시까(정신적 특성)로 작용하는 마음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이론인 담마’ 서브 섹션에 있는 포스트들과, ‘아비담마’ 섹션에 있는 포스트들을 참조하세요.

 

  • * 그러나 붓다께서는 왜 다양한 유형의 유정체가 그렇게 다르게 태어나는지, 왜 사람들이 광범위한 수준의 건강, 부, 아름다움 등으로 다르게 태어나는지 이해하는 방법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3. 주위를 둘러보면 일반적으로 동물이 인간보다 더 많은 고통을 겪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 중에서도 고통의 범위는 엄청나고, 어떤 사람들은 뚜렷한(드러나는) 고통의 기미도 없이 인생을 즐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 * 또한, 어떤 이들은 부유하고 건강하며 아름다운 외모 등으로 태어납니다. 다른 이들은 빈곤하고 장애가 있고 못생긴 외모 등으로 태어납니다.

  • * 위에서 논의한 것처럼, 사람들의 성격도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있습니다.

  • * 더욱이, 어떤 사람의 ‘운세’는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급격히 변할 수 있습니다. 무일푼에서 부자가 되는 등 정반대로 빠르게 바뀔 수 있습니다.

  • * 동물들을 보더라도, 어떤 애완 동물은 어떤 사람들보다 더 나은 대우를 받는 반면, 어떤 동물들은 끔찍한 환경에서 삽니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개별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4. 그러한 겉으로 예측불가능한 삶의 변화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 완벽하게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거시적 불활성 물체의 거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규칙과 비교하여 볼 때 단순한 일대일 대응은 없습니다.

 

5. (거시적) 불활성 물질의 거동은 더 단순한 원인과 결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상태(조건)을 안다면, 과학적으로 발견된 자연법칙(중력 법칙 또는 상대성 원리 등)을 사용하여 미래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 그러나 양자 역학의 출현으로 이것도 변화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물질이 마음과 합쳐지는 영역을 탐구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래에 그러한 사례를 논의할 것입니다.

 

6. 마찬가지로, 삶의 행동은 습관(‘가티’) 및 아-사와(āsava)와 함께 깜마 위빠까(kamma vipaka, 행동의 결과) 면에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윤회 습관, 성격(가티), 및 갈망(아사와)’ 포스트를 보세요. 그러나 물질 사이의 거동에 관한 원인과 결과와는 달리, 삶의 행동은 훨씬 더 복잡합니다. 왜냐하면 마음은 [여러 부분이 얽혀 있어]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이론인 담마’ 서브 섹션에 있는 포스트들을 참조하세요.

 

  • * 많은 결과로 이어지는 많은 원인(무수한 깜마 위빠까 및 수많은 유형의 습관과 아-사와)이 있으며, 하나 또는 몇 가지 원인만으로도 하나의 결과 또는 몇 가지 결과로 이어집니다.

  • * 이것은 많은 숫따(sutta)에 논의되어 있지만, ‘쭐라 깜마 위방가 숫따(Cula Kamma Vibhanga Sutta, MN 135)’는 [이 논의의] 좋은 출발이 될 수 있습니다. 링크된 사이트(숫따 센트럴)에는 여러 언어로 번역된 것이 있지만, 거의 모든 인터넷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일부 주요 빠알리 용어에 대한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 일반적으로, 좋은 습관과 좋은 깜마 위빠까(kamma vipaka)는 인간 영역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 재탄생되게 합니다. 우리는 4가지 하위 영역에 재탄생되게 하는 아꾸살라(akusala, 해로운) 깜마를 짓지 않도록 하고 공덕행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 또 다른 하나는 아-사와(āsava, 정신적 발효, 깊이 뿌리박힌 갈망)가 (분노하거나 갑작스럽게 정신적으로 나약할 때) 즉흥적 행동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음을 깨닫는 것입니다. 좋은 습관을 유지하고 나쁜 습관을 제거하고 너그러움과 친절함과 지혜로움으로 행동하면, 깊게 뿌리박힌 ‘아-사와’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주의깊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충동에 의한 그러한 [즉흥적] 행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8. 어떤 유형의 명상(사마타, 멧따 및 위빠사나)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하루 종일 좋은 생각에 대해 숙고하고 나쁜 생각이 일어나는 대로 억누르는 것만도 또한 명상입니다(이것은 ‘바와나_bhavana’의 원래 정의였습니다).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google":["PT Serif","PT Sans"],"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