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2015년을 회고하며

 

원문: ‘Reflections on 2015’ 포스트

- 2016년 1월 1일 작성

 

필자는 2014년 1월 초에 웹 사이트를 시작했습니다. 2014년에 비해 2015년에 독자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보고 기쁘게 놀랐습니다. 실제로, 방문횟수보다 사이트에서 보낸 시간(대역폭 및 페이지로 표시)이 훨씬 더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것이 필자가 정말 좋아하는 것인데, ‘정말로 이해하는’ 사람들은 순수한 담마를 배우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1. 먼저, 사이트의 유용성에 대한 많은 친절한 코멘트와, 많은 웹페이지의 개선으로 이어진 코멘트/제안/질문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든 포스트를 eBook 형식으로 정리/구성하고 필자가 신규 포스트를 작성하고 기존 포스트를 업데이트한 것으로 주말마다 eBook을 업데이트해 주신 싱가포르의 Mr. Seng Kiat Ng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Mr. Seng Kiat Ng는 포스트들에 있는 많은 오류를 지적해주셔서 개선되게 하셨습니다.

 

  • * 다른 많은 분들이 그런 오류들을 지적하고 사이트 개선을 제안해 주셨는데,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 * 50개국 이상의 독자가 있으며, 2015년 12월 한 달 동안 상위 20개국은 미국, 싱가포르, 뉴질랜드, 영국, 스리랑카, 인도, 호주, 말레이시아, 불가리아, 에콰도르, 네덜란드, 중국, 캐나다, 프랑스, 인도네시아, 태국, 오스트리아, 브라질, 홍콩, 러시아 연방입니다. 퓨어 담마(Pure Dhamma)는, 그것이 그래야 하는 것처럼, 국경이 없는 것 같습니다. 퓨어 담마는 우리 세계의 참된 본질을 묘사합니다.

  • * 2015년 12월 초에 호스팅 플랫폼(hosting platform)을 가상 전용 서버(virtual private server)로 업그레이드했는데 페이지 로딩(page loading) 속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 * 사이트에 액세스(접근)하는 데 문제가 발생하면, 주소 표시줄에 www를 사용하지 마세요. ‘https://puredhamma.net’이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puredhamma.net’을 입력하면 ‘https://puredhamma.net’으로 연결됩니다. 또는 구글(Google)에서 ‘puredhamma’를 검색하면 링크가 맨 위에 표시됩니다.

  • * 또한 내용이 변경(훼손)되지 않도록 ‘http’에서 보다 안전한 ‘https’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사이트에 있는 모든 것을 공유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누구나 내용을 ‘자유롭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유포물에] 사이트를 참조 표시(출처 표시)하는 것은 예의이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2. 필자가 가장 많이 받는 피드백(의견)은 사이트의 유용성에 대한 것입니다. 그 의견들에 감사드립니다.

 

  • * 필자가 사이트를 시작했을 때, 몇몇 친구들은 ‘순수한 담마’는 이해하기 너무 어렵고 필자가 사람들을 지루하게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필자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이 부처님의 참된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처음에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필자에게 있어 그랬던 것처럼 인생을 바꾸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3. 일부 사람들의 또 다른 관련 의견은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하는 데 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지, 그리고 자신이 진전을 하고 있기나 하는지 그 여부를 어떻게 확실히 알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근심)입니다.

 

  • * 이것은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부처님께서도 같은 질문을 받으셨습니다. 부처님의 답변은 “매일 그런 일로 염려하지 말라. 오직 담마를 배우고 이 세상의 아닛짜 본질을 숙고하는데 집중하라. 나머지는 뒤따를 것이다.”입니다.

  • * 부처님께서는 비유로, “훌륭한 농부는 많은 수확을 거두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그는 밭을 갈고, 좋은 씨앗을 뿌리고, 싹이 트면 잡초를 제거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한다. 그는 수확을 걱정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4. 같은 식으로, 사람들은 순수한 담마를 배우고 그것에 따라 살면 됩니다. 닙바-나(Nibbāna)가 무엇인지는 단계별로 이해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재탄생 과정을 멈추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이는 소따빤나 단계까지도 사실입니다). 먼저 내부에서 타오르는 불을 끄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극도의 탐욕, 증오, 및 무지(이 세상의 참된 본질을 알지 못함)가 점차 사라질 때, 확연한 ‘마음의 평화’를 경험할 것입니다.

 

  • * ‘라각카요 닙바-난(Ragakkhayo Nibbānan), 도삭카요 닙바-난(dosakkhayo Nibbānan), 모학카요 닙바-난(Mohakkhayo Nibbānan)’ (‘쿨링 다운/열 내림은 탐욕, 증오, 무지를 제거함으로써 얻어짐’)은 이 초기의 ‘쿨링 다운(열 내림)’에서 아라한 단계의 달성에 이르기까지 내내 유효(타당)합니다. 바로 몸과 말과 마음으로 가장 강한 부도덕한 행위를 먼저 제거하는 데 집중하세요.

  • * 따라서, 진전 상황을 가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어진 시간 동안 탐욕, 증오, 및 무지가 얼마나 많이 없어졌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 * 여기서, ‘무지를 없애는 것’은 중요한 측면인데, 그것은 담마를 배우는 것을 통해서만, 즉 이 세상의 참된 본질(특성)을 배우는 것을 통해서만 도래할 수 있습니다.

 

5. 이 기본 과정을 따르면, 그 결과로 쿨링 다운(열 내림)되는 느낌이 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에도 그들에게 더 사려 깊고 관대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 *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사람들도 덜 거칠게 행동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믿기 어렵겠지만, 자신의 마음가짐(마음 성향)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대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처음에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명백해질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입니다.

 

6. 그러면 어느 날, 사악처의 중생과는 조금도 닮지 않은 가띠를 자신이 지니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 즉 지옥 중생에 적합한 극도의 증오가 없고, 쁘레따(아위)에 적합한 극도의 탐욕이 없고, 동물 가띠도 없고, 남에게 의지하는 마음 가짐(아수라에 적합한 마음 가짐)도 없다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이 소따빤나임을 깨닫습니다.

 

  • * 극단적인 부도덕한 행위의 결과가 단기적인 어떤 만족에 비해 장기적으로 훨씬 더 가혹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 자신의 마음은 자동으로 그런 생각을 거부합니다. 아닛짜 본질(특성)을 이해하면 마찬가지로 행합니다.

 

7. 필자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외딴 곳에 숨어 사회를 외면하거나 자신이 가혹한 생활을 겪게 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매우 강조하고 싶습니다.

 

  • * 우리가 부도덕한 일을 하게 하고 뒤따라서 우리 마음이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것은 그 유혹이나 유혹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 우리가 부도덕한 것을 행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 자신의 오염된 마음(오염/번뇌는 부도덕한 것에서부터 단지 세상의 참된 본질을 모르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음)입니다.

  • * 마음이 청정한 사람은 가장 유혹적인 곳에 살더라도 동요하지 않습니다.

  • * 그러나 그 상태에 도달하려면, 처음에는 그런 극단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느 정도 자제가 필요합니다. 순수한 담마를 배우는 것이 그 첫 번째 장벽을 깨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도달하면, 다시는 [그 단계에서] 후퇴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소따빤나 막가 아누가미가 된다면, 그 사람은 이 생에서 결코 후퇴하지 않을 것입니다).(역자주: 소따빤나 막가 아누가미가 이 생에서 후퇴하지 않는다는 것은 다음 생에서 후퇴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며,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여러번 인간으로 태어날 수 있습니다. 즉 소따빤나 막가 아누가미는 아라한에 이르기까지 최대 7번이 넘는 바와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포스트인  https://puredhamma.kr/sotapanna-anugami-no-more-b 를 참조하세요.)

  • * 설령 금생에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할 수 없다하더라도 노력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미래에 더 쉽게 만들 것입니다. 붓다께서 조언(충고)하신 대로, 이치에 맞는 것 같으면 길을 따르기만 하세요. 결과는 따라올 것입니다.

 

행복한 새해가 되시길!

삼보(붓다, 담마, 상가)의 축복이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