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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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퓨어담마 2016년을 회고하며

     

    원문: ‘Pure Dhamma – Reflections on 2016’ 포스트

    - 2017년 1월 1일 작성; 2017년 1월 6일 개정(#7)

     

    1. 부처님의 참된 메시지는 다른 모든 종교와 철학/세계관에 구현된 메시지와 반대입니다. 목표는 단순히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좋은 도덕적 삶을 살아감으로써 ‘현상 유지’를 할 때의 위험을 보기도 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삶에서 상상할 수 없는 유형의 고통/괴로움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재탄생 과정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 부처님의 이 파격적인 메시지는 ‘세상에 결코 알려지지 않은 세계관’, 즉 ‘붑베 아나눗수떼수 담메수(pubbe ananussutesu dhammesu)’입니다.

    • * 그러나, ‘보통 인간의 마음’은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이 겉보기에 비관적인 부처님의 메시지가 실제로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메시지이며 이 세상 그 어떤 것보다 더 가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2. 필자는 이것을 제 자신의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비록 그것이 붓다 담마(불교)가 단지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으로 삶의 목표를 제한하는 다른 종교나 세계관과 그렇게 다르지 않다고 잘못 믿게끔 이끌려 온 일부 사람들을 놀라게 할지라도, 필자는 기꺼이 이것을 솔직하게 말하고자 합니다.

     

    • *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은 확실히 사실입니다. 부도덕한 삶을 살면 마음이 너무 오염되어 부처님의 중대한(결정적인) 메시지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3.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면, 사람들은 가장 나쁜 번뇌(마음을 덮고 있는 거미줄)를 제거하기 위해 먼저 도덕적인 삶을 살고 평범한(세간) 팔정도를 따라야, 이 독특한 메시지를 파악(이해)할 수 있습니다.

     

    • * 그래서, 3년 동안 글을 쓰고 우리의 전통적인 믿음에 반하는 부처님의 핵심 메시지를 가장 쉽게 파악(이해)할 수 있는 길로 사람들을 안내하는 방법을 숙고한 후, 필자는 ‘리빙 담마’ 라는 새로운 섹션을 시작했습니다. 잘하면 이 섹션이 이 과정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 깜마(업)와 깜마 위빠-까(업보) 같은 어떤 핵심 기본 개념이나 재탄생 과정의 타당성을 받아들이지 않아도 사람들은 한 곳에서 시작합니다.

    • * 자기 자신의 경험 외에는 어떤 것도 믿을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웰빙 감각의 향상을 통해, 자신의 마음이 맑아지면 붓다 담마의 핵심 측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필자의 목표는 이 섹션(리빙 담마)을 웹사이트의 중심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붓다 담마(불교)에 대한 친숙도와 상관없이 누구나 [이 섹션을] 가장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을 파악(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이 3년 동안 많은 독자들과 충분한 서신을 주고 받았는데, 많은 독자들이 기본 사항들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것은 큰 그림에서 핵심 부분을 제외하는(빼는) 것입니다.

     

    • * 기본 사항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그것들을 건너뛰는 것은 큰 실수(잘못)일 것입니다.

    • * 오염될 수 있고 마음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세상에 결코 알려지지 않은 세계관’을 파악하는데 민감하지 않을 수 있는 생각, 말, 행동을 멀리함으로써, 마음의 평화(니라미사 수카, niramisa sukha)를 경험하기 시작해야 한다는 본질적인 사실을 파악하지 못한 채,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 또는 순야따(sunyata)와 같은 개념에 대해 숙고하려고 하는 것도 실수(잘못)입니다.

    • * 목표는 에센스(본질)를 파악하는 것이어야 하며, 모든 것을 암기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조각 그림 맞추기 퍼즐(jigsaw puzzle)의 조각 조각들이 제자리에 떨어져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즐거운 ‘아하! 순간들’로 이어질 것입니다.

     

    5. 웹사이트가 시작되어 만 3년이 되었고, 순수한 담마가 파격적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세계 각국에서 관심이 높아져 기쁩니다.

     

    • * ‘참된 담마’를 보고 경험하기 시작하면, 즐거운 경험이 되고  더 깊이 파고 더 많이 찾게 될 것입니다.

     

    6. 이것이 필자가 사이트의 유용성에 대한 많은 친절한 코멘트에 감사하는 이유입니다. 그것은 순수한 담마의 가치를 볼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확신을 필자에게 줍니다.

     

    • * 또한, 많은 웹페이지의 개선으로 이어진 코멘트/제안/질문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모든 포스트를 eBook 형식으로 정리/구성하고 필자가 신규 포스트를 작성하고 기존 포스트를 업데이트한 것으로 주말마다 eBook을 업데이트해 주신 싱가포르의 Mr. Seng Kiat Ng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Mr. Seng Kiat Ng와 다른 많은 분들이 포스트들에 있는 많은 오류를 지적해 주셔서 개선되게 하셨습니다.

    • * 많은 국가의 독자가 있으며, 2016년 상위 20개국은 미국, 싱가포르, 뉴질랜드, 영국, 스리랑카, 일본, 중국, 호주, 인도, 스웨덴, 홍콩, 캐나다, 독일, 불가리아, 태국, 프랑스, 말레이시아, 러시아 연방,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입니다.

    •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서 사용자 경험에 대한 몇 가지 추가 통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션(session) = 50,688; 페이지 뷰(page view) = 720,269; 페이지/세션 = 14.21; 이탈률(bounce rate) = 1.83%; 신규 사용자(new user) = 54.41%. 그리고 웹 호스트(web host)에 따르면, 12월에는 8.3%가 한 번에 1시간 이상을 사이트에서 보냈습니다.

    • * 퓨어 담마(Pure Dhamma)는, 그것이 그래야 하는 것처럼, 국경이 없는 것 같습니다. 퓨어 담마는 우리 세계의 참된 본질을 묘사합니다.

     

    7. 일부 사람들의 또 다른 관련 의견은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하는 데 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지, 그리고 자신이 진전을 하고 있기나 하는지 그 여부를 어떻게 확실히 알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근심)입니다.

     

    • * 이것은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부처님께서도 같은 질문을 받으셨습니다. 부처님의 답변은 “매일 그런 일로 염려하지 말라. 오직 담마를 배우는 데 집중하고 담마에 따라 계속 살아가라.”입니다.

    • * 부처님께서는 비유로, “훌륭한 농부는 많은 수확을 거두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그는 밭을 갈고, 좋은 씨앗을 뿌리고, 싹이 트면 잡초를 제거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한다. 그는 수확을 걱정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 자신의 진전 상황을 가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마음챙김함으로써 자신의 분노와 탐욕을 통제하는 데 개선이 있었는지 되돌아보고 확인하는 것입니다.

     

    8. 필자는 이 세상의 ‘아닛짜 특성’을 보여주는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고 싶습니다. 필자는 건강하게 먹고 규칙적인 운동(요가 및 심근강화운동/유산소운동)을 하며 2009년부터는 가벼운 질병도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주 전, (2008년에 처음 진단된) 디스크 탈출증으로 인해 뚜렷한 신체적 원인이 없이 왼팔/어깨에 육체 통증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 * 그런데, 그런 육체적 고통을 받고 있을 때 선정에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명백한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로부터는 구제(경감)가 없습니다.

     

    이것은 아닛짜(anicca) 특성의 좋은 예입니다.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하더라도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좀 급하게 두 가지 사실을 지적해야 겠습니다.

     

    • * 필자는 이것이 이유 없이 일어났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분명히 강한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이며, 그것을 예방(잘 먹기/운동)하는 것, 즉 아비담마 언어로 그런 깜마 위빠-까가 나타나는 나쁜 조건(사마난따라 빳짜야-, samanantara paccayā)을 만들지 않게 하여도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 * 필자가 좋은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거나 먹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큰 건강 문제 없이 7년을 보낼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필자 몸의] 생산성이 급감하면서[필자 몸이 노화되면서] (그런 극심한 고통으로 집중하기가 거의 불가능함), 그것은 이 현실이 되게 했습니다.

     

    9. 마지막으로, 필자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외딴 곳에 숨어 사회를 외면하거나 자신이 가혹한 생활을 겪게 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매우 강조하고 싶습니다.

     

    • * 설령 금생에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할 수 없다하더라도 노력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미래에 더 쉽게 만들 것입니다. 붓다께서 조언(충고)하신 대로, 이치에 맞는 것 같으면 길을 따르기만 하세요. 결과는 따라올 것입니다.

    • * 그러나 그 상태에 도달하려면, 처음에는 그런 극단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느 정도 자제가 필요합니다. 순수한 담마를 배우는 것이 그 첫 번째 장벽을 깨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소따빤나(Sotāpanna) 단계에 도달하면, 다시는 [그 단계에서] 후퇴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소따빤나 막가 아누가미가 된다면, 그 사람은 더 많이 사람으로 태어날 수 있는 이 인간 생에서 결코 후퇴하지 않을 것입니다). [역자주: 소따빤나 막가 아누가미가 이 생에서 후퇴하지 않는다는 것은 다음 생에서 후퇴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며, 소따빤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여러번 인간으로 태어날 수 있습니다. 즉 소따빤나 막가 아누가미는 아라한에 이르기까지 최대 7번이 넘는 바와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포스트인  https://puredhamma.kr/sotapanna-anugami-no-more-b 를 참조하세요. 이것은 또한 삭까야 딧티로 인한 딧티 위빨라사는 수다원에 이르는 고뜨라부에서 바뀌고, 위찌낏짜- 및 실랍바따 빠라-마사로 인한 딧티 위빠라사는 수다원에 이르는 막가에서 바뀐다고 하는 수실라 테로님의 법문으로 설명될 수도 있으며, 소따빤나 막가 아누가미는 고뜨라부가 일어났지만 막가 팔라가 일어나지 않은 상태로서, 범부 중생과는 다른 성자의 계보로 바뀐 상태로 보면 될 것입니다.]

    • * 마음이 청정한 사람은 가장 유혹적인 곳에 살더라도 동요하지 않습니다.

    • * 우리가 부도덕한 일을 하게 하고 뒤따라서 우리 마음이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것은 그 유혹이나 유혹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 우리가 부도덕한 것을 행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 자신의 오염된 마음(오염/번뇌는 증오와 과도한 탐욕에서부터 단지 세상의 참된 본질을 모르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음)입니다.

     

    행복한 새해가 되시길!

    삼보(붓다, 담마, 상가)의 축복이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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