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나 잣짜- 와살로 호띠......

 

원문: Dhammapada 섹션의 ‘Na Jaccā Vasalo Hoti......' 포스트

- 2020년 5월 2일 개정

 

‘나 잣짜- 와살로 호띠(‘na jaccā vasalo hoti),

나 잣짜- 호띠 브라-흐마노(na jaccā hoti brāhmaṇo);

깜무나- 와살로 호띠(Kammunā vasalo hoti),

깜무나- 호띠 브라-흐마노’띠(kammunā hoti brāhmaṇo’ti).

( 와살라 숫따, 숫따 니빠-따 1.7,  Vasala Sutta, Sutta Nipāta 1.7)

 

이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필자는 위의 게송이 담마빠다(Dhammapada)에 있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위 게송은 사실 와살라 숫따(Vasala Sutta) (그것은 그 경의 마지막 게송임)에 있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 포스트를 ‘담마빠다(법구경)’ 섹션에 [그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이 게송은 부처님의 핵심 메시지에 대한 통찰력을 주는 간결한 구절입니다.

 

여러 다양한 핵심 용어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 * ‘자(ja)’는 탄생을 의미하고, ‘잣짜-(jaccā)는 ‘태어남에 의해’, 또는 ‘태어남과 관련되어’를 의미합니다.

  • * ‘와살라(vasala)’(싱할라어로는 ‘와살라야-_vasalayā’)는 누군가를 ‘가치 없는’ 사람으로 여기는 경멸적인 용어입니다. 단순히 '쓸모 없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을 전염병에 걸린 것처럼 대하며 ‘접촉하지(교제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에도 인도에는 1995년 이후 상황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불가촉천민(untouchable)’이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Dalit 위키피디아 기사를 참조하세요.

  • * 그 당시[부처님 시대], 브라만(brahmin, 브라민)은 와살라(와살라야)와 반대로, 가장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31가지 영역의 존재계 중에서 브라흐마(Brahmā)는 가장 높은 20가지 영역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가장 높은 수준의 정신 상태(그들에게는 보통, 탐욕적이거나 증오하는 생각은 일어나지 않음). 따라서 ‘브라만_Brahmin’(‘브라흐마_Brahma’ 처럼 생활하는)에게는 가장 높은 도덕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 깜마(kamma)는 물론 행위이며, 깜무나-(kammunā)는 ‘자신의 행위에 따른’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 게송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분명합니다.

 

“태어남[출생 신분]으로 고귀한 사람이나 천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고귀한 사람인지 천한 사람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 자신의 행위(삶의 방식)다.”

 

  • * 여기서 우리는 고귀한 사람을 바라문(Brahmin)으로, 천한 사람을 불가촉천민(untouchable)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그것은 태어남[출생 신분]에 의해서 생기는(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가치에 의해 생깁니다(결정됩니다).

 

우리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 따라 다음과 같은 추론을 할 수 있습니다.

 

  • * 사람은 태어남(출생 신분)이 아니라 자신의 성품(성격)에 의해 고귀한 사람이 됩니다.

  • * 자신의 성품(가띠, gati)을 바꿈으로써, 자신은 천한 사람에서 고귀한 사람, 심지어 성자(아리야, Ariya)로 바뀝니다. 습관을 바꾸는 방법에 대한 여러 포스트들이 있습니다. 오른쪽의 ‘검색’ 상자를 사용하여 포스트를 찾아보세요(그냥 ‘습관_habit’ 또는 ‘가띠_gati’로 검색하면 됩니다). 이 검색 상자는 키워드(keyword)를 사용하여 관련 포스트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자원(리소스, resource)입니다.

  • * 때로는 고귀한 사람도 천한 사람으로 바뀔 수 있지만, 성자(아리야, Ariya)는 (내생에도) 결코 천한 사람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 어떤 사람들은 다른 많은 가능성 중에서 특히, 출생(태어남), 부유함, 아름다움, 명성 때문에 매우 높은(자랑스러운) 마음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가장 가난한 사람보다 훨씬 더 나쁜 상태로 태어난 적이 있다는 사실을 항상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동물과 그보다 더 나쁜 상태로 태어난 적이 있습니다. 시작이 없는 재탄생 과정에서 100년이라는 기간 동안의 높은 마음(자랑스러운) 마음이 되는 것은 이유(필요/의미)가 없습니다!

  • * (많은 고통/괴로움이 있는 사악처를 포함한) 31 영역으로 된 ‘더 큰 세계관’을 숙고하면, 겸손해지고 연민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과 사회에서 재탄생 과정(윤회)의 의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상사-라(saṃsāra)의 이해하기 힘든(시작을 알 수 없는) 무한한 시간 스케일(규모) 동안, 우리는 좋고 나쁜 거의 모든 31영역의 각 세계에 태어난 적이 있습니다.

  • * 또한, 우리는 미천한 벌레라도 (비록 가능성은 극히 낮지만) 다음 생에 왕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업 씨앗(깜마 시드, kamma seed)를 가지고 있을 수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깜마의 무게를 평가하는 방법’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그리고 지혜롭게 행하지 않으면, 우리는 벌레보다 더 나쁜 재탄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높은/자랑스러운 마음가짐(우닷짜_uddacca, ‘uddachcha’로 발음됨)은 사람을 낮은 영역에 태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google":["PT Serif","PT Sans"],"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