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google":["PT Serif","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Nanum Barun Gothic"]}

 

타당한 설명 – 잘못된 버전의 담마를 뽑아 없애는 열쇠

 

원문: Dhamma and Science 섹션의 ‘Good Explanations – Key to Weeding Out Bad Versions of Dhamma’ 포스트

 

1. 오늘날, 많은 다양한 종교, 세계관, 컬트(사이비 종교 집단)가 있습니다. 그리고 붓다 담마(Buddha Dhamma)도 테라와다(Theravada, 상좌), 마하야나(Mahayana, 대승), 젠(Zen, 선), (티벳의) 와즈라야나(Vajrayana, 금강승), 등 다양한 버전이 있습니다. 사실, 젠(Zen)과 와즈라야나(Vajrayana)는 모두 마하야나(Mahayana)에서 유래했습니다( ‘Historical Timeline of Edward Conze’ 참조). 따라서, 테라와다(Theravada)와 마하야나(Mahayana)가 두 가지 주요 범주입니다. 어느 것을 선택할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요?

 

2. 여기 명백한 모순(inconsistency)의 좋은 예가 있습니다.

 

마하야나(Mahayana) 불교에서는 모든 존재(유정체)가 닙바-나(Nibbāna, 열반)를 얻을 준비가 될 때까지 깨달음(닙바-나, Nibbāna)을 얻지 않겠다는 맹세를 해야 합니다. 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자는 그 자가 누구이든 무한한 수의 존재(유정체)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 * 이 지구에서만, 과학자들은 개미만 10^15 마리가 있다고 추정합니다(한 사람당 거의 백만 마리 비율의 개미!). 그것은 또한 인간이나 천신으로 태어날 때까지는 대부분의 존재가 열반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인간이나 천신으로 태어난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붓다 담마’ 섹션의 ‘대통합 이론인 담마’ 서브 섹션을 참조하세요.

  • * 붓다께서 깔라마 숫따(Kalama Sutta)에서 조언하셨듯이, 모든 사람은 다양한 선택 사항(가르침)을 자세히 검토하고 아무 모순이 없는 가르침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물론, 부처님 시대에는 대중에게 물리 세계에 대해 교육한 ‘과학’이 없었습니다. 붓다께서 무수한 세계 시스템과 그 속에 있는 무수한 존재(유정체)를 언급하셨지만, 사람들은 오직 믿음을 바탕으로 그것들을 믿어야만 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잘못된 이론’을 배제하고 ‘타당한 이론’에 집중할 수 있는, 잘 확립된 과학적 방법을 갖게 된 것은 행운입니다.

 

  • * 이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붓다께서 깔라마 숫따(Kalama Sutta)에서 조언하신, 경험으로 결정하는 부처님의 방법에 견줄 수는 없지만, 추구할 가치가 없는 것이 분명한 것들을 걸러내는(뽑아 버리는) 필터링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과학적 방법은 명백히 부적합한 길 또는 ‘이론’을 제거하기 위한 ‘사전 검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그 ‘과학적 방법’이 무엇일까요?

 

이론이 받아 들여지기(수용되기) 위해서는 다음을 갖추어야 합니다.

  • * 우리가 이 세상에서 경험하는 많은 것들을 설명하는 힘(능력).

  • * 일관성, 즉 하나의 설명이 동일한 이론 내에서 다른 설명과 모순(불일치)되지 않을 것.

  • * 예측하는 힘, 즉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래에 확인할(검증될) 수 있는 것을 가리켜 보이는 힘.

 

5. 과학적 방법에 대해 좀 더 보고 싶다면 두 권의 책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토마스 쿤(Thomas Kuhn)의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는 고전입니다. 데이비드 도이치(David Deutsch)의 ‘The Beginning of Infinity’는 담마(Dhamma)에서 중요한 개념인 무한(infinity)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더 ‘읽기 쉬운’ 최근 책입니다.

 

6. 따라서 설명력, 일관성 및 예측력은 과학 이론의 타당성에 대한 세 가지 척도입니다.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아직 그 타당성을 ‘보지 못한’ 이들을 위한 존재에 관한 이론입니다.

 

  • * 이 웹 사이트로 필자의 목표는 담마(Dhamma)를 과학 이론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담마(Dhamma)의 설명력과, 담마에는 모순(불일치)이 없다는 것과, 그리고 담마의 많은 것들이 그렇게 시대를 앞서 있었으며 지금에 와서야 과학에 의해 확인되고 있다는 것을 가리켜 보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 * 다음 주소의 비디오에서, 도이치 박사는 몇 백년 전에 시작된 과학 혁명을 설명합니다. 

https://youtu.be/folTvNDL08A

  • * 위에서 설명했듯이, 과학은 지속적으로 테스트되는 추측(이론)을 통해 나아갑니다. 붓다 담마(Buddha Dhamma)에는 추측이 없습니다. 담마에서 드러난 진리(진실)는 아직도 과학에 의해 재발견되고 있습니다. 삶의 예측 불가능한 변화는 오직 붓다 담마로만 설명될 수 있습니다. ‘생의 예측 불가능한 변화와 좋은 재탄생을 구하는 길’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7.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종교’라는 말이 보통 받아 들여지는 의미에서 볼 때  종교가 아닙니다. 붓다께서는 누군가가 자신을 믿으면 ‘구원’해 줄 수 있다고 결코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각자는 자기 자신의 마음을 정화함으로써 닙바-나(Nibbāna)를 얻습니다. 붓다께서는 단지 각자가 왜 닙바-나(Nibbāna)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 그리고 성스런 팔정도를 따름으로써 어떻게 자기 자신의 마음을 정화하는지를  보여 주셨습니다.

 

  • *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존재 또는 자연을 완전하게 묘사(설명)합니다. 붓다께서는 스스로의 정신적 노력에 의해 나타나는 자연 법칙을 발견하셨습니다. 그 세계관이 우리에게 이치에 맞는지를 결정하고 붓다께서 보여주신 길을 이용하여, 조건지어지지 않은 영구적 행복의 상태인 닙바-나(Nibbāna)를 얻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 * 각자는 단계적(점진적)으로 부처님의 길을 시작하고, 각 단계에서 이로움(이득)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빙 담마’ 섹션을 참조하세요.

{"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google":["PT Serif"],"custom":["Nanum Gothic","Noto Sans KR","Nanum Barun Gothic"]}
{"google":["Noto Sans KR"],"custom":["Nanum Go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