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사성제: 문제 해결의 비결
원문: Three Levels of Practice 섹션의 ‘Four Noble Truths: Recipe for Problem Solving’ 포스트
- 2016년 이전 작성; 2022년 8월 6일 재작성; 2023년 1월 27일 개정[영문법 및 경미한 사항 개정임]
문제 해결은 4가지 간단한 단계로 줄여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붓다께서 사성제를 발견하는데 사용하셔서 괴로움이라는 문제를 해결하신 것과 동일한 접근(법)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네 단계
1.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다음 네 단계가 있습니다.
-
* 문제를 알거나 문제가 있음을 깨닫기.
-
* 그 문제의 이유 또는 원인(일부는 피상적 원인일 수 있지만 근본 원인이 있음).
-
*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아는 것(접근법에 따라 가능한 결과가 많이 있을 수 있음).
-
* 피상적 원인이나 근본 원인에 따라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
그것들은 우리 보디삿따(Bodhisatta, 보살)께서 붓다후드(부처님의 지위)에 이르기 위해 사용하신 정확한 단계입니다.
원인을 알아내는 것
2.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자동차가 시동되지 않으면 자동차에 대한 기술적 배경이 없는 사람에게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자격을 갖춘 기술자는 그 원인을 빨리 찾아낼 수 있습니다.
-
* 그 기술자는 그것이 점화 회로에서 일부 전선이 느슨해지는 단순한 문제이거나, 그것이 엔진 자체의 문제와 같이 심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 문제에 대한 해결은 자동차를 시동할 수 있게 합니다.
-
* 차를 시동할 수 있는 것은 실제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표준 절차를 거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느슨한 전선에 문제가 있으면, 느슨한 전선을 다시 연결합니다. 엔진이 고장난 경우에는, 엔진을 교체하거나, 사소한 문제를 가진 엔진이라면 수리합니다.
근본 원인과 부차적 원인
3. 때때로, 일시적 또는 영구적 해결(책)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두통이 생기면 대부분의 경우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해결될 것입니다. 그러나 두통이 계속 다시 발생하면 더 심각한 근본 원인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왜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먼저, 우리는 쉬운 해결책을 검토합니다. 예를 들어, 두통이 일어나는 때가 어떤 특정한 음식을 먹은 때와 관련지을 수 있다면, 그 음식을 먹는 것을 그치고 두통이 사라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원인을 알아낼 수 없다면, 그리고 문제가 계속된다면, 우리는 전문가, 즉 이 경우에는 의사를 찾아갑니다. 의사는 일련의 질문을 할 것이고 일련의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목표는 분명하지 않을 수 있는 근본 원인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
* 진단 검사 결과에 따라, 의사는 근본 원인이 암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암을 치료해야 합니다. 의사는 치료 방법을 처방할 것입니다. 근본 원인이 제거되면, 반복되는 두통이 없어질 것입니다.
4. 피상적인 원인과 근본 원인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피상적 원인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술을 마시지 않았던 사람이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두통을 유발하며, 그 두통은 아스피린을 복용함으로써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문제는 위 #3에 있는 것과 같이 우리가 알기 어려운 근본 원인이 있습니다.
-
* 근본 원인은 빠알리(Pali) 용어인 ‘물-리까 헤뚜(mūlika hetu)’가 정확한 의미를 준다는 것에 주목하면 흥미롭습니다. ‘물라(mula)’는 나무의 뿌리입니다. 나무가 잘리더라도, 뿌리가 남아 있다면 나무는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여전히 새로운 나뭇가지가 생기기 시작하고 마침내 완전히 자란 나무가 될 수 있습니다.
-
* 그러나 나무의 깊은 뿌리를 제거하면 나무가 영구적으로 죽습니다. 마찬가지로 근본 원인을 제거하면 지속되는(만성적인) 문제가 없어집니다.
일시적(임시적) 해결책을 적용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함
5.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우리는 그것을 떨쳐내고 넘어가기 위해 가장 편리한 일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스피린을 먹고] 두통이 하루 동안 사라지면, 아스피린을 복용하며 매일 그렇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 아내(또는 남편)가 “당신은 이 며칠 동안 거의 매일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데, 의사를 만나 다른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는 게 어때?”라고 말해도, 특히 바쁘면 ‘임시 처방’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
* 그 사람에게 암이 진전되기(퍼지기) 시작했다면, ‘근본 원인’에 대한 진단을 미루는 것은 중대한 잘못이 될 수 있습니다. 암세포는 빠르게 증식하여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
*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함으로써(점차적으로 복용량을 늘릴 수도 있음)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될 수 있지만, 그것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단기적으로는 일시적인 구제(경감)가 될 수 있지만, 훨씬 더 위험한 결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
* 그 문제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은 일시적으로 두통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암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존재와 관련된 고통(괴로움)
6. 사성제(4가지 성스런 진리)는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를 취급합니다. 즉 존재와 관련된 고통(괴로움)을 취급합니다.
-
* 먼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시적 해결(책)이 그것을 처리(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모릅니다.
-
* 예를 들어, 우리가 이 생에서 심하게 고통(괴로움)을 당하지 않더라도, 미래 생에 고통(괴로움)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재탄생 과정(윤회)이 있으며 대부분의 재탄생은 상상할 수 없는 고통으로 가득하다는 것을 모릅니다. 그들은 단지 이 생의 고통보다 훨씬 더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7. 복잡한 상황에서, 주어진 문제의 근본 원인은 상황에 대한 충분하고 광범위한 시각이 없는 사람에게는 분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이상적인 해결책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 그렇게 되면,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는 중증으로 이어지며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을 연기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 위 #3의 예에서, 자격있는 전문의를 통해 좋은(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을 계속 미루면, 암세포가 자랄 것입니다. 암이 몸 전체로 퍼졌을 때는 너무 늦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느 시기가 지나면 그 암을 치료하지 못할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
* 동일한 식으로, 부처님의 심오한 가르침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나이가 들어 뇌의 기능이 저하하기 시작함에 따라 감소됩니다. 붓다 담마를 배우는 이 가장 중요한 일을 미루어서는 안됩니다!
괴로움의 존재에 대한 해결은 더 넓은 세계관을 필요로 한다
8. 존재에 대한 더 중대한 문제는 부처님의 고도로 정화된 마음에서만 알 수 있습니다. 깨달음에 이르신 밤에 붓다께서는 3가지 유형의 높은 앎(지혜)을 성취하셨습니다.
1. 사람들의 [한 ‘인간 바와’ 내의] 전생을 회상하는 능력(뿝베 니와-사-눗사띠 냐-나, pubbe nivāsānussati ñāṇa),
2. 모든 유정체의 쭈띠(cuti)(바와의 끝)와 빠띠산디(patisandhi)(새로운 바와를 움켜잡는 것)를 볼 수 있는 능력. 이것이 쭈뚜-빠빠-따 냐-나(cutūpapāta ñāṇa)입니다.
3. 아-사왁카야 냐-나(āsavakkhaya ñāṇa)로 붓다후드를 성취. 그것은 사성제(四聖諦)와 닙바-나(열반)에 이르는 성스런 팔정도(八正道)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
* 그러므로, 31영역으로 된 광대한 세상과 재탄생에 대한 부처님의 세계관은 추정/추측이 아닙니다. 붓다께서는 과거 생을 회상하실 수 있었고, 많은 다른 영역들을 방문하셨습니다. 띠삐따까(Tipiṭaka)에 있는 많은 숫따들은 그 회상과 방문에 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붓다후드 논란들 ㅡ 소개’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물론, 우리는 믿음으로 그것을 믿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맹신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붓다 담마: 비인지성과 자기 일관성’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이 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오직 일시적 해결책만 나온다
9. 물론, 피상적 원인을 해결하는 것으로 일시적(임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을 복용하여 두통을 없애는 것과 같이,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일시적으로] 문제 해결을 함으로써 이 생에서 일시적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대부분의 우리들이 참여하고 있는 무한 경쟁[을 통한 행복추구]입니다.
-
* 예를 들어,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이나 집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보냅니다. 사무실에서는 특정 시간 내에 끝내야 하는 일이 부여됩니다. 그 일이 끝나면, 또 다른 일을 가지게 됩니다. 그것은 은퇴(퇴직)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
* 집에서도 그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아이들, 집, 자동차 등을 돌보아야 합니다.
-
* 이 생의 마지막에, 또다른 생이 시작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새로운 생에서] 그것을 모두 다시 합니다. 이 근시안적 접근으로는 영구적 해결이 없습니다.
-
* 그러나 미래에 아빠-야(apāya, 악처/사악처)에 태어나게 되면 훨씬 더 나쁘게 될 것입니다. 어찌할 수 없이 난감할 때가 바로 그때입니다. [사악처에 태어날] 그 가능성을 피하는 유일한 길은 적어도 닙바-나(Nibbāna)의 소따빤-나 아누가-미(Sotāpanna Anugāmi) 단계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의 영구적 해결(책)
10. 쉽게 볼 수 있거나 식별할 수 있는 피상적인 원인을 다루는 것은 우리가 시작이 없는 때부터 한 일입니다. 세세생생, 우리는 ‘어떤 것을 만족스럽게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매번 우리는 실패합니다.
-
*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원하는 대로 일을 진척시키기 위해 노력하면서 고통(괴로움)을 겪으며, 적어도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둘 때쯤에는 몸이 무너지기 시작하며, 그래서 그렇게 많은 노력으로 얻은 것을 즐기지 못하게 됩니다.
-
* 인생 목표를 달성했다고 우리가 생각하는 유명인들에 대해 잘 생각해 보세요. 그들은 모두 죽을 때 그 성취를 뒤에 남겨두고 떠나야 합니다. 더욱이, 그들의 새로운 생에서 그런 것들은 아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생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새로운 생으로 전해지는 것은 자신들이 기른 좋은/나쁜 습관이나 행위일 뿐이며, 물질적으로 얻은 것이 아닙니다.
윤회 괴로움의 근본 원인
11. 이 끝없는 과정이 거기에 필요한 연료(즉, 재탄생의 근본 원인)를 얻는 곳을 이해한다면,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우리는 재탄생 과정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고통의 문제를 영구적으로 [일어나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를 생성하여 이 세상에 있는 ‘마음을 즐겁게 하는 것들’을 갈망하는 한, 재탄생(자-띠, jāti)하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의 유형에 따라, 아빠-야(apāya, 악처/사악처), 인간(human), 데와(Deva, 천신), 또는 브라흐마(Brahma, 범천) 영역에 재탄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늙음과 죽음(마라나, maraṇa)으로 끝납니다.
-
* 6가지 근본원인이 모든 이들을 이 세상에 머물게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6가지 근본원인은 탐욕/증오/무지, 및 세간 버전의 탐욕없음/증오없음/무지없음입니다. 탐욕/증오/무지가 어떻게 아빠-야(악처/사악처)에 재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알기는 비교적 쉽습니다.
-
* 그 탐욕/증오/무지라는 나쁜 근본 원인이 제거될 때까지 세간 버전의 탐욕없음/증오없음/무지없음이 어떻게 해로울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를 이해하는 것은 겉으로는 무해한 감각적 즐거움에 감춰진 괴로움을 보기 위해 필요합니다. ‘6가지 근본원인 - 로까 사무다야(괴로움의 발생)와 로까 니로다야(열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
* 따라서, 간결하게 말하면, 우리 고통(괴로움)의 근본 원인은 감각적 즐거움에 감춰진 괴로움을 볼 수 없는 것입니다.
-
*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윗자-(avijjā, 무지)입니다.
근본 원인을 제거
12. 세 번째 단계는 이 문제에 대한 성공적인 해결책이 닙바-나(Nibbāna)의 성취 또는 ‘재탄생 과정(윤회)의 그침’임을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이해하기에 가장 어려운 단계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갈망(들러붙음)의 뿌리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 우리는 ‘마음을 즐겁게 하는 것들’이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에 감춰진 괴로움을 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 붓다께서는 이것을 ‘소 주인이 소 앞에 건초 더미가 달린 장대를 들고 있을 때, 짐을 가득 실은 수레를 열심히 끌고 있는 소’의 경우에 비유하셨습니다. 소는 건초 더미에 닿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끌고 있는 무거운 짐을 깨닫지도 못합니다.
-
* 물고기는 맛있는 미끼(지렁이)만 볼 수 있고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위험한 갈고리(낚시 바늘)를 볼 수 없습니다. 붓다께서 ‘발리사 숫따(‘Baḷisa Sutta, SN 17.2’)에서 설명하신 바와 같이, 우리는 그 물고기와 다르지 않습니다.
-
* 이 31영역의 세상에서 행복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것이 ‘결실 없음(실속 없음)’을 진정으로 이해할 때만, 소따빤나(Sotapanna) 단계에 도달합니다.
-
* 따라서, 사람은 붓다께서 발견하신 ‘더 넓은 세계관’(재탄생 과정)을 받아들일 수 있고, (‘아윗자-’로 생성된) ‘아비상카-라’가 어떻게 다양한 영역에 재탄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는지, 즉 ‘빠띳짜 사뭅빠-다/띨락카나’를 이해할 때, 세상것에 대한 갈망이 지혜(빤냐-, paññā)를 통해 제거될 수만 있습니다. 그 이해는 소따빤나 단계로 이어집니다. 그것은 자신의 세계관이 변하는 것입니다!
미래 괴로움을 제거하기 위해 길을 따름
13. 붓다께서는 하나의 성스런 진리를 볼 때, 네 가지 모두를 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소따빤나(Sotapanna) 단계에 도달하면, 닙바-나(Nibbāna)에 이르는 길도 분명해집니다.
-
* 아윗자-(avijjā) 및 땅하-(taṇhā)라는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길이 네 번째 성스런 진리, 즉 막가 삿짜(magga sacca, 도의 진리)입니다. 여기서 막가(magga)는 길입니다. 그리고, 이 길은 여덟 겹이고, 그것이 성스런 팔정도(Noble Eightfold Path)입니다.
-
* 길은 체계적으로 따라야 하며, 첫 단계는 올바른 비전(시각), 즉 ‘산(san)’을 제거하는 삼마 딧티(Samma Ditthi)를 깨닫는 것입니다. 소따빤나(Sotapanna, 수다원)는 아닛짜(anicca), 둑카(dukkha), 아낫따(anatta)를 어느 정도 이해함으로써 이것을 상당한 정도로 [크게] 성취했습니다.
네 단계 과정은 보편적이다
14. 따라서, 위 #1에서 언급된 4단계 과정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 원리입니다. 그것은 평범한(세간)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하고 존재의 궁극적 문제에 대해 영구적 해결(책)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접근(법)은 자연(자연원리)이 기반으로 하는 동일한 것인, ‘원인과 결과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
* 사람들은 더 나은 재탄생을 향한 일로써, 장기적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도 해야 합니다. 그러나 항상 목표는 모든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첫 단계 ㅡ 존재의 문제를 이해
15. 붓다께서 이루려고(우리에게 알게 하려고) 힘쓰셨던 결정적으로 중요한 점은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것, 즉 ‘존재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네 단계 과정의 첫 단계는 재탄생 과정(윤회)의 타당함을 깨닫는 것입니다. 재탄생 과정을 쉽게 볼 수 없기 때문에 우리 대부분은 단지 이 현생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
*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은 ‘끝도 없는 두통 문제’에 대한 영구적인 해결책을 찾는 대신에 두통이 다시 나타나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 뿐입니다.
-
* 모든 삶에서, 우리가 해 온 것은 문제가 나타나면 일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붓다께서는 우리가 모든 미래 괴로움을 제거하기 위해 ‘윤회의 괴로움’이라는 근본 원인을 다루어야 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
* 이것은 ‘둑카 삿짜(dukkha sacca)’(‘dukkha sachcha’로 발음)라는 첫 번째 성스런 진리입니다. 그것은 “31영역으로 된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고통(괴로움)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것은 끝이 없는 과정이다. 그러나 그것은 영구적으로 [괴로움이 없게] 극복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 그러므로, 주 목표는 닙바-나(Nibbāna)입니다. 다른 어떤 영구적 해결(책)은 없습니다!
닙바-나 ㅡ 모든 6가지 근본원인의 제거
16. 닙바-나(Nibbāna)에는 원인이 없습니다. #11에 있는 모든 원인을 제거하면 닙바-나(Nibbāna)로 이어집니다. 이 모든 것은 빤냐(panna, 지혜)를 통해 제거됩니다. 지혜는 사성제/빠띳짜 사뭅빠-다/띨락카나를 이해함을 의미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세상의 4가지 가장 낮은 영역(사악처)은 탐함(탐), 증오함(진), 무지함(치)라는 ‘나쁜(불선한) 근본원인’을 통해 유지된다고 말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31영역의 나머지는 소위 ‘좋은(선한) 근본원인’이라고 하는 탐함 없음(무탐), 증오 없음(무진), 무지 없음(무치) (의 평범한/세간 버전)에 의해 ‘지탱’됩니다.
-
* 팔정도가 두 가지 유형인 것은 이 때문입니다. 먼저, 사악처에 태어나지 않고 마음을 어느 정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세간(로끼야, lokiya) 팔정도를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소따-빤나 아누가-미(Sotāpanna Anugāmi) 단계에 도달하지 않으면 미래 생에 사악처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
* 그 다음, 모든 6가지 근본원인이 있는 마음을 완전히 깨끗하게 하여 닙바-나(Nibbāna)를 얻기 위해 출세간(로꼿따라, lokottara) 팔정도를 따릅니다. 그것은 단계적 과정입니다. ‘불자는 감각적 욕망을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인가?’ 포스트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