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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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짝쿠 윈냐-나)은 단지 보는 것만이 아니다

 

원문: Abhidhamma 섹션의 ‘Vision (Cakkhu Viññāṇa) is Not Just Seeing’ 포스트

 

짝쿠 윈냐-나(cakkhu viññāṇa)는 단지 물체에 대한 ‘이미지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더욱이, 그것은 인식(지각), 느낌, 및 다른 정신 요소를 동시에 생성합니다.

 

- 2016년 7월 15일 작성; 2020년 10월 19일 개정; 2023년 1월 13일 재작성

 

소개

 

1.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경험했거나 다른 사람에게 일어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길을 건너고 있는데, 과속 차량이 다가오는 것을 봅니다. 여러분은 본능적으로 포장 도로의 안전한 곳으로 달려갑니다. 

 

  • * 여러분은 차가 오는 것을 보고, 그 속도와 거리를 측정하고, 차가 너무 빠르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위험하다는 생각과 두려움이 일어나고, 여러분은 재빨리 그 길에서 뛰어나옵니다. 그 모든 것은 순식간에 일어납니다.

  • * 알다시피, 여러가지 일들이 그 짧은 시간에 일어났습니다. 특히 여러분은 그것이 차라는 것과 여러분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인식합니다. 차가 너무 빨리 오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에, 두려움이 일어나고, 여러분은 뛰어 나옵니다.

  • * 과학자들은 그것과 관련된 인식과 느낌이 일어나는 것을 조사하기 시작하기만 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최근 ‘시각 사건에서 거리를 측정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2. 1988년 Dee Fletcher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그녀의 남편은 의식을 잃은 아내를 제 시간에 발견하였고 아내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그러나 회복되었을 때 그녀는 정상적 의미의 ‘시력(sight)’을 잃었습니다.

 

  • * 그녀는 바로 앞에 서 있는 사람을 보거나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책을 읽는 능력을 잃었습니다.

  • * 그러나 곧, 그녀는 자신에게 몇 가지 기묘한(특이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녀는 연필이나 사람을 실제로 ‘볼’ 수는 없었지만 그녀 앞에 있는 사람의 손에서 연필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 * 그녀의 시력/시각(vision)은 무언가를 집기에 충분하지만, 그것을 보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것입니다!

 

Dee Fletcher의 사례는 시각에 대한 많은 단서를 제공했다

 

3. 그 이후로 연구자들은 그녀에 대해 수많은 실험을 했으며, 그에 따라 시력/시각(vision)이 어떻게 작동(작용)하는지에 대한 놀라운 발견이 이루어졌습니다.

 

  • *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편지를 넣을 수 있는 좁은 슬롯(slot)이 있는 우편함으로 그녀를 테스트했습니다. 그녀는 ㅡ 틈(슬릿, slit)이나 봉투는 고사하고 ㅡ 우편함도 볼 수 없었지만, 그녀는 아무 힘도 들이지 않고 슬롯(slot)에 편지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슬릿(slit)을 기울였을 때에도 그녀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마치 그녀 안에 있는 유령이 그녀를 위해 그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4. Dee의 또 다른 능력은 가구나 벽에 부딪치지 않고 집 근처를 걸어다니는 것이었습니다. 그 능력은 그녀가 집 근처에 익숙해진 탓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으므로 그녀를 낯선 길로 데려갔습니다. 그녀는 바위에 걸려 넘어지거나 나무에 부딪치지 않고 그곳을 걷는 데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 * 이 장애는 시각 실인증(visual agnosia)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 뇌에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두 개의 시각 시스템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하나는 의식 지각(시각 피질, visual cortex)을 위한 것으로서, Dee의 경우에 심하게 손상된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무의식적으로 행위를 제어하기 위한 것으로(상위구체/상구, superior colliculus), [Dee의 경우에] 대부분 보존된[정상적인] 것입니다.

 

시각 처리의 두 가지 경로(길)

 

5. 다음 그림은 시신경이 분할되어 뇌의 그 두 영역으로 연결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Two neural figure

 

here 에서 그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6. 뇌에서 두 가지의 시각 처리 흐름(경로)이 존재한다는 것은 1982년 이후에야 알려졌습니다. 뇌에서 시각 피질(visual cortex)의 역할(‘마음 속’의 그림 생성)은 그 이전에도 알려져 있었지만, 뇌에서 두 번째 처리영역(상구, superior colliculus)의 역할은 ‘시각/시력(vision)의 깊이’나 주어진 대상이 얼마나 멀리 있는지 알아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Leslie Ungerleider와 Mort Mishkin에 의해 1982년에 제안되었습니다.

 

  • * 물론 그들의 모델은 Dee Fletcher가 경험한 증상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해 시각 피질(visual cortex)의 일부가 손상되었고, 그녀의 상구(superior colliculus)는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눈은 신호를 시각 피질(visual cortex)로 보냈지만 손상된 시각 피질(visual cortex)은 그 신호를 처리할 수 없었습니다.

  • * 여러분은 필자가 전달하려는 개념(idea)을 얻기 위해 시각 피질(visual cortex), 상구(uperior colliculus), 또는 다른 전문 용어에 대한 세부사항을 알 필요가 없습니다. 필자도 그것들에 대해 더 상세한 세부사항을 모릅니다.

 

시각이 발생하는 방법 ㅡ 과학에서는 아직 미스테리 

 

7. 물론, 과학자들은 뇌의 그 두 영역이 그 두 기능에 기여한다는 사실만 알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시각 피질(visual cortex)이 어떻게 대상에 대한 정보(즉, 대상의 시각적 특성/특질)를 수집하는지를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또한 상구(superior colliculus)가 어떻게 대상의 크기와 그것이 얼마나 멀리 있는지 파악하는지를 모릅니다(항목/대상을 정확히 파악/포착하기 위해서는 그 두 가지 유형의 정보가 모두 필요함).

 

  • * 우리는 시각 피질에는 빛이 들어가지 않고 문제의 대상을 표시하는 스크린이 머리 뒤쪽에 없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습니다. 시신경(optical nerve)은 화학적(그리고 전기적) 신호를 전송하기만 합니다. 시각 피질(visual cortex)은 어떻게든 우리 마음이 볼 수 있는 ‘그림’을 생성합니다.

  • * 훨씬 더 신비로운 것은 상구(superior colliculus)가 어떻게 시신경을 통해 들어오는 그 화학 신호로부터 시각의 깊이를 알아내는가 하는 것입니다.

  • * 우리는 다음 포스트에서 이 문제에 대해 다시 다루겠지만, 먼저 과학자들이 현재 알고 있는 것과 어떻게 그것들을 발견했는지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겠습니다.

 

Dee Fletcher의 사례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

 

8. Dee Fletcher와 관련된 실험을 설명하는 많은 연구 논문이 있으며, 두 명의 주된 연구자가 이 연구에 대한 책을 썼습니다. M. A. Goodale 및 A. D. Milner의 ‘Sight Unseen – An Exploration of Conscious and Unconscious Vision’(2004년)라는 책이 그것입니다.

 

  • * 위의 책은 좀 비쌉니다. V. S. Ramachandran의 인기 저서인 ‘Phantoms in the Brain’(1998)의 4장에서는 덜 전문적으로 설명합니다. 그 책은 또한 뇌에 대한 다른 흥미로운 발견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향후 포스트에서, 필자는 그 관찰들(특히 그와 다른 사람들의 ‘환상지/환각지_phantom limbs’에 대한 것) 몇 가지를 논의하고 싶습니다.

  • * 시각에 관한 ‘두 가지 흐름 가설’(Two-streams hypothesis)에 대한 위키피디아(Wikipedia) 기사도 있습니다.

 

9. Goodale과 Milner의 책은 또한 Ms. Fletcher의 그것과 반대되는 시각 문제를 설명합니다. 이 증후군을 ‘시각 실조증(optic ataxia)’이라고 하며, 이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대상을 매우 잘 '보고' 인식할 수 있지만 대상과 관련된 행동에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 * 시각 실조증(optic ataxia)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위의 #2에서 설명한 우편함과 슬릿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슬릿에 편지를 넣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 * 이 사람들은 상구(superior colliculus)가 손상되었지만 시각 피질(visual cortex)은 잘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마음은 어떻게 우리 주변의 대상까지의 거리를 알아내는가?

 

10. 땅 위의 나무나 길 위의 자동차와 같은 서로 다른 물체와 부딪치지 않고 우리가 어떻게 이동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두 가지 처리 흐름(경로)이 있다는 것은 뇌가 ‘우리 앞에 있는 것(인간, 나무 또는 자동차)’ 자체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얼마나 멀리 있고 얼마나 큰지’를 파악하는 방식을 설명하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 위에서 언급했듯이, 시신경(optical nerve)을 통해 시각 피질(visual cortex)로 가는 신호의 일부는 첫 번째 과제를 다루고, 상구(superior colliculus)로 가는 다른 부분은 ‘얼마나 멀리 있고 얼마나 큰지’의 문제/과제를 다룹니다.

 

11(10). 과학자들은 뇌의 두 영역(시각 피질과 상구)이 어떻게든 두 종류의 정보를 추출한다는 것을 알아냈지만, 그 영역이 뇌신경(optical nerve)을 통해 오는 화학 신호에서 그 정보를 어떻게 추출하는지를 모릅니다.

 

  • * 과학자들은 눈의 수정체가 눈 뒤쪽(망막, retina)에 대상의 이미지를 투영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참조하세요. 그것은 여러분이 렌즈로 볼 수 있는 이미지와 거의 동일합니다.

 

Lens image - 1

 

이것은 카메라가 이미지를 캡처하는 방식입니다.

 

Giraffe image

 

화학 신호가 어떻게 시야/광경(와 빛)에 대한 인식을 줄 수 있는가?

 

12(11). 물론 구식 카메라(old camera)의 필름은 거기에 이미지가 투영되면 어떤 화학적 변화를 겪습니다. 그 다음, 그 필름은 화학적으로 처리되어 사진이 드러납니다.

 

  • * 같은 방식으로, 대상의 이미지가 눈의 망막(retina)에 투영되면 망막(retina)의 세포가 화학적(및 전기적) 신호를 생성합니다. 시신경(optical nerve)은 이 신호를 뇌의 시각 피질(visual cortex)과 상구(superior colliculus)로 전달합니다. 뇌로 전달되는 ‘그림(사진/이미지)’은 없습니다.

  • * 그럼, 시각 피질은 어떻게 눈에서 오는 화학 신호로 시작하여 대상에 대한 시각을 생성할까요?

  • * 훨씬 더한 수수께끼(이해하기 힘든 것)는 상구(superior colliculus)가 어떻게 그 동일한 신호만을 기반으로 대상까지의 거리(및 대상의 크기)를 알아내는가 하는 것입니다.

 

13(12). 시각 피질 자체에도 각기 다른 작업을 하는 데 특화된(전문화된) 30가지 서로 다른 영역이 있습니다. 그것들 모두는 대상에 대한 ‘종합적/포괄적인 그림’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 예를 들어, V4라는 영역은 대상의 색상을 다루지만 움직임의 방향에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 * 반면에, 영역 MT(V5라고도 함)는 움직임의 방향에 기반하여 시각 필드(시야)에 있는 표적에 반응하지만 대상의 색상에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시각 피질(visual cortex)에 있는 전문화된 하위 영역들(specialized sub-areas)은 여러 임무(과제)들을 수행합니다.

 

뇌는 컴퓨터가 아니다 ㅡ 그것은 변할 수 있다

 

14(13). 뇌는 참으로 매우 정교한 기계입니다! 그러나 다음 포스트에서 알게 되겠지만, 그것은 컴퓨터와 같은 일반적인 기계가 아닙니다. 그것은 그 스스로 변할 수 있습니다!

 

  • * 컴퓨터는 상한 부분을 제거할 수 없지만 뇌는 불량한 부분을 교체하거나 수리할 수 있으며 새로운 부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금 신경과학자들을 곤혹스럽게(이해하기 힘들게)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런 것들이 일어난다는 것을 확인했지만(필자는 향후 포스트에서 예들을 논의할 것입니다), 뇌가 어떻게 그렇게 하는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시각 피질이나 상구의 경우와 같이 전체 부분이 손상된 경우에는 그런 ‘회춘/다시 젊어짐’은 불가능합니다).

  • * 이 이해하기 힘든 것(퍼즐)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의 ‘정신적 몸’, 즉 ‘간답바’는 물질적 몸(육체)을 통제합니다. 간답바(gandhabba)(마노마야 까-야, manomaya kāya)는 깜마자 까야(kammaja kaya), 찟따자 까야(cittaja kaya) 및 우뚜자 까야(utuja kaya)라는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찟따자 까야(cittaja kaya)는 뇌 기능을 변화시키는 지배적인 역할을 합니다. 즉, 뇌를 바꿀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생각입니다!

  • * 찟따자 까야(cittaja kaya)는 분리된 ‘몸’이 아니라 우리 육체와 연관된 마노마야 까-야(manomaya kāya)의 부분을 의미한다는 것에 유의하세요. 

  • * 궁극적으로, 자신의 뇌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닙바-나(Nibbāna)를 얻습니다. 즉, 탐함(탐욕)과 미움(증오)과 미혹함(무지)를 제거하여 자신의 뇌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처님이라도 길만 보여줄(제시할) 수 있을 뿐이며, 자신이 노력해야 합니다.

  • * 우리가 가진 네 가지 유형의 몸과 간답바는 이 ‘아비담마’ 섹션의 ‘간답바(마노마야 까야)(Gandhabba (Manomaya Kaya))’ 서브섹션에 논의되어 있습니다. 찟따자 까야(cittaja kaya)의 결정적인 기능은 ‘Udayavaya Ñāna – Importance of the Cittaja Kaya’ 포스트[재작성 예정으로 목록에서 삭제됨] 에서도 논의됩니다.

 

붓다 담마와 과학 ㅡ 공생 관계

 

15(14). 우리는 붓다 담마의 가치를 이해하기에 참으로 적절한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현대 과학은 많은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 붓다 담마와 함께 사용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붓다 담마’ 섹션의 ‘붓다 담마 ㅡ 과학적 접근(Buddha Dhamma – A Scientific Approach)’ 서브섹션, 및 ‘양자역학과 담마’ 섹션을 참조하세요.

 

  • * 이 일련의 포스트에서, 필자는 이 ‘새로운 발견들’의 많은 부분을 설명할 수 있는 붓다 담마(Buddha Dhamma)를 기반으로, 과학자들이 탐구할 수 있는 몇 가지 길(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 필자가 언급했듯이, 닙바-나(열반)을 얻는 데는 그런 세부 사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그런 ‘예측’이 미래에 확인되면 붓다 담마에 대한 신뢰를 쌓고 그 가치를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바라 마지않습니다.

  • * 물론, 붓다 담마의 진정한 가치는 그런 세속적인 것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남(닙바-나)의 길을 보여주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붓다 담마를 배우는 데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붓다 담마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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