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기술을 이용함에 의한 의식 확장
원문: Dhamma and Science 섹션의 ‘Expanding “Consciousness” by Using Technology’ 포스트
1. 인간 세계에 초점을 맞추어 보면, 우리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인식’ 또는 ‘의식’을 확장하여 우리 주변의 ‘세계’에 대해 더 [잘/많이] ‘인식’할 수 있습니다.
-
* 하나는 과학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우리 감각이 직접 접(접근)할 수 없는 것을 보거나 인식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 예를 들어, 우리는 어둠 속에서도 볼 수 있게 해 주는 적외선 센서를 가지고 있고, 소립자(elementary particle)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입자 가속기를 만들었으며, 정교한 장비를 사용하여 수백만 광년 떨어진 곳에서 발생하는 초신성 폭발(supernova explosion)을 볼 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두 경우에, 우리는 실제로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 사건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2. 그러나 우리는 우리 우주를 구성하는 ‘것/물질(stuff)’의 약 6%만 ‘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과학자들은 나머지 ‘것(물질)’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알지 못하며, 그것을 ‘암흑 물질(dark matter)’ 및 ‘암흑 에너지(dark energy)’로 분류했습니다.
-
* 이것은 우리가 우리 우주의 94%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심 있는 사람들은 암흑 에너지 및 암흑 물질에 대해 구글(Google)로 검색하여 더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3. 불과 지난 몇백 년에 걸쳐 개발된 과학적 방법은 아직 매우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비록 과학과 기술이 외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크게 확장했지만, 붓다 담마에 따르면, 탐구해야 할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 즉, 우리의 의식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입니다.
-
* 비록 과학자들이 이제 지구 밖에 생명체가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구 밖의 어떤 생명체와도 접촉할 수 없었습니다.
-
* ‘색계(form-sphere)’와 ‘무색계(form-less sphere)’에 존재하는 생명체/유정체의 존재 가능성은 현재 고려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양자역학과 담마’ 섹션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