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참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일생 내의 바와와 자-띠 ㅡ 예
원문: Elephants in the Room 섹션의 ‘Bhava and Jāti Within a Lifetime – Example’ 포스트
- 2022년 5월 22일 작성
[여기서] 일생 내의 바와(bhava)와 자-띠(jāti)는 도둑이 어떻게 태어나는지의 예로 논의됩니다.
일생 중의 빠띳짜 사뭅빠-다
1. 붓다께서 마하-니다-나 숫따(‘Mahānidāna Sutta (DN 15)’)에서 아난다 존자에게 조언하셨듯이, 사람이 어떻게 일생 중에 매우 다르게 태어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답빳짜야-따- 빠띳짜 사뭅빠-다(Idappaccayātā Paṭicca Samuppāda)는 그 과정을 설명합니다.
-
* 동일한 원리가 미래에 다양한 영역에 태어나는 것을 설명하는 웁빳띠 빠띳짜 사뭅빠-다(Uppatti Paṭicca Samuppāda)에서 작용합니다.
-
* 이 포스트는 ‘일생 중의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 During a Lifetime)’라는 이 서브섹션의 마지막 포스트입니다. 이 포스트를 본 후에, 이전 포스트들을 복습(검토)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보세요. [의문나는 점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토론 포럼에서 질문해 주세요.
-
* 우리가 논의한 자료의 도움을 받아, ‘일생 내의 태어남’에 대한 몇가지 예를 살펴 보겠습니다.
빠띳짜 사뭅빠-다를 이해하기 쉬운 방식
2.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많은 방식이 있습니다. 현재 섹션에서, 필자는 그것을 좀 더 깊이 논의하였습니다. 그 분석은 삭까-야 딧티(sakkāya diṭṭhi)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 그러나 우리는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바라봄으로써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의 배후에 있는 기본 개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결정적으로 중요한 점은 우리가 그 결과를 생각(고려)하지 않고 마음을 즐겁게 하는 행위를 행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무도 도둑으로 태어나지 않는다 ㅡ 일생 내에서 태어난다
3. 가정 상황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한 남자(예를 들어, 사람 X)가 절도죄로 감옥에 있습니다.
-
* X는 도둑으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태어날 때, X는 모든 다른 신생아와 같았습니다.
-
* X에게 어떻게 도둑이 되었는지 묻는다면, [X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이제 내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합니다. 나는 좋은 가정에 태어났지만, 학교에서 나쁜 친구와 어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친구들은 내가 재미로 부도덕한 행위들을 하는 것으로 이끄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술을 마시기 시작했고, 마약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돈이 떨어지면, 도둑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의 부모님은 두 분 다 일을 하셨는데, 그 사실을 알고 충고를 해주셨을 때는 너무 늦었습니다. 너무 늦어 돌이킬 수 없었습니다. 나는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즐겼고, 우리는 마약에 더 깊이 빠졌고 그 마약을 사기 위해 도둑질에 더 깊이 빠졌습니다. 결국, 나는 부모님의 간섭에 진저리가 나서 가출하였습니다. 나는 학교를 그만두고 갱단에 들어갔습니다. 우리는 마약을 판매하고 도둑질로 생계를 꾸렸습니다. 결국 우리 중의 여러 명이 강도 사건으로 붙잡혔고 수감되었습니다.
나는 그 나쁜 친구들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도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부모님이 좀 더 일찍 개입했더라면 구제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답빳짜야-따- 빠띳짜 사뭅빠-다와 관계
4. 그것은 실로 슬픈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그 사람이 이제 이답빳짜야-따- 빠띳짜 사뭅빠-다(Idappaccayātā Paṭicca Samuppāda)의 기본 원리를 깨달았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
* X가 친구들과 나쁜 행위들을 즐기기 시작했을 때, 그는 그런 행위의 심각한 결과에 대해 결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에게 그것들은 재미난 행위들이었습니다. 그는 아마도 그런 재미난 행위들이 해로운 결과를 가져올 것임을 깨닫기에는 너무 어렸습니다.
-
* 그의 부모는 너무 바빠서 그가 나쁜 길로 빠지고 있는 것을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부모가 X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충분히 일찍 인식했다면, 그가 음주하고, 마약을 섭취하고, 도둑질하는 것의 나쁜 결과에 대해 충고했을 것입니다.
-
* 그는 자신의 마음가짐(마음성향)이 도둑의 마음가짐(마음성향)으로 변했기 때문에 도둑으로 태어난 것입니다. 즉 그는 도둑의 마음가짐(마음성향)에 어울리는 행위들에 참여한 것입니다. 그것은 이른 학창시절부터 ‘도둑 바와’를 기르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
* 우리는 빠띳짜 사뭅빠-다(Paṭicca Samuppāda)에서 X가 도둑이 되는 요인이 된 빠알리 용어를 이해(알아 낼)할 수 있습니다.
빠알리 용어를 기억이 아니라 이해
5. X는 나쁜 친구들의 행위들을 좋아하기 시작했고 그런 행위들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했기 때문에 잘못된 길을 갔습니다. 그것은 결정적인 우빠-다-나(upādāna) 단계인데, 그런 행위들이 우선 순위가 되는 단계입니다. 그는 집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다른 아이들과 노는 것보다 그 대신에 그런 행위들에 참여하였습니다.
-
* 그는 그런 행위들을 즐겼기 때문에 그런 행위들에 들러붙었습니다(땅하-, taṇhā). 음주하고 마약을 섭취하는 것은 그에게 좋은 느낌(웨다나-, vedanā)을 주었습니다. X는 그런 웨다나-(vedanā)에 들러붙었는데, 그것은 ‘웨다나- 빳짜야- 땅하-(vedanā paccayā taṇhā)’입니다. 그러나 그 웨다나-(vedanā)는 ‘마음이 만든 웨다나-(mind-made vedanā)’였습니다.
-
* 그것들은 ‘마음이 만든 웨다나-(mind-made vedanā)’, 즉 ‘삼팟사ㅡ자-ㅡ웨다나-(samphassa-jā-vedanā)’입니다.
팟사와 삼팟사
6. 이제, 우리는 결정적인 단계까지 거슬러 올라갔습니다. X는 어떻게 술을 좋아하기 시작했을까요?
-
* 우리는 팟사(phassa)와 삼팟사(samphassa)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감각 접촉은 팟사(phassa)입니다. 그것은 감각 입력과 해당하는 감각 기능(기관)과의 접촉입니다. 우리의 예에서, 접촉(팟사)하는 것은 혀에 접촉하는 술입니다.
-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 웨다나-(vedanā)(술의 맛)는 좋지 않습니다. 그것은 쓴 맛이며, 특히 알콜 도수가 높은 술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 예의 십대는 아마도 그 맛에 끌리지 않을 것이며, 그는 처음에는 술을 거절하기까지 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마도 ‘또래(동료) 압박’에 못이겨 술을 마셨고 취했을 것입니다. 술을 더 마시게 되면서 그 맛에 익숙해지고 술취한 느낌을 좋아하게 됩니다. 더욱이, 파티 분위기에서 ‘술취함 마음가짐(마음성향)’은 십대들을 ‘파티 분위기’에 빠지게 합니다.
7. 누락 번호
8. 시간이 지남에 따라, X의 마음은 자연적 웨다나-(vedanā)가 아니라 마음이 만든 ‘삼팟사ㅡ자-ㅡ웨다나-(samphassa-jā-vedanā)’를 생성합니다.
-
* 따라서, PS(빠띳짜 사뭅빠-다)에서 ‘팟사 빳짜야- 웨다나-(phassa paccayā vedanā)는 간략한 버전일 뿐입니다. 확장된 버전은 ‘삼팟사 빳짜야- 삼팟사ㅡ자-ㅡ웨다나-(samphassa paccayā samphassa-jā-vedanā)’입니다.
-
* 그래서, ‘살라-야따나 빳짜야- 삼팟사(salāyatana paccayā samphassa)’ 단계가 ‘삼팟사 빳짜야- 삼팟사ㅡ자-ㅡ웨다나-(samphassa paccayā samphassa-jā-vedanā)’로 이어지는데 주 요인이 된 것은 ‘지와-야따나(jivhāyatana, jivhā āyatana)’였습니다. 달리 말하면, 술의 맛은 특히 파티 분위기에서 행복감이라는 ‘마음이 만든 웨다나-(mind-made vedanā)’를 생성했습니다.
잘못된 길에 들어가면, 바꾸기가 어렵다
9. 따라서, 이제 X에게는 술에 취하여 친구와 좋은 시간을 가지는 것이 습관(가띠, gati)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날, 누군가 파티에 마약을 가져왔고, 그들 모두 마약에 걸리게(빠지게) 됩니다.
-
* 오랜 기간에 걸쳐, X는 깜마 윈냐-나(kamma viññāṇa), 즉 술, 마약, 및 친구와 파티를 즐기는 기대를 길렀습니다. X가 그런 활동을 더 즐기기 시작하면서, 그 깜마 윈냐-나(kamma viññāṇa)는 서서히 확립되었습니다. 그의 마음은 끊임없이 친구들과 어울려 즐거운 시간을 보낼 기회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결정적인 우빠-다-나(upādāna) 단계입니다.
-
* 그것은 아-람마나(ārammaṇa)로 그 마음가짐(마음성향)에 이르기가 더 쉽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마음성향에 이르는데] X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친구가 [그 기회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친숙한 마약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는 마약을 사서 혼자 즐기게 될 수 있습니다.
-
* 모든 나쁜 습관(가띠, gati)은 육성될 때, 더 나쁜 습관으로 이어집니다. X와 친구가 술/마약을 살 돈이 없을 때, 그들은 도둑질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X는 도둑으로 태어났습니다(도둑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를 입은 후에만 문제를 깨닫는다
10. 도둑질로 잡혀서 수감된 후에야 X는 자신에게 무엇이 일어났는지 깨달았습니다.
-
* 비록 그는 자신의 어머니가 자신을 낳았을 때 도둑으로 태어나지 않았지만, X는 이제 도둑으로 알려졌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그를 도둑으로 압니다.
-
* 물론, 그는 도둑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았습니다. 그의 목표는 그의 친구들과 삶을 즐기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삶을 즐기는 그 방식은 부도덕한 방식의 생각, 부도덕한 말, 및 부도덕한 행위를 수반했습니다.
-
* 그는 불가피하게 사뭅빠-다(samuppāda, sama + uppāda)(상응하는 태어남)로, 즉 도둑으로 태어나는 것에 자신도 모르게 빠띳짜(paticca, paṭi + icca)(기꺼이 들러붙음) 하였습니다.
-
* 달리 말하면, 그의 마음은 그 결과를 모르는 무지(아윗자, avijjā)로 인해 아뿐냐 아비상카-라(apuñña abhisaṅkhāra)을 생성하였습니다.
-
* 그 아뿐냐 아비상카-라(apuñña abhisaṅkhāra)는 마노(mano), 와찌(vaci), 까-야(kāya)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로 일어납니다. 그것들은 부도덕한 생각, 말, 및 행동입니다.
근본 원인(로바, 도사, 모하)를 보아야 한다
11. X는 단지 그런 행위의 즉각적인 만족/충족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에 주목하세요. 그는 그런 행위에 의한 가능한 해로운 결과를 결코 깨닫지 못했습니다(그리고 결코 그 해로운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
* 훔치는 것은 X가 술을 마시고, 마약을 사용하고, 그리고 보통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의 2차적인 결과였습니다. 초기의 끌림은 마약과 술을 경험한 웨다나-(vedanā)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술을 마시는 것은 그 맛에 대한 갈망과 동반하는 ‘좋은 느낌’의 마음가짐으로 이어졌습니다.
-
* X는 즉각적인 감각 즐거움을 주는 것에 들러붙음, 즉 빠띳짜(paticca, paṭi + icca)(기꺼이 들러붙음) 하였습니다. 우리는 그가 그때에 ‘기쁜 상태’에 태어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 그러나, 깊은 면에서 보면, 그는 미래에 훨씬 더 극단적이고 위험하게 태어나는 부도덕한 원인에 들러붙었습니다. 그 더 깊은 원인은 불가피하게 사뭅빠-다(samuppāda, sama + uppāda)(상응하는 태어남)로, 즉 생의 나중에 도둑으로 태어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
* 그러나 그것은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 깜마 에너지의 일부는 그 마음가짐(마음성향)으로 행한 깜마의 심각함(엄중함)에 따라 미래 재탄생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X가 강도질 중에 누군가를 죽였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나쁜 재탄생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것은 웁빳띠 빠띳짜 사뭅빠-다(Uppatti Paṭicca Samuppāda)에 포함됩니다.
단계에 대한 검토(정리)
12. X가 도둑이 되는 것으로 이어지는 단계들을 검토(정리)해 보겠습니다.
-
* 그것 모두는 X가 나쁜 친구와 어울리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친구들의 영향으로, 그는 나쁜 미래의 결과에 대한 무지로 인해 술을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avijjā paccayā saṅkhāra)’, 또는 더 정확하게는 ‘아윗자- 빳짜야- 아비상카-라(avijjā paccayā abhisaṅkhāra)’입니다.
-
* 아비상카-라(abhisaṅkhāra)를 빈번히 육성함으로써, 그는 음주/파티를 즐기려는 갈망/미래 기대(깜마 윈냐-나)를 개발했습니다. 그것은 ‘(아비)상카-라 빳짜야- (깜마)윈냐-나((abhi) saṅkhāra paccayā (kamma)viññāṇa)’입니다.
-
* 그의 마음은 끊임없이 그런 모임, 술, 그가 좋아하는 친구 등을 시각화(마음에 그림)하고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그 깜마 윈냐-나(kamma viññāṇa)로 그의 마음에 일어나는 나-마루빠(nāmarupa)며, ‘(깜마)윈냐-나 빳짜야- 나-마루빠((kamma)viññāṇa paccayā nāmarupa)’입니다.
-
* 그런 나-마루빠(nāmarupa)가 그의 마음에 일어났을 때, 그는 자신의 감각 기능(기관)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술을 마시기 위해 만나거나 파티를 준비하기 위해 친구에게 전화를 걸 수도 있습니다. 그는 마약 등을 더 구하기 위해 마약상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나-마루빠 빳짜야- 살라-야따나(nāmarupa paccayā salāyatana)’입니다.
-
* 그런 만남이 일어났을 때, 그는 음주, 마약 복용 등에 완전히 참여하고, 그런 경험(삼팟사ㅡ자-ㅡ웨다나-, samphassa-jā-vedanā)을 즐길 것입니다. 그것은 ‘살라-야따나 빳짜야- 삼팟사(salāyatana paccayā samphassa)’ 및 ‘삼팟사 빳짜야- 삼팟사ㅡ자-ㅡ웨다나-(samphassa paccayā samphassa-jā-vedanā)’를 필요로 합니다.
-
* 그가 그것들을 더 많이 할수록, 그는 그런 행위(활동)에 더 많이 들러붙으며, 그것은 ‘삼팟사ㅡ자-ㅡ웨다나- 빳짜야- 땅하-(samphassa-jā-vedanā paccayā taṇhā)’입니다. 그것은 더 강한 우빠-다-나(upādāna)를 만들며, 이것은 ‘땅하- 빳짜야- 우빠-다-나(taṇhā paccayā upādāna)’입니다.
-
* 그 행위(활동)들에 그런 강한 들러붙음으로, 그는 ‘아윗자- 빳짜야- 아비상카-라(avijjā paccayā abhisaṅkhāra)’로 그것을 계속할 것이며, 전체 사이클은 반복되었습니다.
13. 그가 그런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돈이 없다면, 훔칠 것입니다. 그것은 아마도 그의 부모님으로부터 훔치는 것으로 시작했을 것입니다. X가 마약에 빠지면서, 그와 친구들은 더욱 많이 훔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도둑의 가띠(gati)를 길렀고, ‘도둑 바와(thief bhava)’와 ‘도둑 자-띠(thief jāti)로 들어갔습니다.
-
* 그 삼팟사ㅡ자-ㅡ웨다나-(samphassa-jā-vedanā)는 술 한 방울 마시지 않고도 술병을 보거나 다가오는 파티를 언급하는 말만 듣고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 사람들이 정식 빠띳짜 사뭅빠-다를 공부하지 않았더라도, 위 단계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 그러나, 다른 문맥(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그 빠알리 낱말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