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담마(Pure Dhamma)

붓다의 진정한 가르침을 회복하기 위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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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다나(느낌)


원문 : Key Dhamma Concepts 카테고리의 ‘Vedana (Feelings)’ 포스트

- 2018년 11월 6일 개정


이 포스트와 이어지는 포스트에서는 6가지 유형의 웨-다나-(vēdanā, 느낌)와 그것들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웨-다나-(vēdanā, 느낌)의 다른 유형이 있지만, 6가지 유형은 소-따빤나(Sōtapanna, 수다원) 단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 중 3개는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로 인해 일어나고 다른 3개는 상카-라(sankhāra, 오염된 생각)로 인해 일어납니다.


* 웨-다나-(vēdanā, 느낌)는 싱할라어로 ‘ ~ ’를 의미하는 ‘ve + dana’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여섯 가지 감각을 통해 무언가를 느낄 때, 우리는 그것을 알게 되는데, 그것이 웨-다나-(vēdanā)입니다.


<웨-다나-(vēdanā, 느낌)가 일어날 수 있는 두 가지 방식>


웨-다나-(vēdanā, 느낌)는 다음과 같이 2가지 방식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웨-다나-(vēdanā)는 이전 깜마(kamma), 즉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의 결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깜마(kamma) 또는 상카-라(sankhāra)는 많은 삶 전에 행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피할 수 없습니다.


* 피할 수 없는 웨-다나-(vēdanā)는 수카 웨-다나-(sukha vēdanā, 유쾌하거나 즐거운 느낌), 두카 웨-다나-(dukha vēdanā, 불쾌하거나 괴로운 느낌), 및 아둑카마 아수카 웨-다나-(adukkhama asukha vēdanā,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중립 느낌)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아둑카마 아수카 웨-다나-’는 단지 그것을 알기만 하는 느낌으로서, 흔히 우뻭카 웨-다나-(upekkha vēdanā)로 불립니다.


2. 웨-다나-(vēdanā)는 상카-라(sankhāra), 즉 진행 중인 행동 또는 사고방식의 직접적인 결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웨-다-나’는 아라한에게는 없습니다.


* 그래서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는 3가지 유형의 다른 웨-다나-(vēdanā)가 있으며, 소마나사(somanassa, 정신적 즐거움), 도마나사(domanassa, 정신적 괴로움), 및 우뻭카(upekkha, 정신적 중립 느낌)가 그것입니다. 이것들은 전적으로 마음이 만든 것이며, 오염된 생각(상카-라, sankhāra) 때문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두 가지 방식으로 일어나는 느낌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보겠습니다.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로부터 일어나는 웨-다나-(vēdanā)]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는 아라한(Arahant)을 포함하여 모든 이들에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각자는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를 피할 수 있지만, 피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한 것들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붓다께서는 생애 말에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로서 신체 병이 있었습니다. 목갈라나 테로는 많은 전생에서 범한 나쁜 깜마(kamma) 때문에 맞아서 죽음에 이르러 반열반(빠리닙바-나)에 드셨습니다.

* 그러나,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는 열매 맺는 것이 반드시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일부는 힘이 약해질 수 있고(위나야_Vinaya와 메따 바와나_Metta Bhavana에서 다룰 예정임), 모든 깜마 삐자(kamma beeja)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힘이 줄어지고 91 마하 깔빠(Mahā kalpa, 대겁) 까지 열매 맺을 기회가 없는 일부는 결국 소멸됩니다. 그것들이 열매 맺을 조건을 만들지 않음으로써 많은 ‘깜마 위빠-까’를 피할 수 있습니다(깜마 삐자에 대해서는 ‘Sankhara, Kamma, Kamma Beeja, Kamma Vipaka’를 보세요).

* 좋은 깜마 위빠-까(kamma vipāka)로 인해 수카 웨-다나-(sukha vēdanā, 즐거운 느낌)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또한, 좋은 마사지를 받거나 고급스러운 침대에 누워있는 것과 같은 ‘쾌적한 신체 접촉’으로 인해 생기는 육체적 느낌입니다.

* 이 느낌의 유형은 빳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 연기)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데와닷따(Devadatta)에 의해 부상당하셨을 때, 붓다께서는 빳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 연기)에서 ‘웨-다나- 빳짜야- 싼하-(vēdanā paccayā tanhā, 느낌에서 갈애가 연기) 단계를 생성하지 않으셨습니다.


[상카-라(sankhāra)로부터 일어나는 웨-다나-(vēdanā)]


이것들은 아라한들이 느끼지 않는 웨다나(vēdanā, 느낌)입니다. 아라한들은 아비상카-라(abhisankhāra), 즉 탐함, 성냄 및 미혹함으로 행하는 상카-라(sankhāra)를 저지르지 않으므로 아비상카-라로 일어나는 어떤 유형의 느낌에서도 벗어납니다. 이 유형의 ‘웨-다나-’를 설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 1)

세 사람이 거리를 걷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극우 정치 성향의 사람(A)이고, 두 번째는 극좌 정치 성향의 사람(B)이며, 세 번째는 어느 누구에게도 특별한 느낌이 없는 아라한(C)입니다. 세 사람은 모두 ‘우파가 싫어하는 저명한 정치인’이 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정치인이 눈에 들어오자, A는 불쾌한 느낌을 가지고 B는 즐거운 느낌을 가집니다. 반면에, 아라한은 그 정치인이 눈에 들어와도, 어떤 즐거움이나 불쾌함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세 사람 모두 같은 정치인을 보았지만 서로 다른 유형의 느낌을 일으킵니다. (이 유형의) 느낌은 A와 B 각자가 스스로 만들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2)

두 친구가 보물을 찾으러 가서 보석을 발견했습니다. 두 사람은 모두 너무 기뻐하였습니다. 그 보석은 매우 귀중해 보였고, 한 친구가 (보석을 팔아) 그 돈을 혼자 모두 가질 수 있도록 다른 친구를 죽였습니다. 하지만 그 ‘보석"을 팔려고 할 때, 그 친구는 그 보석이 그다지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기쁨은 즉시 슬픔으로 바뀝니다. 돌덩이인 물체에 바뀐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물체는 색깔이 있는 돌 조각 그대로입니다. 바뀐 것은 그 물체에 대한 지각(saññā, 산냐-)이었습니다.

예 3)

사랑하는 부부는 몇 년 동안 아무런 문제 없이 살았으며, 함께 있는 것이 행복했습니다. 그러나 남편은 말다툼 중에 아내를 때렸습니다. 때렸을 때 육체적 아픔은 몇 분 이상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내는 정신적으로 얼마나 오래 고통을 겪을까요? 육체적 아픔을 느끼지 않았던 남편조차도 정말로 아내를 사랑한다면 며칠 동안 고통 받게 될 것입니다. 두 경우 모두 진짜 고통은 서로의 애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내의 발에 무언가 떨어진다고 할 때, 같은 정도의 육체적 아픔을 겪을 수 있지만, 남편에게 맞았을 때와 같은 정신적 고통은 잔존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두 번째 유형의 모든 느낌은 탐함, 성냄 또는 미혹함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이 모든 것은 (아비)상카-라((abhi)sankhāra) 때문입니다. 그 느낌은 자신 안에 있으며,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외부의 것을 사용하여 우리 자신의 의지로 행복이나 고통을 일으킵니다.


* 이러한 유형의 웨-다나-(vēdanā), 즉 ‘삼팟사 자- 웨-다나-(samphassa jā vēdanā, 삼팟사를 통해 생성된 웨-다나-)’는 빠띳짜 사뭅빠-다(Paticca Samuppāda, 연기)와 관련된 것입니다. (역자주: ‘삼팟사_samphassa’는 감각 접촉에 대해 각자의 좋아함/싫어함이 반영된 정신적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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